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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관리사

자영업, 창업,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과목 상권분석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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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상품에 의한 상점의 종류
① 편의품점
ㄱ. 일반인들이 언제 어디서든 시간과 장소에 제약없이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생활필수품을 판매
하는 점포로, 주로 저차원 중심지에 입지한다.
ㄴ. 보통 도보로 10분에서 20분 내에 도착할 수 있는 곳에 입지해야 하며, 주로 통행이 많은 길
목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ㄷ. 편의품점은 인근지역과 2차 상업지역에는 좋지만, 도심상업지역에는 좋지 않다.
② 선매품점
ㄱ. 대부분의 선매품은 고객이 상품의 가격, 스타일 등을 여러 상품과 비교하여 최종 구매를 결
정하는 상품을 말한다.
ㄴ. 선매품을 파는 상점은 원거리에서 찾아 오는 손님도 많으므로, 교통수단과 접근성이 좋아
야 한다.
③ 전문품점
ㄱ. 전문품은 고객이 특수하고, 목표로 한 매력을 찾으려고 하기 때문에 구매에 비용을 아끼지
않는다.
ㄴ. 전문품에는 고급양복, 고급시계, 고급자동차, 고급보석 등이 해당된다.
ㄷ. 전문품은 상품의 성격상 구매를 결정할 때 신중을 기하여야 하므로, 구매빈도는 낮으나 이
윤율은 높다.

22 상점의 분류와 입지유형
① 집심성 점포
ㄱ. 입지조건:상권이 도심의 중심지에 입지되는 것이 유리하다.
ㄴ. 종류:백화점, 귀금속점, 고급 음식점, 고급 의류점, 대형 서점 등
② 집재성 점포
ㄱ. 입지조건:동일 상권 내에 동일한 업종이 서로 한 곳에 모여 입지하여야 유리하다.
ㄴ. 종류:은행, 보험회사, 가구점, 중고서점, 전자제품, 기계점 등
③ 산재성 점포
ㄱ. 입지조건:동일 상권 내나 다른 상권으로 서로 분산입지를 하고 있어야 유리하다.
ㄴ. 종류:잡화점, 이발소, 세탁소, 대중목욕탕 등
④ 국부적 집중성 점포
ㄱ. 입지조건:일정한 지역에 동종 업종끼리 국부적 중심지에 입지하고 있어야 경영상 유리하다.
ㄴ. 종류:농기구점, 철공소, 비료점, 어구점, 석재점 등


23 경쟁자 분석
① 경쟁업체들의 행태, 비용구조, 이익률, 시장점유율, 재무구조에 대한 분석을 말한다. 경쟁점포의
수, 새로운 참여업체의 수, 시장안정성 등 공급측면에서의 분석도 경쟁자 분석에 포함된다.
② 상권 내의 업종별 점포 수, 업종비율, 업종별, 층별 분포를 파악한다. 업종별 분류는 판매업종
과 서비스업종으로 구분할 수 있다. 판매업종은 식품류, 신변잡화류, 의류, 가정용품류, 문화용
품류, 레포츠용품류, 가전·가구류로 나뉜다.
③ 경쟁업체들이 사용하고 있는 전략이 무엇이며 어떠한 공격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 공격을 측면으로 하는가 정면으로 하는가, 틈새공략인가 아니면 교두보 확보 전략인가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④건물은 층별로 분석한다. 건물의 1층 구성비가 높으면 상권이 나쁘고, 구성비가 고르면 상권이
좋다.
⑤입점업체들을 분석한다. 우리나라 소비자는 브랜드 선호도가 높으므로, 유명브랜드가 많이 입
점되어 있으면 좋은 입지이다.


