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사정 및 계획수립 단계
1.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에 대해 체계적인 사정
- 학교사회복지의 원활한 실천을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 실천하는데 관계되는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에 대해 체계적인 사정이 전제되어야 함
- 학생과 관련한 다양한 체계에 대해 사정이 중요
[표2] 효과적인 사정을 위한 6가지 실천원칙
1. 사정이 포괄적이려면 다양한 생태체계(가정, 학교, 지역사회)로부터 사정자료가 수집되어야 함
2. 사정자료는 다양한 자료원(학생, 환경, 중요한 타자들)으로부터 수집되어야 함
3. 사정내용은 학생과 상황에 대한 중요한 자료변수(학생의 인지ㆍ정서, 행동, 신체에 관한
개인변수들과 물리적 환경, 행동ㆍ심리ㆍ사회적 환경, 역사적ㆍ규범적 환경과 같은 상황변수들)를
모두 포함하여야 함
4. 포괄적 사정은 가능한 많은 측면을 사정에서 다루어야 함
5. 사정데이터는 통합되어 학생의 상황에 대한 포괄적인 그림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함
6. 포괄적으로 이루어진 사정의 결과는 효과적이며 선택적인 개입전략과 연결되어야 함
* 출처 : 한인영 외(2004).
[표3] 학교사정에 포함되어야할 내용
- 학교사정도 역시 학교의 문제와 욕구에 적절히 부응하는 학교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
구 분 | 내 용 |
1. 학교의 유형 | - 초ㆍ중ㆍ고, 남녀공학, 인문계ㆍ실업계, 대안학교, 국ㆍ공ㆍ사립 등의 구분(사립학교의 경우, 재단에 대한 사정) - 학교ㆍ급 별 특수성(실업계 고등학교 : 지원학생의 평균 성적, 해당학교 지원율, 취업률, 진학률, 가정의 경제력이나 지원정도 등, 중학교 : 진학유형(실업계 진학률 등)) |
2. 학교의 역사 | 얼마나 오래된 학교인가 (신설학교, 역사와 전통이 있는 학교, 학교의 자랑거리 등 포함) |
3. 학교 시설 | 건물배치도 및 교실배치도(교실, 특별실, 탈의실, 화장실, 급식실, 도서실, 운동장, 휴식공간의 수와 배치상태) |
4. 학교의 정책 | 도, 시, 학교의 교육목표, 특화사업 |
5. 학교의 분위기 | 교육행정가의 리더십 스타일, 파워역동,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정학과 체벌, 처벌위주의 부적절한 학교출석 규정, 차별적인 성적 처리 과정, 학생에 대한 교사의 차별적인 기대와 태도, 활동적이며 혁신적인 커리큘럼의 부재 등/교육적 관여, 학교소속감 또는 유대감, 적절한 수준의 환경구조와 통제, 대체기술의 습득, 정서적으로 중요한 성인들과의 긍정적인 애착관계 등) |
6. 학교에 대한 지역사회의 인식 |
학교에 대한 평판 |
7. 학교 조직 | 교장, 교감, 교무분장조직도 |
8. 행정직 (교장, 교감, 행정실장) |
분류/교육수준/경력/교육철학과 행정스타일 |
9. 교사 | 부장교사, 담임교사, 비담임교사, 특수교사, 보건교사, 사서교사, 영양교사, 임시교사의 수, 교사의 연령, 성별분포, 경력분포(총경력, 해당학교근무경력), 교육수준, 교사의 가치관, 교사모임(친목회, 노조, 동아리), 교사 간 역동 |
10. 전문가 직원 | 학교사회복지사, 방과 후 교사 등의 수, 교육수준 파악 |
11. 기타 직원 | 행정직 사무원, 기사, 공익근무요원, 조리원 등 |
12. 학생 | 총학생수, 학년별 학생 수, 학급 수, 학급당 학생 수, 저소득 학생, 중식지원학생, 차상위 계층 학생, 요보호 학생, 한부모 가정 학생, 장애학생, 학생회조직과 운영현황, 동아리 현황,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수준 |
13. 학부모 | 조직유형과 활동내용(학교운영위원회, 어머니회 등), 학교에 대한 관심과 참여정도 |
14. 교육프로그램 | 교육과정 및 학교 프로그램 |
15. 외부 협력 업체 | 급식업체 등 |
16. 지역사회에 대한 개방도 |
2. 욕구조사
-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에 대해서는 학생에게 필요한 외부자원을 개발하거나 연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학교가 속한 지역의 현황과 지역의 욕구가 무엇이며 어떤 자원이 있는지 사정을 하여야 함
- 부수적으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사회복지 실천초기 학생,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갖고 있는 문제와
욕구를 사정하기 위해 욕구조사를 실시할 수 있음
3. 계획수립
- 욕구조사를 바탕으로 학교사회복지 운영계획 수립 및 운영계획서, 세부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함
- 운영계획서 : 운영개요, 운영방법, 운영실제, 기대효과, 예산계획 등이 포함
'학교사회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25. 평가 및 유지단계 (0) | 2022.08.20 |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24. 실천단계 (0) | 2022.08.19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22.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시작단계) (0) | 2022.08.18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21.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국내외 학자의 의견 (0) | 2022.08.18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20.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의 변천사 (0) | 2022.0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