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1.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국내외 학자의 의견
1. [표1] Allen-Meares 외(2000)
실천단계 | 세부내용 |
1. 학교사회복지사 본인에 대한 사정 |
- 학교업무가 본인에게 맞는지를 파악 - 전이ㆍ역전이에 대해 인지 - 지역문화에 대해 학습 - 전문가 윤리강령을 학교업무에 맞추고 있는지 사정 - 본인의 전문지식수준, 개입기술 정도, 관심영역에 대해 인식 |
2. 학교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신뢰와 당위성 구축 |
- 교장이나 다른 행정가와 신뢰관계를 구축 - 학교사회복지 업무에 대해 공식ㆍ비공식적으로 그 당위성을 인정받음 |
3. 학교와 지역사회의 자료와 역동성 조사 |
- 학교의 체계, 비공식 권력구조, 교육철학에 대해 인지 - 교육법, 아동복지법, 청소년기본법, 특수교육법에 대해 관련조항을 학습 - 학교의 학생 수, 연령, 성별 등 인구통계자료를 파악 - 기타자원, 욕구, 역동성 파악 - 지역의 인구통계자료와 역동성을 파악 - 학교와 지역의 관계를 사정 |
4. 학교사회복지의 계획서 작성하고 수행하기 |
- 학교 행정가와 협력해서 서비스의 우선순위를 정함 - 그 학교만의 독특한 욕구에 맞는 개입계획과 목표를 설정 - 책임을 맡은 행정가와 사업계획을 재검토 - 의견을 조정하여 연간계획을 확정 |
5. 평가와 보고서 작성 | - 행정가에게 연간업무를 보고 - 목표가 성취된 것, 변화가 요구되는 항목에 중점을 둔 연차보고서 작성 - 연차보고서를 교사들에게 배포 - 매년 새 계획서를 작성 |
* 출처 : Allen-Meares et al.(2000), 주석진 외(2020) 재인용
2. [표2] 김연옥과 이상균(1998)
실천단계 | 세부내용 | |
진입 전 단계 | - 학교 행정책임자와 관계형성 - 지역사회조사 - 학교 내 물리적 공간의 확인 및 확보 - 보호가 필요한 학생집단 파악 - 학교 내 협력가능 인력의 파악 - 연간 활동계획 수립 - 서식개발 - 상담보조인력의 확보 및 교육 - 교사모임참석을 통한 홍보 - 학생배포용 홍보물 작성 |
|
진입 단계 |
탐색 과정 |
- 지역사회기관 방문 및 연계체계 수립 - 학교조직에 대한 이해 - 학생 욕구조사 실시 - 홍보활동 개시 - 교직원과의 관계 형성 |
적응 과정 |
- 학생을 둘러싼 담임교사와의 역할중첩 조정 - 학교교육방침 수용과 학생 대변 간의 균형유지 - 외부자원 연계의 어려움과 이의 극복 - 비밀보장/ 자기결정 원칙과의 갈등조정 - 교사 간 역할분담 - 공동작업의 토대 마련 - 대체기관의 확보 |
|
협력 및 정착단계 | - 공동학업의 활성화 - 활용 가능한 외부기관 확보 - 학교 내 서비스 조직으로서의 위상 확보 - 학교-가정의 유기적 연계를 통한 통합적 지도관리 |
* 출처 : 김연옥ㆍ이상균(1998)
3. [표3] 전재일 외(1999)
실천단계 | 세부내용 |
준비과정 |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승인확인 및 초기관계 형성 단계 -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환경체계에 대한 자료수집단계 - 학교사회복지계획을 설정하는 계약단계 |
사정과정 | - 클라이언트의 개별 또는 집단수준의 욕구조사단계 - 문제, 자원 및 장애요인 확인단계 * 조사과정의 정보를 중심으로 나타난 문제를 서술형으로 나열 * 나열한 문제들을 전문가의 판단에 따라 요인별로 목록화 * 확인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 가능한 자원 서술 * 확인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장애가 되는 요인 서술 - 중재계획 수립단계 : 문제진술 / 목적설정 / 목표설정 / 중재활동결정-학교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 성공평가척도 및 평가방법 결정 |
수행과정 | 개인수준 / 집단수준 / 가족수준 / 학교수준 / 지역사회수준 학교사회복지실천 |
평가 및 종결과정 | - 사례평가 - 집단중심의 프로그램평가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운영평가 - 종결-평가결과의 활용 |
* 출처 : 전재일 외(1999)
4. [표4] 한인영 외(2004)
