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16. 생태체계적 관점

반응형

16. 생태체계적 관점

1. 생태체계 관점의 개념과 특징
•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적 관점이 결합된 것
• 인간과 환경을 상호작용하는 하나의 전체로 보는 통합모델
•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 방법에 대한 실천가의 관점을 중시
• 환경 속의 인간(person in environment) : 개인의 행동에는 그가 생활하고 있는 사회체계와의
관계와 상호작용 속에서 이해되어져야 함

 

1) 다섯 가지 차원의 환경(Allen-Mears, 2007)
-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미시체계(microsystem)
- 개인 및 환경 간의 상호관계들로 구성되는 중간체계(mesosystem)
- 간접적인 방식으로 개인이 속해 있는 주변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에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받는
외체계(exosystem)
- 가장 광범위한 영향력을 가지는 거시체계(macrosystem)
- 개인의 삶의 궤도와 역사적 맥락 양면에서의 시간적 요소에 영향을 받는 시체계(chronosystem)

 

2) 생태체계 관점의 유용성(장인협, 2005)
- 폭넓은 관점과 영역을 포함하여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한 전체를 이해할 수 있게 해줌
- 개인, 집단, 공동체 등을 모든 크기의 사회체계에 적용되는 관점으로 어떤 집단에서 구애받지 않고
적용할 수 있음
- 특정 체계의 속성과 체계 간의 상호 연관성을 평가할 때 각 체계 간의 일관성과 상호성, 갈등 중의
정도와 상태를 규명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함
-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다양한 체계 측면을 사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개입할 때 어떤 한
체계에만 개입하지 않고 모든 체계를 통합적으로 개입함으로써 체계적인 변화를 가져옴

 

2. 학교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다양한 체계를 사정하여 모든 체계를 통합적으로 개입함으로써 체계적인 변화를 도모해야 하기에
사정이 매우 중요함
• 포괄적이고 다양한 사정을 위해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과 그 환경체계를 관찰하고 상담(면접,
인테이크)을 해야 함
• 다체계 사정을 위해 여러 질문을 실시(맥락, 뉘앙스, 분위기에 맞게)
• 생태체계 관점에 따른 각 체계에 대한 사정과 개입방법을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활용


[표] 생태체계 관점에 따른 각 체계에 대한 사정과 개입방법

체계
구분
사정내용 개입방법
개인 학생의 심리ㆍ정서ㆍ행동 차원
학생의 성격, 기질, 감정, 능력, 행동특성,
자아정체감, 학생의 욕구 등
학생
개별
개입
ㆍ 개별상담
ㆍ 사회기술훈련
ㆍ 문제해결훈련
가족 양육에 대한 철학, 가치관, 태도와 행동 가족
개입
ㆍ 부모교육
가족구성원의 상황
가족과 학생의 상호작용
가정환경 : 주거, 경제
ㆍ 가족을 하나의 단위로 체계개입
학교 친구/교사와의 상호작용과 사회적지지
학업성적을 통한 학교생활
학급규칙
학급
개입
ㆍ 또래관계 강화
ㆍ 협동적 활동
ㆍ 또래 도우미 활용
ㆍ 학급 운영을 위한 회의 지원
학생에 관련된 학교 규율과의 상호작용 학교
개입
ㆍ 존중과 배려가 있는 학교 환경 조성
ㆍ 문화체험, 방과후 활동
ㆍ 협력체계 구성
ㆍ 지지집단 활용
ㆍ 전교생 프로그램 운영
지역
사회
지역사회와의 관계
지역사회조직
교육제도
지역
사회
개입
ㆍ 지역사회 자원 연계, 협력
ㆍ 포럼 및 세미나 개최
ㆍ 지역기관의 연계 및 활성화

* 출처 : 주석진 외(20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