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평가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교육평가 요점 정리 1. 유아교육과 교육평가

반응형

1강 유아교육과 교육평가

1. 유아교육의 개념

1)연령 측면

(1)이론적 측면의 개념

0~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인간발달의 결정적 시기로 인식하고, 다양한 자극을 제공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연령

궁극적으로는 유아의 적응을 지향함

(2)유아교육에 대한 우리나라의 개념

0~5세까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유아교육법과 영유아보육법에 근거함

2)인간의 발달 측면

(1)유아기는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

(2)결정적 시기의 증거: 기초성, 누적성, 적기성, 불가역성

기초성: 현재의 발달은 다른 발달과 다음 발달의 기초가 됨

누적성: 발달은 이전 발달 위에 계속 쌓여 이루어짐

적기성: 발달은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짐. 개인차가 있음

불가역성: 최적의 발달시기를 놓친 발달은 보충되어도 최상의 발달을 보이지 못함

(3)유아교육

발달의 결핍을 막고 생()을 위한 기초의 제공

유아에게 적합한 것을 찾아 조기에 제공하는 것

인간의 잠재능력의 계발하는 기초교육

3)유아의 특성 입장

(1)흥미와 호기심을 가진 존재

세상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진 존재

흥미와 호기심의 자극으로 잠재능력을 계발함

(2)활동과 놀이를 통해 배우는 존재

어른처럼 한자리에 앉아서 학습하지 못하는 존재

활동을 통해 학습하는 것이 바람직한 존재

유아에게 필요한 활동과 놀이를 제공하는 것

놀이와 활동을 유아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것

4)초등학교 준비의 개념

(1)교육과정의 다운현상(down curriculum)의 출현 가능성

선행학습으로 연결됨

선행학습은 학습의 동기를 조장하지 못할 가능성

(2)학습에 초점을 두므로 유아의 특성과 연결되지 못함

5)유아교육의 목표

(1)유아교육의 궁극적인 목적

유아의 사회에 대한 적응 능력 조장

개인의 잠재적 능력의 자극과 계발

(2)표준보육과정의 목적: 영아의 심신 건강, 조화로운 발달 도모

(3)표준보육과정의 구성: 0~2세 유아 연령에 따라 수준별 구성

누리과정의 목적

3~5세 유아의 심신 건강을 향상함

유아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함

이를 토대로 유아의 민주시민 기초 능력을 형성함

(4)누리과정의 구체적인 목적

기본 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름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름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름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김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름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함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름

 

2.유아교육과정의 이해

1)교육과정의 이해

(1)교육과정의 개념

학습목표의 달성을 위해 구성된 내용의 조직

교육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순환적인 구성체

(2)종류: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교과중심 교육과정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의 진행
교사에 의한 내용 선정 및 전달
지식, 사실, 정보 등의 학습
결과지향적 학습
사회문화의 전승 및 유지 계승에 초점
경험중심 교육과정 교수학습 과정에 학습자의 흥미나 욕구를 반영함
학습자의 흥미를 위주로 하는 내용과 방법
과정지향적 학습
학습자 개인의 만족에 초점
학문중심 교육과정 지식의 구조를 통한 교육내용 선정
학문의 위계를 통한 지식과 개념 형성
완전학습, 탐구학습을 지향
개념의 탐구방법 등을 통한 인지발달에 초점
인간중심 교육과정 인간의 가치, 존엄성 강조
인간성과 도덕성 함양
정서발달과 정서능력 함양
개인으로서의 가치실현에 초점

2)유아교육과정의 이해

(1)유아교육과정의 개념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내용과 조직의 구성체

유아의 전인발달을 위해 주어지는 내용들의 집합체

(2)유아교육과정 종류: 지식과 경험의 강조에 따라 5가지로 구분

우연히 일어나는 교육과정

유아가 경험하는 모든 것이 교육과정

기관에서 제공되는 경험의 교육과정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가 경험하는 모든 경험
유아교육기관의 경험으로 한정된 교육과정
교수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 실행을 위해 구성한 계획
교육의 전체 방향을 알려주는 교육과정
학습 위계, 과정의 진행 등을 강조함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활동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일일활동 계획안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특정 이론에 근거하여 구성된 교육과정
프로그램 목표, 교육내용, 교사역할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
몬테소리 프로그램, 헤드스타드 프로그램 등
교육활동의 주도권에 따른 교육과정: 교사중심과 유아중심
교사중심 교육과정 교사가 교육내용의 선택과 활동 진행 주도
교사의 계획과 계획의 실행을 강조
교수계획 및 교수요목의 교육과정
유아중심 교육과정 유아가 교육내용의 선택과 활동 진행 주도
유아의 흥미와 호기심, 그에 따른 선택을 강조
유아의 경험과 활동과정에 초점을 둠

교육과정의 내용 유아의 생활주변 전체

 

3.유아교육평가

1)유아교육평가의 필요성

(1)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 여부를 따지는 일

가치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고자 하는 일

(2)유아교육에서 평가가 필요한 이유

유아 개인의 발달 상태 진단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 여부의 확인

교육활동 및 방법의 효과적 개선

의사소통 효율성

2)유아교육평가의 목적

유아의 현재 상태 파악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및 효과 파악

유아교육 환경(지원체제)의 질적 향상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자료의 제공

(1)참된 평가(authentic assessment)의 지침(NAEYC)

