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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유아교육평가 요점 정리 4. 교육평가의 방법 및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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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강 교육평가의 방법 및 절차

 

1. 교육평가의 방법

1915년 켈리(Frederick Kelly)가 처음 사용
1917년 집단용 지능검사인 Army AlphaBeta에서 활용됨
군대, 학교 및 사회 각 분야에서 널리 활용됨
진위형 眞僞型, true-false type
양자택일형(alternative response type) 문항
OX문항이라고도 함
연결형 連結型, matching type
양쪽 칸에 나열된 단어, 어구, 기호 등을 연결하는 것
줄긋기 혹은 짝짓기 문항이라고도 함
선다형 選多型, multiple choice type
여러 개의 선택 중 하나의 답을 선택하는 것
객관식 문항평가라고도 함
채점이 기계적임
장점 기계적인 채점과 대량 채점이 가능함 . 대단위 검사에서 효율적임
단순 지식이나 정보 습득 여부의 평가에 좋음
광범위한 영역의 교수-학습에 대한 성취도를 파악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짧은 시간에 평가할 수 있음
비판점 고등사고기능 및 전인발달 평가에 제한적임
인지구조 변화나 수준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어려움
학습과정 평가가 곤란, 교수-학습 과정 개선 정보 제공 미흡
정의 영역이나 심동 영역에 대한 평가는 소홀함

1) 선택형 평가 방법

 

2. 수행평가형 평가방법

1) 수행평가의 개념

현장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활동들에 대한 실질적인 평가

참평가, 대안평가

과정지향 평가

학습자의 생각, 연구, 탐구 활동의 진행과정 및 산출물 평가

학습목표 달성 및 학습 진행상황에 초점을 두는 평가

구성원간의 협력, 추진형태 등 다면적 평가가 가능

창의성, 문제해결력 등의 고등사고기능 파악과 신장이 용이

서술형, 구술시험, 토론법, 면접법, 포트폴리오법 등 다양함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에세이 테스트(essay test)
답이라고 생각하는 지식, 의견 등을 직접 서술하는 평가
고등사고 기능을 평가할 수 있음
창의성과 비판력, 문제해결력과 판단력 평가
통합력, 정보 수집능력, 분석력 평가
서술 내용의 제한정도에 따라 응답제한형과 응답자유형의 구분
응답 제한형 답의 서술 방식, 내용, 길이를 제한하여 응답함
내용 제한형, 분량 제한형, 서술방식 제한형
내용.분량.서술방식을 모두 제한하는 방식이 일반적임
  내용 제한형 응답의 내용을 제한함
주제에 한정된 내용으로 제한함
분량 제한형 응답 분량을 제한함
글자 수, 행수, 문장 수, 반응 수 등의 제한
응답시간의 제한
서술방식 제한형 응답의 서술방식을 제한함
비교·대조하시오, 요약하시오, 논하시오
응답 자유형 응답 제한형보다 자유롭게 응답할 수 있는 형태
답의 서술 방식, 내용, 길이를 자유롭게 결정하는 형태
학습자의 인지구조나 응답전략을 쉽게 파악함
학습자의 창의성이나 문제해결력을 쉽게 파악함
응답방식에 대한 예측이 불가함
채점하기가 어려움
종류: 범교과형, 특정교과형, 단독과제형, 자료제시형
  범교과형 특정 교과에 국한되지 않는 형태
여러 교과 내용을 관련시켜 논의함
교과 내용을 통합적으로 구성하는 것
  특정 교과형 응답 내용을 특정 교과내용에 국한하는 것
감정과 분위기를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단독 과제형 답안 작성에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제시하지 않음
제목, 명제, 주제 등을 제시한 후 이에 응답하는 형태
  자료 제시형 답안 작성에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제시함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응답하는 형태
문항 제작 시 유의사항 학습자의 생각이나 의견을 드러낼 수 있게 해야 함
교육목적 평가를 위한 평가 문항의 구조화와 제한성이 요구됨
출제자가 모범답안을 사전에 작성해야 함
채점 기준표를 작성해야 함
서술형 및 논술형 문항 중 일부만 선택하여 응답하지 않아야 함
2명 이상의 채점자가 채점하는 것이 좋음
시행 문항, 모범답안, 채점기준의 공개가 필요
답안지, 채점 사례 등의 공개가 바람직함

