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축영양학

축산직, 농업직, 농학과 등 가축영양학 요점 요약 정리 3. 물과 그 대사작용

반응형

제3장 물과 그 대사작용


1.물의 생리적 기능
①물은 용매제로서 우수하고 이상적인 분산배지 역할을 하며, 조직 안에 영양물질을 운반하고 대사과정의 노폐물을 배설
하는 데 효과적이다.
②물은 화학적으로 비활성 물질로, 용질의 화학적 성질을 안정된 상태에 있게 한다.
③물은 비열이 커서, 영양소 산화로 생성되는 열을 효과적으로 흡수하여 급격한 체온의 상승을 막아준다.
④물은 증발열이 커서 체온을 발산할 수 있다. 따라서 과잉생산된 열의 방출에 효과적이다.
⑤물은 섭취한 영양소의 가수분해와 흡수를 도우며, 불필요한 물질의 배설을 촉진하고 원활하게 한다.
⑥물은 체액의 주요 구성물질이며, 모든 조직 및 기관의 관절부에서 윤활유의 역할을 한다.


2.대사수
-동물의 체내에서는 필요한 에너지를 얻기 위하여 끊임없이 혐기적 대사와 호기적 대사작용이 이루어진다. 특히, 호기적
대사작용은 산소를 필요로 하며, 이때 에너지와 함께 물이 생산된다. 이 물을 대사수라고 한다.
-대사수란 이와 같이 수소(H)와 탄소(C)를 함유하는 유기물의 산화작용으로 생성되며 그 물은 체내에서 다시 이용된다.
-대사수의 생성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사료영양소의 화학적 조성, 사료의 섭취량.
-각 영양소 100g의 대사수 생성량 : 지방-108g>탄수화물-60g>단백질-42g.
-지방에는 에너지와 대사수의 발생이 높은 수소와 탄소가 많이 들어 있어 에너지 생성량이 탄수화물과 단백질에 비하여
2.25배가 많고, 대사수 생성량도 가장 많다.


3.동물체 내의 수분 균형
(1)수분의 공급
-동물체의 수분 공급원 : 음용수>사료 중 수분>대사수.
(2)수분의 배출
①오줌을 통한 배설
-가장 비중이 큰 것, 신장이 중요한 역할을 함. 신장에서의 수분 배설에는 항이뇨호르몬(ADH)이 관여함.
②분을 통한 배설
-잡식이나 육식을 하는 단위동물<초식동물(풀이 주사료).
③피부를 통한 수분 배출
-땀에 의한 수분 소실(고온환경에서), 피부를 통한 불감수분 소실(정상체온에서).
④호흡기를 통한 수분 소실
-불감수분 형태로 수분 소실이 일어남. 땀구멍이 없는 개나 고양이 등은 호흡을 통한 수분 소실이 더 많은 편.


4.물 요구량
-일반적으로 동물의 물 요구량은 대사 에너지 1kcal당 물 1mL를 기준으로 함. 그러나 물 요구량은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실제 요구량은 이를 고려해야 함.
*가축의 1일 평균 물 요구량

축종 및 구분 요구량 축종 및 구분 요구량
육우, 비유기 60 돼지, 30kg 6
유우, 비유기 90 돼지, 60~100kg 8
건유기 60 돼지, 비유기(25kg/일) 14
말, 중노동 40 면양, 비유 6
닭, 산란기 0.5 비육 4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