평가와 유아교육과정은 통합되어야 함

모든 발달영역이 평가되어야 함

평가는 오랜 시간에 걸쳐 이루어져야 함

실제 예들을 체계적으로 수집해야 함

평가는 다양한 도구와 과정이 이용되어야 함

평가는 매일의 활동 속에서 이루어져야 함

유아가 혼자서, 도움받아 할 수 있는 것을 모두 수집함

교사는 부모에게 평가의 정보를 제공해야 함

(2)유아교육평가의 기능

유아 변화 및 상태 이해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 기능

유아교육의 목표달성을 확인하는 기능

부모에게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제공하는 기능

유아교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기능

유아교육 지원체제의 효과적 구성을 위한 정보제공 기능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향상 도모 기능

전체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꾀하는 기능

 

4.유아교육평가의 유형

진단평가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실시하는 평가
학습자의 사전 이해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평가
능력파악, 교육내용 선정 등에 주로 활용함
형성평가 교육활동이 진행되는 과정에 수시로 점검
목표가 잘 달성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
과정평가 혹은 중간평가
총괄평가 교육활동이 모두 끝난 후 목표달성 여부를 확인하는 평가
목표달성 여부의 판단으로 사전 및 활동과정의 수정 및 보완
결과평가 혹은 총합평가

1)평가시기에 따른 평가

상대평가 규준지향평가
집단의 기준에 근거하여 평가자가 얻은 점수 위치로 평가하는 방법
집단 속에서 각자의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음
구체적인 학습 성취 정도가 불분명함
절대평가 준거지향평가
설정된 목표의 달성여부에 의해 이루어지는 평가방법
구체적인 학습 성취 정도를 파악할 수 있음

2)평가기준에 따른 평가

선택형 평가 결과 지향적 평가
하위 보기 문항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평가하는 방법
4지 선다형 문제
수행 평가 과정 지향적 평가
활동 계획, 진행, 결과 등을 한꺼번에 알아볼 수 있는 평가방법
포트폴리오평가

3)평가방법에 따른 평가

양적 평가 수량적 분석 방법을 통해 목표의 달성여부를 알아보는 평가
수량에 대한 해석이 중요한 관건인 평가
교육의 일반적 결과를 추출하고자 하는 평가
검사도구의 객관성과 검사의 객관적 절차를 강조하는 평가
질적 평가 활동의 실행과정과 그 과정이 창출해내는 것에 초점을 두는 평가
교육의 일반적 현상보다 구체적인 현상을 이해하고자 하는 평가
구체적인 현상들을 점검하는 형태로 진행되는 평가

4)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구분 양적 평가 질적 평가
이론적 배경 경험적 실증주의
논리적 실증주의
구성주의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절차 수량적 분석방법
객관적인 검사방법의 사용
일반 사례의 구체적 수집
수집된 사례의 분석과 해석
평가 방법 타당하고 신뢰로운 검사도구 사용
객관적인 절차의 실행
자연적 상황에서의 관찰
비구조화된 면접법
결과 적용 전체 집단에 적용
일반화를 지향함
개별 사실의 구체적 이해
현상의 본질과 의미 이해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의 구체적인 구분

 

5.누리과정에서의 평가

1)누리과정 운영평가

(1)누리과정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운영되었는지 평가

운영계획이 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에 잘 편성되었는지를 평가

영역들이 일관성 있게 연계되어 운영되고 있는지를 평가함

누리과정 목표의 달성 여부를 평가함

(2)운영내용, 활동이 유아발달수준, 흥미 요구에 적합한지 평가

유아 개인차, 능력 차이, 경험 등이 계획안에 반영되어 있는지를 평가

기관의 지역적 특성이 반영되어 있는지를 평가

(3)교수학습방법이 유아 흥미와 활동 특성에 적합한지 평가

활동이 유아의 흥미나 발달수준에 적합한지를 평가

활동 특성에 따라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사용했는지를 평가

유아 흥미의 고려와 개방적, 유아중심적인 상호작용 여부를 평가

(4)운영 환경이 유아발달, 활동주제, 내용, 효율성 등이 고려되었는지의 여부를 평가

환경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구비여부를 평가

유아와 활동내용 등에 적합한 자료의 제공여부를 평가

(5)계획안 분석, 수업참관, 모니터링, 평가 척도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

교육일지에 유아의 흥미나 개인차 등이 반영되었는지를 평가

누리과정의 운영 만족에 대한 평가척도를 실시하여 평가

(6)운영 환경의 수정과 보완, 이후 누리과정의 편성 운영에 평가

결과를 활용함

평가는 수시로 진행함

평가 결과가 계획에 반영되도록 함

평가 결과는 운영 계획을 수정하고 보완하는 기초자료로 활용

2)유아평가

(1)누리과정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함

성취 중심의 결과 평가보다 변화 과정을 진술하는 평가를 실시함

개별 유아의 변화를 주기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함

평가결과를 부모에게 알려 유아에 대한 부모의 이해를 증진시킴

평가결과를 교육 및 보육 내용의 계획에 반영하도록 함

(2)유아의 지식, 기능, 태도를 포함하여 평가함

성취 중심의 결과 평가보다 변화 과정을 진술하는 평가를 실시함

개별 유아의 변화를 주기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함

평가결과를 부모에게 알려 유아에 대한 부모의 이해를 증진시킴

평가결과를 교육 및 보육 내용의 계획에 반영하도록 함

(3)유아의 일상생활과 누리과정 활동 전반에 걸쳐 평가함

일과 전반에서 유아를 관찰한 것에 기초하여 평가함

골고루 체계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함

(4)관찰, 활동결과물 분석, 부모면담 등으로 평가하고 결과 기록

유아 관찰을 주로 활용: 놀이, 친구관계, 생활 수행정도 등의 관찰

유아 결과물 분석: 유아의 발달 및 변화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함

부모 면담으로 유아에 대한 추가 정보를 통해 유아를 평가함

(5)유아평가 결과는 유아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 및 면담자료로 활용

유아 평가 결과에 대한 정보는 가정과 기관이 공유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