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자영업, 창업,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과목 유통마케팅 7

공갱! 2022. 1. 8.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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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발주·재발주
상품 매입을 위해 일정한 상점의 매입 담당자로부터 상품 공급처에 상품 매입에 관한 정보가
이전되는 것을 발주라고 한다.
매입 담당자는 일정한 점포 내의 자료와 공급업자 자료, 경쟁점포 자료 및 기타 자료를 이용하
여 상품 매입을 결정하고 이 중에서 공급처가 필요한 자료를 주문과 함께 발송하는 것이다.
재발주는 발주 당시의 각종 자료와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공급자에게 반복적으로 매입할 경우
에 주문 상품에 관련된 각종 정보를 이전하는 행위이다.

 

62 재고 관련 원가
① 재고주문원가
주문하여 창고에 입고될 때까지의 모든 비용과 청구비, 수송비, 검사비 등이 있다.
② 재고유지원가
창고료, 보험료 등과 재고가치의 하락 손실(감모 또는 평가손실) 및 재고에 투하된 자본의 기회
원가 및 보관비와 세금 등이 있다.
③ 재고부족원가
판매기회의 상실로 인한 공헌이익 상실, 고객의 나쁜 이미지로 인한 잠재 손실, 조업중단 등이
있다.

 

63 경제적 주문량(EOQ) 모형
① 총재고관련 원가(TC)=재고 주문 원가+재고 유지 원가

64 ABC관리방식(ABC control method)
기업이 관리하고자 하는 상품의 수가 많아 모든 품목을 동일하게 관리하기가 어려울 때 이용
하는 방법이다.
먼저 어떤 기준을 통해 품목을 그룹화하고 그 그룹에 대해 집중관리한다.
이 방식은 재고관리나 자재관리뿐만 아니라 원가관리, 품질관리에도 이용할 수 있다.
재고자산을 각각의 특성에 따라 세 그룹으로 나누어 각기 다른 재고관리방법을 적용한다.
ㄱ. A그룹
a. 전체 재고량의 10% 정도, 금액비중은 70% 정도이다.
b. 신중하고 집중적인 재고관리를 실시한다.
ㄴ. B그룹
a. 전체 재고량의 20% 정도, 금액비중은 20% 정도이다.
b. 보통 수준의 재고관리를 실시한다.
ㄷ. C그룹
a. 전체 재고량의 70% 정도, 금액비중은 10% 정도이다.
b. 단순한 재고관리를 실시한다.

 

65 투-빈법(Two-bin Method)
나사와 같이 부품의 재고관리에 많이 사용하는 재고관리기법이다. 두 개의 상자에 부품을 보관
하여 필요시 하나의 상자에서 계속 부품을 꺼내어 사용하다가 처음 상자가 바닥 날 때까지 사
용하고 바닥이 나면 발주를 시켜 바닥난 상자를 채우는 방식이다.
조달기간 동안에는 나머지 상자에 남겨져 있는 부품으로 충당한다.
나머지 상자에 남아있는 부품이 바로 안전재고라 생각하면 된다.
발주점법의 변형인 투-빈 시스템은 주로 저가품에 적용되는데, ABC의 C그룹에 적용되며, 재
고수준을 계속 조사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66 JIT(Just In Time), 적기공급생산시스템
필요한 상품이 필요한 시기에 즉시 도착하기 때문에 재고의 유지가 필요 없거나 극소량의 재고
를 유지함으로써 재고관리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시스템이다.
때로는 QR(Quick Response) 시스템과 혼용되어 사용하기도 한다.
필요한 시기, 장소, 수량을 필요한 때에 공급하기 때문에 입하된 상품을 재고로 두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상품관리방식이다.
다품종 생산관리 시스템으로 ‘무결점’, ‘재고 제로’의 개념을 실현하기 위해 도입된 방식이다.

 

67 활동기준원가관리(ABC:Activity Based Costing)
잘못된 제조간접비의 배분으로 적자사업이 흑자사업으로 둔갑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를 막기
위해서, 제조간접비를 실제 투입된 활동량에 따라 제품원가에 배분하는 기법이다.
ABC에서 제공되는 정보로부터 얻을 수 있는 효익은 크게 의사결정의 개선과 관련 원가결정의
용이성을 들 수 있다.
제품원가와 제조활동과의 인과관계를 잘 파악할 수 있는 활동을 기준으로 제조간접비를 배부
하므로 정확한 원가계산이 가능해진다.
제품 재고를 위한 활동별로 원가가 집계되므로 각 활동별 원가관리가 가능해지며, 결과적으로
효율적인 원가관리가 가능해진다.
ABC에서 제공된 정확한 원가정보를 이용하면 잘못된 의사결정을 내릴 가능성을 감소시키고,
기업의 각종 의사결정을 개선시킬 수 있다.
ABC를 통해 작업 준비비용의 감소, 생산계획과 자재취급의 효율적 운용, 소비자의 제품수요에
일치시키면서도 그 부품의 수를 줄이는 활동 등을 수행함으로써 효과적인 원가절감이 가능하다.

 

68 High-Low 가격정책
일반적으로 저가격을 지향하기 보다는 품질이나 서비스를 강조하는 가격정책이다.
보통 EDLP(Every Day Low Price) 정책보다 높은 가격정책을 추구한다.
많은 소비자들을 유인하기 위하여 필요한 시기에 적극적으로 할인된 낮은 가격으로 제공하는
정책을 말한다.
High-Low 가격정책은 가격세일 행사를 빈번하게 하기 때문에 세일시기와 비세일시기 사이의
수요변동이 크다.
High-Low 가격정책은 EDLP 정책을 선택한 경우에 비해 상품의 재고관리가 복잡하다.
High-Low 가격정책은 EDLP 정책보다는 광고비용이 덜 드는 경향이 있다.

69 판매촉진과 다른 촉진도구와의 비교

70 비가격 판매촉진
① 프리미엄(Premiums)
백화점의 화장품 매장에서 화장품을 일정 금액 이상 구입하면 화장품 가방 또는 여행용 가방이
나 머플러 등을 함께 지급한다고 진열된 것을 말한다.
② 견본품(Product sampling)
무료로 나눠줌으로써 신제품의 브랜드를 인지하도록 촉진하였다. 때로는 고객이 샘플을 얻기
위해 쿠폰을 오리고 자신의 정보를 적거나 직접 매장으로 가서 쿠폰을 제시해야만 견본품을 얻
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
③ 콘테스트(Contest)
콘테스트는 소비자가 상품을 타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여 경쟁하도록 하는 판매촉진 방
법인데 이러한 콘테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업자가 요구하는 설문지
나 고객카드를 작성해야 한다.
④ 시연회(Demonstration)
시연회는 고객의 눈앞에서 실제로 상품을 보여주면서, 실현을 통하여 상품의 사용법과 차별화
된 우위성을 납득시키는 방법이다. 특히, 전문품이나 대중에게 직접 시험 구매시키기에는 무리
가 있는 제품 또는 샘플로 제작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제품의 경우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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