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혁개방 이후 연극의 실험과 탄생
※개혁개방 초기의 중국 연극 :
•문혁의 극복과 연극사의 복구
•연극 환경의 변화
•실험극[探索劇]의 대두
•가오싱젠[高行建]의 실험극
•진윈[錦雲]과 주샤오핑[朱曉萍]의 실험극
※문혁의 극복과 연극사의 복구 :
•문화대혁명 종식에 이은 연극의 소생과 회복 •문혁이 강요한 전통과 현대의 강제적 결합 중단
•문혁 이전의 작가와 작품에 대한 의의 인정: 차오위[曹], 라오서, 천이
•상흔문학과 함께 문혁의 악행과 참상 고발: 『단심보[丹心譜]』, 『봄맞이꽃[報春花]』
※연극 환경의 변화 :
•정치권력의 규제와 통제 시스템 완화 •경제발전에 따른 새로운 소비 패턴의 형성 •컬러텔레비전, 영화, 인터넷의 보급
•연극 관객의 감소와 잠재적 관객의 저변 위축
•연극 종사 인력이 방송 드라마로 유출 •연극의 상업성 저하와 수익성 악화
※실험극[探索劇]의 대두 :
•리얼리즘 일변도의 연극 발달사 탈피 시도 •모더니즘 계열의 다양한 서구 연극 사조 도입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과 극작 소개
•『고도를 기다리며』를 계기로 한 부조리극 성행
•20세기의 다양한 사조에 대한 압축적 수용
※실험극의 스타일상의 특징 :
•형식적 혁신을 통한 현실주의의 틀 탈피 •서사성의 추구를 통한 극적 전개 방식 모색 •현실주의를 벗어난 시공간의 자유로운 전환 •상징과 은유, 부조리 등의 기법 활용
•인물의 심리 추적과 잠재의식 드러내기
•음악, 무용 등 인접 예술을 활용한 극적 분위기 조성
※실험극의 스타일상의 특징 : *북경인민예술극원北京人民藝術劇院연출본 차오위[曹禺]의 《뇌우雷雨》
→대혁명의 폭풍우가 몰아치기 전인 1925년 전후의 중국 사회를 배경으로 하여 주박원周樸園,노대해 魯大海두 집안의 양대에 걸친 모순과 충돌을 줄거리로 하여 봉건적인 관료자본가 가정 내부의 각종 충돌을 통하여 주박원의 잔혹함과 위선을 폭로하고, 그로 대표되는 계층 내부의 극복할 수 없는 모순과
몰락을 묘사란 작품
※가오싱젠[高行建]의 실험극 :
•개혁개방 초기의 현대주의[모더니즘] 작가 •집단주의 반대와 탈이데올 로기적 성향 •현실주의의 틀과 탈현실주의적 지향의 결합 •원형 돌출무대를 활용한 극적 긴장의 조성
•1982년 『절대신호絶對信號』의 성공 •실험극과 소극장운동에 대한 동력의 형성
※진윈[錦雲]과 주샤오핑[朱曉萍]의 실험극 : •실험극의 성취를 대표하는 두 작가
•진윈의『개똥영감의 열반[狗兒爺涅槃]』(1986)
: 잠재의식 묘사를 통한 인간 심리의 추적
•주샤오핑의『뽕나무골 이야기[桑樹坪紀事]』(1988)
: 전통예술과 현대 연극의 틀을 정교하게 결합
•중국 연극의 새로운 발전 방향을 제시
*북경전영학원北京電影學院발표회 연출본
《뽕나무골 이야기》
→ 주샤오핑[朱曉平]의 소설을 개편한 것으로, 중앙희극학원 원장이었던 쉬샤오중[徐曉鐘]이 연출하였다. 1960년대 섬서성 북부 산간 지방
에 위치한 상수평桑樹坪이라는 마을을 배경으로 하여 농촌의 봉건주의적 사고방식과 생활 습속,
문화대혁명 당시의 극좌적 정책을 비판하는 12개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 중국 연극의 상황 :
•소극장 운동의 배경과 미학적 의의
•소극장 운동의 전개 과정과 발전 방향
•텐신친田沁의 연출 실험과 혁신
•국영 극단의 주류 연극 혁신을 향한 노력
•연극의 발전과 연관된 문화정책
※소극장 운동의 배경과 미학적 의의 : •현실주의 일변도의 연극사에 대한 반작용 •현실주의 탈피를 전제한 실험극의 논리적 귀결 •개인성과 내면세계를 중시하는 표현주의적 지향
•제4의 벽 제거와 새로운 시공 설정의 추구 •관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에 대한 공감대 형성
※소극장 운동의 전개 과정과 발전 방향 : •6.4천안문사태 이후의 보수적인 문화계 판도 •탐색과 실험의 내면화와 자기 조정 단계 진입 •연극의 저변 위축에 대한 현실적 대응책 모색
•연극의 제작시스템 변화에 대한 관심 고조 •독립 제작자시스템 도입과 정책적 지원
•멍징후이孟京輝, 머우선牟森, 텐친신田沁
*멍징후이[孟京輝]연출본
《두 마리 개의 생활 의견[兩只狗的生活意見]
→ 멍징후이의 2007년 작품으로, 희극戱劇배우 천밍하오[陳明昊]와 리우샤오예[劉曉曄]가 주연을 맡아 공연하며 ‘맹씨의 희극은 금메달 감 폭소의 장[孟氏戱劇金牌爆笑組合]’이라는 평을 얻음
※텐신친田沁의 연출 실험과 혁신 :
•최근 가장 주목받는 21세기의 소장 연출가 •전통극의 무대 장치와 연기술을 응용 •상징적이고 표현적인 연출의 틀을 제시 •소극장을 무대로 한 중국적인 실험극 모델 •『생사의 장[生死場]』, 『조씨고아趙氏孤兒』
※국영 극단의 주류 연극 혁신을 향한 노력 : •정치권력의 지원에 바탕을 둔 안정적 운영
•북경인민예술극원과 국가화극원이 주도 •현실주의와 민족주의에 토대를 둔 보수성
•중국적 정체성에 대한 의도적인 고려
•역사극 방면에서 가장 높은 성과를 달성
•개혁개방의 성취에 대한 자신감을 반영
*북경인민예술극원北京人民藝術劇院연출본 《천하제일루天下第一樓》
→ 허지핑[何冀平]작, 샤춘 [夏淳],구웨이[顧威]연출, 1988년 6월 북경인민예술극원北京人民藝術劇院에서 초연된 작품으로, 청대 동치연간同治年間에 세워져 민국 초기까지 대대로 이어져온 오리 구이 전문점 “복취덕福聚德”의 흥망성쇠를 그리고 있다.
※연극의 발전과 연관된 문화정책 : •공연예술에 대한 정치권력의 통제 체제 유지
•6.4천안문사태 이후 보수적 노선으로 회귀 •시설 및 설비에 대한 지원과 정치적 제한의 부과
•포상제도와 국가무대예술정품공정을 통한 지원 •국가적 차원의 연극에 대한 투자와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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