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3강 교육평가의 유형
1. 평가 목적과 시기에 따른 분류
선발형 평가 | 능력에 따른 사회적 선발 기능 학생들을 능력에 따라 선발.분류.배치하는 기능 학생들의 학습 결과를 양적으로 측정해 온 평가 방식 학생의 선발, 배치, 서열화를 목적 능력주의에 기초 어떤 특성을 수량화·점수화하고 통계적 분석을 중시 |
충고형 평가 | 학교 교육 기능이 강조될 때 주로 활용되는 평가 방식 학생 능력을 신장시키고 자아실현을 돕는 기능 상황과 맥락을 고려한 해석과 의미의 이해를 중시 지도·조언형(指導·助言型) 평가 |
1) 평가 목적에 따른 분류
2)평가 시기에 따른 분류
진단 평가 (=투입평가) |
출발점 행동 혹은 투입 행동의 파악 교육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학생 상태를 진단하고 점검 평가 시기 : 교육 활동(수업활동)의 시작 전 평가 목적 : 어떤 교육활동을 제공할 것인지 결정하고자 함 평가 내용 : 학생의 사전 지식, 사전 이해, 현재 상태 점검 |
형성 평가 (=과정평가, 중간평가) |
교육 목적이 제대로 달성되고 있는지의 중간 점검 교육 내용, 방법 및 절차의 수정·보완을 위한 중간 점검 평가 시기: 교육활동(수업활동)의 중간 교육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방법, 절차 등의 구성 여부 확인 학생들의 중간 성취 정도를 파악 교사와 학생간의 의사소통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 |
총괄 평가 (=결과평가, 산출평가) |
교육의 성과나 효율성에 대한 최종 결론을 도출하고자 함 교육 프로그램의 결과를 점검하는 것 학생들의 최종 변화의 결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 학습자의 최종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판단함 평가 시기 : 교육활동(수업활동)이 끝난 후 |
2. 평가 내용과 방법에 따른 분류
1)평가 내용에 따른 분류
인지적 영역 | 이성적 사고 작용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내용 영역 예: 사실, 개념, 법칙, 원리, 비교, 판단, 탐구, 종합 |
|
평가 | 인지 영역의 변화와 지식 정도 파악 인지 영역의 향상을 돕는 프로그램의 구성과 효율성 판단 사실, 개념, 법칙, 원리 등에 대한 지식 여부 판단 지식의 적용·분석·종합·평가 등에 대한 파악 |
|
예 | - 교과목별 성적 파악을 위한 각종 시험 - 학업성취도 평가 |
|
정의적 영역 | 감성 작용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내용 영역 예: 성격, 흥미, 가치관 등 |
|
평가 | 학습자의 흥미나 태도의 정도나 변화를 알아보는 평가 학습자의 책임감, 준법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용 사회성, 준법성, 협동성, 책임감 등의 평가 흥미, 가치, 태도, 신념, 자아개념, 성취동기 등의 평가 각 교과목에 대한 학생의 흥미나 태도 등의 평가 |
|
예 | - 태도 평가 척도 - 자아개념 평가 척도 - 성취동기 평가 척도 |
|
심동적 영역 | 심동 영역: 신체 부위의 움직임을 통한 학습 내용 | |
평가 | 신체 각 부위의 움직임의 학습 내용 영역 평가 신체 조절능력과 움직임의 평가 노래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그림 그리기, 무용하기 등 |
|
예 | - 신체 조절 능력 평가척도 |
2)평가 방법에 따른 분류
선택형 평가 | 주어진 선택지에서 적절한 답을 선택하게 하는 평가 진위형, 연결형, 선다형 등 |
|
진위형 | 眞僞型, true-false type O, X형 어떤 진술문의 맞고 틀림을 선택하게 하는 유형 |
|
연결형 | 連結型, matching type 줄긋기 혹은 짝짓기 형 서로 관계되는 것끼리 선으로 연결하는 것 |
|
선다형 | 選多型, multiple choice type 선택지에서 가장 적절한 답을 고르게 하는 것 대학 수학능력시험 등에서 활용되는 문항 형태 |
|
수행 평가 | 과제에 대한 결과물을 학생 스스로 산출하게 하는 평가 방식 결과보다 과정에 초점을 두는 평가 과제 수행과정과 결과를 통해 지식, 기능, 태도 등을 평가 평가 방식 : 서술형, 논술형, 구두시험, 실기시험, 보고서법, 토론법, 관찰법, 프로젝트법, 포트폴리오법 |
3. 평가 기준과 매체에 따른 분류
1)평가 기준에 따른 분류
상대 평가 (=규준지향평가, 서열지향평가) |
