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평가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교육평가 요점 정리 2. 교육평가의 개념 및 역사

반응형

2강 교육평가의 개념 및 역사

1. 교육의 개념

한자어 가르칠 교(), 기를 육()
품행, 태도, 지식 등의 교수
도리, 인성, 품성 등의 학습
영어 education: ‘e(밖으로)’ + ‘ducare, duco(꺼내다, 이끌어 내다)’->‘밖으로 이끌어 내다
이미 있는 잠재된 능력의 계발

1)교육의 이해

(1)소크라테스 대화법의 기본 가정

유아는 모든 지식을 이미 내부에 가지고 있음

유아는 그것이 내면에 있는 줄도 모르고 끄집어낼 줄 모름

유아가 그것을 끄집어 낼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함

교육은 그것을 끄집어내는 것이며

교사는 유아가 가진 것을 끄집어내는 역할

교사는 유아의 잠재 능력을 계발해야 함

교사의 대화기법이 중요함: 대화법과 산파술

(2)교육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변화 야기

사회 유지와 존속에 필요한 것의 전달과 습득

인간으로서의 기본 가치, 능력 실현의 방법 습득

교사입장: 지식, 태도, 품성 등을 가르침

학생입장: 인성, 도리, 방법 등을 배우는 것

만들기 교육활동 의도하고 만들고자 하는 것을 사전에 계획함
계획의 사전 설정과 추진이 중요함
계획의 달성 여부를 파악해야 함
예술가, 도공의 작업과 유사 조각품, 도자기 제작과 교육활동은 유사
작품을 의도한 대로 만드는 것
교육관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
의도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함
계획과 평가의 관점이 반영되어 있음
결과위주의 교육관
본질주의 철학으로 연결됨
기르기 교육활동 소질이나 특성에 따른 성장과 발달
개인의 성취와 잠재능력의 향상
성장과 발달을 위한 환경 조성과 지원
교육활동 과정에 초점을 둠
농부나 정원사의 작업과 유사 교육활동은 곡식 및 화초 가꾸기
식물주변의 잡초 제거, 성장환경 조성
있는 것이 잘 성장하도록 가꾸는 것
교육관 교육은 잠재가능성의 실현, 자아실현
개인의 가치를 살려주는 것에 초점을 둠
과정위주의 교육관
학습의 분위기를 조성함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관점
이기기 교육활동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것이 교육
경쟁심리를 바탕으로 교육을 조장
이기도록 훈련시키고 지도하는 것
이기는 방법의 연습과 강화
선수활동과 유사 선수는 이기는 것을 배우는 것
개인이 이기는 방법을 배우는 것
교육관 교육은 개인이나 국가 경쟁력 강화의 수단
개인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것
엘리트주의를 지향함
기계주의적 관점의 교육철학과 연결됨
깨닫기 교육활동 정신이나 육체의 수양
수양으로 삶의 의미, 진리를 깨닫는 것
수도자의 활동과 유사 종교활동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들
깨달음을 향해 개인이 정진함
교육관 교육은 도()와 덕()의 완성
교육을 통한 새로운 이해와 판단을 추구
교육은 해탈이나 해방
비판적 교육관의 교육철학과 연결됨

2)교육의 의미

 

2. 교육평가의 개념

1)교육측정의 의미

(1)측정

어떤 현상을 숫자로 표현하는 것

현상의 설명과 이해를 위해 숫자를 부여하는 것

(2)교육측정

교육적인 현상에 숫자를 부여하는 것

교육과 관련된 것의 이해를 위해 숫자를 부여하는 것

학생, 교사, 교육환경 등의 이해와 설명을 위한 행위

숫자로 부여하는 것을 양적 측정이라고 함

2)교육평가의 의미

(1)평가는 측정을 바탕으로 가치를 매기는 일

(2)평가의 의미

評價, evaluation

가치를 따져 값을 매기는 일

수준이나 정도를 따져 판단하는 일

측정을 바탕으로 현상을 판단하는 일

부여된 숫자를 해석하여 판단하는 것

(3)가치를 따져 판단하는 것

가치: 물건, 사물에 매겨진 값

가치있는 물건: 비싼 것, 소중한 것, 우수한 품질 등

품목에 따라 가치는 다름

가치 정도를 바탕으로 물건이나 사물을 판단함

(4)인간 행위에 가치의 적용

기준: 보편적인 인정 행위가 있음

결과: 결과에 따라 다른 가치를 부여받음

정도: 가치의 정도를 구분하여 적용함

구분: 좋고 나쁨을 판단하여 이해함

적용: 행위를 바탕으로 판단(평가)하여 적용함

(5)교육평가

敎育評價, educational evaluation

교육 특성, 현상의 가치를 따져 의사를 결정하는 것

교육현상의 개선과 발전방안을 탐색하는 전문 활동

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교육행위에 대한 의사결정

교육의 의미 규정에 따라 차이가 있음

: 만들기는 결과지향 평가, 깨닫기는 과정지향평가

3)교육측정과 교육평가의 관계

(1)교육측정은 교육평가의 필요조건

(2)교육측정은 교육평가의 선행조건

교육평가: 교육 관련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

교육측정: 교육평가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사전 활동

 

