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강점관점
1. 강점관점 개념과 특징
• 1989년 Weick의 논문을 통해 ‘강점관점(Strenghts Perspective)’ 소개
• 모든 인간이 광범위한 재능, 능력, 허용력, 기능, 자원, 열망 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아직
이용하고 있지 못한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잠재 능력이 있음
• 강점관점에 기초한 사회복지실천은 개인과 가족 및 지역사회에 존재하거나 그를 둘러싸고 있는
잠재적 능력이나 자원들을 찾아 구성
• 강점관점은 클라이언트의 문제 자체에 관한 관심보다는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강화하고 욕구에
초점을 맞추어 해결책을 찾음
• 강점관점의 실천은 클라이언트의 고유 특성과 욕구에 대해 인정하면서 역량과 강점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내ㆍ외적 자원을 동원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활동
[표2] 강점관점과 병리적 관점의 비교
항목 | 강점관점 | 병리적 관점 |
사정 분야 | ㆍ 클라이언트의 욕구 ㆍ 역량, 지식, 능력 등에 대한 전인적인 정보수집 |
ㆍ 문제에 대한 진단 ㆍ 클라이언트의 결함, 병리적 원인 분석 |
사정의 초점 | ㆍ 강점과 가능성 | ㆍ 문제 |
사정의 본질 | ㆍ 클라이언트 개별화, 구체적, 명확한 진행 |
ㆍ 문제에 대한 진단과 분류의 범주화 |
클라이언트에 대한 인식 |
ㆍ 역량과 적응력이 있는 존재 ㆍ 강점을 지닌 존재 |
ㆍ 통찰력 부족 ㆍ 결함을 지닌 존재 |
클라이언트 상황에 대한 접근방법 |
ㆍ 클라이언트 입장에서의 정보 수집 ㆍ 민족적ㆍ문화적 배경 고려 |
ㆍ 전문가적 관점 ㆍ 분석적 접근 |
원조 목적 | ㆍ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을 위한 원조 |
ㆍ 문제 증상 감소 |
* 출처 : 주석진 외(2020)
1) 강점관점의 주요 개념
- 임파워먼트(empowerment) : 자원과 도구를 확장하고 발견하는 것
- 멤버십(membership) : 존중받을 자격을 인정
- 탄력성(resilience) : 성장할 능력이 있음을 인정
- 치유(healing)과 자기재생(self-regeneration) : 내면적이고 본질적인 능력을 인정
- 대화와 협력(dialogue & collaboration) : 타인과의 창조적인 관계 형성
- 불신에 대한 걱정(suspension of disbelief) : 극복의 가능성 확대
2. 학교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적용과정
- 학생과의 첫 만남 : 충분한 라포 형성 ➜ 상담과정 설명 ➜ 과정에 대한 합의
- 문제에 대한 설명 : 문제를 어떻게 인지하는지, 어떤 노력을 해 왔는지 등
: 강점을 발견하고, 지지하고 강화시킴
- 학생이 원하는 것을 찾아서 활용 :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동의, 초점을 맞춰 개입
• 강점관점은 개입방법이 아니라 학생을 바라보는 관점
• 무조건적인 칭찬이 아니라 강점을 발견하고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에서 소속감을 갖고 살아가도록
원조
• 강점관점 적용 시 유의사항
- 학생 스스로 원하고 요구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사정
- 학생의 역량, 지식, 능력 등 전인적인 정보의 수집
- 학생이 지금까지 살아온 생활방식에 대한 경청
- 학생이 표현하고 싶어 하는 의사를 충분히 표출하도록 격려
- 교사나 학부모도 학생의 강점을 발견하고 강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
학습정리 |
1. 생태체계적 관점
- 일반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을 실천가에게 제공
- 사회복지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관점
- 한계 : 효과를 평가하기 어려움
2. 임파워먼트 관점
- 솔로몬에 의해 최초로 도입된 개념
- 클라이언트의 주체성을 강조
- 사회복지사는 동료, 협력자, 동반자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대변자, 옹호자, 서비스 조정자, 사회자원의 개발자 등
3. 강점관점
- 인간이 본래 가지고 있는 장점에 초점, 임파워먼트와 연계
- 전제조건 : 강점을 실천ㆍ원조의 초점, 협력자, 무비판자, 지역자원의 활용
'학교사회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20.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의 변천사 (0) | 2022.08.17 |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19.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의 변천사 (0) | 2022.08.17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17. 임파워먼트 관점 (0) | 2022.08.16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16. 생태체계적 관점 (0) | 2022.08.15 |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15.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윤리 (0) | 2022.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