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발주·재발주
① 상품 매입을 위해 일정한 상점의 매입 담당자로부터 상품 공급처에 상품 매입에 관한 정보가
이전되는 것을 발주라고 한다.
② 매입 담당자는 일정한 점포 내의 자료와 공급업자 자료, 경쟁점포 자료 및 기타 자료를 이용하
여 상품 매입을 결정하고 이 중에서 공급처가 필요한 자료를 주문과 함께 발송하는 것이다.
③ 재발주는 발주 당시의 각종 자료와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공급자에게 반복적으로 매입할 경우
에 주문 상품에 관련된 각종 정보를 이전하는 행위이다.
62 재고 관련 원가
① 재고주문원가
주문하여 창고에 입고될 때까지의 모든 비용과 청구비, 수송비, 검사비 등이 있다.
② 재고유지원가
창고료, 보험료 등과 재고가치의 하락 손실(감모 또는 평가손실) 및 재고에 투하된 자본의 기회
원가 및 보관비와 세금 등이 있다.
③ 재고부족원가
판매기회의 상실로 인한 공헌이익 상실, 고객의 나쁜 이미지로 인한 잠재 손실, 조업중단 등이
있다.
63 경제적 주문량(EOQ) 모형
① 총재고관련 원가(TC)=재고 주문 원가+재고 유지 원가
64 ABC관리방식(ABC control method)
① 기업이 관리하고자 하는 상품의 수가 많아 모든 품목을 동일하게 관리하기가 어려울 때 이용
하는 방법이다.
②먼저 어떤 기준을 통해 품목을 그룹화하고 그 그룹에 대해 집중관리한다.
③이 방식은 재고관리나 자재관리뿐만 아니라 원가관리, 품질관리에도 이용할 수 있다.
④ 재고자산을 각각의 특성에 따라 세 그룹으로 나누어 각기 다른 재고관리방법을 적용한다.
ㄱ. A그룹
a. 전체 재고량의 10% 정도, 금액비중은 70% 정도이다.
b. 신중하고 집중적인 재고관리를 실시한다.
ㄴ. B그룹
a. 전체 재고량의 20% 정도, 금액비중은 20% 정도이다.
b. 보통 수준의 재고관리를 실시한다.
ㄷ. C그룹
a. 전체 재고량의 70% 정도, 금액비중은 10% 정도이다.
b. 단순한 재고관리를 실시한다.
65 투-빈법(Two-bin Method)
① 나사와 같이 부품의 재고관리에 많이 사용하는 재고관리기법이다. 두 개의 상자에 부품을 보관
하여 필요시 하나의 상자에서 계속 부품을 꺼내어 사용하다가 처음 상자가 바닥 날 때까지 사
용하고 바닥이 나면 발주를 시켜 바닥난 상자를 채우는 방식이다.
② 조달기간 동안에는 나머지 상자에 남겨져 있는 부품으로 충당한다.
③ 나머지 상자에 남아있는 부품이 바로 안전재고라 생각하면 된다.
④ 발주점법의 변형인 투-빈 시스템은 주로 저가품에 적용되는데, ABC의 C그룹에 적용되며, 재
고수준을 계속 조사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66 JIT(Just In Time), 적기공급생산시스템
① 필요한 상품이 필요한 시기에 즉시 도착하기 때문에 재고의 유지가 필요 없거나 극소량의 재고
를 유지함으로써 재고관리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시스템이다.
② 때로는 QR(Quick Response) 시스템과 혼용되어 사용하기도 한다.
③필요한 시기, 장소, 수량을 필요한 때에 공급하기 때문에 입하된 상품을 재고로 두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상품관리방식이다.
④ 다품종 생산관리 시스템으로 ‘무결점’, ‘재고 제로’의 개념을 실현하기 위해 도입된 방식이다.
67 활동기준원가관리(ABC:Activity Based Costing)
① 잘못된 제조간접비의 배분으로 적자사업이 흑자사업으로 둔갑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를 막기
위해서, 제조간접비를 실제 투입된 활동량에 따라 제품원가에 배분하는 기법이다.
② ABC에서 제공되는 정보로부터 얻을 수 있는 효익은 크게 의사결정의 개선과 관련 원가결정의
용이성을 들 수 있다.
③ 제품원가와 제조활동과의 인과관계를 잘 파악할 수 있는 활동을 기준으로 제조간접비를 배부
하므로 정확한 원가계산이 가능해진다.
④ 제품 재고를 위한 활동별로 원가가 집계되므로 각 활동별 원가관리가 가능해지며, 결과적으로
효율적인 원가관리가 가능해진다.
⑤ ABC에서 제공된 정확한 원가정보를 이용하면 잘못된 의사결정을 내릴 가능성을 감소시키고,
기업의 각종 의사결정을 개선시킬 수 있다.
⑥ ABC를 통해 작업 준비비용의 감소, 생산계획과 자재취급의 효율적 운용, 소비자의 제품수요에
일치시키면서도 그 부품의 수를 줄이는 활동 등을 수행함으로써 효과적인 원가절감이 가능하다.
68 High-Low 가격정책
① 일반적으로 저가격을 지향하기 보다는 품질이나 서비스를 강조하는 가격정책이다.
② 보통 EDLP(Every Day Low Price) 정책보다 높은 가격정책을 추구한다.
③ 많은 소비자들을 유인하기 위하여 필요한 시기에 적극적으로 할인된 낮은 가격으로 제공하는
정책을 말한다.
④ High-Low 가격정책은 가격세일 행사를 빈번하게 하기 때문에 세일시기와 비세일시기 사이의
수요변동이 크다.
⑤ High-Low 가격정책은 EDLP 정책을 선택한 경우에 비해 상품의 재고관리가 복잡하다.
⑥ High-Low 가격정책은 EDLP 정책보다는 광고비용이 덜 드는 경향이 있다.
69 판매촉진과 다른 촉진도구와의 비교
70 비가격 판매촉진
① 프리미엄(Premiums)
백화점의 화장품 매장에서 화장품을 일정 금액 이상 구입하면 화장품 가방 또는 여행용 가방이
나 머플러 등을 함께 지급한다고 진열된 것을 말한다.
② 견본품(Product sampling)
무료로 나눠줌으로써 신제품의 브랜드를 인지하도록 촉진하였다. 때로는 고객이 샘플을 얻기
위해 쿠폰을 오리고 자신의 정보를 적거나 직접 매장으로 가서 쿠폰을 제시해야만 견본품을 얻
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
③ 콘테스트(Contest)
콘테스트는 소비자가 상품을 타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여 경쟁하도록 하는 판매촉진 방
법인데 이러한 콘테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업자가 요구하는 설문지
나 고객카드를 작성해야 한다.
④ 시연회(Demonstration)
시연회는 고객의 눈앞에서 실제로 상품을 보여주면서, 실현을 통하여 상품의 사용법과 차별화
된 우위성을 납득시키는 방법이다. 특히, 전문품이나 대중에게 직접 시험 구매시키기에는 무리
가 있는 제품 또는 샘플로 제작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제품의 경우에 사용된다.
'유통관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영업, 창업,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과목 유통정보 1 (0) | 2022.01.10 |
---|---|
자영업, 창업,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과목 유통마케팅 8 (0) | 2022.01.09 |
자영업, 창업,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과목 유통마케팅 6 (0) | 2022.01.07 |
자영업, 창업,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과목 유통마케팅 5 (0) | 2022.01.06 |
자영업, 창업,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과목 유통마케팅 4 (0) | 2022.0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