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 비가격 판매촉진
① 프리미엄(Premiums)
백화점의 화장품 매장에서 화장품을 일정 금액 이상 구입하면 화장품 가방 또는 여행용 가방이
나 머플러 등을 함께 지급한다고 진열된 것을 말한다.
② 견본품(Product sampling)
무료로 나눠줌으로써 신제품의 브랜드를 인지하도록 촉진하였다. 때로는 고객이 샘플을 얻기
위해 쿠폰을 오리고 자신의 정보를 적거나 직접 매장으로 가서 쿠폰을 제시해야만 견본품을 얻
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
③ 콘테스트(Contest)
콘테스트는 소비자가 상품을 타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여 경쟁하도록 하는 판매촉진 방
법인데 이러한 콘테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업자가 요구하는 설문지
나 고객카드를 작성해야 한다.
④ 시연회(Demonstration)
시연회는 고객의 눈앞에서 실제로 상품을 보여주면서, 실현을 통하여 상품의 사용법과 차별화
된 우위성을 납득시키는 방법이다. 특히, 전문품이나 대중에게 직접 시험 구매시키기에는 무리
가 있는 제품 또는 샘플로 제작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제품의 경우에 사용된다.
71 가격판매촉진
① 가격할인
가격할인은 해당 제품에 대해 경제적인 측면에서 가격을 할인해 줌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직접적
인 구매동기를 부여할 뿐만 아니라 즉각적인 상품구매를 유도한다.
② 쿠폰(Coupon)
쿠폰은 그것을 소지한 사람에게 어떤 이익이나 현금적립 혹은 선물을 주기 위해 인쇄매체의 형
태를 띠고 유통되는 것을 말한다.
③ 리펀드(Refund)
리펀드는 소비자가 구매하는 시점에서 즉시 현금으로 돌려주는 형태로 이루어짐으로써 신제품
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거나 브랜드 전환을 유도할 목적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흔하다.
④ 리베이트(Rebate)
리베이트는 소비자가 해당 제품을 구매했다는 증거를 제조업자에게 보내면 구매가격의 일부분
을 소비자에게 돌려주는 것을 말한다.
72 고객생애가치
① 고객생애가치(Customer lifetime value)는 한 고객이 평균적으로 기업에게 기여하는 미래수익
의 현재가치를 말한다.
② 고객생애가치는 한 시점에서의 단기적인 가치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고객과 기업 간에 존재하
는 관계의 전체가 가지는 가치이다.
③ 고객들의 이탈률이 낮을수록 고객생애가치는 증가한다.
④ 고객생애가치는 매출액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이익을 말하는 것이다.
⑤ 고객생애가치를 산출함에 있어서 기업은 어떤 고객이 기업에게 이롭고 유리한 고객인가를 파악
할 수 있으며, 그 고객과 앞으로 어떤관계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 합리적인가를 파악할 수 있다.
⑥ 우량 고객의 효과적 관리를 위해서는 이들이 느끼는 가치에 따라 보상 프로그램을 차별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3 서비스의 생산성 측정
① 작업측정법(Work measurement methods)
ㄱ. 스톡워치법
ㄴ. 워크샘플링법
ㄷ. 예정표준시간법
② 총합비교법(Aggregate comparative methods)
ㄱ. 결정적 방법:수학적 프로그래밍 기법
ㄴ. 통계적 기법:회귀분석의 통계기법
③ 품질플러스법(Quality plus techniques)
서비스의 품질을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
④ 실제오차연구법(Practive variation studies)
ㄱ. 통계적으로 오차의 범위를 정해 두고 있음
ㄴ. 실질적으로 투입과 산출에 있어 오차가 얼마나 나는지를 측정하는 방법
74 서비스 품질의 측정도구
① 서비스 품질이 우수하다거나 훌륭하다는 것은 고객이 서비스로부터 기대하는 바를 충족시켜주
거나 기대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받음에 따라서 나타난다.
② 고객이 인지하고 느끼는 서비스 품질은 고객의 기대나 욕구 수준 및 그들이 인지하고 느끼는
것의 차이 정도, 즉 gap이 발생하는 정도이다.
③ 고객의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서, 기대와 성과 간의 차감식으로 측정한다. 고객의 성
과가 기대보다 크다면 고객은 만족하게 된다.