---> 응답 제한형과 응답 자유형의 정리

평가문항 문항 유형 세부유형 비 고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응답 제한형 내용 제한형 응답에 제한을 하는 방식에 따른 분류
분량 제한형
서술방식 제한형
응답 자유형 범교과형 내용의 특성에 따른 분류
특정교과형
단독과제형 자료나 정보의 제시 방식에 따른 분류
자료제시형
구술 시험 가장 오래된 수행평가
특정 내용이나 주제에 대한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는 것
대학이나 대학원 졸업시험 혹은 논문심사의 과정
학습자의 준비도, 이해력, 표현력, 판단력, 의사소통능력 등 평가
, 중등학교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음
주제나 질문을 사전에 미리 알려주고 대답하게 하는 형식
특별한 내용영역만 알려주고 관련 내용을 대답하게 함
: 삼국시대의 문화에 대해 공부하고 이에 대한 구술평가
토론법 교수-학습과 평가활동을 통합하여 실시하는 것
특정 주제에 대한 학습자의 토론을 보고 평가하는 것
·반 토론법을 많이 활용함
서로 다른 의견개진을 위해 사전에 준비할 수 있음
준비, 자료 다양성, 내용의 충실성, 논리성, 태도 등을 평가
학생 수가 많으면 개별 학생이 충분히 발언하지 못함
실기시험 학습자의 실제 수행을 평가함
학습자의 실행 수준 위주로 평가함
교수활동 시간에 평가활동을 포함할 수 있음
수업시간에 학습자를 관찰하면서 지도·조언 가능함
음악, 미술, 체육 등의 분야에서 많이 활용
기타 다른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음
실험,실습법 자연과학 분야에서 많이 활용하는 것
학습자가 직접 실험.실습을 함
실험실습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함
제출된 보고서와 실험.실습 과정의 관찰을 모두 평가함
실험.실습을 위한 기자재의 조작 능력의 평가
실험.실습의 태도, 지식 적용 능력의 평가
문제해결 과정의 평가
면접법 대화를 통해서 자료나 정보를 수집하여 평가하는 것
직접 대면한 상황에서 평가자가 질문하고 학습자가 대답함
지필식 시험으로 알 수 없는 사항들을 평가할 수 있음
정의적인 영역 및 신체적인 영역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
구술시험: 주로 인지적인 영역을 중심으로 평가함
심층면접의 경우 평가기준표가 있으면 더 좋음
좀 더 심도 깊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음
예상할 수 없었던 정보나 자료를 얻을 수 있고 진행상 융통성 있음
면접법의 예: 열린 면접
관찰법 학습자를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
개별 혹은 집단 단위로 관찰 가능
유아나 지적 능력이 낮은 학생들에게 적용하기가 용이함
자연적인 상황에서 관찰법을 많이 활용함
: 유아들의 사회적 관계구조의 파악을 위해 관찰
종류 : 일화기록법, 체크리스트, 평정 척도(rating scales), 비디오(video) 녹화 분석
자기 평가 보고서법 학습자가 특정 주제의 학습에 대한 자기평가보고서를 제출
제출한 보고서를 교사가 평가함
학습준비도, 학습동기, 성실성, 만족도, 성취수준 등의 기회 제공
교사의 관찰 및 평가가 타당한지를 비교·분석할 기회 제공
동료 평가 보고서법 동료가 상대방을 평가하는 것
동료가 동료평가 보고서를 작성.제출함
제출한 보고서를 교사가 평가함
학생이 많아 제대로 평가하기 어렵다고 판단될 때 사용
학생들이 순번제로 평가자가 되어 평가할 수 있음
연구보고서법 학습자가 능력, 흥미에 따라 주제를 선택함
선택한 주제를 연구, 분석, 종합하는 등의 학습 실시
학습한 결과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제출
제출한 보고서를 교사가 평가하는 방법
연구수행방법, 자료종합 및 분석 방법 등의 평가
연구주제나 범위에 따라 개인 혹은 집단별로 가능
연구진행 상황에 대한 교사의 확인평가와 지도가 필요
프로젝트법 학습자가 특정 연구과제나 개발과제 등을 수행함
계획서 작성 및 결과물 완성에 이르는 전 과정을 평가함
연구과제일 경우 연구보고서법과 유사함
: 과학실험을 실생활에서 실제로 적용해보기
포트폴리오법 수행평가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음
개인작품을 누가적으로 모아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것
단편적인 영역에 대한 일회적 평가가 아님
개인의 변화, 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
전체적이고 지속적으로 평가함
학습자가 자신의 변화 과정을 알 수 있음
학습자의 강점, 약점, 잠재 가능성 등을 스스로 인식함
교사는 학습자의 과거, 현재 상태를 쉽게 파악함
학습자의 발전 방향에 대해 조언할 수 있음
기타 어떠한 평가방법도 수행평가에 포함될 수 있음
수행평가는 교수-학습활동과 통합되는 것을 강조함
평가과정에 교사의 전문적인 판단이 필요함
학습에서 창의력, 문제해결력 등 고등사고기능을 강조함
교수-학습의 과정을 개선하기 위함
개별 학습자에게 지도, 조언M 충고의 목적
: 전시회, 발표대회, 현장조사, 개념도 만들기 등