개인이 속한 집단에서의 상대적 서열을 강조 상대의 의미 : 같은 집단에 속한 다른 학생들의 수준에 근거한 개념 상대적 위치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나의 수준이 결정됨 |
절대 평가 (=준거지향평가, 목표지향평가) |
사전에 정해진 성취수준에 따른 평가 성취해야 할 교육 목표를 잘 달성했느냐를 강조 절대의 의미 : 학습자의 수준은 목표의 성취 정도에 근거함 집단에 속한 다른 학생들의 수준과 무관함 |
위치 평가 (=위치지향 평가) |
특정 시점에 획득한 도달점수의 위치를 고려한 평가 상대적인 위치에 근거하여 상대평가 절대적인 위치에 근거하면 절대평가 고정적 평가기법을 주로 활용함 |
변화 평가 (=변화지향 평가) |
개인이 일정기간 동안 일어난 변화 정도 평가 개인의 변화점수를 파악해야 함 적어도 2회 이상 측정하는 역동적 평가기법을 활용 |
2)평가 매체에 따른 분류
구술 평가 | 서로 대담을 하여 평가하는 것 종이와 연필이 발명되기 전 컴퓨터가 발명되기 전 현대에도 가끔 사용됨 |
지필 평가 | 시험지와 연필을 활용하여 평가하는 것 학교 교육현장에서 가장 흔히 시행되는 평가 대중교육이 발달한 이후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들을 평가하기 위함 |
컴퓨터 평가 | 컴퓨터를 활용하여 평가하는 것 피평가자가 컴퓨터 모니터에 제시된 문항에 응답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점차 증가함 - 예: Toefl |
4. 평가 대상과 관점 및 시간에 따른 분류
1)평가 대상에 따른 분류
학생 평가 |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평가 학생의 학업성취도나 행동발달상황 등의 평가 교육평가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왔던 분야 |
교사 평가 |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 교사의 자질이나 교수능력 등을 평가 교사의 수업을 관찰 교수능력(teaching competency) 파악 |
교육과정 평가 |
교육과정의 장점과 단점 평가 교육과정의 개발 및 시행의 문제점 평가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평가 |
교육프로그램 평가 |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실행, 결과 등의 평가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적 의사결정 활동 교육 프로그램의 장점과 단점 파악 교육 프로그램의 성공 여부 확인 교육 프로그램의 수정 및 보완 여부 확인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및 폐기 여부 확인 |
학교 및 기관 평가 |
유치원, 초.중학교 같은 교육기관 평가 평가 유형 : 시, 도교육청에서 관할 학교의 평가 / 교육부에서 시·도교육청의 평가 유치원 평가영역의 내용 : 유치원의 교육 목표 및 계획 /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교수학습의 적절성 / 시설, 설비의 적합성 / 교직원 인사관리 및 복지후생 / 예산의 편성 및 운용의 합리성 / 종일제 운영 여부 |
교육환경 평가 |
교육 여건이나 교육 환경에 대한 평가 시설 및 설비의 평가(예: 학교 교실, 식당, 화장실 등) 교육여건, 교육 환경, 지역 및 국가의 교육여건 평가 |
교육정책 평가 |
교육청 및 교육부의 특정 교육정책 평가 교육정책 결정 과정 교육정책 시행 과정 교육정책 시행 결과 정책의 파급 효과 |
2)평가 관점에 따른 분류
공급자 위주 평가 | provider-oriented evaluation 교육활동의 공급자 입장에서 평가하는 것 교육활동 공급자는 교사 기존 교육의 지속적으로 공급 여부 결정 새로운 것의 개발, 공급 여부 결정 적은 투입과 많은 산출을 중시할 가능성 |
수요자 위주 평가 | user-oriented evaluation 교육 활동의 수요자 입장에서 평가하는 것 교육 활동의 수요자는 학생과 학부모 내용과 만족도가 높은 교육 활동에 대한 평가 다양한 대안들의 종류나 수준에 대한 평가 |
전문가 위주 평가 | professional-oriented evaluation 교육평가의 전문가 입장에서 평가하는 것 평가위원회나 심의회 등을 통한 평가가 일반적임 교육활동의 유용성, 전문성, 효과성 등을 평가 교육프로그램이나 교육기관에 대한 인증 평가 |
당국자 위주 평가 | authority-oriented evaluation 교육당국자의 입장에서 평가하는 것 감사 담당자 혹은 장학사의 학교 수업 평가 교육활동의 합법성, 책무성, 공익성 등을 평가 |
3)평가 시간에 따른 분류
