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26. 학생중심의 개입과 평가

반응형

26. 학생중심의 개입과 평가

- 학생들이 가질 수 있는 주요문제
* 외현화된 행동문제 : 교칙위반, 학교폭력 등
* 내재화된 행동문제 : 우울, 자살생각, ADHD, 인터넷 중독 등
기본적으로는 개별학생에 초점을 두는 학생중심에 대한 개입
- 학생중심의 개입
- 소규모의 집단 환경이나 학급환경 내에서 개별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개입
- 사회복지의 전통적 실천방법론 중 하나인 개별접근을 근거로 함

 

1. 초기단계
- 대상학생의 서비스 의뢰(자발, 발굴, 의뢰)
- 관련 정보와 자료를 수집
- 정확한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사정
- 구체적인 개입목표 설정과 계약

 

2. 개입단계
- 대상학생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며 의도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과정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인 활동을 실행하는 행동단계
- 대상학생과 함께 설정한 개입목표들을 성취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들을 실행
- 대상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거나, 능력과 잠재력을 개발

 

3. 평가 및 종결단계
- 초기과정과 개입과정을 거치면서 실행되어 온 일체의 과정들이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혹은
대상학생에게 기대되었던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는지를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판단하는 과정
- 목표가 달성/기대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판단
종결에 대해 고려
- 종결에 앞서 개입과정 및 성과에 대해 전반적인 평가를 해야 함

 

- 자신이 수행한 업무에 대해 과학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보고해야 함
- 자료화하고, 더 발전적인 개입 방안을 모색하는 근거로 삼아야 함
- 평가의 실행과정에 대한 내용(Allen-Meares, 2000)
[표] 학교사회복지 실천평가에서의 측정양식 적용

양식 효과성의 준거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태도 개선
클라이언트의 개선에 관한
의미 있는 타자들의 견해
신뢰성 있는
사회적 기능의 지표들
고정자료 :
사건의 객관적
보고
자살비율과 시도,
행동개선 보고
아동에 대한 교사의 부정적인
보고 횟수
출석기록, 탈락기록,
특수교육수업에 참여한
횟수, 임신율, 고용기록
검사 : 일련의
옳고 그름의
대답이 있는 질문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표준화 검사 -
학업성취도, 지능,
창의성, 사회적 성숙도,
적응적 행동, 특정
분야의 지식 등의 요인
관찰 : 보여진
행동에 대한 기록
감정을 반추하면서 몇
분간 울음
아동에 관하여 혹은 아동에게 직접
행해진 의미 있는 타자의 행동에
대해 말로 표현하는 횟수
학급활동, 운동장,
가정에서 부모-아동,
교사-아동,
아동-아동의
상호작용에 관한
체계적 관찰
평정척도 :
빈도나 강도와
같은 어떤 차원의
자료를 순위화 함
자신의 감정과 태도에
관한 점수를
클라이언트가 완성함
- 자기평가척도 종류
교사의 점수측정, 아동의
행동에 대한 부모의 점수 :
특정한 행동에 대하여
발생빈도를 측정,
학생행동목록
두 사람 사이 혹은 집단
토론시간의 상호작용의
녹음 청취, 참여자의
자신감에 대한 증거를
모르는 사람의 판단으로
평가
질문지 : 옳고
그름의 대답이
없는 질문으로
구성된 도구
부모태도조사도구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의
태도와 감정을 구조적,
준구조적으로 사정
아동에 관한 부모와 교사의
견해 혹은 부모의 행동에 관한
교사의 견해를 구조적,
준구조적 사정
해당사항 없음
면접 : 개방적
질문
드러난 감정과 태도에
대하여 반구조적,
개방적으로 제3자의
판단에 의한 평가
드러난 감정과 태도에 대하여
반구조적, 개방적으로 제3자의
판단에 의한 평가
해당사항 없음
자기보고 :
개인이 자신의
감정과 행동에
관한 진술
감정과 태도에 대한
일기, 제3자에 의한
판단으로 평가, 감정과
태도의 점검목록
아동의 태도에 대한 감정과
태도 혹은 평가, 제3자 의한
평가 - 아동에 대한 감정과
태도의 점검목록
아동이 특정한 상황
하에서 수행한 행동에
대한 기록, 또는
확신(예컨대, 숙제완료)
시뮬레이션 :
가설적인
문제상황
해당사항 없음 아동의 친구에게 가상의
학급파티 계획을 도와줄 친구
몇 명을 선택하도록 시켜봄
아동에게 친구가
자신의 장난감을
가져가려하면 어떻게
하겠는지를 질문
시각자료 :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그림이나
모형을 이용
아동에게 약 20cm
크기의 원 모양을 주고
그것을 현재 자기가
하고 있는 여러 역할의
중요성에 따라 나누어
보게 함
아동의 친구에게 미소 짓거나
찡그린 얼굴, 혹은 무표정한
얼굴 그림과 함께 학급 아동의
이름을 제시하고 각 아동의
표정으로 생각되는 얼굴
그림을 표시하게 함
해당사항 없음

4. 사후관리
- 학교현장에서는 대상학생이 전학이나 졸업, 혹은 자퇴를 하지 않는 한 평가 및 종결단계의 과정을
거쳤다하더라도 긍정적 결과를 지속시키기 위한 사후관리가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함
- 중요한 타인들에게 바람직한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대상학생에 대한 개입의 효과가 긍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며, 미래에 발생 가능한 문제 및 스트레스에 적극 대처할 수 있도록 원조하여야 함
5. 학생중심 개입 시 유의사항
- 학생중심 개입 시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함
* 대상학생의 문제행동 유형을 파악해야 함
* 대상학생과 신뢰감을 기초로 한 관계형성이 선행되어야 함
* 대상학생이 낙인감 없이 자신이 보호와 관심의 대상임을 확인하게 해야 함
* 대상학생이 변화를 성취할 수 있게 도와주기 위하여 교내ㆍ외의 다른 전문가와 팀접근을 해야 함
* 개별실천 대상학생에 대해서 교사와 학교에서 학생의 행동을 어떻게 보고 있는 지에 대해 알아야
하며, 성장발달의 결정적 시기에 나타난 학생의 성취유형과 적응유형은 어떠한지, 학생과 그
가족에게 유용한 지역사회자원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 혹은
교육상의 공식적ㆍ비공식적 정책과 관습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유의해야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