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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24. 실천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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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실천단계

- 앞서서 진행된 사정내용을 통해 계획된 내용이 실제적으로 이뤄지는 단계
- 학교사회복지사는 앞선 사정 및 계획수립단계의 내용을 토대로 학생중심의 실천과 체계중심의 실천을
하게 됨

 

1. 학생중심개입
- 개별학생에 대한 실천에 있어 학교사회복지사는 면접과 상담기술, 자문 그리고 타 조직과 연계하고
결합하는 사정기술
- 특별한 욕구를 가진 학생들(예를 들어 심각한 행동문제와 품행장애를 가진 학생)을 위한 개입을
위해서 학교사회복지사는 지속적인 훈련과 슈퍼비전이 요구됨

 

2. 체계중심개입
- 가족에 대한 실천에 있어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의 여러 활동에 부모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학교와 부모 간 협력관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 욕구가 있는 가족에 대해서는 상담을 통해 계속적인 지지를 제공하고 중압감을 주는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가족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함
- 집단에 대한 실천은 교사, 학부모, 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이뤄질 수 있음
- 집단의 목표에는 정보교환, 문제행동의 긍정적 변화, 가치지향 명확화 등이 포함
- 학교사회복지사는 이러한 집단운영을 학교현장에서 효과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개입방법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데 다양한 문제를 가진 학생들을 돕기 위해서나 바람직한 자녀양육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부모들을 돕기 위해서 집단을 구성할 수도 있음

- 학급에 대한 실천은 학생들의 일반적으로 경험하는 문제의 예방적 접근이나 학급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돕기 위해 활용
예) 학교사회복지사는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다양한 학생문제를 예방하는 프로그램을
학급개입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수 있고 전학생이나 학교부적응 학생들이 학급에 잘 통합되어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또한 학급 개입을 활용할 수 있음
- 학교에 대한 실천에 있어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에게 불합리한 학교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제안서를
작성하고 학생들에게 이익을 주는 교육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적극적인
활동을 해야 함
- 지역사회에 대한 실천에 있어 학교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또한 그러한 자원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함
예) 저소득층이 밀집거주하고 있고 교육에 대해 낮은 기대수준을 가진 지역사회에 속한 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육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증가시키고 학교가 지역사회 안에서
지역사회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격려하는 개입을 실시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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