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학습2
1. 조작적 조견형성
1) 손다이크의 도구적 조건화
- 고양이의 퍼즐상자 실험
- 시행착오학습(trial-and error learning) (= 도구적 조건형성)
▹여러 가지 반응을 임의적으로 해보다가 그 중 어느 하나가 문제를 해결하게 되면 그 반응이
여러 시행에 걸쳐 점진적으로 습득하게 되는 학습
▶ 손다이크의 도구적 조건형성을 통해 발견된 세 가지 법칙
① 효과의 법칙
▹보상이 따르는 자극과 반응간의 결합은 강해지고, 그렇지 못한 자극과 반응간은 결합이
약해진다.
② 연습의 법칙
▹연습이나 사용횟수가 많을수록 학습은 강화된다(빈도의 법칙).
③준비도의 법칙
▹학습할 준비 또는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할 준비가 되어 있을 때 학습이 만족스럽게 이루어진다.
2) 스키너와 조작적 조건형성
Ÿ 스키너(Skinner, 1938): 반사적 행동을 제외한 조작행동(환경에 조작을 가하여 환경을
변화시키는 행동)이 그 뒤에 따라오는 결과에 의해 증가되거나 약화 된다.
- 행동이 환경에 능동적인 조작을 가함
- 행동은 결과를 초래
- R-S 조건화
(1) 강화와 처벌
● 강화(reinforcement)
▹어떤 행동 뒤에 뒤따르는 사건(결과)이 행동을 다시 야기할 가능성을 증가시킬 때 나타나는 것
강화물(reinforcer, 강화인): 반응을 증가시키는 자극물
▹예) 공부를 열심히 해 상담심리학 A+를 받음. 이 경험은 다음 학기에도 열심히 공부하도록 함
(선행)자극 | 행동 | 결과(강화) | 행동변화 | |
정적강화 | 없음 | 아버지의 구두를 닦음 |
용돈을 받았다 (강화물: 용돈) |
아버지 구두 닦는 행동 증가 |
부적강화 | 혐오적 선행자극 | 특정 행동 | 혐오적 선행자극 사라짐 |
혐오자극시, 특정행동을 할 가능성 증가 |
-도피행동 | 방안이 덥다 | 에어컨을 튼다. 창문을 연다. |
시원해짐 (더운 기운이 사라짐) |
더울 때 에어컨 or 창문 여는 행동 증가 |
-회피행동 | 숙제를 안하면 엄마한테 혼난다. |
엄마가 오기 전까지 숙제를 한다 |
혼나지 않는다. | 엄마가 오기 전까지 숙제하는 행동 증가 |
● 처벌(punishment): 특정 반응을 약화시키는 절차
어떤 행동에 뒤따르는 결과가 그 행동을 야기할 가능성을 감소시킬 때마다 발생
반응의 결과가 따르는 반응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
- 처벌물(punisher, 처벌인): 처벌을 일으키는 자극
예) 체벌, 전기쇼크, 큰 소리
행동 | 결과(강화) | 행동변화 | |
정적처벌 | 범법행위 | 법에 의해 처벌 | 범법행위 감소 |
부적처벌 | 행동 | 결과(선호자극 박탈) | 행동변화 |
-반응대가 | 아이가 거짓말을 함 |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 뺏음 (물건 박탈) |
거짓말하는 행동 감소 |
-강화로부터 타임아웃 |
공부를 안함 | 기말고사까지 제한(시간컴퓨터게임 박탈) | 공부 안하는 행동의 감소 |
(2) 강화인의 종류
- 무조건 강화인: 일차적 강화인 <음식, 물, 공기>
- 조건화된 강화인: 이차적 강화인 <돈>
어린아이들에게 아무런 소용이 없다 하지만 다양한 종류의 일차적 강화인과 관련되면서 강화인의
효과를 띈다.
▷ 프리맥의원리: Premack(1962)
- 아이들에게 만화 볼 기회와 공부할 기회를 동시에 준다. → 아이들은 만화를 더 많이 볼
것이다.