24 다점포 경영
① 다점포 경영이란 각 지역의 발전성이나 상권 자체가 갖고 있는 이점 등을 자사의 이익과 연계시키기 위한 수단이다.
② 자사의 이익과 상권 자체의 이익을 연결하기 위하여 각 해당 지역마다 자사의 지점포를 입지하
게 하는, 다점포 정책에 의해 만들어진 각 지점들의 영업활동에 관한 경영관리를 의미한다.
③ 단순한 지점 경영과는 약간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매입 및 판매활동의 기능을 각
기 분할하여 본점이 전 지점의 매입을 통괄적으로 담당하고 지점에는 오로지 판매활동만 수행
하게 한다는 점이다.
④ 본점은 전 지점의 매입을 통괄적으로 관리하고 지점은 오로지 상품의 판매만을 하는 등 매입과
판매활동이 기능적으로 분화되어 있다.
⑤ 본점과 지점을 분할하여 본점을 통한 대량매입과 지점을 통한 판매의 동시실현을 목표로 추구
하는 다점포 경영체제라 할 수 있다.


25 다점포 경영의 장·단점
① 장점
ㄱ. 본사의 경영이나 관리기법이 그대로 지점에서 수행되기 때문에 지점의 실패 가능성이 상대
적으로 적다.
ㄴ. 본사에서 대량으로 매입하여 지점에 공급하기 때문에 같은 물건이라도 단독경영을 수행하
는 경쟁의 관계에 있는 업체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공급받을 수 있어 비용절감에
유리하다.
ㄷ. 본사나 다른 지점에서 수행하거나 시행함으로 인하여 금융권에 안정적이라는 인식을 주어
개설비용의 융자, 상품의 외상구매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이미 알려진 상품과 상
호의 사용으로 광고,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다.
ㄹ. 본사에서 훈련된 전문인력이 파견되어 시장변화와 상황을 조사하고, 그에 알맞은 상품을
개발함으로서 지점은 시장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② 단점
ㄱ. 본부에서 상품과 유니폼 같은 것을 본부 운영방침대로 정하여 획일적으로 시행하기 때문에
지점운영의 독립성이 보장되지 않는다.
ㄴ.일관된 운영방식과 동일한 간판 및 인테리어 등으로 인하여 각 지역마다 특색이 있는 상권
에 대응하기가 어렵다.
ㄷ. 같은 상호로 운영되기 때문에 다른 가맹점의 잘못이 발생하게 되면 전체적인 상호를 사용
하는 다른 가맹점이 손해를 볼 수도 있다.
ㄹ. 본사의 영업확대와 사업확장으로 도산이나 부도가 발생하게 되면 본사의 지원으로 유지되
는 가맹점들은 다른 업종과의 경쟁에서 상당히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된다
ㅁ. 지속적으로 로열티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지점은 장기적인 측면에서 경제적인 부담이 발
생할 수 있다.


26 접근성
① 접근성이란 대다수의 고객들이 통행발생지역으로부터 자기가 원하는 특정한 지역이나 장소로
이동하는 데 있어서의 가능성을 말할 수 있는데, 그 어떠한 장애요인이나 개인들의 방해 없이
진입과 퇴출이 용이한 것을 말한다.
② 점포의 입지나 상권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접근성은 상당히 중요하게 고려되는 요소이다. 이러
한 접근성은 거리상태, 통행량, 통행시간, 매력 등에 의하여 결정되며, 이러한 접근가능성이 높
을수록 교통량이 증가한다.
③거시적 분석은 그 상권 내에서 자신의 점포와 연결되는 주요한 도로 구조나 도로의 상태, 장애
물 등의 존재로 인하여 점포로의 접근가능성이 얼마나 있는가를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④ 동일한 상권 내 거주민들의 소득격차 역시 장애물로 작용이 될 수 있는데, 소득격차가 크다는
것은 소비자들의 상품 선호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⑤ 미시적 분석은 점포 주변에서의 가시도, 교통흐름, 도로여건, 주차장으로의 진입과 퇴출, 쇼핑
센터의 접근성, 센터 내 고객의 흐름 등으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상가에 대한 미시적 분석을
할 경우 점포가 위치한 층 등이 이에 해당된다.


