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17. 임파워먼트 관점

반응형

 17. 임파워먼트 관점

1. 임파워먼트 관점의 개념과 특징
• 솔로몬(Solomon,B.B)에 의해 최초로 도입된 개념
• 개념 : 클라이언트 자신이 사회적 및 개인적 장애들로 인해 기존에 가지고 있는 힘을 발휘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을 감소 + 자신의 역량과 자신감을 증가 + 환경으로부터 개인에게로 힘을
전환함으로 스스로 하고자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함
: 힘을 부여한다는 수동적인 의미가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권한을 획득하는 적극적인 활동을 의미

 

1) 등장배경
- 힘이야말로 사회복지실천을 통합해 가는데 있어 중요한 구성요소라고 강조
- 의학적 모델보다는 강점관점에 비중
- 생태학적 관점에서도 임파워먼트의 중요성을 인정
- 임파워먼트 관점에 의한 집단을 활용한 개입이 활발히 전개 시작

 

2) 특징
* 클라이언트의 자기효능감, 통제감, 역량의 변화 등의 잠재력을 높임
- 개인적 측면 : 비판적 사고, 자존심, 자립심, 권리의식, 자기 효능감
- 대인관계 측면 :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원조를 요청하거나 자기주장 가능
- 정치ㆍ사회적인 측면 : 정치적 참여와 행동, 사회환경에 대한 통제감

 

2. 학교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동맹 : 관련된 사람들의 동의를 얻고 협력을 얻어내는 활동
- 대변 : 동맹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
- 옹호 : 아동ㆍ청소년이나 부모의 요구를 대변
- 조정 : 필요한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필요
- 개발 : 힘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

 

2) 과정
-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에 대한 불신을 종식하는 것
- 학생의 욕구나 목적성취를 촉진할 수 있는 자원을 발견하도록 하는 것
-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과 지역사회를 연합시키는 것

 

3) 원칙
-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이 문제 해결을 위한 주체자임을 자각하도록 원조하는 것
- 학생의 강점을 개발하고 활용
-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의 동료이나 협력자, 동반자라는 인식을 학생이 가질 수 있도록 원조

 

4) 적용
- 학교폭력이나 집단 따돌림으로 인해 학교 등교를 하지 못하는 피해아동 및 청소년들
- 사회적 차원으로 문제를 인식할 수 있도록 지지네트워크를 형성하여 활동 전개
- 스티그마를 없앨 수 있도록 주체자로 인식하게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