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8. 학교체계에 대한 이해 Ⅱ

반응형

8. 학교체계에 대한 이해 Ⅱ

학습내용 1 학교문화와 분위기

1. 학교문화 특성
• 학교문화란?
- 학교의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존재하는 신념과 기대
- 학교 내에서 학생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식
- 학생, 교사, 행정가 및 학교 다른 직원에 의해서 공유되는 규범이나 신념
- 관계성을 기본으로 하는 문화
- 학생들의 생존과 학습에 많은 영향

 

2. 학교 분위기와 정치적 환경 이해

 

1) 학교분위기
- 학교의 심장이며 정신
- 학생, 교사, 행정가, 그리고 기타 직원들로 하여금 학교를 사랑하도록 해주는 역할
- 매일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에 오도록 해주는 학교의 본질

 

2) 학교의 정치적 환경
-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 필요
- 비공식적인 권력과 정치적 식견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
- 정치적인 과정을 피하기보다는 전문적 가치와 윤리에 따라 이에 관여하여야 함
- 정치적 역동과 그 과정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음(직접 관찰, 학교관련 뉴스에 대해 신문기사,
인터넷 검색 등)
- 정치적인 식견에 대한 학습 필요

 

3) 학교변화를 위한 20-60-20 이론(학교사회사업, 한인영외:50-52)
(1) 첫 번째 집단(방해자)
• 교직원의 약 20%로 구성. 학교정책, 프로그램, 과정에서 변화를 추구하는 어떠한 시도도
적극적으로 차단. 상대적으로 수가 적은 반면, 구성원들의 목소리는 매우 크며 학교에서 매우
파괴적이고 정치적인 힘을 발휘할 수 있음 - (학교사회복지사)너무 많은 힘을 빼앗기지 않아야

(2) 두 번째 집단(형세관망자)
• 가장 많은 수인 약 60%를 차지. 어떠한 학교 변화 제안에 대해서도 “기다려 보자”는 식의
태도로 자신들에게 이득이 된다는 것이 확인될 때까지 중립적인 입장을 취함 -
(학교사회복지사)다수를 변화중개자로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
(3) 세 번째 집단(변화중개자)
• 학교 직원들의 약 20%에 불가하지만 학생들에 이득을 줄 수 있는 학교정책이나 프로그램 및
과정을 변화시키려는 시도에 매우 열성적임 - (학교사회복지사)적극적으로 활용

 

학습내용 2 학교교육과정과 재정

1. 학교교육과정
1) 교육과정
- 초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것으로, 초중등학교의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며, 초중등학교에서 편성, 운영하여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

 

2) 교육과정의 개념
-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기준(초중등교육법 제23조에 근거)

 

3) 교육과정의 성격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
-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중심
- 교육청과 학교, 교원ㆍ학생ㆍ학부모가 함께 실현
- 학교교육 체계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선
-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

 

4) 2015년 개정 교육과정 주요내용
- 2015년 9월 고시된 내용으로 2017년 3월부터 초 1,2학년을 시작으로 연차적으로 적용 2020년 3월
전 학년 적용
- 2009년 창의적 체험활동 도입 이후 2015년의 교육과정은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소양을
함양하여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패러다임을 전환
- 2015년 개정된 교육과정의 주요개정 방향 : 인문사회과학기술에 관한 기초 소양교육 강화, 학생들의 ‘꿈과 끼’ 강조,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의 함양
- 수업시기와 시수를 학교별로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게 함

 

[표1] 개정된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 최근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개정 방향
- 창의 융합형 인재양성
- 모든 학생이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 함양
- 학습량 적정화,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개선을 통한 핵심역량함양 교육
- 교육과정과 수능대입제도 연계, 교육연수 등 교육전반 개선
총론(공통) - 핵심역량 강조(추구하는 인간상과 6개 핵심역량 제시)
-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연극교육 활성화(초중-연극 단원 개설), 독서교육 강화
-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 안전교과 또는 단원신설
- 39개 범 교과를 10개 내외로 축소
- NCS교육과정 연계
총론(개별) - 고등학교 : 공통과목 및 선택(일반/진로)과목 구성, 특목고에 전문교과 제시, 국ㆍ수ㆍ영
과목 비중 적정화(90
84단위), 특성화고의 경우 NCS 연계 강화
- 중학교 :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에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운영 지침 제시
- 초등학교 : 주당 1시간 증배, ‘안전한 생활 신설’, 체험중심 교육 강조, 누리과정
연계강화(한글교육 강화)
교과교육 - 총론과 교육과정의 유기적 연계강화
- 핵심개념중심의 학습량 적정화
- 학생참여 중심의 수업-학습방법개선
- 과정중심 평가 확대
지원체계 - 교과서 : 흥미롭고 재미있는 질 좋은 교과서 개발
-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수능 및 대입제도 도입 검토
- 교원 양성기관 질제고, 연수확대

