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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20.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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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의 변천사

1. 전통적 임상모델


• 개념 : 학생의 문제는 학생, 가족 또는 둘 다 역기능적 어려움 때문에 발생하고 이를 해결하지
않고는 학교교육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음
• 이론적 배경 : 정신분석학, 자아심리학, 개별사회복지이론과 방법
• 개입과정 : 교사의뢰(어려움을 가진 학생), 학생이 자발적, 학교사회복지사의 직접 발굴
• 개입초점 : 개별학생의 잠재적 학습능력을 저해하는 사회ㆍ정서적 문제(가족, 부모-아동간의 문제)
학생, 부모
• 개입내용 : 개별개입, 집단활동, 가정방문, 부모면담(단, 담임교사와는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지만
학생의 임상적 변화를 위해 제한적 활용)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상담자, 치료자, 정보제공자(가족, 부모), 정서지지자 등
• 기타 : 학교에 투입 시 가장 먼저 활용하는 모델(∵임상전문가요구, 전문성과 역할을 가장 빨리,
가시적으로 획득), 학교사회복지실 운영(상담실의 부정적 이미지 개선하여 쉼터 안식처의
인식을 가지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접근용이)

 

2. 학교변화모델
• 개념 : 학생들의 문제는 학교제도 및 환경이 제공. 학교조직이 구성하고 있는 모든 구성체(교장,
교사, 학생, 행정직원) 모두가 학생들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분위기 조성 - 교칙과 학교
운영방침이 학생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함
• 이론적 배경 : 사회과학이론 중 일탈이론과 조직이론
• 개입과정 : 교직원과 충분한 신뢰관계에 있으며 학교 내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지위가 있을 때
가능 - 각종 위원회를 통해 실시
• 개입초점 : 학교의 제도적 정책과 관습, 학교규칙, 운영방침, 조건변화 - 학교전체
• 개입내용 : 학생의 학습과 학교적응을 저해하는 학교의 조건, 환경에 대한 정보를 조사, 보고,
민주적 학교규칙제정, 학교조직생성, 학생자체조직의 지원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학생의 대변자, 협상자, 자문가, 중재자 ,매개자 등
• 기타 :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신뢰성 확보, 실천현장에서 부분적으로 적용, 복지적
관점필요(교육목적에 부합될 수 있도록 조성), 학교교칙의 제정, 학교문화 운동의 전개,
학생복지부 신설을 통한 학생복지 담당체계의 설립, 교내 학생복지위원회 제정 등

 

3. 지역사회 학교모델
• 개념 : 학교는 단순한 교육기관이 아님
지역사회 내의 학교, 지역사회와의 협력적 관계가 형성될
때 교육목표 달성(빈곤지역 : 지역사회와 학교 단절, 지역사회 학생들을 교육적으로 돌보지
못하게 되는 것이 문제로 봄)
• 이론적 배경 : 지역사회조직이론, 체계이론, 의사소통이론 등
• 개입과정 :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신뢰형성, 지역사회
학교에 대한 교육과정 이해와 인식제고,
학교의 역할 이해와 지지, 학교
낙후된 지역의 역동성과 사회적 요인에
대해설명(학교와 지역사회= 지역교육협의체구성, 지역사회에 적합한 교육PG을 학교에서 실행)
• 개입초점 : 학교와 지역사회(소외되고 취약한 지역사회)
• 개입내용 : 학교 교육내용과 방침설명(지역사회대상), 지역사회 환경에 대한 이해와 자원개발,
지역사회의 역동성과 사회적 요인 설명(교직원), 학생원조 프로그램 개발, 결핍환경
시정하기
교육목표달성에 협조 지원 공동체로 발전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중간매개자(학교, 지역사회), 정보전달자(교육목표전달),
홍보담당자(학교홍보)
• 기타 : 지역사회학교 운동이 유사, 지역사회교육협의회 구성(현 우리나라 실정), 지역주민을 위한
지역축제, 자원봉사, 특별교육, 성교육프로그램등 기타 특수프로그램이 유사

 

4. 사회적 상호작용모델
• 개념 : 개인과 집단의 행동들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 강조. 학교, 학생, 가정과 지역사회간의
기능적 상호작용을 방해하는 요소를 확인하고, 이 체계들 간의 역기능적 상호작용 유형에
변화를 주어 학교, 학생, 가정과 지역사회가 서로 원조하도록 돕는 것
• 이론적 배경 : 체계이론, 사회과학이론, 의사소통이론
• 개입과정 : 특정한 문제에 노출된 학생, 가정, 지역사회, 기타 의미 있는 체계를 사정, 학교 내부와
외부까지 범위를 확대하여 개입
• 개입초점 : 체계간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상호협조체계형성)
• 개입내용 : 체계 간의 공동 목표설정, 각 체계간의 대립 상황을 학교의 공식적 권위를 바탕으로
조정(체계 간 신뢰관계형성), 상호 협조체계 형성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중재자(각 체계간의 이해를 촉진), 자문가
• 기타 : 각 기관과, 기관, 체계와 체계간의 중재활동을 위해 책임과 권한을 부여받아야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책임과 권한을 부여받은 경우가 없는 실정. 그러나 지역사회주민과
함께 문제 논의 해결책 모색