능력검사 | 학습자의 최대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 시간제한이 없거나 거의 없음 상대적으로 어려운 과제나 문항을 제시함 학습자의 인지 능력의 파악에 자주 활용 |
속도검사 | 학습자의 특성이나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 시간제한을 둔 상태에서 평가함 상대적으로 쉬운 과제나 문항을 제시함 순발력, 정확성 등의 파악 |
5.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기관평가
1)교육프로그램 평가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과 효과 평가
유아교육과정의 전반적인 측면 평가
유아교육과정의 타당성ㆍ효율성ㆍ적절성을 평가
결과 활용 : 영유아, 부모, 행정가들에게 정보 제공
프로그램의 계획, 실행에 대한 정보 제공
2)교육프로그램 평가의 목적
교육목표 설정과 재검토 : 교육기관의 철학을 반영한 교육목표
시대 변화와 요구에 적합한 교육목표
학습자의 특징을 반영한 교육목표
교육프로그램 계획의 적합성과 효율성 향상 : 일일활동계획안의 범위와 내용
주간활동계획안의 구성
교육 시설 및 교육자료의 개선 : 교육활동에 적합한 교육시설의 개선
교육활동에 적합한 교수자료의 개선 및 확충
교사 역할의 발전 : 교수기술의 점진적 함양
상호작용 기술의 질적 수준 향상
프로그램 효과 검토 : 영유아 발달의 증진 효과
부모의 역할과 이해 및 소통 증진 효과
NAEYC 준거 :(NAEYC, 1998) | 미국에서 개발하여 사용함 1984년에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됨 교육기관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한 기준 평가인정의 개념 |
||
10가지 평가 준거 : | 교사와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 교과과정 교사와 부모의 상호작용, 교사의 자질 및 훈련 운영관리, 교직원, 물리적 환경 건강과 안전, 영양과 급식 평가 |
||
우리나라 : | 유치원 평가 인증제 실시 보육시설 평가 인증제 서울형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 |
3)프로그램 평가 준거
4)유치원 평가의 추진 목적
유치원 운영 개선 지원 : | 유치원 운영에 관한 체계적 진단과 처방 평가 결과의 환류 유치원 운영의 효율성과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 도모 |
|
학부모의 학교 선택권 보장 : | 유아교육 특성을 반영한 체계적 정보 제공 학부모 만족도 제고 |
|
유치원 간 선의의 경쟁을 촉진 |
유치원 자체 평가: | 평가지표를 이용한 자체 평가 유치원 자체 평가보고서 작성 평가기관에 자체보고서 제출 |
||
평가위원의 평가 연수 : | 유치원 평가의 기본 계획 및 평가 안내 유치원 평가지표 및 편람 설명 서면평가 및 현장방문평가의 실시 방법 안내 팀별 평정 워크숍 실시 평가 결과서 및 보고서 작성 방법 안내 팀별 유치원 현장평가 일정 확인 |
5)평가 절차
서면 평가 | 자체 평가보고서 평가 평가 지표에 근거한 평가 |
현장 평가 | 평가팀이 유치원을 방문하여 현장평가 자체평가보고서 확인 및 현장 확인 |
종합, 심의 평가 | 평가위원 개별 평가보고서 작성ㆍ제출 평가팀의 종합 평가보고서 작성ㆍ제출 |
특징 | 서면평가와 현장방문평가를 병행하여 시행 서류에 의한 확인 평가를 지양 유치원 교육의 투입, 과정, 결과에 대한 운영 상태 평가 서면평가는 유치원 교육계획서와 자체평가보고서로 대체 학부모에 대한 유아교육 만족도 조사 병행 컨설팅 형태의 평가: 유치원 운영실태 진단 및 개선점 제공 교육평가의 방법 및 절차 |
반응형
'교육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유아교육평가 요점 정리 6. 측정과 표집 (0) | 2022.09.06 |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유아교육평가 요점 정리 5. 문항 제작과 분석 (0) | 2022.09.05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유아교육평가 요점 정리 4. 교육평가의 방법 및 절차 (0) | 2022.09.05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교육평가 요점 정리 2. 교육평가의 개념 및 역사 (0) | 2022.09.04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교육평가 요점 정리 1. 유아교육과 교육평가 (0) | 2022.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