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21.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국내외 학자의 의견

반응형

21.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국내외 학자의 의견

1. [표1] Allen-Meares 외(2000)

실천단계 세부내용
1. 학교사회복지사 본인에
대한 사정
- 학교업무가 본인에게 맞는지를 파악
- 전이ㆍ역전이에 대해 인지
- 지역문화에 대해 학습
- 전문가 윤리강령을 학교업무에 맞추고 있는지 사정
- 본인의 전문지식수준, 개입기술 정도, 관심영역에 대해 인식
2. 학교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신뢰와 당위성 구축
- 교장이나 다른 행정가와 신뢰관계를 구축
- 학교사회복지 업무에 대해 공식ㆍ비공식적으로 그 당위성을
인정받음
3. 학교와 지역사회의 자료와
역동성 조사
- 학교의 체계, 비공식 권력구조, 교육철학에 대해 인지
- 교육법, 아동복지법, 청소년기본법, 특수교육법에 대해 관련조항을
학습
- 학교의 학생 수, 연령, 성별 등 인구통계자료를 파악
- 기타자원, 욕구, 역동성 파악
- 지역의 인구통계자료와 역동성을 파악
- 학교와 지역의 관계를 사정
4. 학교사회복지의 계획서
작성하고 수행하기
- 학교 행정가와 협력해서 서비스의 우선순위를 정함
- 그 학교만의 독특한 욕구에 맞는 개입계획과 목표를 설정
- 책임을 맡은 행정가와 사업계획을 재검토
- 의견을 조정하여 연간계획을 확정
5. 평가와 보고서 작성 - 행정가에게 연간업무를 보고
- 목표가 성취된 것, 변화가 요구되는 항목에 중점을 둔 연차보고서
작성
- 연차보고서를 교사들에게 배포
- 매년 새 계획서를 작성

* 출처 : Allen-Meares et al.(2000), 주석진 외(2020) 재인용

 

2. [표2] 김연옥과 이상균(1998)

실천단계 세부내용
진입 전 단계 - 학교 행정책임자와 관계형성
- 지역사회조사
- 학교 내 물리적 공간의 확인 및 확보
- 보호가 필요한 학생집단 파악
- 학교 내 협력가능 인력의 파악
- 연간 활동계획 수립
- 서식개발
- 상담보조인력의 확보 및 교육
- 교사모임참석을 통한 홍보
- 학생배포용 홍보물 작성
진입
단계
탐색
과정
- 지역사회기관 방문 및 연계체계 수립
- 학교조직에 대한 이해
- 학생 욕구조사 실시
- 홍보활동 개시
- 교직원과의 관계 형성
적응
과정
- 학생을 둘러싼 담임교사와의 역할중첩 조정
- 학교교육방침 수용과 학생 대변 간의 균형유지
- 외부자원 연계의 어려움과 이의 극복
- 비밀보장/ 자기결정 원칙과의 갈등조정
- 교사 간 역할분담
- 공동작업의 토대 마련
- 대체기관의 확보
협력 및 정착단계 - 공동학업의 활성화
- 활용 가능한 외부기관 확보
- 학교 내 서비스 조직으로서의 위상 확보
- 학교-가정의 유기적 연계를 통한 통합적 지도관리

* 출처 : 김연옥ㆍ이상균(1998)

 

3. [표3] 전재일 외(1999)

실천단계 세부내용
준비과정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승인확인 및 초기관계 형성 단계
-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환경체계에 대한 자료수집단계
- 학교사회복지계획을 설정하는 계약단계
사정과정 - 클라이언트의 개별 또는 집단수준의 욕구조사단계
- 문제, 자원 및 장애요인 확인단계
* 조사과정의 정보를 중심으로 나타난 문제를 서술형으로 나열
* 나열한 문제들을 전문가의 판단에 따라 요인별로 목록화
* 확인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 가능한 자원 서술
* 확인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장애가 되는 요인 서술
- 중재계획 수립단계 : 문제진술 / 목적설정 / 목표설정 /
중재활동결정-학교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
성공평가척도 및 평가방법 결정
수행과정 개인수준 / 집단수준 / 가족수준 / 학교수준 / 지역사회수준 학교사회복지실천
평가 및 종결과정 - 사례평가
- 집단중심의 프로그램평가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운영평가
- 종결-평가결과의 활용

* 출처 : 전재일 외(1999)


4. [표4] 한인영 외(2004)

실천단계 세부내용
초기과정 - 관계형성과 사정
- 학생 초기 사정
중간과정 - 학생 개입
- 학부모ㆍ지역사회 개입
종결과정 - 개인ㆍ가족ㆍ집단의 종결
-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평가

* 출처 : 한인영 외(2004)

 

5. [표5] 윤철수 외(2006)

실천단계 세부내용
준비 및 사정단계 -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본인사정
- 관계형성 및 협력체계구성
- 학교 및 지역사회 사정
- 욕구조사
-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계획 및 실행준비
- 공간확보 및 구성
- 학교사회복지 홍보
실행단계 - 학교의 우선순위 욕구에 따른 서비스 제공
- 전문직 간 역할조정
- 학교사회복지사의 갈등조정
- 중재역할 강화
- 외부자원연계 및 활용외부기관 강화
- 교사와의 역할분담 강화
- 계속적인 학교사회복지 인식화 작업
- 중간활동 결과의 공유
평가 및 종결단계 - 평가 및 종결단계

* 출처 : 윤철수 외(2006)

 

6. [표6] 홍봉선과 남미애(2009)

실천단계 세부내용
계획 계획을 위한
준비단계
- 학교 / 학생 / 가족 / 가족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자신에 대한 이해
- 사회정치적 그리고 다문화적 범주에 대한 이해
학교 내 관계형성 및
협력체계 구성
- 학교행정가와 관계형성
- 교사와의 관계형성
- 타 전문직과의 관계형성
- 학부모와의 관계형성
- 특별한 과업수행을 위한 다학문적 팀 구성
- 공간확보 및 구성
- 학교의 니드 및 경험적으로 지지된 개입계획 수립
- 다양한 지역사회기관에 대한 지식 및 정보수집
- 서비스 평가 및 보고에 대한 계획수립
사정 - 학생 / 학급 / 학교 / 지역사회에 대한 사정
- 욕구조사
개입 직접적 서비스 - 개별학생에 대한 개입
- 집단에 대한 개입
간접적 서비스 - 교실에 대한 개입
- 학교에 대한 개입
- 가정에 대한 개입
- 자원 및 프로그램 개발
- 타 전문직과의 협력적 개입
평가 - 프로그램과 실천에 대한 평가

* 출처 : 홍봉선ㆍ남미애(2009)

 

학습정리

1.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국내외 학자의 의견
1) Allen-Meares 외(2000)
- 학교사회복지사 본인에 대한 사정
- 학교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신뢰와 당위성 구축
- 학교와 지역사회의 자료와 역동성 조사
- 학교사회복지 계획서의 작성과 수행
- 평가와 보고서 작성

 

2) 김연옥과 이상균(1998)
- 진입 전 단계, 진입단계, 협력 및 정착단계
3) 전재일 외(1999)
- 준비과정, 사정과정, 수행과정, 평가 및 종결과정
4) 한인영 외(2004)
- 초기과정, 중간과정, 종결과정
5) 윤철수 외(2006)
- 준비 및 사정단계, 실행단계, 평가 및 종결단계
6) 홍봉선과 남미애(2009)
- 계획단계, 사정단계, 개입단계, 평가단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