 

5.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모델
• 개념 : 학생, 학교, 지역사회간의 상호작용에 변화를 꾀함으로써 학교의 바람직하지 못한 제도적
관습과 정책을 수정한다(표적집단이 되는 학생들의 스트레스 완화를 통한 교육기회의
형평성 확보를 위해 학교-지역사회-학생간의 관계에 필요한 변화를 계획하고 실행)
• 이론적 배경 : 사회학습이론, 체계이론, 조직의 발달ㆍ상황이론, 역할의 분류, 체계의 문제와 같은
관련개념과 이론
• 개입과정 : 서비스를 제공해야할 표적 대상을 확인, 사정(다 학문적 팀 접근, 욕구파악, 학생의 특성,
학교와 지역사회의 상황 파악(학교기록, 관련사람 면접, 자문, 관찰)
서비스계획수립
서비스계획조정 계획을 수행할 사람과 계약
• 개입초점 : 특정학생집단과 그들이 속한 상황에 관심(개별적 성격 특성보다 학생집단의 상황),
상호작용
• 개입내용 : 학부모 면담, 관찰 그리고 주변 관련인과의 면접, 자문 등을 통해 각 욕구를 파악하고 개입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전반적인 서비스조정자. 프로그램 기획자, 연구자(학생, 지역사회특성조사),
정보제공자
• 기타 :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정서, 학습지원서비스와 가정도우미 프로그램

6. 학교연계통합서비스(School-Linked Integrated Services)
• 개념 : 학교중심서비스 = 완전학교서비스, 학생과 가족이 갖는 복잡, 다양한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 욕구충족, 서비스의 단편성과 중복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학교가 학생과
가족에게 학교 내 또는 학교 근처에서 다양한 보건ㆍ사회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자 공조하는 혁신적인 서비스 전달체계(교육+복지=학교)
• 이론적 배경 : 체계이론, 사회과학이론, 지역사회조직
• 개입과정 : 모든 서비스는 학교 내 또는 근처에서 통합적으로 제공
• 개입초점 : 문제해결에 필요한 모든 주체
• 개입내용 : 복지서비스와 교육이 적절하게 연계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내용을 조정, 지역사회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와 교직원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조체계 구축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연계자(학교와 지역사회기관과 공식적인 공조관계형성), 사례관리자
• 기타 : 학교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이 아니라 1990년대에 들어 사회분열, 사회위험요인의 증가, 교육의
불평등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하면서 미국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나타난 서비스

학습정리

1.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의 변천사
- 시대, 사회, 문화적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발전
- Alderson(1972) : 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모델, 지역사회 학교모델, 사회적 상호작용모델
- Costin(1975) :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모델
- 이후 : 학교연계통합서비스모델, 학생중심통합서비스 모델 등

 

2.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
1) 전통적 임상모델
- 학생의 문제는 학생이나 가족 또는 둘 다의 역기능적 어려움
- 상담, 가정방문, 개별지도 및 집단활동 진행
-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처음 투입될 때 많이 활용

 

2) 학교변화모델
- 학생의 문제 원인은 학교의 역기능적 규범과 조건
- 학교규칙, 운영방침, 조건의 변화에 초점
-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 안에서 전문성을 인정받고 신뢰가 쌓였을 때 가능한 모델

 

3) 지역사회 학교모델
- 학교의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와의 협력이 중요
- 학교와 지역사회 상호간의 이해가 필수
-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기적 교류를 돕는 중간매개자의 역할

 

4) 사회적 상호작용모델
- 학교의 문제는 학생과 다양한 체계들 간의 상호작용이 역기능적으로 이루어진 결과
- 학교, 학생, 가정, 지역사회 간의 기능적 상호작용의 방해요소를 찾고 변화
- 학교사회복지사는 중재자, 자문가의 역할

 

5)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모델
- 학생과 학교, 지역사회의 조건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
- 관계의 변화를 통해 학생의 스트레스 완화와 교육기회의 형평성 확보
-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장, 교사, 관련 전문가 등 다학문적 팀 구성, 사정, 서비스 제공

 

6) 학교연계통합서비스
- 학교중심서비스로 서비스의 단편성과 중복성의 최소화
- 다양한 보건, 사회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
-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와 지역사회기관과 공식적인 연계자, 사례관리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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