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13.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과 직무

반응형

13.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과 직무

1.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
• 미시적 차원, 중시적 차원, 거시적 차원 등 임상부터 정책적인 부분까지 개입
[표1]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

역할 내용
임상전문가 - 학생을 위한 개별, 집단 상담 및 치료적 개입
교육자/자문가 - 학습, 진로를 위한 정보의 제공
- 사회성기술, 학습전략, 의사소통훈련, 각종 예방을 위한 교육
매개자/연계자 - 학생과 가족에게 필요한 자원의 발굴, 연계
조정자/중재자 - 학생과 환경 사이에서 양자 모두의 문제해결 과정을 조정, 중재
옹호자 - 학생과 가족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옹호활동
자원개발자 - 학생과 가족, 학교에 필요한 지역사회자원의 발굴 및 개발촉진
공조자/협력자 - 교사를 비롯하여 다양한 전문가, 관련기관과의 협력, 공조
조사연구자 - 실태조사 및 효과성 연구를 통한 효과적 복지서비스 제공
정책제언가 - 학생복지 증진을 위해 다양한 수준에서의 정책 감시, 제언에 참여

* 출처 : 주석진 외(2020)


1) 역할수행의 장애요인
- 진입시 장애 : 장소 및 재원 확보, 홍보의 어려움 등
- 전문가 영역의 장애 : 정체성과 대우
- 조직 체계의 장애 : 교사의 인식, 역할 설정, 행정 및 업무량 등
- 외부 체계와의 장애 : 자원 및 기관과의 협력관계
- 클라이언트 영역의 장애 : 관심부족, 비자발성 등

 

2.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
• 역할을 구체화한 것
• 직책이나 직업상 책임을 지고 담당해야 할 사무
• 직무차원에서 빈도, 중요도, 우선도, 난이도를 고려한 우선순위는 개별개입, 지역사회 개입, 가족개입,
일반 행정 및 기타, 학교체계 지원, 집단개입의 순


[표2] 학교사회복지사 세부 직무

직무 과업
1. 학생개별개입
(1순위)
1.1 개별사정
1.2 개별상담
1.3 사례관리
2. 학생집단개입
(6순위)
2.1 성장집단개입
2.2 문제해결집단개입
2.3 학급개입
2.4 특별프로그램(캠프 등)
3. 가족개입(3순위) 3.1 가정방문
3.2 가족지원
4. 학교체계지원
(5순위)
4.1 교사지원
4.2 정책참여
4.3 학교환경지원
5. 지역사회개입
(2순위)
5.1 지역사회자원개발 및 관리
5.2 지역사회연계
5.3 지역사회지원
6. 일반 행정 업무 및
기타 업무들(4순위)
6.1 인력관리
6.2 전문성 신장 활동
6.3 행정서류관리
6.4 시설 및 비품관리
6.5 학교사회복지실 홍보

* 출처 : 주석진 외(2016)

 

[표3] 지역사회교육전문가(현 교육복지사)의 직무(한국교육개발원)

직무(Duty) 직무의 정의 과업(Task)
1.
집중지원학생
발굴ㆍ지원
ㆍ관리
집중지원학생을 발굴하여 학생의
필요와 요구에 대응하여 지원하고
이들의 성장변화를 추적, 관리하는 일
1.1 집중지원학생 발굴 및 특성 분석
1.2 상담을 통한 학생 정보
수집ㆍ분석ㆍ지원계획 수립
1.3 사례관리
1.4 집중지원학생 관리 및 추수 지도
2. 가정-학교-
지역 연계
사업에 필요하고 활용 가능한 자원을
발굴, 필요한 대상과 연계하며, 학생
지원을 위해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결하고 지역의 공동사업을 실행하는
2.1 지역 자원 현황 파악 및 연계 가능 자원
발굴
2.2 지역 자원 연계
2.3 학생 지원을 위한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결
2.4 공동사업 운영
3.
교육복지실ㆍ
관련 인력 운영
및 정보 관리
교육복지실 등 관련 시설을
운영하면서 집중지원 학생 관련 정보
DB를 구축하고, 실습생이나
자원봉사자를 교육하는 일
4.1 교육복지실 운영
4.2 사업 관련 정보 DB 구축
4.3 실습생과 자원봉사자 등 교육

