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과 직무
1.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
• 미시적 차원, 중시적 차원, 거시적 차원 등 임상부터 정책적인 부분까지 개입
[표1]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
역할 | 내용 |
임상전문가 | - 학생을 위한 개별, 집단 상담 및 치료적 개입 |
교육자/자문가 | - 학습, 진로를 위한 정보의 제공 - 사회성기술, 학습전략, 의사소통훈련, 각종 예방을 위한 교육 |
매개자/연계자 | - 학생과 가족에게 필요한 자원의 발굴, 연계 |
조정자/중재자 | - 학생과 환경 사이에서 양자 모두의 문제해결 과정을 조정, 중재 |
옹호자 | - 학생과 가족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옹호활동 |
자원개발자 | - 학생과 가족, 학교에 필요한 지역사회자원의 발굴 및 개발촉진 |
공조자/협력자 | - 교사를 비롯하여 다양한 전문가, 관련기관과의 협력, 공조 |
조사연구자 | - 실태조사 및 효과성 연구를 통한 효과적 복지서비스 제공 |
정책제언가 | - 학생복지 증진을 위해 다양한 수준에서의 정책 감시, 제언에 참여 |
* 출처 : 주석진 외(2020)
1) 역할수행의 장애요인
- 진입시 장애 : 장소 및 재원 확보, 홍보의 어려움 등
- 전문가 영역의 장애 : 정체성과 대우
- 조직 체계의 장애 : 교사의 인식, 역할 설정, 행정 및 업무량 등
- 외부 체계와의 장애 : 자원 및 기관과의 협력관계
- 클라이언트 영역의 장애 : 관심부족, 비자발성 등
2.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
• 역할을 구체화한 것
• 직책이나 직업상 책임을 지고 담당해야 할 사무
• 직무차원에서 빈도, 중요도, 우선도, 난이도를 고려한 우선순위는 개별개입, 지역사회 개입, 가족개입,
일반 행정 및 기타, 학교체계 지원, 집단개입의 순
[표2] 학교사회복지사 세부 직무
직무 | 과업 |
1. 학생개별개입 (1순위) |
1.1 개별사정 1.2 개별상담 1.3 사례관리 |
2. 학생집단개입 (6순위) |
2.1 성장집단개입 2.2 문제해결집단개입 2.3 학급개입 2.4 특별프로그램(캠프 등) |
3. 가족개입(3순위) | 3.1 가정방문 3.2 가족지원 |
4. 학교체계지원 (5순위) |
4.1 교사지원 4.2 정책참여 4.3 학교환경지원 |
5. 지역사회개입 (2순위) |
5.1 지역사회자원개발 및 관리 5.2 지역사회연계 5.3 지역사회지원 |
6. 일반 행정 업무 및 기타 업무들(4순위) |
6.1 인력관리 6.2 전문성 신장 활동 6.3 행정서류관리 6.4 시설 및 비품관리 6.5 학교사회복지실 홍보 |
* 출처 : 주석진 외(2016)
[표3] 지역사회교육전문가(현 교육복지사)의 직무(한국교육개발원)
직무(Duty) | 직무의 정의 | 과업(Task) |
1. 집중지원학생 발굴ㆍ지원 ㆍ관리 |
집중지원학생을 발굴하여 학생의 필요와 요구에 대응하여 지원하고 이들의 성장변화를 추적, 관리하는 일 |
1.1 집중지원학생 발굴 및 특성 분석 |
1.2 상담을 통한 학생 정보 수집ㆍ분석ㆍ지원계획 수립 |
||
1.3 사례관리 | ||
1.4 집중지원학생 관리 및 추수 지도 | ||
2. 가정-학교- 지역 연계 |
사업에 필요하고 활용 가능한 자원을 발굴, 필요한 대상과 연계하며, 학생 지원을 위해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결하고 지역의 공동사업을 실행하는 일 |
2.1 지역 자원 현황 파악 및 연계 가능 자원 발굴 |
2.2 지역 자원 연계 | ||
2.3 학생 지원을 위한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결 |
||
2.4 공동사업 운영 | ||
3. 교육복지실ㆍ 관련 인력 운영 및 정보 관리 |
교육복지실 등 관련 시설을 운영하면서 집중지원 학생 관련 정보 DB를 구축하고, 실습생이나 자원봉사자를 교육하는 일 |
4.1 교육복지실 운영 |
4.2 사업 관련 정보 DB 구축 | ||
4.3 실습생과 자원봉사자 등 교육 |
* 출처 : 김정원 외(2011)
[표4] 학교사회복지 유사사업 실무 인력 자격기준 및 역할
지방자치단체별 학교사회복지 |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 |
학교폭력 전문상담사 |
|
담당인력 명칭 |
학교사회복지사 학교청소년복지상담사(성남시 ) |
지역사회교육전문가, 교육복지사 |
학교폭력전문상담사 |
관련 학과 |
사회복지학 | 사회복지학, 교육학, 청소년학 등 관련학과 전공자 |
심리학과 등 상담관련 4년제 대학/대학원 졸업자 |
관련 자격증 |
학교사회복지사 우선, 사회복지사 1급 |
사회복지사, 청소년지도사, 평생교육사 등 관련자격증 소지자 |
