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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개론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비 심리학개론 핵심 요약 정리 14. 인간발달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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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인간발달2

 

1. 피아제의 인지발달1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Q. 다음 중 네 가지의 사물 가운데 특징이 다른 한 가지를 고르면?

▷ 어른과 아이는 지적으로 차이가 난다.
어른과 아이의 지적 차이는 가지고 있는 지식의 양보다는 생각의 차이 때문이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세 자녀를 관찰하여 아동의 인지발달을 4개의 주요 단계로 구분
- 아동의 자연적인 성숙 능력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강조
- 아동을 생물학적 요인이나 환경적 자극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라 발달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존재
▷ 스스로 관찰하는 과학자 메타포
- 아동은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기 위해 능동적으로 수행하는 과학자
- 아동은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략을 사용
① 도식(schema)
- 능동적 실험을 통해 자신이 경험하는 세계를 조직화해서 물리적 세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이론을 구성함.
- 예) 다리가 4개 달려있고 하얀 털과 꼬리가 있는 걸 멍멍이라고 하는거구나.

② 동화(assimilation)
- 새로운 사건이나 대상을 접할 때 기존을 통해서 이해하고자 함.
- 새로운 사건을 기존의 도식에 동화시키는 과정.
예) 고양이를 보고, "다리가 4개 달려있고 하얀 털과 꼬리가 있으니까 멍멍이다."라고 생각하는
것.
③ 조절(accommodation)
- 기존의 도식이 새로운 사건을 수용하는데 적합하지 않을 때 그 도식을 수정함으로써 세상에
대한 자신의 이론을 확장.
- 예) 고양이를 보고, "다리가 4개 달려있고 하얀 털과 꼬리가 있지만, 야옹야옹이라고 우니까
저건 멍멍이가 아니라 야옹이야."라고 생각을 변화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인지적 불평형에서 인지적 평형화를 꽤함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2)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 0-2세)
- 감각 및 운동 탐색을 통해 도식을 형성
-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간의 관계를 이해하게 되는 단계
- 감각운동기의 하위 단계
* 1단계: 반사운동기 (신생아)
* 2단계: 1차 순환반응기 (1-4개월)
몸의 우연적 움직임이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 (예. 손가락 빨기 등)
몸에 대한 관심에서 외부 대상에 대한 관심으로 옮겨감
* 3단계: 2차 순환반응의 협응기 (4-8개월): 우연적 행동의 반복
우연한 행동을 통해 환경이 변화했을 때 흥미를 가지고 변화를 시도 및 관찰함
예) 발에 묶인 모빌. 발을 우연히 움직였다가 모빌이 흔들리는 것을 관찰한 뒤 발을 반복해서
움직여 보는 것.
* 4단계: 이차순환반응의 협응기(8-12개월)
의도적, 목표지향적 행동을 시도함
예) 의도적으로 공을 굴려보기, 자동차 장난감을 밀어보기
대상영속성 : 물건이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됨
▨ “생후 8개월 된 아동은 가지고 놀던 공을 넓은 천으로 덮어서 가리면, 곧 공에 대한 흥미를
잃고 더 이상 찾으려 하지 않는다.
그러나 생후 10개월 정도의 아동은 천 아래에 숨겨진 공을 찾으려 한다.“

* 5단계: 삼차순환반응기 (12-18개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행동을 시도함
완벽한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이해
예) 모양상자에 맞는 블록을 채우기 위해 여러 모양을 블록에 넣어봄
* 6단계: 정신적 표상기 (18개월-2세)
대상, 사람, 사건, 정보에 대하여 내적, 정신적인 묘사가 가능해짐
마음으로 조작이 가능함을 의미
지연모방 가능: 현재 일어나고 있지 않아도 기억하고 모방할 수 있는 능력
가장놀이: 상상력을 요하는 놀이 (소꿉놀이)

 

3)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2-6세
(1) 표상적 사고
상징적인 사고능력. 대상을 마음속에 그릴 수 있는 정신능력
냉동실 문을 열지 않아도 아이스크림을 말하면서 특징을 생각할 수 있음
① 지연모방: 이전에 관찰했던 것을 모방하는 것이 가능함
② 가상놀이: 인형이나 물건을 사람으로 상상하고 가상의 상황을 만들어 놀 수 있음(소꿉놀이 등)

 