27 동선
동선은 상당수의 고객층이 집중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권을 묶는 흐름을 말한다.
① 주동선
역이나 대규모 소매점 및 대형 교차점 등을 묶는 선을 말한다. 하나하나의 점포에 대하여 상권
을 확정하고 난 후에 그러한 상권을 지도상에서 묶어보면 점포들이 동선상 어디에 있는가를 알
수 있다.
② 복수동선
동선이 여러개 혼재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복수동선의 형태는 역에서 대형 교차점으로, 그리
고 대규모 소매점으로 간 뒤 다시 역으로 가는 형태이다. 복수의 상권이 동일선상에 있는 경우
동선의 합은 상권의 수와 비례하여 증가한다.
③ 회유동선
복수상권이 묶여진 동선상을 회유하면서 걷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 신촌, 대학로, 홍대,
돈암동 근처 등이 그 대표적인 지역이다.


28 상권
① 상권(Trade area)이란 한 점포가 고객을 흡인할 수 있는 지역범위(Geographic area)를 말한
다.
② 상권은 계층적 구조로 형성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상권은 지역상권(General trading area),
지구 상권(District trading area), 개별점포 상권(Individual trading area) 등으로 계층적으로
분류될 수 있다.
③지역상권은 도시의 행정구역과 거의 일치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④ 하나의 지역 상권 내에는 많은 지구 상권들이 포함된다.
⑤ 점포의 상권은 일반적으로 1차 상권(Primary trading area), 2차 상권(Secondary trading
area), 한계 상권(Fringe trading area)으로 구성된다.
⑥ 1차 상권은 점포 전체 이용고객의 60~65%를 흡인하는 지역범위이다. 1차 상권은 점포에서 가
장 가까운 지역을 포함하며, 전체 상권 내에서 자사점포 이용고객들이 가장 밀집되어 있기 때문
에 고객 1인당 매출액이 가장 높다.
⑦ 2차 상권은 1차 상권의 외곽에 위치하며, 전체 점포 이용고객의 20~25%를 흡인하는 지역범위
이다.
⑧ 한계 상권은 2차 상권 외곽을 둘러싼 지역범위를 말하며, 1차 상권과 2차 상권에 포함되지 않
은 나머지 고객들을 흡인하게 된다.


29 고객흡인율에 따른 구분
① 1차 상권(Primary trading area)
ㄱ. 대부분 그 점포와 지리적으로 인접한 지역에 거주하는 소비자들로 구성되며, 해당 점포의
이용빈도가 가장 높은 고객층이기 때문에 매출액 비중이 가장 높다. 따라서 마케팅 전략수
립시 가장 관심을 기울여야 할 주요 고객층이다.
ㄴ. 점포를 기준으로 500m 이내의 지점, 즉 직경 1km 반경 이내의 지점을 말한다. 이 상권 내
의 사업장 이용고객은 60~65% 정도의 범위이다.
② 2차 상권(Secondary trading area)
ㄱ. 2차 상권은 1차 상권 외곽에 위치하며 전체 점포 이용고객의 10% 내외를 흡인하는 지역 범
위를 말한다. 1차 상권의 고객들이 비교적 지리적으로 밀집되어 분포하는데 비해 2차 상권
의 고객은 지역적으로 넓게 분산되어 있다.
ㄴ. 점포를 기준으로 1km, 즉 직경 2km 이내의 지점을 말하며, 사업장 이용고객의 20~25%를
포함하는 범위를 말한다.
③ 3차 상권(Fringe trading area)
ㄱ. 3차 상권은 한계 상권이라고도 하며 상권 외곽을 둘러싼 지역범위를 말한다. 이는 1차 상권
과 2차 상권에 포함되지 않은 나머지 고객들이 거주하는 지역을 말한다.
ㄴ. 한계 상권 내의 점포 이용고객은 점포로부터 상당히 먼 거리에 위치하며 고객들이 매우 광
범위하게 분산되어 있다. 한계 상권 내에 위치한 고객들은 1차 상권 및 2차 상권과 비교할
때 고객의 수와 이들의 구매빈도가 적기 때문에 점포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낮다.
ㄷ. 한계 상권은 1차 상권과 2차 상권 이외의 지역으로 점포를 기준으로 반경 2km 이외의 지구
를 말한다.


