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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관리사

자영업, 창업,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과목 상권분석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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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입지의 개념
입지는 점포가 소재하고 있는 위치적인 조건으로 일반적으로 상권의 크기, 교통망, 고객층, 점
포의 지세 및 지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입지는 유동고객의 동선과 주변 여건에 따라 상급지, 중급지, 하급지로 분류할 수 있다.
입지선정시 업종과의 부합성을 반드시 검토하여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좋은 입지라고 보는 곳
도 업종과 부합되지 않으면 나쁜 입지가 된다.
입지선정시 학교, 관공서, 오락시설, 재래시장 등이 있으면 고객의 유입이 원활하다.
입지는 정적이고 공간적 개념인 데 비하여, 입지선정은 동적이고 공간적·시간적인 개념이다.
입지는 사업이 지향하는 목적에 따라 결정되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크게 원료지향형, 수송지
향형, 시장지향형 입지로 구분된다.

 

02 입지선정의 주요요인
역세권이나 버스정류장으로부터 주택가의 진입로 주변을 살핀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입주 시작이 언제부터인지를 알아야 한다.
지하철역에서 300m 이내의 범위에 있으며, 버스정류장에서 100m 이내이고, 버스노선이 5개 이
상인 지역에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
편도 2차선 이상의 도로가 있는 상권입지로 삼거리 이상의 도로의 200m 이내이면서 동일 업종
이 없는 점포가 좋다.
전철역이 신설되고, 그 반경 200m 내에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유리하다.
대형 업무용 빌딩의 완공과 입주를 시작하고, 관공서 등이 이전해 오는 곳에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
입지의 해당지역이 상업지역으로 용도가 변경되거나, 인근 아파트의 재개발 및 재건축이 임박
한 곳에 적합한 업종의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
지역주민들이 대부분 도보로 이동하였으나 마을버스로 이동이 시작된 곳, 이와는 반대의 경우
에 그 지역에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유리하다.

 