- 따라서 아이들에게 공부를 더 하도록(저 확률 행동) 만들기 위해서는 공부를 한 후에 만화를
보게 해 주면(고 확률 행동), 공부하는 행동이 증가
(3) 강화스케줄
* 무엇이 강화물이 될 수 있는가?
- 미래의 반응이 증가할 수만 있다면 무엇이라도 강화물이 될 수 있다.
- 계속적 강화 이외에도 수없이 많은 종류가 있다.
- 하지만, 강화스케줄에 따라, 행동이 학습되는 속도, 패턴, 지속성 등은 달라진다.
* 매번 강화가 주어지는 계속적 강화 이외의 강화는 모두 간헐적 강화(intermittent
reinforcement)이다.
(4)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 현상
① 조성(shaping, 조형)
▹형성하고자 하는 목표행동을 단계적으로 조작해 내는 과정
▹ 조성단계
ⓐ 학습시키고자 하는 최종 목표 행동이 현재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유사한 행동이 나올 때
강화를 한다.
ⓑ 그리고 이 유사행동이 강화되어 빈도가 늘어나면, 강화를 중단하고(소거가 이루어짐),
ⓒ 최종목표행동에 더 가까운 유사행동에서 다시 강화를 한다.
Ex) 아이가 ‘엄마’를 발음할 때, 어 엄 → 엄므 엄마
② 미신행동
▹자신의 반응이 실제로 특정 결과를 초래한 원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마치 그런 것처럼 그
반응을 계속하는 것
- 비둘기를 이용한 실험: 비둘기의 움직임과 상관없이 15초마다 먹이강화를 주었을 때 비둘기는
오른쪽으로 돌고 왼쪽으로 돌며 콩콩 뛰는 행동을 한 뒤에 먹이를 받아먹는 모습을 보임
- 예) 도박꾼이 주사위를 던지기 전에 주사위에 바람을 불어넣는 것, 타자가 방망이를 휘두르기
전에 모자를 벗었다 쓰는 것 등
2. 인지학습
▹인지학습(cognitive learning): 유기체의 인지적 처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인지적 변화를
유도하는 학습. 자극-반응 연합으로 설명되지 않는 대부분의 학습은 인지학습에 속함
1) 통찰학습
● 통찰(insight): 문제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문제 해결이 이루어지는 현상
● 쾰러(Köhler)의 실험
- 지능이 우수한 침팬지 술탄의 우리 속에 짧은 여러 개의 막대기를 놓음. 우리 밖에는 긴
막대기와 과일이 있음. 처음에는 짧은 막대기로 과일 바구니를 가져오려고 했으나 실패하고 여러
노력을 했으나 실패. 침팬지는 한참 동안 우두커니 바라보더니 갑자기 짧은 막대기를 이용해 긴
막대기를 끌어온 뒤 그 긴 막대기를 이용해 과일 바구니를 당겨옴
- Köhler는 침팬지는 모든 상황을 파악하고 순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한 것이라고
설명. 인지적 시행착오는 통찰이 발생하기 전 마음으로 시행해 보는 정신적 시연
- 통찰학습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 상황에 있는 요소를 탐색하고 요소 간의 관계를
발견. Thorndike의 시행착오처럼 점진적이지 않고 순간적으로 일어남
- 통찰이론에서 학습은 학습장면의 전체적인 형태를 구성하는 요소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
(2) 관찰학습
l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대리학습(vicarious learning)
l 유기체가 직접 경험하는 대신 다른 개체들의 반응을 보고서 학습하는 것
l 반두라(Bandura, 1965)의 보보인형실험
: 아이들을 세 집단으로 나누어 비디오를 보여준 뒤 보보인형이 있는 방으로 데리고 가서 혼자 둠
- 첫 번째 집단: 비디오의 모델이 보보인형을 발로차고 때리는 행동
- 두 번째 집단: 비디오의 모델이 보보인형을 안아주고 예뻐해 주는 행동
- 세 번째 집단: 비디오의 모델이 보보인형에게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는 행동
l 결과, 세 집단 아동 모두 비디오의 모델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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