④ 서비스 품질의 준거기준 10개
ㄱ. 신뢰성:서비스에 대한 신뢰성을 바탕으로 정확하게 수행하는 능력
ㄴ. 대응성:고객에 대한 도움은 항상 준비되어 있으며 언제든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
ㄷ. 유형성:눈으로 구분 가능한 설비나 장비, 오토바이, 서빙도구 등 물리적인 자료의 외양
ㄹ. 능력:서비스의 수행에 따른 불편함이 없도록 필요한 기술적 요소를 습득하고 있는지의 여부
ㅁ. 예절:고객에 대한 존경심과 배려심, 친근하고 정중함이 있는 것
ㅂ. 안전성:고객이 느끼는 의심 가능성과 위험이 없는 것
ㅅ. 신빙성:고객에 대한 서비스 제공자의 신뢰성과 정직성
ㅇ. 가용성:쉽게 접촉할 수 있으며 접촉에 어려움이 없는 것
ㅈ.커뮤니케이션:고객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어떠한 고객들이든 다 이해할 수 있는 고객 언어
로 이야기 하는 것
ㅊ. 고객 이해: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욕구를 알려고 노력하는 것
75 서비스 품질격차 유형
① 격차 1
경영진의 고객의 기대에 대한 인식인 경영자의 인식격차
② 격차 2
경영진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인 경영자의 인식격차
③ 격차 3
경영자 인식의 품질 명세화인 서비스 전달격차
④ 격차 4
고객에 외적 커뮤니케이션인 시장커뮤니케이션
76 서비스 프로세스의 격자모형
① 노동집중도 정도
시설이나 가치에 대한 노동비율 정도
② 개별화 정도
고객이 서비스와 상호 작용하는 정도
77 매스 마케팅, 표적 마케팅, 고객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구분 | 매스 마케팅 | 표적 마케팅 | 고객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
시대 | 1960년대 | 1970~1980년대 | 1990년대 이후 |
매체 형태 | 대중매체 | 대중매체의 효과 측정 | 대중매체+디지털매체 |
목표고객 | 불특정 대다수 | 특정 고객집단 | 고객 개개인 |
소비자의 욕구 | 동질적 구매 욕구 | 이질적 구매욕구 | 특화된 욕구 |
커뮤니케이션 방향 |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 개인적 커뮤니케이션 |
생산방식 | 대량생산·대량판매 | 소품종 대량생산 | 다품종 소량생산 |
78 고객불평의 처리방법(MTP법)
① 고객불평의 처리방법은 더 높은 고객 만족 향상이라는 차원에서 처리되어야 한다.
② 고객불평의 처리방법으로 주로 MTP법이 사용되었는데 사람(Man), 시간(Time), 장소(Place)를
바꾸어 불평을 처리하는 방법이다.
ㄱ. 사람(Man)을 바꿈:판매담당자 ⇨ 판매관리자
ㄴ. 시간(Time)을 바꿈:즉각처리 ⇨ 충분한 시간을 두고 처리
ㄷ. 장소(Place)를 바꿈:판매장소 ⇨ 사무실·소비자 상담실
79 디스플레이의 기본원칙
① 보기 쉽게 한다.
고객의 입장에서 어느 곳에서든지 보기가 편하고 쉬워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② 쉽게 손에 잡혀야 한다.
고객이 사는 데 어떠한 장애도 없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③ 빨리 판매되는 품목부터 배열한다.
점내 진열에는 고가의 판매가 빨리 되는 상품부터 배열을 해야 효율적이다.
④ 가격표시를 해야 한다.
가격을 잘 보이거나 쉽게 눈에 띄게 하여 고객들에게 어필하도록 해야 한다.
⑤ 상황에 맞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상황을 묘사하고 생동감과 사실감을 살리기 위해 계절적인 상황도 고려해야 한다.
⑥ 디스플레이 상품을 연출해야 한다.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상품의 수는 적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⑦ 상품 상호간에 서로 관련성을 가지게 해야 한다.
동일 종류의 상품은 그룹별로 디스플레이하고 그 상품과 관계있는 것을 공간에 집중 전시한다.
⑧ 고객의 주목되는 상황을 분리시켜야 한다.
마네킹의 포즈는 고객의 주목을 분리시켜 일정한 방향으로 향하게 한다.
80 상품포장
① 상품은 사람이 옷을 입듯이 그 내용물을 어느 정도 감싸고 있어야 한다. 포장이란 물품의 수
송·보관 등에 있어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②이를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재료 용기 등을 물품에 덧붙이는 기술 및 덧붙이는 상태를 말한다.
③ 포장은 물품을 보호하고 저장하며 이동에 불편이 없게 하기 위해 하며 그 내용물의 물품을 가
치 있게 보존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④개장은 흔히 낱포장이라고도 하며 물품 자체를 하나씩 포장하는 형태를 말한다.
⑤ 내장은 속포장이라고도 하며 물품에 대한 수분, 습기, 광열, 충격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적합한
재료와 용기 등으로 물품을 포장하는 형태를 말한다.
⑥ 외장은 겉포장이라고도 하며 물품을 상자나 나무통 및 금속 등의 용기에 넣거나, 용기를 사용
하는 것 없이 그대로 묶어서 기호 또는 화물을 표시하는 방법을 말한다.
⑦기법에 따른 분류
ㄱ. 비스듬히 싸기
•시간상 싸는 데 빠르다.
•싸는 방법이 어렵다.
•소량의 상품을 싸는 데 유리하다.
ㄴ. 마주 싸기
•시간상 싸는 속도가 느리다.
•싸는 방법이 간편하다.
•주로 대량의 상품을 싸는 데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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