2)수행평가의 비판적 검토

교수학습방법의 개선에 적절한 평가방법

지속적이고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장점 교수-학습 과정과 평가 과정을 통합된 형태로 운영
교수-학습 방법과 절차를 개선하기에 적절
창의성, 문제해결력 등 고등사고기능에 대한 평가 가능
인지구조의 변화과정이나 학습 과정에 대한 평가 가능
학습자의 개성 강조와 전인적 성장.발달의 평가 가능
단점 선택형 검사에 비해 실시하기가 어려움
인적·물적 자원이 많이 소요됨
여러 교수-학습 목표를 포괄하여 평가하기 어려움
평가 신뢰성, 비교가능성, 공정성 등의 확보가 다소 힘듦

교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시행되어야 함

 

3.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

1) 절차

일반적으로 9단계

상황과 여건에 따라 창의적으로 실시할 수 있음

평가대상, 평가내용특성, 교사 여건 등에 따라 수정 보완 가능

 

2)평가단계

1.평가목적 및 대상의 명료화
평가 목적과 용도를 구체적으로 밝힘
평가자와 평가 대상자를 밝힘
평가 결과의 활용자를 정함
2.평가내용 및 시기의 구체화
평가 내용영역에 따른 평가 목표, 평가기준을 구체화함
목표는 교수학습의 목표와 평가목표로 구분하여 제시함
교수학습의 목표는 성취 기준으로 제시함
평가 목표는 평가기준으로 제시함
평가를 언제, 얼마나 오랫동안 시행할 것인지 구체화함
3.평가방법 및 절차를 설계
평가 방법을 결정함
평가 도구 유형, 과제 수를 결정함
평가 시행 장소, 상황을 설정함
채점자를 결정함
평가 시행의 공고 여부를 결정함
4.평가 과제 또는 문항 제작
평가 방법, 도구에 대한 전체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평가 과제 혹은 문항을 제작하여 작성함
문항 카드에 문항을 작성하여 제시함
5.모범, 예시 답안 및 채점 기준표 작성
각 평가 요소별로 구체적으로 제시함
분석적으로 채점할 수 있도록 제시함
6.평가의 실시 및 채점상의 유의점 진술
준비물에 대한 진술 제시
계산기, , 사전 등의 사용 허용 여부 진술
부분점수, 혹은 중간점수의 허용 여부 제시
유사 답안 처리 방법에 대한 진술
7.평가 실시와 결과의 분석 보고
사전 계획에 따라 평가를 실시함
모범 혹은 예시 답안 및 채점 기준표를 활용하여 채점함
채점 결과를 분석·보고함
8.평가 결과의 교수학습 활동에의 피드백
평가 결과의 자세한 분석을 통해 교육에 반영함
교수-학습 목표, 내용, 방법 등의 수정, 보완, 개선
9.메타평가
평가에 대한 평가
평가의 전 과정을 반성적(反省的)으로 검토함
검토한 평가과정의 수정·보완을 지속적으로 수행
평가 종료 후에도 차후 평가를 위해 평가 과정을 반성적 검토
평가가 바람직한 교육평가가 되도록 지속적인 연구,노력
해당 평가의
유용성(utility), 실행가능성(feasibility), 정당성(propriety), 정확성(accuracy) 여부 평가
절차상의 유의점 평가 과정을 반성적으로 검토하여 수정, 보완함
평가 과제, 문항의 검토와 수정, 보완을 수시로 병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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