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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관리사

자영업, 창업,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과목 유통마케팅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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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조직구조의 구성요소
① 복잡성
복잡성은 조직 내의 분화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조직이 하부단위로 나누어지는 정도를 나타
낸다.
ㄱ. 수평적 분화:조직의 업무가 일정한 기준에 의하여 집단화되고 나누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분화가 이루어지는 기준에는 구성원의 지향성, 과업의 특성, 구성원의 교육
·훈련 등
이 있을 수 있다.
ㄴ. 수직적 분화:조직 내의 권한 계층이 세분화되어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이러한 수직적 분
화는 수평적 분화의 결과이기도 하다. 즉, 수평적 분화의 증대에 따라 조정의 필요성이 증대
하며 그 결과 수직적 분화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② 집권화
의사결정에 대한 권한이 일정 계층에 집중되어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조직의 관리자는 의사결
정의 적시성보다 중요한 의사결정에 많은 시간과 능력을 활용하기 위하여 의사결정 권한의 배
분을 생각할 수 있다.
③ 공식화
공식화는 조직 내 직무와 규칙, 그리고 절차가 표준화되고 문서화되어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④ 통합
통합은 조직구조를 구성하고 있는 마지막 차원이다. 통합은 분화에 대한 상대적인 개념이며 조
직 내의 분화된 가치창조 활동을 조정하고 조직의 구조가 보다 효과적으로 가능하게 한다.

 

12 집권화의 결정요인
① 규모
조직의 규모가 커지게 되면 경영자들이 내려야 할 의사결정의 양이 많아지고 종류가 다양해진다.
② 지리적 분산
여러 지역에 걸쳐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를 상정한다. 의사결정 권한이 집권화되어 있는
경우에는 각 지역의 구체적인 상황을 이해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어
렵다. 따라서 지역적으로 작업이 분산화되어 있는 경우에는 의사결정 권한을 분권화할 필요가
있다.
③ 환경의 불확실성
최고경영층의 환경 불확실성에 대한 평가능력이나 신속한 대처능력은 환경의 불확실성이 증대
될수록 어려움을 겪는다.
④ 기술복잡성
최고경영층은 증대되는 기술의 복잡성을 따라 잡을 수 없다. 따라서 기술의 복잡성이 증대되거
나 발전이 이루어질수록 가급적 분권화를 통하여 관리의 효율성을 얻어야 한다.

 

13 권한위양의 원칙
① 목표와 표준의 명확화
부하들은 그들에게 기대되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결정하는 데 참여하여, 목표와 평가의 표준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
② 권한과 책임의 명료화
부하들은 그들에게 위양된 과업을 분명히 이해하고, 권한의 범위를 인지해야하며 결과에 대한
책임을 수용하여야 한다.

③ 부하의 관여
종업원은 위양된 과업을 작업의 도전감만으로 완벽히 수용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관리자는 종
업원들을 의사결정의 과정에 참여시키고 그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그들의 능력과 기술을 증
진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④ 작업완성 촉구
종업원들에게는 작업을 완전히 마치도록 요구하여야 한다.
⑤ 훈련기회의 제공
위양된 일과 의사결정시 필요한 능력을 가지고 있을수록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에, 위양된 책임
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부족함을 극복할 수 있도록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훈련기회를 제공
하여야 한다.
⑥ 적절한 통제
부하들이 그들의 성과가 미리 설정된 기준에 적합한지 그리고 부족함이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
하여 시기적절하고 정확한 피드백을 주어야 한다.

 

14 사업부제 부분의 유형
① 제품별 사업부제
유사한 제품군, 또는 단일 제품을 기준으로 부문화된 형태이다. 기업은 그 사업부 내에서 마케
팅, 생산, 제조 등의 기능 전문가를 양성하게 된다. 기능 전문가들은 각 부서의 특화된 전문적
인 기능을 수행하게 되어 제품에 대한 강조를 할 수 있게 된다.
② 지역별 사업부제
서로 다른 지역을 대상으로 부문화된 형태이다. 이러한 유형의 부문화는 서로 다른 지역의 요
구에 따른 제품과 서비스가 상당한 차별화가 이루어질 때 채택되는 유형이다.
③ 고객별 사업부제
특정한 고객의 유형에 따라 부문화가 이루어진 형태로서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고객들간 요구
의 차이가 보통의 기능적 형태로는 적절하게 조정되기 어려운 경우에 채택하게 된다.

 

15 매트릭스 구조(Matrix Structure)
매트릭스 구조는 계층적인 기능식 구조에 수평적인 사업부제 조직을 결합한 부문화의 형태이
다. 이 구조는 기능식 구조이면서 동시에 사업부제적인 구조를 가진다.

② 매트릭스 구조의 장점
ㄱ. 매트릭스 조직 설계 하에서는 의사결정의 권한이 사업부나 기능부서의 관리자에게 위양된
다. 따라서 상급경영층은 보다 장기적인 과제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ㄴ. 기능식 설계에서나 가능했던 제품이나 브랜드간 수평적 조정이 가능하며, 그 성공의 가능성
도 높다.
ㄷ. 프로젝트에 새로운 인력의 보강과 충원 그리고 재배치가 용이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모든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비롯한 자산들이 필요에 따라 배정될 수 있어 자원의 경
제적 이용이 가능하다.
③ 매트릭스 구조의 단점
ㄱ. 매트릭스 설계는 기능식 설계에 프로젝트 관리자 계층과 그에 수반되는 스태프를 충원하게
되어 관리비용이 증가한다.
ㄴ. 두 명의 관리자로부터 지휘를 받는 매트릭스 설계 하의 종업원은 누가 의사결정에 권한과
책임이 있는지를 결정할 때 어려움을 겪는다.
ㄷ. 매트릭스 조직은 집단 내에서 이루어지는 사소한 의견이라도 집단적 의사결정을 강조함으
로써 생산성에 심각한 하락을 초래하기도 한다. 구성원들의 대인관계 능력이 부족하거나
상위의 경영층이 통제력을 장악하고자 하면 원래의 장점이었던 신속한 대응이 불가능해지
고 변화에 대한 대응은 극도로 지연된다.

