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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관리사

자영업, 창업,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과목 상권분석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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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주상복합시설
주상복합시설은 주로 상업지역이나 준주거지역과 같이 건폐율이 높은 지역에 건축함으로써 건
축허가용 면적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으며, 상업시설을 대형 할인매장 등 사업성이 높은 시설
을 설치함으로써 사업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주상복합시설은 전망성이 우월하다. 좁은 땅에 건물이 닥지닥지 붙어 있는 기판상형 아파트와
는 달리 1개 또는 많아야 3개 동이 나란히 들어서 조망이 좋다.
외국은 위층으로 올라갈수록 가격이 비싸지는 경향이 있으며 아파트 내부에 문화, 오락, 편의,
상업시설 등이 다양하게 구비되어 이른바 원스톱 리빙이 가능하다.
대우 트럼프월드, 대림 아크로빌, 삼성 타워팰리스, 쉐르빌 등에는 건물 안에 수영장, 골프연습
장, 대형연회장 등 호텔식 부대시설이 들어서 있다.
주상복합시설은 주로 강남과 여의도 등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출·퇴근 교통은 물론 이동이 편
리하고, 철골조로 지어져 있기 때문에 원하는 대로 다양하게 내부구조배치가 가능하며, 해당 업
체 등은 주문형 설계를 채택하고 있다.

 

12 백화점(Department store)
백화점은 통합적인 대규모 소매상으로는 가장 오래된 기관이다.
백화점은 선매품을 중심으로 편의품에서 전문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구색을 갖추고 대면
판매, 현금 및 신용에 의해 정찰판매한다.
대규모 경영이라는 규모의 경제성을 통해 집중적 경영을 수행하며, 점포의 입지를 대도시 중심,
부도심 및 철도역, 터미널 등에 정한다.
풍부한 자금력, 인적 자원 그리고 거대한 점포를 보유하고 부분적 자원을 유용하게 활용하며,
교통소통이 원활한 곳에 입지를 정하고 있다.

 

13 백화점의 평면계획
① 동선계획
ㄱ. 동선은 매장 내의 고객이 가능한 많은 매장을 거치도록 고려하여야 한다.
ㄴ. 계획적인 구매를 하는 상품판매장으로 가는 중간에 충동적인 구매를 하는 상품을 배치한다.
ㄷ. 식료품은 혼잡한 장소에 배치하고, 귀금속은 한산한 장소에 배치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② 매장의 배치
ㄱ. 백화점의 매장 배치에서 가장 고려되어야 하는 것은, 각 층의 매장효율을 높이기 위해 계획
적 구매상품, 충동적 구매상품 등을 고려하여 배치하는 것이다.
ㄴ. 매장배치에서 저가상품과 고가상품, 신사용품과 숙녀용품, 대형상품과 소형상품, 실용품과
사치품 등의 관계를 고려하여 수익성, 구매객의 수요, 선택상의 편의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③ 매장의 가구배치
ㄱ. 직각 배치:효용성이나 경제적인 면에서 판매장 면적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으므로 가장 많
이 이용되는 배치형식이다.
ㄴ. 사행 배치:매장 구석구석까지 가기가 쉽고 수직동선에의 접근이 쉽다.
ㄷ. 방사형 배치:매장 순회는 쉽게 할 수 있지만, 매장공간의 낭비를 초래하고 시각적으로 혼
란스럽다.
ㄹ. 자유형 배치:통로 폭도 자유롭게 변화시킬 수 있고, 전시도 상품에 따라 독특한 형식으로
배치할 수 있다.

 

14 의류패션 전문점
의류패션 전문점은 백화점보다 더 인기가 있는 곳이라 생각되는 곳에 주로 위치하며, 그 입지
는 주로 중심상업지구, 중심상업지구 인근 쇼핑센터, 의류전문센터 등이 적합하다.
의류패션 전문점은 도심의 중앙이나 쇼핑몰에 다수가 포진하고 있으므로, 지나가는 통행인들
을 유인하기 위하여 항상 좋은 상품을 진열하는 전략을 세우고 실행해야 한다.
패션이란 유행풍조, 양식을 일컫는 말로 어느 일정한 시대나 시기에 특정한 사회현상이나 생활
양식 등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져 널리 퍼지는 과정을 말한다. 주로 의복이나 복식품의 유행을
나타내는 말이다.

 

15 제조직매형 전문점(SPA)
SPA는 1986년에 미국 청바지 회사인 갭이 도입한 개념으로, 전문점(Speciality retailer)과 자
사 상표(Private label) 그리고 의류(Apparel)라는 합성어로 제조직매형 전문점이라 한다.
의류제조업자가 브랜드 제품의 기획과 생산 및 소매활동에 이르기까지를 일괄적으로 시스템화
하여 전개하는 기업을 의미하기도 한다.
SPA는 기획에서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하나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곳에서는 이미 판매
하여 소비자들에게 검증된 상품만을 제고하여 판매가 이루어진다.
비용의 절감을 통하여 소비자의 부담을 줄이는 합리적인 패션유통의 한 형태이기 때문에, 소비자
가 원하는 스타일을 파악해 신속한 기획과 생산, 반품과 매장관리가 이루어져 재고 부담이 적다.
SPA는 매장 내에서 팔 수 있는 상품을 만들기 위해 정확하게 예상을 해야 한다.

