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사회복지론

복지직, 복지사 등 필수과목 학교사회복지론 6. 학생에 대한 이해 Ⅱ

반응형

6. 학생에 대한 이해 Ⅱ

학습내용 1 학생인권

1. 인권의 정의
• 모든 인간은 공통적으로 누구에게도 양도할 수 없는 기본적 권리를 가짐 - 보편적 인권
2. 학생인권의 의의
• 학생은 ‘배움을 목적으로 한 특수집단’이기 때문에 그들에게는 우선적으로 교육목적을 추구하는데
요구되는 특별한 권리가 보장되어야 함
• 그러므로 특수한 사회적 지위를 갖는 학생은 사회나 국가에 대해, 교육당국에 대해, 학교에 대해,
교사에 대해, 학부모에 대해, 동료 및 선후배 등 각기의 교육관련 주체에 대해 일정한 권리를 가짐
•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이수광, 2000)
[표] 학생으로서 각 교육관련 주체에 대해 갖는 권리의 내용

영역 학생권리의 구체적 내용
사회 및 국가에 대하여 ① 교육의 기회 균등
② 무상 의무교육
③ 공교육비의 공적 부담
④ 교육 및 문화환경 조성
-학교주변에 대한 강화
-올바른 청소년 문화 정책 추진
⑤ 사회참여권
교육당국에 대하여 ① 교육 내용의 적절성 보장(교육 내용 선정과 조직)
②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학생들의 희망, 능력, 통학거리 등 고려)
③ 공정하고 일관성 있는 교육 제도 운영
④ 과밀 학급 해소 및 분교(分校)유지
⑤ 부실하고 무능한 교사 퇴출
학교에 대하여 ① 적성과 능력에 따라 수강 과목 및 특별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
② 교육 활동에 충실할 것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
③ 적합한 학습 환경을 갖추어 주도록 요구할 수 있는 권리
-학생들의 체격을 고려한 책걸상
-교실의 온도, 위생, 크기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공간과 시설
④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HR, 예체능과목
등)
⑤ 표현의 자유
-예술작품, 학교신문, 동아리활동, 학생회 활동 등의 자유
-학교의 부당한 정책에 대한 정당한 의사표현의 자유
⑥ 부당한 검열이나 수색, 단속을 받지 않을 권리
⑦ 부당한 복장 및 두발 단속을 받지 않을 권리
⑧ 가정환경, 성적, 성, 외모, 종교 등으로 인해 차별받지 않을 권리
교사에 대하여 ① 교육의 전문성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
② 인격적 대우를 받을 권리
-폭력 및 폭언
-성적 괴롭힘
-차별대우(성, 장애, 성적, 경제력 등)
-부당한 심부름
부모에 대하여 ① 학부모의 대리만족 수단이 되지 않을 권리
② 성적으로 인한 압박을 받지 않을 권리
③ 무리한 과외활동을 거부할 권리
또래 및 선후배에 대하여 ① 동등하게 학교생활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② 폭력, 폭언, 따돌림 등의 피해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권리

 

 

3. 학생인권조례의 의미
• 제정의 의미는 우리 사회에서 소수자로 머물고 있던 학생들에게도 인간의 보편적 권리, 즉 인권이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계기
• 다른 사회적 약자나 소수자들의 인권을 옹호하는 출발점이 될 것임
• 무엇보다도 학생도 학생으로서의 특별한 존재이기 이전에, 한 인간으로서 사상과 표현의 자유와
같은 자유권을 가지며 나아가 학업성적 혹은 경제적 차이에 의해서 차별받지 않을 권리, 그리고
보다 나은 환경 속에서 학습하거나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음을 우리 모두가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것
• 즉, 학생인권조례는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공교육이 존중되기 위한 전제

학습내용 2 청소년과 학생문화 이해

1. 문화에 대한 관점
• 우리사회에서는 청소년들에게 기본적인 예의의 유지, 전통의 지킴, 올바른 가치관의 정립 등을
행하도록 요구
• 청소년들이 이루어 내는 문화에 대해서 어느 기준에 맞추어 해석하지 말고 그들이 나타내는 총체적
삶의 모습 모두를 포함하여 해석해야 함

 

2.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일반적 해석
• 미성숙한 문화
• 일탈(비행) 문화
• 하위문화
• 저항문화
• 대안(代案)문화로 인식하는 경향

 

3. 청소년 문화의 특징
• 청소년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자율권 부여와 여건이 조성되어 있지 않음
• 학교문화가 바로 청소년문화로 간주되는 경향이 큼
• 문화결핍(실조)현상이 두드러짐

 

4. 학생문화의 특징
• 학생문화는 학교라는 제도 혹은 조직 구성원으로서 학생들이 살아가는 독특한 방식과 그들의 삶에
부여하는 의미체계
• 학생문화는 교사문화와 함께 학교문화를 형성
• 교육과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간련된 다른 여러 제도들의 문화와 연결

 

5. 청소년문화와 학생문화 이해하기
• 우리 사회의 경우 대부분의 청소년이 중등학교 학생이므로 그들의 문화를 학생문화의 맥락 속에서
파악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며 학생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전체
청소년들의 문화의 코드와 패러다임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함
• 학생문화, 청소년문화를 정상적이지 않는 어떤 비정상적인 문화로 치부하거나 바꾸고 관여해서
해결하려는 관점으로 보아서는 안 되며 그것은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그 맥락을 이해하려는데 더
노력해 주어야 함

 

6. 청소년 및 학생문화 유형
• 소비문화
• 인터넷(스마트폰) 문화
• 성문화 : 이성교제와 성의식(성행동)
• 여가문화 : 소극적/수동적
• 언어문화 : 은어, 속어, 줄임말, 신조어 등

학습내용 3 학생자치활동

• 학생 스스로 자율과 참여를 통해 학교조직을 구성하여 주도적인 활동으로 학생의 권리를 옹호하는
활동 전체
1. 학생자치활동 조직 및 운영
•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것
• 민주시민으로서의 참여 역량을 학습하기 위한 활동
• 리더십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고 정보를 제공

 

2. 동아리활동
• 특기, 적성, 취미, 소질 등 공통의 관심사나 목표를 가진 학생들의 모임
• 자발적 참여와 운영으로 자신들의 능력을 창의적으로 표출하는 자치활동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정규교육과정으로 포함

 

3. 봉사활동
• 자원봉사를 요구하기 보다는 봉사활동을 통한 학습
• 실천중심의 교육, 인성교육을 목적으로 함
• 지역사회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 발달의 기회 제공

 

학습정리

1. 학생인권
ㆍ 인권 : 양도할 수 없는 기본적 권리(보편적 권리)
ㆍ 학생인권 : 교육목적을 추구하는데 요구되는 특별한 권리
ㆍ 학생인권조례의 의미 :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계기(공교육이 존중되기 위한 전제)
2. 청소년과 학생문화 이해
ㆍ 문화에 대한 관점 : 총체적 삶으로서 이해하는 것 필요
ㆍ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일반적 해석 : 미성숙한/일탈/하위/저항/대안문화
ㆍ 청소년 문화의 특징 : 자율권의 부족, 학교문화=청소년문화, 문화결핍
ㆍ 학생문화의 특징
- 독특한 삶의 방식이며 의미체계
- 학생문화+교사문화=학교문화
- 교육 및 다양한 제도의 문화와 연결
ㆍ 학생문화의 유형 : 소비/인터넷(스마트폰)/성/여가/언어문화
3. 학생자치활동
ㆍ 학생 스스로 자율과 참여의 활동 전개
ㆍ 학생자치활동 조직 및 운영,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