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언어와 사고1
1. 인간 언어의 발생
1) 진화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언어발생
(1) 자연선택
- 자연선택(자연도태, natural selection): 인간이 언어로 의사소통하고자 하는 것은 본능이며
인간언어의 근원을 설명할 수 있는 유일한 과학적 설명
- 적응적 복잡성: 진화에서 유기체의 구성요소가 어떤 기능을 충족하기 위해 설계됨
: 언어적 복잡성-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심성어휘집, 성도, 음성 인식, 분석 알고리즘, 학습
알고리즘 등 복잡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음
: 복잡한 언어구조는 인간이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목적을 충족하기 위해서 진화되었을
가능성이 높음
(2) 성도의 진화
- 인간의 말소리: 폐에서 올라온 공기 → 후두(larynz) → 성대 (supralaryngeal vocal tract)를
통과하면서 산출됨
- 인간의 후두의 위치는 다른 동물에 비해 낮게 위치해있음: 다양한 말소리를 낼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여 여러 종류의 모음을 생성할 수 있게 함
- 낮은 후두위치의 단점; 음식물이 기도로 내려가서 질식해 죽을 위험이 있음
(3) 피진어와 크리올어
- 피진어(pidgin): 어순이 일정하지 않고 문법이 결여된 원시적 형태의 언어
- 예) 여러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모인 곳에서는 하나의 언어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그
상황에서 접한 언어의 단어를 빌려 단순 나열하는 식의 의사소통을 시도함
- 크리올어(Creole): 비교적 어순이 고정적이고 문법이 갖추어져 있는 언어
예)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 수화
▩ 인간은 처음에는 피진어의 형태를 사용하지만 점차 문법을 갖춘 크리올어를 사용하게 됨. 이는
언어발생이 선천적 기능임을 시사하는 결과
2) 인간언어의 주요 특성
(1) 생산성
- 무한한 수의 새로운 문장을 생성할 수 있는 능력
- 통사론: 단어를 묶어서 문장을 만드는 규칙체계에 대한 지식
① 문장 = 명사구 + 동사구 (예: 예쁜 아기가 잔다)
② 동사구 = (명사구) + 동사 (예: 밥을 먹는다)
③ 명사구 = (형용사) + 명사 (예: 귀여운 인형)
- 문장의 결합을 통해 복문을 만들 수 있음
예) ‘-고’와 같은 접미어를 통해 병렬적 결합이 가능
엄마가 밥을 차려주고 영희가 밥을 먹었다.
(2) 구조 의존성
- 인간언어는 위계적 구조로 구성되어 있음
- 예: “The man is in the room.”을 의문문으로 만들기 위해서 be 동사를 문장 앞으로 옮겨야 함
→ 규칙: 처음 나오는 is를 찾아서 맨 앞으로 옮겨라.
“The man who is tall is in the room.“이라는 문장에 위의 규칙을 적용할 경우 문법적 구조에
맞지 않음 → 대안적 규칙: 여러개의 is가 있을 때는 주절의 is를 찾아서 앞으로 움직여라
- 이러한 규칙 자체가 위계적 구조를 고려한 규칙임
(3) 언어적 보편성
- 다양한 문화권 내 다양한 언어가 있지만 그 가운데 공통적인 특성을 발견할 수 있음
- 그린버그(Greenberg, 1963): 이탈리아어, 터키어, 힌디어, 일본어, 말레이어 등 30종의언어를
조사하면서 언어적 보편성을 찾도록 함.
전 세계의 언어가 VSO, SVO, SOV(S:주어, V:동사, O: 목적어) 세종류의 어순으로 구별됨을 발견
- 촘스키(Chomsky, 1981, 1986) : 인간이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것은 언어획득장치(LAD:
Language acquisition device)가 있기 때문
근거: 아동은 보편문법을 사용함
(4) 다른 종의 언어학습
인간을 제외한 다른 종도 인간 언어를 배울 수 있는가?
- 침팬지에게 음성언어를 가르치기 위한 시도를 하였으나 실패함
언어를 이해 못하는 것인가? 음성장치를 갖지 않아서인가?
- 다른 종이 인간 언어를 배울 수 있는가 검증하기 위해 두 가지 방법을 사용
① 미국수화를 가르치는 것 : 와쇼 라는 침팬지는 4년간 132개의 신호를 산출하고 2개의
신호를 조합함
② 플라스틱 상징을 이용한 인공 언어를 가르치는 것
- 침팬지의 수화습득과 아동의 언어습득과의 차이점
① 침팬지의 수화습득에서는 어휘폭발이 나타나지 않음
② 침팬지는 네 개 정도의 신호를 조합하였지만 같은 신호가 반복되는 경향이 높았음
③ 침팬지의 수화는 수화를 가르치는 교사의 수화를 모방하는 경우가 많았음
- 보노보원숭이에게 렉시그램(lexigram)을 가르치는 시도를 함
1981년 마타타라는 보노보에게 렉시그램을 가르침. 마타타의 아들 칸지는 렉시그램을 배우고
약간의 음성영어를 이해하는 능력을 습득함
- 언어를 습득했다고 볼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라는 결론
칸지가 배운 렉시그램은 상을 받기 위해 훈련자를 모방하는 행동
언어배우는 속도가 느리고 단조로웠기 때문
2. 언어의 구조
1) 음운론
- 음성을 표상하는 것
- 소리(sound): 언어를 분석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최소 단위
- 음소(phomone): 입에서 공기의 흐름이 달라지면서 일련의 구별되는 소리로 표상되는 것
모든 인간에서 허락하는 음소는 대략 40개 정도 됨
- 사람들은 소리를 습득할 때 하나하나 분리하여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소리들이 결합하여
이룬 특정한 소리 체계를 배움
- 언어의 소리체계는 음성학적 규칙에 의해 형성되는데 음성학적 규칙은 나라마다 다르므로 각
언어는 다른 소리의 연쇄가 가능함
예)영어의 spring은 자음이 연이어 나올 수 있지만 우리말은 자음이 연이어 나올 수 없으므로
스프링 이라고 읽게 됨.
2) 형태론
- 단어를 조직화하는 것
- 형태소(morpheme): 음소가 서로 결합되어 의미나 문법적 기능을 전달하는 최소의 단위 (단어)
- 독립적으로 사용되는 형태소: 명사
예) 엄마, 아빠, 동생
-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형태소: 접두어, 접미어
예) 읽기, 새빨간 입술
3) 통사론
- 단어가 서로 결합하여 구절이나 문장을 형성하는 규칙
- 문장은 위계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음
- 예) 그 남자가 떠났다.
‘그’ ‘남자가’ ‘떠났다.’라는 단어로 구성되어 있지만 연결정도가 다름
그 남자가 는 강하게 연결되어 하나의 구성성분이 될 수 있음
: 그 와 남자는 그 라는 대명사로 대신할 수 있음
: 부사의 삽입 위치- 그 남자 사이에 부사가 삽입될 수 없음
예- 그 남자가 분명히 떠났다.(o) 그 분명히 남자가 떠났다(x)
- 구절 구조 규칙(phrase structure rule): 문장을 분석하고 산출하는 데 기초가 되는 지식 체계.
어떤 언어를 알고 있다는 것은 구절 구조 규칙이 내재화되어있음을 가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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