 

16 VMD(Visual Merchandising)
비주얼(Visual)과 머천다이징(Merchandising)의 합성어이다.
비주얼(Visual)은 고객이 어느 곳에서든 볼 수 있는 장소에 상품을 배치하여, 그 상품의 장점과
매력을 고객에게 시각적으로 호소하기 위한 것을 말한다.
머천다이징(Merchandising)은 기업의 마케팅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특정의 상품과 서비스를
장소, 시간, 가격, 수량별로 시장에 내놓았을 때에 따르는 계획과 관리를 말하는 것으로, 마케
팅 핵심을 형성하는 활동을 말한다.
VMD는 특정한 목표에 적합한 특정의 상품과 서비스를 조합하여 적절한 장소, 시간, 수량, 가
격 등을 계획적
·조직적으로 조정하고 체계화하는 활동이다.
VMD는 마케팅 목적의 효율화를 위하여 정보수집, 재고관리, 판매촉진을 통해 매력적으로 진
·판매하는 활동이다.
 

17 패션의 수명주기
① 프롭스(Flops)
ㄱ. 거의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거부하는 형태를 말한다.
ㄴ. 극히 일부 혁신적인 소비층을 위해서만 한번쯤 사용되다 버려지는 패션이다.
② 패즈(Fads)
ㄱ. 소수집단에 의해 단시간에 수용되었다가 단시간에 거부되는 초단기 유행상품을 지칭한다.
ㄴ. 짧은 기간동안 지속되지만 상당한 수준의 강렬한 느낌을 받는 패션 형태를 말한다.
③ 포즈(Fords)
ㄱ.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소비자들에 의해 수용되는 패션을 말한다.
ㄴ. 수익성도 높고 판매도 안정적이므로 포즈상품은 여러 제조업자들이 다양한 가격대의 변형
상품을 개발하여 판매한다.
④ 클래식(Classic)
ㄱ. 주로 소득이 높은 계층에 의해 소용되고,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되는 패션으로서 안정적이며
수익성도 높으므로 포즈상품보다 중요성이 더 크다.
ㄴ. 다수에게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단순한 디자인으로 오래 유행이 지속되는 스타일이
다. 소매점 머천다이즈 구성상 기본상품을 말한다.

 

18 입지선정을 위한 8가지 평가방법(R. L. Nelson)
① 상권의 잠재력
창업자가 진입한 상권에서 취급을 요하는 상품이 수익성 확보가 가능한가에 대한 검토가 이루
어져야 한다.
② 접근하는 데 장애요소(접근가능성)
동일한 상권 내의 고객들을 자신의 점포로 유인하는 데 있어서 어떠한 장애요소가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방해하는가를 볼 수 있다.
③ 성장 가능성
주변의 인구 증가와 일반 고객들의 소득 증가로 인하여 시장 규모나 선택한 사업장과 유통상권
이 어느 정도로 성장할 수 있겠는가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④ 중간의 장애요인(중간 저지성)
창업자가 속한 상권지역 내의 기존점포나 상권 지역이 고객과 중간에 위치하여 경쟁점포나 기
존의 상권으로 접근하려는 고객을 중간에서 저지할 수 있는 가능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⑤ 누적적 흡인력
창업자가 속한 상권지역 내에 영업형태가 비슷하거나 동일한 점포가 집중되어 있어 고객의 흡
인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능성 및 사무실, 학교, 문화시설, 체육시설 등에 인접함으로써 고객
의 흡수가 유리한 조건인가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⑥ 양립성
창업자가 진입할 상권에 상호 보완관계에 있는 점포가 서로 인접해 있어서 고객의 흡인력을 얼
마나 높아지게 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⑦ 경쟁의 회피
창업자가 진입한 상권에 경쟁점이 입지하여 경쟁점의 규모, 형태 등을 감안하여 예비창업자의
사업장이 기존 점포와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 및 차후에 새로운 경쟁점이 입점함으로써
창업할 사업장에 미칠 영향력의 정도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⑧ 용지경제성
창업자가 진입할 상권의 입지가격이나 비용 등으로 인한 수익성과 생산성의 정도를 검토, 평가
하는 방법이다.

 

19 상업지이론
① 레일리(J. W. Reilly)의 소매중력의 법칙
소매중력(인력)의 법칙은 두 개의 상권 사이에 존재하고 있는 소비자에 대한 영향력을 인력관계
로 설명한 이론으로, 영향력의 크기는 중심의 크기에 비례하고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② 넬슨(R. L. Nelson)의 소매입지이론
최대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매출고를 확보하기 위하여 점포가 어디에 위치하고 있어야 하며,
어디에 입지해야 하는지를 알기 위하여 8가지 평가원칙을 제시하였다.
③ 후버(Hoover)의 상업입지의 시간이론
좋은 상업입지는 투자한 자본과 노력에 대한 수익이 점포의 개점과 동시에 나타나거나 발생되
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시간과 여유를 가지고 장기적으로 기다리면 발생된다는 원칙이다.

 

20 상권의 구분
① 지역상권
총상권지역(GTA:General Trading Area)은 가장 포괄적인 상권범위로 시(市) 또는 군(君)을
포함하는 범위이며 도시간의 흡인범위가 성립하는 범위이다. GTA를 결정하는 요소는 인구규모, 행정기관 집적도, 공공기관 집적도, 업무기능 집적도, 상업 및 서비스 시설의 수 및 성격, 교
통체계 등이다.
② 지구상권
지구상권(DTA:District Trading Area)은 집적된 상업 시점이 갖는 상권의 범위로 구(區)를 포
함한다. DTA를 결정하는 요소로는 상업시설, 업무시설, 서비스시설의 집적도 및 성격, 교통체
계, 유동객수, GTA의 특성 및 범위이다.
③ 점포상권
점포상권 또는 지점상권(ITA:Individual Trading Area)은 개별점포가 갖는 상권의 범위이다.
ITA를 결정하는 요소는 배후상권의 규모, 시설, 업종, 경영능력, 입지력, DTA의 특성 및 범위
이며, 지점상권은 1차, 2차, 3차 상권으로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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