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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25. 평가 및 유지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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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평가 및 유지단계

1. 실천에 대한 평가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의 마지막 단계이자 새로운 시작의 단계
- 학교사회복지사는 자신이 진행했던 업무에 대해 과학적이면서도 체계적인 평가
- 그 결과를 보고하며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더 발전된 계획을 수립
- 안정적인 실천을 유지
- 학교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평가
* 질문지, 관찰, 면담, 점수화척도, 검사, 자기보고 및 출석기록이나 성적과 같은 고정자료(출석기록,
의뢰, 징계기록, 폭력기록, 아동학대 기록 등)를 다양한 평가도구 활용


[표4] 학교사회복지 전체 평가내용

조사방법 평가영역 평가지표 하위지표
설문
조사
인구학적 정보 일반적 사항 학교급, 성별, 나이, 경제수준 등
학생체계 자아존중감 자신의 가치를 존중하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태도
학교생활적응력 친구관계, 교사관계, 학교수업에 대한 태도, 학교규칙,
학교생사에 대한 태도, 학교에 대한 태도
비행 접촉 경험 음주, 흡연, 폭력 등 비행 접촉 경험
학교 폭력 피해 경험 학교 폭력 피해 경험
이용현황 및 만족도 인지도, 이용 현황, 이용자 만족도
사회적 지지척도 교사, 학교사회복지사, 학부모, 또래 사회적 지지
가족체계 가족건강성 관심과 사랑, 긍정적인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능력, 사회와의 관계
학교체계 학교건강성 관심과 사랑, 학교안전, 학생지원시스템,
지역사회와의 관계

2. 평가의 과정
- 평가의 목적을 확립
- 분명하고, 구체적이며, 측정 가능한 평가목표를 수립
-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목표달성 측정도구(평가도구)를 활용하여 측정
- 적절한 연구설계(보통 AB설계 내지 ABA설계와 같은 단일사례설계와 사전사후통제집단설계와 같은
고전적 집단설계가 자주 활용됨)를 선택하고 실행
- 자료를 분석, 해석하고 내용을 정리하여 그 결과를 보고
- 평가를 통해 얻어진 결과내용을 토대로 더 발전된 계획을 수립하여 안정적인 실천을 유지

 

학습정리

1. 시작단계
- 학교사회복지사로서 본인에 대한 객관적인 사정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 관련이 있는 주요대상자들과 관계형성
- 학교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필요한 활동공간과 관련 서식마련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활동

 

2. 사정 및 계획수립 단계
-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에 대해 체계적인 사정
- 욕구조사
- 계획수립

 

3. 실천단계
- 학생중심개입 : 개별학생에 대한 실천
- 체계중심개입 : 학생을 둘러싸고 있는 가족, 집단, 학급, 학교,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

 

4. 평가 및 유지단계
- 마지막 단계이자 새로운 시작단계
- 체계적인 평가(질문지, 관찰, 면담, 점수화척도, 검사, 자기보고, 출석, 성적 등)
- 평가목적, 측정 가능한 평가목표, 측정도구, 연구 설계의 선택 및 결과보고
- 평가를 통한 발전된 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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