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7. 학교체계에 대한 이해 Ⅰ

반응형

7.  학교체계에 대한 이해 Ⅰ

 

학습내용 1 학교의 기능

1. 학교의 개념
• 학생들이 가장 밀접하게 생활하는 장
• 협력을 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을 높이고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는 장
• 좁은 의미 : 유치원에서 대학교에 이르는 여러 단계의 학교들을 포괄하는 학교제도
• 포괄적인 의미 : 보편적 교육을 하는 공교육 기관으로서 다양한 형태를 지닌 학교
• 학교 : 학생들의 삶의 주요 공간이고, 학생들을 잘 돕고 그들의 삶에 있어 적절한 시기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적절한 장소

 

2. 학교의 기능
1) 학교체계에 대한 기본 관점
- 학교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체계
-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구성된 조직
① 조장적 성격 : 사회공공의 복지증진을 목적
② 수단적 성격 : 교육을 위한 경영
③ 민주적 성격 : 민주적 절차에 의해 운영
④ 독자적 성격 : 교육, 고도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함

 

2) 학교의 기능
• 삶의 공간으로서의 학교
• 배움의 공간으로서의 학교
• 사회화 공간으로서의 학교
• 직업 및 사회적 실천을 위한 학교

 

학습내용 2 학교조직의 이해

1. 학교조직의 특성
• 수평적 구조 : 교사의 역할에 큰 차이가 없음
• 이완결합체계 : 통제를 받지만 전문적 자율성을 인정
• 수직적 구조 : 교육행정체계의 가장 하위조직(관료제)
• 전문적 관료제 : 전문화와 분업화, 엄격한 규정, 규칙, 몰인정성, 전문적 능력에 기초
• 교사의 영향력 :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
• 주기적 반복성 : 1년 단위로 반복적으로 운영(관행, 속성)

 

2. 학교조직 체계
1) 학교조직 구조
(1) 중앙행정부처 교육체계 : 교육부

(2) 지방교육자치체계
① 고등학교

② 유ㆍ초ㆍ중ㆍ고등 공립학교 등

 

(3) 지방일반자치 교육지원체계 : 지방자치단체 내 교육복지과


2) 학교조직 구성
(1) 교원
- 관리직 : 교장, 교감, 서무실(행정실)
- 보직교사 : 중등의 경우 11개 부서까지(교무부, 연구부, 생활지도부, 진로 상담부 등) 둘 수 있음.
업무분장으로 직급은 평교사(승진 점수와 수업 시수와 관련)이지만 부서의 부장직을 맡고 있음
- 일반교사 : 담임, 비담임, 교사 1업무(각 부서에 소속)
(2) 직원 : 교원 외에 학교 운영에 필요한 행정직원 등
(3) 학교운영위원회 : 학교 예ㆍ결산 심의, 교육계획, 각종 규정을 심의하는 심의기구(사립학교는
자문기구)
(4) 각종 위원회 : 교육과정, 상벌, 인사자문, 급식, 교과, 학교폭력 등에 관한 위원회
(5) 학생자치위원회 : 학생 자치활동 및 학생회 운영

 

3) 학교 조직 및 업무분담표
(1) 초등학교 조직
- 행사 및 수업에 대한 모든 논의가 동학년을 중심으로 진행
- 동학년 결속 및 유대감이 강함
- 학년별 교사들 의견수렴과 학생들의 어려운 점을 협의하고 학년에 따른 지원프로그램을 논의하는
것이 효율적


[그림1] 초등학교 조직표

(2) 중ㆍ고등학교 조직
- 학사 일정에 관한 논의가 부장회의를 중심으로 진행
- 교사들이 부서단위로 조직되어 업무를 진행
- 대개 진로상담부서를 진로상담복지부로 부서명을 변경하여 학교사회복지사업 관련 업무를
함께하고 업무 분장을 하기도 함

 

[그림2] 중등학교 조직표

4) 학교조직의 하부구조
• 교원조직 : 일반적인 학교조직
• 학부모조직 : 학교교육활동지원과 학생보호활동, 단체활동 후원
• 학교운영위원회 : 학교정책 결정의 민주성, 합리성, 효과성 확보를 위한 기구
• 학생조직 : 학생회 및 학생자치회
3. 학교의 조직과 학교사회복지
•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원조직에 대한 이해(관계망 형태, 상호 역동성)가 필수
• 공식적 의사소통 구조, 통제구조, 업무분담의 형태와 권한에 대한 지식 필요
• 학부모조직은 자원으로 잘 활용 - 역할과 구성 이해 필요
• 학생조직 - 의사소통 채널 확보 등

 

학습정리

1. 학교의 기능
: 학생들의 삶의 주요 공간이고, 학생들을 잘 돕고 그들의 삶에 있어 적절한 시기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적절한 장소
ㆍ 조장적 성격 : 사회공공의 복지증진
ㆍ 수단적 성격 : 교육을 위한 경영
ㆍ 민주적 성격 : 민주주의 이념의 구현
ㆍ 독자적 성격 : 고도의 전문성을 바탕
- 삶의 공간, 배움의 공간, 성취와 전인교육의 공간
2. 학교조직의 이해
ㆍ 수평구조, 이완결합체계, 수직구조, 전문적 관료제, 교사의 영향력, 주기적 반복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