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학생중심의 개입과 평가
- 학생들이 가질 수 있는 주요문제
* 외현화된 행동문제 : 교칙위반, 학교폭력 등
* 내재화된 행동문제 : 우울, 자살생각, ADHD, 인터넷 중독 등
➜ 기본적으로는 개별학생에 초점을 두는 학생중심에 대한 개입
- 학생중심의 개입
- 소규모의 집단 환경이나 학급환경 내에서 개별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개입
- 사회복지의 전통적 실천방법론 중 하나인 개별접근을 근거로 함
1. 초기단계
- 대상학생의 서비스 의뢰(자발, 발굴, 의뢰)
- 관련 정보와 자료를 수집
- 정확한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사정
- 구체적인 개입목표 설정과 계약
2. 개입단계
- 대상학생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며 의도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과정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인 활동을 실행하는 행동단계
- 대상학생과 함께 설정한 개입목표들을 성취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들을 실행
- 대상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거나, 능력과 잠재력을 개발
3. 평가 및 종결단계
- 초기과정과 개입과정을 거치면서 실행되어 온 일체의 과정들이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혹은
대상학생에게 기대되었던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는지를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판단하는 과정
- 목표가 달성/기대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판단 ➜ 종결에 대해 고려
- 종결에 앞서 개입과정 및 성과에 대해 전반적인 평가를 해야 함
- 자신이 수행한 업무에 대해 과학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보고해야 함
- 자료화하고, 더 발전적인 개입 방안을 모색하는 근거로 삼아야 함
- 평가의 실행과정에 대한 내용(Allen-Meares, 2000)
[표] 학교사회복지 실천평가에서의 측정양식 적용
양식 | 효과성의 준거 | ||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태도 개선 |
클라이언트의 개선에 관한 의미 있는 타자들의 견해 |
신뢰성 있는 사회적 기능의 지표들 |
|
고정자료 : 사건의 객관적 보고 |
자살비율과 시도, 행동개선 보고 |
아동에 대한 교사의 부정적인 보고 횟수 |
출석기록, 탈락기록, 특수교육수업에 참여한 횟수, 임신율, 고용기록 |
검사 : 일련의 옳고 그름의 대답이 있는 질문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표준화 검사 - 학업성취도, 지능, 창의성, 사회적 성숙도, 적응적 행동, 특정 분야의 지식 등의 요인 |
관찰 : 보여진 행동에 대한 기록 |
감정을 반추하면서 몇 분간 울음 |
아동에 관하여 혹은 아동에게 직접 행해진 의미 있는 타자의 행동에 대해 말로 표현하는 횟수 |
학급활동, 운동장, 가정에서 부모-아동, 교사-아동, 아동-아동의 상호작용에 관한 체계적 관찰 |
평정척도 : 빈도나 강도와 같은 어떤 차원의 자료를 순위화 함 |
자신의 감정과 태도에 관한 점수를 클라이언트가 완성함 - 자기평가척도 종류 |
교사의 점수측정, 아동의 행동에 대한 부모의 점수 : 특정한 행동에 대하여 발생빈도를 측정, 학생행동목록 |
두 사람 사이 혹은 집단 토론시간의 상호작용의 녹음 청취, 참여자의 자신감에 대한 증거를 모르는 사람의 판단으로 평가 |
질문지 : 옳고 그름의 대답이 없는 질문으로 구성된 도구 |
부모태도조사도구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의 태도와 감정을 구조적, 준구조적으로 사정 |
아동에 관한 부모와 교사의 견해 혹은 부모의 행동에 관한 교사의 견해를 구조적, 준구조적 사정 |
해당사항 없음 |
면접 : 개방적 질문 |
드러난 감정과 태도에 대하여 반구조적, 개방적으로 제3자의 판단에 의한 평가 |
드러난 감정과 태도에 대하여 반구조적, 개방적으로 제3자의 판단에 의한 평가 |
해당사항 없음 |
자기보고 : 개인이 자신의 감정과 행동에 관한 진술 |
감정과 태도에 대한 일기, 제3자에 의한 판단으로 평가, 감정과 태도의 점검목록 |
아동의 태도에 대한 감정과 태도 혹은 평가, 제3자 의한 평가 - 아동에 대한 감정과 태도의 점검목록 |
아동이 특정한 상황 하에서 수행한 행동에 대한 기록, 또는 확신(예컨대, 숙제완료) |
시뮬레이션 : 가설적인 문제상황 |
해당사항 없음 | 아동의 친구에게 가상의 학급파티 계획을 도와줄 친구 몇 명을 선택하도록 시켜봄 |
아동에게 친구가 자신의 장난감을 가져가려하면 어떻게 하겠는지를 질문 |
시각자료 :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그림이나 모형을 이용 |
아동에게 약 20cm 크기의 원 모양을 주고 그것을 현재 자기가 하고 있는 여러 역할의 중요성에 따라 나누어 보게 함 |
아동의 친구에게 미소 짓거나 찡그린 얼굴, 혹은 무표정한 얼굴 그림과 함께 학급 아동의 이름을 제시하고 각 아동의 표정으로 생각되는 얼굴 그림을 표시하게 함 |
해당사항 없음 |
4. 사후관리
- 학교현장에서는 대상학생이 전학이나 졸업, 혹은 자퇴를 하지 않는 한 평가 및 종결단계의 과정을
거쳤다하더라도 긍정적 결과를 지속시키기 위한 사후관리가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함
- 중요한 타인들에게 바람직한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대상학생에 대한 개입의 효과가 긍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며, 미래에 발생 가능한 문제 및 스트레스에 적극 대처할 수 있도록 원조하여야 함
5. 학생중심 개입 시 유의사항
- 학생중심 개입 시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함
* 대상학생의 문제행동 유형을 파악해야 함
* 대상학생과 신뢰감을 기초로 한 관계형성이 선행되어야 함
* 대상학생이 낙인감 없이 자신이 보호와 관심의 대상임을 확인하게 해야 함
* 대상학생이 변화를 성취할 수 있게 도와주기 위하여 교내ㆍ외의 다른 전문가와 팀접근을 해야 함
* 개별실천 대상학생에 대해서 교사와 학교에서 학생의 행동을 어떻게 보고 있는 지에 대해 알아야
하며, 성장발달의 결정적 시기에 나타난 학생의 성취유형과 적응유형은 어떠한지, 학생과 그
가족에게 유용한 지역사회자원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 혹은
교육상의 공식적ㆍ비공식적 정책과 관습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유의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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