 

16 위원회 조직(Committee Organization)
다수의 부문이 있는 대규모 경영의 경우 각 부문 간의 관계는 소원해지고 협조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때에 전사적인 관점에서 부문 간의 조정을 통해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설정되는 기구이다.
위원회는 위원회에 할당된 관리 기능의 종류에 따라 정책위원회, 계획위원회, 조정위원회, 통제
위원회 등이 있다. 또한 권한의 종류에 따라 결정위원회, 조사위원회, 자문위원회, 정보위원회
등이 있다.
③ 위원회 조직의 장점
ㄱ. 집단 결론이나 브레인스토밍의 기회를 가지며, 중지를 모아 널리 의견을 모을 수 있다.
ㄴ. 의사소통의 기회를 가진다. 따라서 인간관계의 효율을 높이며 협동의식을 고조시킨다.
ㄷ. 각 부문의 경영방침과 정책 등을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경영의 민주화를 이룰 수 있다.
ㄹ. 최고경영자로서의 각 부문 간의 조정을 통해 전사적인 관점에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④ 위원회 조직의 단점
ㄱ. 의견이 너무 많아 시간이 낭비된다.
ㄴ. 서로의 의견만 주장하여 의견 통일이 어렵고, 논쟁이 심하면 불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ㄷ. 소수 유력한 위원에 의해서 회의가 지배되면 참다운 의견 일치가 곤란하다. 따라서 강력한
리더십이 있는 사회자가 있어야 그 회의의 원활성과 경제성을 기대할 수 있다.

 

17 집권관리(Centralized Management)
집권관리는 관료적 관리의 형태로서 모든 결정권과 관리권한이 톱 매니지먼트에 집중되고 하
위의 각 부문에서는 자주성을 주지 않는 관리형태이다.
소규모 기업으로써 톱 매니지먼트가 업무의 전반에 걸쳐 탁월한 지식·경험·능력 등이 있고,
또한 합리적인 결정의 기초가 되는 여러 가지 상황을 정확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경우에는
이 관리가 분권관리보다 더 효과적이다.
대기업에서는 영업·생산·경리·인사 등에 관한 정책·요강·절차 등이 중앙의 본사에서 상세
하게 규정된다. 또한 예산이 세목별로 승인되어 있다. 따라서 부문 경영자는 계획
·관리에 대하
여 거의 자주적 결정권이 없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집권관리를 하게 된다.

 

18 분권조직(Decentralized Organization)
분권조직은 권한의 배분이 분산적으로 행하여지는 것이다.
분권조직은 권한의 분산을 특징으로 한다. 분권조직의 기초가 되는 권한은 특히 라인 권한이
다. 조직을 분권적 조직으로 할 것인가 집권적 조직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권한은 스
태프 라인이나 전문적 권한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라인 권한에 속한다.
분권조직은 경영조직의 구조에 대한 문제이며 개개적인 권한의 위양과 구별해야 한다. 개개적
인 권한 위양은 분권화가 아닌 것이며 체계적
·조직적인 권한위양이 분권적 조직을 형성시킬
수 있다.

 

19 인사관리의 현대적 이론
① 인간관계론
ㄱ. 기존 인사관리의 한 영역으로서 인간관계 연구 중 커뮤니케이션의 여러 제도를 중심으로 한
것이다.
ㄴ.인간 관계론에 입각하여 종래의 인사관리제도의 전체를 재편성하려고 한 것이다.

② 행동과학이론
ㄱ. 산업혁명 이후 기계일변도 위주에서 인간주의에 고려하여, 인간의 행동을 될 수 있는 대로
과학적 사실 그대로 파악하려는 행동이다.
ㄴ. 행동과학은 인간의 행동을 객관적인 방법으로 수집한 경험적 증거에 의해 입증된 일반적 법
칙으로 확립하고,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예측하는 사회과학이다.
③ 기대(Motivation) 이론
인간의 욕구는 그 충족을 위하여 인간을 행동하게 한다. 따라서 그 욕구가 목적 달성을 지향하
여 행동을 유발하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④ 리더십(Leadership) 이론
ㄱ. 모티베이션 이론은 주로 일하는 사람의인간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방법으로서 논한 것이었다.
ㄴ.리더십이론은 지도하는 관리자와 관리를 받는 입장의 인간이 동기부여가 되는 방법을 논한
것이다.

 

20 인사고과의 일반원칙
① 평가기준의 명확화
인사고과를 실시하는 기준이 명확해야 한다. 예를 들면 목적, 평정방식, 평정요소 가중치, 평정
단계 등이 명확해야 한다.
② 평가기준의 준수
업적, 근무태도를 중점적으로 보는 고과에서는 평가 기준을 엄수해야 한다.
③ 평정자의 복수화
인사고과의 평정은 1인에게만 맡기지 말고 2인 이상에게 맡김으로써 개인의 주관적 판단의 잘
못을 시정할 수 있다.
④ 제1차 평정의 존중
인사고과의 평정은 제1차 평정자의 것이 가장 존중되어야 한다.
⑤ 공·사 혼동의 배제
인사고과의 평정은 기업 내에서 공적 직무수행의 측면에서 행하되, 개인의 감정이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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