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5. 학생에 대한 이해 Ⅰ

반응형

5. 학생에 대한 이해 Ⅰ

학습내용 1 학생 개념

1. 아동 개념
• 아동(child)은 신체적, 정신적 성숙이 마무리되기 이전의 발달단계에 있는 연령층(유아기와
청소년기의 중간에 있는 6-12세 정도)으로 보호와 교육의 대상이 되는 사람을
말함(UN아동권리협약 정의)
• 심리학적 측면 : 아동기에 해당하는 보편적인 특성과 욕구를 가진 연령
• 사회학적 측면 : 사회에서 아동에게 부여하는 아동으로서의 역할과 기대를 가진 연령
• 법적인 측면 : 법령에 따라 상이. 유엔에서 채택한 유엔권리협약에서는 “만 18세 미만의 모든
사람”으로 정의
• 우리나라는 ‘아동복지법’,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에서도 “만 18세 미만의 사람’으로 정의
• 우리나라 교육법에서는 아동을 만6세-12세까지로 초등학교 교육을 받아야 할 학령아동으로
규정하고 있음

 

2. 청소년 개념
• 청소년은 청소년기(Adolescence)에 있는 연령층 집단을 의미
• 학문적으로 미국의 심리학자인 Hall이 1904년 저서 <청소년기(Adolescence)>를 통해 처음 알려짐
• Adolescere(라틴어 동사) : ‘성장하다’, ‘성숙에 이르다’의 뜻으로 청소년기는 미숙한 상태를
벗어나는 과정을 의미
•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청소년의 연령 범주
- 청소년관련법에서는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연령을 서로 다르게 연령 범주로 규정
- 청소년기본법에서는 만 9-24세 미만의 연령 범주의 대상을 청소년으로 규정
- 청소년보호법에서는 만19세 미만으로 규정
-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에서도 만19세 미만으로 규정
우리나라에서는 아동청소년을 다양한 호칭과 함께 관련법에 따라 연령 구분이 다르게 규정되고 있음

 

[표1] 우리나라 법률에서 아동ㆍ청소년의 연령

법률 아동ㆍ청소년 및
유사개념
연령범주
유아교육법 유아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어린
영유아보육법 영유아 만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
아동복지법 아동 만18세 미만
교육법 아동 만6~12세
청소년보호법 청소년 만19세 미만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청소년 만19세 미만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청소년 만19세 미만
게임산업진흥법 청소년 만18세 미만
청소년기본법 청소년 만9세~24세 미만
청소년복지법 청소년 만9세~24세 미만
청소년활동법 청소년 만9세~24세 미만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 아동 만18세 미만
민법 미성년자 만19세 미만
형법 형사 미성년자 만14세 미만
근로기준법 연소자 만18세 미만
도로교통법 유아/어린이 유아 : 만6세 미만
어린이 : 만13세 미만

* 출처 : 국가법령정보센터(http://law.go.kr)

 

3. 학생 개념
1) 사회적 분류의 개념
- 성인과 대비되는 단순한 미성숙한 존재를 나타내는 개념이 아니라, 학교와의 재학관계에 기초하여
교사와 대비되는 개념
-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가 만들어지면서 창출된 특수한 사회적 신분을 나타내는 개념

 

2) 총체적 이해
-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총체적 존재로서 살아가는 구체적인 사람
- 학생이 살아가는 구체적인 “삶의 맥락”을 알아야 하며, 학생들이 처한 구체적인 삶의 조건을
파악해야 함
- ‘아동, 청소년인 인간으로서의 학생’과 ‘학교구성원으로서의 학생’ 두 가지 유형의 특성을 모두
고려해서 이해해야 함

 

학습내용 2 학령기 발달의 특성

1. 발달의 기본이해
1) 넓은 의미의 발달
- 유기체가 생활하는 동안에 일어나는 모든 변화로 신체적인 구조의 변화이든, 기능의 변화이든,
심리적인 변화이든 모두 발달
2)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발달 이해
- 학생들의 각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 필요
- 학생 개별적 특성을 고려하여 적기에 적합한 지원을 해야 함
- 발달단계별 적기에 발달과업이 잘 이루어지도록 발달단계 특성 이해 필요

 

2. 적응과 부적응
• 아동청소년의 발달은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사회ㆍ환경적 요인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
영향을 받으면서 적응과 부적응이 이루어짐
• 동일한 경험에서 시작한 발달이 서로 다른 발달과정을 통해 다양한 결과를 보일 수 있음
예)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아동청소년이라 하더라도 정상적 적응을 보일 수도 있고 행동장애,
우울증, 학업문제, 대인관계 결여와 같은 문제를 나타낼 수도 있다는 것임
•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이 비슷한 결과를 야기할 수도 있음
예) 가족불화로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청소년도 있지만, 유전적인 영향으로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청소년도 있음


3. [표2] 학령기 발달단계별 특성

발달단계 발달과업
영아기부터
취학 전 아동까지
Ÿ 주 양육자와의 애착형성
Ÿ 언어습득
Ÿ 환경(외부)과 자신의 구분
Ÿ 자기 통제와 순종
아동기 Ÿ 학교적응(출석, 선생의 지시 따르기)
Ÿ 기본 학습능력 갖추기
Ÿ 또래와 잘 지내기(수용, 친구 사귀기)
Ÿ 규칙 지키기(사회규범 따르기)
청소년기 Ÿ 미래 설계
Ÿ 학문적인 달성(고등교육에 필요한 기술 익히기)
Ÿ 과외활동 참여(운동, 클럽활동)
Ÿ 친밀한 우정 형성
Ÿ 자아정체감 확립

 

 

<<학습 요약>>

1. 학생 개념
ㆍ 아동 : 신체적, 정신적 성숙이 마무리되기 이전의 발달단계에 있는 연령층
- 아동복지법 : 18세 미만의 사람
- 교육법 : 만 6세에서 12세까지로 초등학교 교육을 받아야 할 학령아동
ㆍ 청소년 : 청소년기(Adolescence)에 있는 연령층
- 청소년기본법 : 만 9-24세 미만
- 청소년보호법 : 만 19세 미만
ㆍ 학생 : 사회적 분류 개념, 총체적 이해 필요
2. 학령기 발달의 특성
ㆍ 발달 : 신체적, 기능적, 심리적 변화
ㆍ 적응과 부적응 : 사회/환경적 요인과 상호작용
ㆍ 취학 전 아동, 아동기, 청소년기의 특성 이해 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