(2) 중심화(centration)
사물의 한가지 차원에만 초점을 두고 다른 중요한 특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향성
① 직관적 사고(intuitive thinking) : 사물의 여러 측면에 주의를 기울일 줄 모르고 현재 지각되는
한 사실에만 주의를 기울임으로서 대상을 규정짓는 것
예) 개의 탈을 쓴 고양이를 개라고 생각하는 것
② 보존개념 (conservation) : 한 사물의 외양이 변해도 그것의 길이, 양, 무게, 면적, 부피 등은
변하지 않음. 전조작기에는 보존개념을 획득하지 못함

 

(3) 보존개념의 미획득

▷ 보존개념을 획득하지 못한 이유
동일성의 부족: 모양이 변해도 변화되기 이전과 동일하다는 생각을 못함
가역성의 부족: 어떠한 문제를 처음의 상태로 되돌려 거꾸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
상보성의 부족: 한 가지 차원에서 잃어버린 것은 다른 차원에 의해 보상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못함

 

(4) 분류(classification): 유사점과 차이점을 구별하여 한 가지 범주에 포함된 몇 개의 하위 항목을
나누는 것
① 물활론적 사고 : 분류의 미완성
* 살아있는 것과 살아있는 것이 아닌 것을 구분하는 것을 어려워함
* 생명이 없는 대상에 생명과 감정이 있다고 믿음
② 유목조작능력의 미획득: 범주화의 미획득
* 꽃이 많을까? 노란 꽃이 많을까?

(5) 자기중심성(ecocentrism)
- 타인과 자신이 동일하게 생각하고 느끼고 지각한다고 여기며 타인의 관점을 조망하지 못함
- 아동은 사물이나 사건을 대할 때, 자신의 관점에서 본다.
- 타인의 관점이나 견해를 이해하지 못한다.
- 이러한 경향은 자신과 외부 세계를 구분하지 못함을 의미한다.
- 이러한 자기중심성은 사회적 관계뿐만 아니라 공간지각, 언어 등에서도 나타난다.
집단적 독백(collective molologue)
- 유아들이 서로 동시에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
전인과성 사고(precausal reasoning)
- 논리적으로 원인과 결과를 연결 짓지 못함
- 예) 동생이 아픈 이유가 자신의 나쁜 생각 때문이라고 믿음

 

2. 피아제의 인지발달 2
1)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8-11세)
• 구체적인 경험 중심의 논리적 사고
- 논리적 조작이 가능하면서 보존개념 획득, 분류, 서열화 가능해짐
• 탈중심화
- 타인의 생각과 자신의 생각을 비교할 수 있음

 

• 정신적 가역성의 획득
- 정신적 가역성의 획득: 문제를 본래의 상태로 되돌려놓을 수 있는 정신적 조작능력이 가능해짐
① 분류
단순분류: 대상을 한가지 속성에 의해 분류하는 것
다중분류: 두 개 이상의 속성에 때라 분류하는 것

② 보존개념
- 보존 개념의 획득
- 보존 개념의 조건 : 동일성, 가역성, 상보성
- 보존개념의 훈련 : 구체적 조작기 아동의 논리적 조작은 구체적 사물에 제한되어있음.
- 보존개념의 획득은 문화적 맥락, 훈련에 의해 영향을 받음

③ 서열화
- 서열화(seriation): ‘길이’와 같은 ‘양’적인 차원에 따라 특정한 사물을 차례대로 배열할 수 있는
능력
- 일정한 속성에 따라 분류하고 상호관계에 따른 배열이 가능함
- 단순서열화 가능
- 추이성(transitivity): 어떠한 결론을 이해하기 위해 일정한 관계를 논리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능력
예) A가 B보다 크고, B가 C보다 크다면 A는 C보다 큰가?
2)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al period: 11세 이후)
• 추상적 명제에 대한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발달
- 명제적 사고: 추상적 논리의 사용을 활용한 추론 가능
- 가설 연역적인 논리적 사고
- 조합적 추리 능력: 문제 해결에 필요한 변인만을 골라내어 체계적으로 조합 및 구성할 수 있음
• 형식적 조작 사고의 한계점
- 연령증가에 따라 형식적 조작기 단계가 되는 것은 아님
- 인지발달 단계는 모든 문화에 보편적이지 않음.

 

▨ 피아제의 인지발달은 생물학적 성숙에 의해 발달하기보다 특정 상황에 대한 기회와 경험, 및
연습이 더 영향을 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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