실천단계 | 세부내용 |
초기과정 | - 관계형성과 사정 - 학생 초기 사정 |
중간과정 | - 학생 개입 - 학부모ㆍ지역사회 개입 |
종결과정 | - 개인ㆍ가족ㆍ집단의 종결 -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평가 |
* 출처 : 한인영 외(2004)
5. [표5] 윤철수 외(2006)
실천단계 | 세부내용 |
준비 및 사정단계 | -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본인사정 - 관계형성 및 협력체계구성 - 학교 및 지역사회 사정 - 욕구조사 -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계획 및 실행준비 - 공간확보 및 구성 - 학교사회복지 홍보 |
실행단계 | - 학교의 우선순위 욕구에 따른 서비스 제공 - 전문직 간 역할조정 - 학교사회복지사의 갈등조정 - 중재역할 강화 - 외부자원연계 및 활용외부기관 강화 - 교사와의 역할분담 강화 - 계속적인 학교사회복지 인식화 작업 - 중간활동 결과의 공유 |
평가 및 종결단계 | - 평가 및 종결단계 |
* 출처 : 윤철수 외(2006)
6. [표6] 홍봉선과 남미애(2009)
실천단계 | 세부내용 | |
계획 | 계획을 위한 준비단계 |
- 학교 / 학생 / 가족 / 가족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자신에 대한 이해 - 사회정치적 그리고 다문화적 범주에 대한 이해 |
학교 내 관계형성 및 협력체계 구성 |
- 학교행정가와 관계형성 - 교사와의 관계형성 - 타 전문직과의 관계형성 - 학부모와의 관계형성 - 특별한 과업수행을 위한 다학문적 팀 구성 |
|
- 공간확보 및 구성 - 학교의 니드 및 경험적으로 지지된 개입계획 수립 - 다양한 지역사회기관에 대한 지식 및 정보수집 - 서비스 평가 및 보고에 대한 계획수립 |
||
사정 | - 학생 / 학급 / 학교 / 지역사회에 대한 사정 - 욕구조사 |
|
개입 | 직접적 서비스 | - 개별학생에 대한 개입 - 집단에 대한 개입 |
간접적 서비스 | - 교실에 대한 개입 - 학교에 대한 개입 - 가정에 대한 개입 - 자원 및 프로그램 개발 - 타 전문직과의 협력적 개입 |
|
평가 | - 프로그램과 실천에 대한 평가 |
* 출처 : 홍봉선ㆍ남미애(2009)
학습정리 |
1.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국내외 학자의 의견
1) Allen-Meares 외(2000)
- 학교사회복지사 본인에 대한 사정
- 학교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신뢰와 당위성 구축
- 학교와 지역사회의 자료와 역동성 조사
- 학교사회복지 계획서의 작성과 수행
- 평가와 보고서 작성
2) 김연옥과 이상균(1998)
- 진입 전 단계, 진입단계, 협력 및 정착단계
3) 전재일 외(1999)
- 준비과정, 사정과정, 수행과정, 평가 및 종결과정
4) 한인영 외(2004)
- 초기과정, 중간과정, 종결과정
5) 윤철수 외(2006)
- 준비 및 사정단계, 실행단계, 평가 및 종결단계
6) 홍봉선과 남미애(2009)
- 계획단계, 사정단계, 개입단계, 평가단계
반응형
'학교사회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23. 사정 및 계획수립 단계 (0) | 2022.08.19 |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22.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시작단계) (0) | 2022.08.18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20.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의 변천사 (0) | 2022.08.17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19.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의 변천사 (0) | 2022.08.17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18. 강점관점 (0) | 2022.08.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