 


5)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기존의 특별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을 통합하여 신설
- 2011년부터 교육현장에 적용
-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기존체계를 유지(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 : 나눔과 배려의 실천, 개인의 소질 계발
- 학교사회복지사는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실천중심의 다양하고 실질적인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연계 및 지원의 역할이 필요

[표2]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세부활동 내용

영역 성격 활동
자율활동 학급이나 학교 구성원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참여를
중시하는 활동
- 적응 활동
- 자치 활동
- 행사 활동
- 창의적 특색 활동 등
동아리활동 학생들의 공통 관심사와 동일한 취미, 특기, 재능 등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모여서 자발적인 참여와 운영으로
자신들의 능력을 창의적으로 표출해 내는 것을 주
활동으로 하는 집단 활동
- 학술 활동
- 문화 예술 활동
- 스포츠 활동
- 실습 노작 활동
- 청소년 단체 활동 등
봉사활동 어떤 대가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 아니라, 자발적인
의도에서 개인이나 단체로 다른 사람을 돕거나 사회에
기여하는 무보수의 지속적인 활동으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인식뿐만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이해, 협동의식의 고취 등 다양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활동
- 교내 봉사활동
- 지역사회 봉사활동
- 자연환경 보호 활동
- 캠페인 활동 등
진로활동 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그 진로에 대한
준비를 하며, 적절한 시기에 진로를 선택하고, 선택한
진로에 대해 잘 적응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 자기 이해 활동
- 진로 정보 탐색 활동
- 진로 계획 활동
- 진로 체험 활동 등

* 출처 : 전라북도교육청(www.jbe.go.kr)

 

2. 학교재정
1) 학교예산 : 학교행정의 중요한 한 부분이며 학교교육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한 재정적인 수단이며,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학교교육활동 지원에 초점

 

2) 개념
- 일정기간 (회계연도 : 매년 3월 1일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동안
- 학교가 교육활동을 실천해 나가는데 필요한 세입과 세출의 체계적인 계획서
- 예산편성, 예산심의, 예산집행, 결산의 과정을 거침

 

3) 예산집행방식
- 2010년 전국 초ㆍ중ㆍ고등학교 및 소속기관에 ‘에듀파인’이라는 학교회계시스템 도입
- 업무의 책무성과 성과중심의 시스템
- 예산을 사업별로 배부되고 담당 교직원이 예산의 요구, 편성, 지출, 결산을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
- 학교사회복지사도 시스템에 의해 예산을 기안하고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활용방법을 익히는 것이 필요함

 

<<학습정리>>
1. 학교문화와 분위기
1) 학교문화 : 학교 내에 존재하는 신념과 기대, 모든 구성원에 의해 공유되는 규범이나 신념
2) 학교분위기
- 학교의 심장이자 정신
- 학교를 사랑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에 오도록 해주는 학교의 본질
3) 정치적 환경 이해
- 학교사회복지사로서 학교에서 활동하기 위해서 권력과 정치적 식견이 필요
- 학교변화를 위한 20-60-20이론
- 방해자, 형세관망자, 변화중개자는 반드시 나타나면 일희일비하지 않아야 함
2. 학교교육과정과 재정
1) 학교 교육과정
- 교육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 편성, 운영하여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 기준 제시
- 학교사회복지사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하는 것 필요
2) 학교 재정
- 일정기간 동안 학교가 교육활동을 위한 세입과 세출의 체계적인 계획서
- 에듀파인 학교회계시스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