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평가 및 유지단계
1. 실천에 대한 평가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의 마지막 단계이자 새로운 시작의 단계
- 학교사회복지사는 자신이 진행했던 업무에 대해 과학적이면서도 체계적인 평가
- 그 결과를 보고하며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더 발전된 계획을 수립
- 안정적인 실천을 유지
- 학교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평가
* 질문지, 관찰, 면담, 점수화척도, 검사, 자기보고 및 출석기록이나 성적과 같은 고정자료(출석기록,
의뢰, 징계기록, 폭력기록, 아동학대 기록 등)를 다양한 평가도구 활용
[표4] 학교사회복지 전체 평가내용
조사방법 | 평가영역 | 평가지표 | 하위지표 |
설문 조사 |
인구학적 정보 | 일반적 사항 | 학교급, 성별, 나이, 경제수준 등 |
학생체계 | 자아존중감 | 자신의 가치를 존중하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태도 | |
학교생활적응력 | 친구관계, 교사관계, 학교수업에 대한 태도, 학교규칙, 학교생사에 대한 태도, 학교에 대한 태도 |
||
비행 접촉 경험 | 음주, 흡연, 폭력 등 비행 접촉 경험 | ||
학교 폭력 피해 경험 | 학교 폭력 피해 경험 | ||
이용현황 및 만족도 | 인지도, 이용 현황, 이용자 만족도 | ||
사회적 지지척도 | 교사, 학교사회복지사, 학부모, 또래 사회적 지지 | ||
가족체계 | 가족건강성 | 관심과 사랑, 긍정적인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능력, 사회와의 관계 | |
학교체계 | 학교건강성 | 관심과 사랑, 학교안전, 학생지원시스템, 지역사회와의 관계 |
2. 평가의 과정
- 평가의 목적을 확립
- 분명하고, 구체적이며, 측정 가능한 평가목표를 수립
-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목표달성 측정도구(평가도구)를 활용하여 측정
- 적절한 연구설계(보통 AB설계 내지 ABA설계와 같은 단일사례설계와 사전사후통제집단설계와 같은
고전적 집단설계가 자주 활용됨)를 선택하고 실행
- 자료를 분석, 해석하고 내용을 정리하여 그 결과를 보고
- 평가를 통해 얻어진 결과내용을 토대로 더 발전된 계획을 수립하여 안정적인 실천을 유지
학습정리 |
1. 시작단계
- 학교사회복지사로서 본인에 대한 객관적인 사정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 관련이 있는 주요대상자들과 관계형성
- 학교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필요한 활동공간과 관련 서식마련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활동
2. 사정 및 계획수립 단계
-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에 대해 체계적인 사정
- 욕구조사
- 계획수립
3. 실천단계
- 학생중심개입 : 개별학생에 대한 실천
- 체계중심개입 : 학생을 둘러싸고 있는 가족, 집단, 학급, 학교,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
4. 평가 및 유지단계
- 마지막 단계이자 새로운 시작단계
- 체계적인 평가(질문지, 관찰, 면담, 점수화척도, 검사, 자기보고, 출석, 성적 등)
- 평가목적, 측정 가능한 평가목표, 측정도구, 연구 설계의 선택 및 결과보고
- 평가를 통한 발전된 계획 수립
'학교사회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27. 체계중심의 개입과 평가 (0) | 2022.08.21 |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26. 학생중심의 개입과 평가 (0) | 2022.08.20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24. 실천단계 (0) | 2022.08.19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23. 사정 및 계획수립 단계 (0) | 2022.08.19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22.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시작단계) (0) | 2022.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