* 출처 : 김정원 외(2011)

 

[표4] 학교사회복지 유사사업 실무 인력 자격기준 및 역할

  지방자치단체별
학교사회복지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
학교폭력
전문상담사
담당인력
명칭
학교사회복지사
학교청소년복지상담사(성남시
)
지역사회교육전문가,
교육복지사
학교폭력전문상담사
관련
학과
사회복지학 사회복지학, 교육학,
청소년학 등 관련학과
전공자
심리학과 등 상담관련
4년제 대학/대학원 졸업자
관련
자격증
학교사회복지사 우선,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사, 청소년지도사,
평생교육사 등 관련자격증 소지자
전문상담교사,
청소년상담사 등 상담관련
자격증, 임상심리사,
학교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선발
기준
학교사회복지 실무경험이
있거나 학교현장에 대한
실습 및 인턴 수련 과정
이수자 선호
1~2년 교육, 문화, 복지
분야에서 실무 경력이 있는
자, 지역 네트워크 실무
경력이 있는 자
전문상담교사 자격증
소지자 우선 선발
역할
업무
학생지원업무
학교지원업무
가족지원업무
지역사회 네트워크 업무
사업대상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지원, 사업대상학생을
위한 문제의 원인과 해결에
관한 교육, 사업대상학생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의 연계 활용, 사업과
관련한 학부모 및 교사에
대한 지원 등
- 학교부적응, 위기학생 등
에 대한 심리검사 및 상
담지원
- 학교 폭력, 비행, 자살 등
예방 교육
- 학부모,
교사 상담관련자문
- 기타
법적
근거
각 지자체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교육부 훈령 제203호 -
참고
기준
용인, 수원, 군포, 과천,
성남시 채용공고 참고.
성남시는 복지분야와
상담분야를 별도의
자격기준으로 채용하기도
함. 여기서는 복지분야를
기준으로 함
교육부 훈령 참고.
교육부, 각 시도교육청 별로
다소 차이가 있음.
각 교육청에
프로젝트조정자를 두고 있음
서울시교육청 채용공고문,
경기도교육청 2012
학교폭력 전문상담사
운영계획 참조

 

3. 학교 안의 타 전문직종과 역할 차이 및 업무 협력
• 학교 안에 학생 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전문가들이 존재
• 학생 지원 과정에서 담임교사 뿐 아니라 특수교사, 보건교사, 상담사 등 관련 인력들 간 중복되는
업무 영역이 나타나는데 서로 협력하지 못할 때 역할 중첩으로 인한 문제와 갈등이 일어나기도 함
• 따라서 각각의 전문성을 실현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


[그림] 학교 단위 학생복지지원망의 모형

학습정리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특성
ㆍ 고정된 것이 아니며 시대적 상황, 지역사회, 학교, 학생들의 욕구에 따라 변함
ㆍ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특성
- 유일한 사회복지사, 타 전문직이나 기관과 협력, 이차세팅
2.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과 직무
1)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역할
- 임상전문가 : 상담 및 치료적 개입
- 교육자/자문가 : 학습, 진로의 정보제공
- 매개자/연계자 : 자원의 발굴 및 연계
- 자원개발자 : 자원의 발굴 및 개발촉진
- 정책제언가 : 정책감시, 제언에 참여

- 그 외 조정자/중재자, 옹호자, 공조자/협력자, 조사연구자의 역할 담당
2)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
- 학생개별개입 : 개별사정, 개별상담, 사례관리
- 학생집단개입 : 성장집단, 문제해결집단, 학급, 특별프로그램
- 가족개입 : 방문, 지원
- 학교체계지원 : 교사지원, 정책참여, 학교환경지원
- 지역사회개입 : 자원개발 및 관리, 연계, 지원
- 일반행정 외 : 인력관리, 전문성 신장, 행정, 관리, 홍보 등
3) 타 전문직종과 역할 차이 및 업무 협력
- 보건교사, 전문상담교사, 특수교사 등
- 학생복지부와 같은 팀을 구축하여 상호 협력하는 것이 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