3. 교육평가의 발전과제

교육평가 대상 중심의 구분 배우는 사람
가르치는 사람
학습내용과 학습방법에 대한 평가
교육환경의 질적 평가
교육평가 방법 중심의 구분 양적평가(量的評價) 방법에 대한 연구
질적평가(質的評價) 방법에 대한 연구
상황과 맥락에 따라 평가가 적절히 이루어지게 하는 것
연구이론과 기법의 개선, 발전, 보급을 위한 연구

1)주요 연구 과제

2)주요 발전 과제

교육평가의 대상을 더욱 확대시켜야 함

교육평가의 방법을 더욱 다양하게 해야 함

교육평가 분야의 연구를 활성화시켜야 함

새로운 교육평가 이론이나 기법을 개발, 보급해야 함

교육평가 전문가들을 체계적으로 양성해야 함

 

1900년 이전
<과거 제도 시행기>
삼국시대의 교육평가 - 고구려에 태학(372) / 신라에 국학(682) 설립
과거제도(科擧制度) - 최초 시험은 신라 원성왕 4(788) 독서삼품과 고려시대 광종 9(958)에 다시 시행 / 조선시대에는 매우 활발히 시행 / 1894년 갑오개혁의 일환으로 폐지 / 오늘날의 고시와 유사
1894년 과거제도 폐지
1900년 이후 ~ 광복 직후
<교과목별 성적 산출 및 상대평가 도입기>
교과목 성적 산출을 위해 과목별 시험이 빈번함
일제강점기(1910-1945)에 상대평가에 의한 석차 도입
교과목별 , , 평정체계 도입
10점 만점 혹은 100점 만점 평가 체제 도입
서열위주의 상대평가(학년 석차) 체제 도입
개별 학생에 대한 품행(品行) 평가 도입
학적부, 개성조사부, 개성관찰부 등의 기록부 작성
주요 특징- 100점 만점의 점수체계와 석차 / 개별 학생에 대한 정보의 종합 수집, 기록, 관리
근대식 학교 설립
학적부 도입
개성조사부 도입
광복 직후 ~ 1970년대 초반
<선택형 문항 및 표준화 검사 도입기>
교육평가 이론과 기법의 소개와 현장 적용
선택형 문항 도입
상대평가에 의한 ,,,,평정체계 도입
상대평가 경향의 심화
교육평가에 대한 서구의 이론과 방법 소개
표준화 검사 도입: 학력검사, 지능, 인성, 적성검사 등
교육평가 논문, 저서가 나옴
다양한 교육 및 심리 검사들의 제작과 보급
학적부를 생활기록부로 명칭 변경
1970년대 중반 ~ 후반
<교과목별 절대평가의 도입기>
중학교 무시험 추첨제 시행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시행
상대평가의 폐해와 절대평가 도입의 필요성 역설
1976년 절대평가에 의한 , , , , 평정도입
생활기록부 작성

1980년대 초반 ~ 1990년대 중반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혼용기>
여러 사회적 문제에 따른 대학입학 전형의 변화 - 1981년부터 대학입학 전형의 본고사 폐지 / 고등학교 내신 성적의 사용
고등학교 내신 성적의 사용
학생의 성적 산출에 절대평가와 상대평가를 혼용
전 과목 환산점수에 의한 석차 도입: 대입 내신성적으로 활용
과목별 성취도 평정 환산표 활용
교과목별 학년 석차 도입
교육평가가 교육학의 하위 학문분야로 됨
교육평가에 대한 연구가 다양해짐
한국교육평가학회 창립(1983)
국립교육평가원 설립(1995)
, , 수 중심의 본고사 폐지
생활기록부를 학교생활기록부로 명칭 변경
1990년대 후반 ~ 현재
<수행평가 도입기>
교육전반에 대한 개혁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기
교육평가의 자율화, 다양화, 전문화, 특성화 시기
수행평가가 일선 학교에 도입되기 시작
초등학교에서 석차를 폐지하고 문장 진술식 평가 체제 도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설립(1998)
고등학교에 석차에 의한 9등급제 도입
컴퓨터, 정보통신망을 통한 교육 및 심리검사의 개발 및 활용
학교생활기록부의 전산화
평가의 자율화·다양화, 전문화, 특성화

4. 교육평가의 역사

초창기 1900년대 초반~1969
관찰을 통한 유아 평가
유아교육 평가에 대한 개념이 미약
유아교육 평가의 활용이 미비함
근대기 1969~1992
평가 개념이 도입되었으나 활용은 미비
검사도구의 활용을 통한 평가
평가분야의 다양화 시도
다양한 평가도구의 표준화 시도
발전기 1992~현대
다양한 평가방법의 도입과 활용
평가 영역의 다양화
질적평가와 수행평가의 도입
참평가의 도입과 활용
평가연구에 대한 전문가 확산
수행평가가 유아교육기관에 도입되기 시작
포트폴리오평가와 과정 평가의 확산

4.1유아교육평가의 간단한 역사

초창기 1900년대 초반~1969
관찰을 통한 유아 평가
유아교육 평가에 대한 개념이 미약
유아교육 평가의 활용이 미비함
근대기 1969~1992
평가 개념이 도입되었으나 활용은 미비
검사도구의 활용을 통한 평가
평가분야의 다양화 시도
다양한 평가도구의 표준화 시도
발전기 1992~현대
다양한 평가방법의 도입과 활용
평가 영역의 다양화
질적평가와 수행평가의 도입
참평가의 도입과 활용
평가연구에 대한 전문가 확산
수행평가가 유아교육기관에 도입되기 시작
포트폴리오평가와 과정 평가의 확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