전문상담교사, 청소년상담사 등 상담관련 자격증, 임상심리사, 학교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
선발 기준 |
학교사회복지 실무경험이 있거나 학교현장에 대한 실습 및 인턴 수련 과정 이수자 선호 |
1~2년 교육, 문화, 복지 분야에서 실무 경력이 있는 자, 지역 네트워크 실무 경력이 있는 자 |
전문상담교사 자격증 소지자 우선 선발 |
역할 업무 |
학생지원업무 학교지원업무 가족지원업무 지역사회 네트워크 업무 |
사업대상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지원, 사업대상학생을 위한 문제의 원인과 해결에 관한 교육, 사업대상학생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의 연계 활용, 사업과 관련한 학부모 및 교사에 대한 지원 등 |
- 학교부적응, 위기학생 등 에 대한 심리검사 및 상 담지원 - 학교 폭력, 비행, 자살 등 예방 교육 - 학부모,․ 교사 상담관련자문 - 기타 |
법적 근거 |
각 지자체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
교육부 훈령 제203호 | - |
참고 기준 |
용인, 수원, 군포, 과천, 성남시 채용공고 참고. 성남시는 복지분야와 상담분야를 별도의 자격기준으로 채용하기도 함. 여기서는 복지분야를 기준으로 함 |
교육부 훈령 참고. 교육부, 각 시도교육청 별로 다소 차이가 있음. 각 교육청에 프로젝트조정자를 두고 있음 |
서울시교육청 채용공고문, 경기도교육청 2012 학교폭력 전문상담사 운영계획 참조 |
3. 학교 안의 타 전문직종과 역할 차이 및 업무 협력
• 학교 안에 학생 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전문가들이 존재
• 학생 지원 과정에서 담임교사 뿐 아니라 특수교사, 보건교사, 상담사 등 관련 인력들 간 중복되는
업무 영역이 나타나는데 서로 협력하지 못할 때 역할 중첩으로 인한 문제와 갈등이 일어나기도 함
• 따라서 각각의 전문성을 실현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
[그림] 학교 단위 학생복지지원망의 모형
학습정리 |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특성
ㆍ 고정된 것이 아니며 시대적 상황, 지역사회, 학교, 학생들의 욕구에 따라 변함
ㆍ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특성
- 유일한 사회복지사, 타 전문직이나 기관과 협력, 이차세팅
2.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과 직무
1)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역할
- 임상전문가 : 상담 및 치료적 개입
- 교육자/자문가 : 학습, 진로의 정보제공
- 매개자/연계자 : 자원의 발굴 및 연계
- 자원개발자 : 자원의 발굴 및 개발촉진
- 정책제언가 : 정책감시, 제언에 참여
- 그 외 조정자/중재자, 옹호자, 공조자/협력자, 조사연구자의 역할 담당
2)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
- 학생개별개입 : 개별사정, 개별상담, 사례관리
- 학생집단개입 : 성장집단, 문제해결집단, 학급, 특별프로그램
- 가족개입 : 방문, 지원
- 학교체계지원 : 교사지원, 정책참여, 학교환경지원
- 지역사회개입 : 자원개발 및 관리, 연계, 지원
- 일반행정 외 : 인력관리, 전문성 신장, 행정, 관리, 홍보 등
3) 타 전문직종과 역할 차이 및 업무 협력
- 보건교사, 전문상담교사, 특수교사 등
- 학생복지부와 같은 팀을 구축하여 상호 협력하는 것이 필요
'학교사회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15.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윤리 (0) | 2022.08.15 |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14. 윤리적 갈등상황 (0) | 2022.08.14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1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특성 (0) | 2022.08.13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10. 학교사회복지 제도화를 위한 정책 동향 (0) | 2022.08.13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9. 학교사회복지 관련법 (0) | 2022.0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