30 신규점포에 대한 상권분석
① 체크리스트(Checklist)법
ㄱ. 체크리스트법은 상권의 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수집하여 이들에 대한 평가를 통해
시장잠재력을 측정한다.
ㄴ. 상권의 범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매우 많으나 크게 상권 내의 제반 입지의 특성, 상권
고객 특성, 상권 경쟁구조로 나누어진다. 기업은 이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상권의 시장
잠재력을 평가한다.
② 유추법(Analog method)
ㄱ. 새로운 점포가 위치할 지역에 대한 판매 예측에 많이 활용되는 방법들 중 하나가 유추법이
다. 유추법은 자사의 신규점포와 특성이 비슷한 기존의 유사 점포를 선정하여 그 점포의 상
하 범위를 추정한 결과 자사점포의 신규입지에서의 매출액, 즉 상권규모를 측정하는 데 이
용하는 방법이다.
ㄴ. 유추법에 의한 상권규모의 측정은 CST(Customer Spotting) map의 기법을 이용하여 이루
어진다.
③ 중심지이론(Central place theory)
ㄱ. 중심지이론에 의하면 한 도시 또는 한 지역 내의 상업 중심지가 포괄하는 상권의 규모는 도
시 또는 지역의 인구규모에 의하여 커진다.
ㄴ. 크리스탈러의 중심지이론에 의하면 한 도시 또는 지역 내에 여러 상업중심지가 존재할 때
각 상업중심지로부터 상업서비스 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배후상권의 모양
은 정육각형이며, 정육각형의 형상을 가진 상권은 유통서비스 기능의 최대 도달거리
(Range)와 수익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최소 수요충족거리가 일치하는 공간구조이다.
④ 레일리의 소매중력의 법칙
레일리의 소매중력의 법칙에 의하면, 두 경쟁도시가 그 중간에 위치한 소도시의 거주자들로부
터 끌어들일 수 있는 상권규모는 그들의 인구에 비례하고 각 도시와 중간(위성)도시 간의 거리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것이다.
⑤ 허프모형(Huff Model)
ㄱ. 소비자들의 점포 선택과 소매상권의 크기를 예측하는 데 널리 이용하는 확률적 점포선택모
형들 중 대표적인 모형이다.
ㄴ. 소비자의 특정 점포에 대한 효용은 점포의 크기와 점포까지의 거리에 좌우된다. 즉, 소비자
의 점포에 대한 효용은 점포의 매장이 크면 클수록 증가하고, 점포까지의 거리는 멀수록 감
소한다고 보았다.
ㄷ. 특정 점포에 대한 선택확률은 상권 내에서 소비자가 방문을 고려하는 점포 대안들의 효용
총합에 대한 해당 점포 효용의 비율로 표시된다.
⑥ 다항로짓함수모형(Multinormal Logit Model)
ㄱ. 1980년대 이후에 허프모형 외에 새로운 선택모델로 이용하게 된다. 항로짓모델(MNL)은 루
스(R. D. Luce) 교수의 선택공리이론에 근거한 모델로, 소비자의 집합적 선택자료를 이용하
여 공간 선택의 행동을 설명하려는 것이다.
ㄴ. 상권 내 소비자들의 각 점포에 대한 개별적인 쇼핑 여행에 대한 관측자료를 이용하여 각 점포
에 대한 선택확률의 예측은 물론, 각 점포의 시장점유율 및 상권의 크기를 추정한 모델이다.
ㄷ. 소비자의 점포선택행위는 대체적으로 점포가 갖는 특성 중에서 소비자가 알고 있는 결정적
요소와 무작위적 요소에 대한 평가로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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