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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개론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비 심리학개론 핵심 요약 정리 7. 학습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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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학습1

 

 

1. 학습의 원리
1) 학습의 정의
- 학습: 경험을 통하여 얻어지는 행동과 지식에서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
- 지식의 습득
- 훈련과 경험을 통한 행동의 변화
- 행동잠재력 상의 변화: 학습(learning)과 수행(performance)을 구분하기 위해

 

2) 학습의 요소
① 경험
- 훈련이나 경험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것은 사람과 동물이 비슷. 단지 사람은 좀 더
복잡하고 정교한 행동 학습
② 변화
- 학습은 행동의 변화가 나타나야 하며 행동변화가 곧 학습활동의 목적
- 학습의 결과로 발생한 변화는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나타나야 함
가치관, 태도, 신념 같이 직접 관찰할 수 없는 내적인 행동도 학습활동을 통해 변화. 변화된 사고,
신념, 가치관은 이를 반영하는 행동을 통해 변화했음을
알 수 있음(예: 이타심 → 노인에게 자리 양보)
- 학습은 행동 잠재력의 변화
③ 지속성
- 학습은 변화된 행동이 영속적으로 지속되어야 함을 전제
- 운동에서 약물의 효과처럼 변화가 일시적이라면 학습이 아님

 

3) 학습의 종류
(1) 한 자극에 대한 유기체의 반응이 변화하는 것
① 둔감화(habituation: 습관화)
- 동일한 자극을 반복적으로 경험함으로써 그에 대한 반응이 감소되는 것
② 민감화(sensitization)
- 한 자극에 대한 반응이 그 자극을 경험할수록 더 강해지는 것
- 예) 전기감전 이후의 전기적 고통을 더 느끼는 것
(2) 두 사건 간의 연관성을 배우는 것
① 연합학습 (associative learning) : 한 사건과 다른 사건을 연합하는 것
: 고전적 조건형성- 두 자극 사이의 관련성을 학습
: 조작적(도구적) 조건형성- 어떤 행동과 결과 사이의 관계를 학습
② 비연합학습 (non-associative learning)
: 둔감화와 민감화

 

2.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
1) 파블로프와 조건반사
(1) Ivan Petrovich Pavlov(1849 ~ 1936)
- 개의 소화계 생리에 관한 연구로 1904년에 노벨 생리학상을 수상
-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반응 조건화(respondent conditioning), 파블로프
조건화(pavlovian conditioning)

- 개의 침 분비 실험
개에게 몇 차례 동일한 시간에 먹이를 주자 실험자의 얼굴을 보거나 발소리만 듣고 침을
흘리기 시작
- 심적 분비 (psychic secretion): 침 분비를 일으키는 물리적 자극이 없이도 침을 흘리는 현상

 

(2) 고전적 조건형성에 필요한 네 가지 요인
- 고전적 조건화를 시도하기 위해서 반사 반응(reflexive response)을 유출시키는 자극이 필요하다.
①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 UCS)
② 무조건 반응(unconditioned response: UCR)
ex) Pavlov의 실험에서 고깃가루: UCS, 타액분비: UCR.

 

- 무조건 반응과 중립 자극(neutral stimulus: NS)을 연합하는 과정
③ 조건 자극(conditioned stimulus: CS)
④ 조건 반응(conditioned response: CR)
ex) Pavlov의 실험에서 중립자극으로 종소리가 사용되었다. 종소리와 무조건 자극이 여러 차례
짝 지워 제시된 후, 종소리는 그 자체로서 타액 분비를 일으킬 수 있는 조건 자극(CS)이 되었고
이 때 조건 자극에서 나온 타액 분비는 조건 반응(CR)이다.
2)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능
- 고전적 조건형성은 유기체가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간의 연합을 학습하는 과정에 대한
기본원리를 밝힘
- 간단하고 쉬운 실험 같지만 인간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강력한 근거를 제공해줌
- 자극을 통해 미리 일어날 일을 예측하는 것은 생존에 중요한 역할
예) 맹수의 냄새와 위협감의 연합을 학습하는 것

 

3)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현상들
(1) 조건반응의 습득
① CS와 UCS가 자주 짝지어질수록 CS가 CR을 유발하는 경향성은 증가

 

② CS와 UCS 사이의 시간적 관계

③ CS와 UCS 사이의 근접성이 필요
CS가 제시되고 짧은 시간 안에 UCS가 주어져야 학습이 가능함

 

④ CS-UCS 수반성
UCS가 얼마나 일관성 있게 CS에 뒤따르는가

 

⑤ 어떠한 CS와 UCS가 사용되는가
UCS는 CS보다 강력해야 함
예) 불빛(CS)과 전기충격(UCS)은 단 몇 번의 시행만으로 공포반응(CR)이 형성됨

 

(2) 조건반응의 상실
▶ 소거 (extinction)
- 무조건 자극이 조건 자극과 연합되지 않음으로써 조건 자극이 반응을 일으키지 못하는 현상.
- 소거 과정을 통하여 일단 조건 자극이 능력을 상실한 것으로 보이더라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조건 자극을 제시하면 다시 조건 반응이 일어난다.
- 소거 후에 이전의 조건 자극을 다시 제시하면 이러한 현상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데 이것을
자발적 회복이라고 한다.

 

(3) 역조건형성(counter-conditioning)

 

부적응적 CR을 일으키는 CS를 그 사람이 좋아하는 자극(UCS)과 짝짓는 것
예)공포반응을 제거함
제거해야 하는 반응을 다른 반응으로 대치시키는 것, 이 때 둘은 양립할 수 없는 반응이어야
함.
(4) 자극일반화
- 자극일반화(stimulus generalization)
어떤 자극이 일단 조건 자극으로서 형성되고 나면, 이 자극과 유사한 다른 자극들도 무조건
자극과 연합된 적이 없음에도 조건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ex) 벌에 쏘인 경험, 이로 인해 곤충에 대한 두려움 생김.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
(5) 자극변별
- 자극변별(stimulus-discrimination)
자극 일반화와 정반대. 자극 일반화 현상은 변별 과정을 통해 없어질 수도 있다.
ex) 벌로 인해 다른 곤충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지만, 다른 곤충들로 인해서는 고통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될 때, 두려움에 대한 다양한 생리적인 반응이 없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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