03 입지선정시 사회·경제적 조건
① 상업지구의 인구 수
도시의 인구 수와 그 주변 상업지구의 인구 수는 소매점포의 잠재적 고객 수를 결정한다.
② 도심지역의 발전
도시의 일정지구가 발전되면 산업의 종류와 인구변동의 변화요인에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③ 예비고객의 구매습관
쇼핑 거리, 고객의 쇼핑 장소, 기호, 성향 등에 따라 상점의 위치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④ 지역주민의 구매력
일정한 지역의 소매점 총 판매량은 그 지역주민의 구매능력과 상당히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
다. 그 지역주민의 월급생활지수와 평균급료나 연금, 재산세 등은 구매력을 알려주는 요소이다.
⑤ 제반법령과 제도
세금을 결정하는 법령과 점포설치에 대한 인·허가와 면허는 점포위치 선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04 입지선정시 고려요소
① 안정성
안정성은 사업장의 투지규모와 수익성과의 관계이다. 사업장의 입지여건이 아무리 좋아보여도
개점에 필요한 투자비용이 수익성을 능가하면 창업은 의미가 없어진다.
② 균형성
균형성은 주변 경쟁점과의 균형에 관한 문제가 된다. 신규로 영업을 개시할 점주가 선택을 고
려하고 있는 사업장의 입지여건이 그 상권 내에 위치하고 있는 유사점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갖추기 위한 조건을 말한다.
③ 조화성
조화성은 예비 개점자가 선택한 아이템과 주변 상권과의 조화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상권형성
의 형태를 살펴보면 유사한 업종이 집중적으로 형성되어 상권을 이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데, 이와 같은 현상은 고객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이며 고객의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그만큼 넓어짐으로써 가급적이면 필요한 상권이 형성된 곳으로 몰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05 규모에 의한 입지구분
① 근린형 쇼핑센터
구매습관과 동기는 가깝고 편리하여 매일 구매하고, 욕구 분류는 생활조건의 욕구로써 구입상
품은 주로 실용품이며, 구매습관은 주 2~3회 정도이다.
② 지구중심형(커뮤니티형) 쇼핑센터
구매습관과 동기는 주1회, 월 2~4회 정도이다. 상품구색과 품질의 양호성·다양성·신뢰성이
있을 때 단골점포에서 구매하고, 구입상품은 주로 준고급품과 준유행 상품이다.
③ 광역중심형(거점형) 쇼핑센터
구매습관과 동기는 월 1~2회이다. 연간 수차에 걸쳐 주로 전문품을 구매하며, 신용과 성실성에
따라 점포를 선택한다. 구입상품은 주로 전문품, 구급품, 고가품, 유행품, 선물 등을 구매하되
세일기간에는 일용품도 구매가 가능하다.
06 범위에 따른 구분
① 편의형(Convenience type)
규모가 가장 작은 5~10개의 입주점으로 구성되며, 은행·세탁실·주류점·식당·서비스점이 동
시에 입주하고 핵점포는 대개 편의적인 역할을 한다. 주로 통행량이 많은 거리를 따라 입지하고
있다.
② 근린형(Neighborhood type)
근린형 쇼핑센터는 대규모 슈퍼마켓을 포함하여 10~25개 정도의 입주점을 가지는 중규모의
쇼핑센터를 지칭한다. 미국의 경우에는 드럭 스토어(Drug store)가 핵점포가 되며, 상권은 약 2
만 명 정도 이하의 소도시에 근접된 지역으로서 자연발생적인 선형 상점가와는 달리 계획적으
로 입지한다.
③ 지역형(Community type)
커뮤니티형 쇼핑센터라고 부르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서 백화점과 슈퍼마켓을 포함하여
25~50개의 입주점이 들어가는 중역형 쇼핑센터이다. 주로 보행자 광장의 주변에 입지하고 있다.
④ 광역형(Regional type)
대형 유명 백화점과 대형 전문점, 그리고 200개 내외의 쇼핑전문점을 포함하는 대형 쇼핑센터
로서 각종 편의 시설을 갖추고 지역사회의 범위를 넘어선 넓은 지역의 고객을 흡수할 수 있는
지역에 입지한다.

 

07 쇼핑센터의 유형
① 네이버후드 센터(Neighborhood Center)
말 그대로 이웃의 가게라는 뜻으로,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지역에서 그들의 일상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편리한 쇼핑장소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② 커뮤니티 센터(Community Center)
지구 중심으로 위치하고 있으며, 네이버후드 센터보다는 다양한 범위의 일반적인 상품을 제공한
다. 센터 내의 주요 소매업태는 일반적인 슈퍼마켓과 대형 드럭 스토어, 할인백화점 등이 있다.
③ 파워 센터(Power Center)
할인점, 할인 백화점, 창고형 클럽 또는 홈디포 등 카테고리 킬러를 포함하는 일부 대형 점포들
로 구성된다.

 

08 노면독립입지(Freestanding Sites)
노면독립입지란 여러 업종의 점포가 한곳에 모여 있는 군집입지와 달리, 전혀 점포가 없는 곳
에 독립하여 점포를 운영하는 형태이다.
독립지역은 다른 소매업체들과는 지리적으로 떨어진 지역을 의미하며, 통상적으로 독립지역에
위치한 소매점은 다른 소매업체들과 고객을 공유하지 않는다.
하이마켓이나 슈퍼센터형 대형 할인점이 흔히 독립지역에 위치하는데, 경주와 울산의 중간에
위치한 까르푸와 대학교 교내에 위치한 서점 등이 대표적인 독립지역의 예이다.
독립지역에 입점하는 점포 중의 하나인 월마트의 경우 일부 점포들은 점포가 들어선 입지의 반
경 100m 이내에 주유소, 극장, 스케이트장, 사무실 등이 들어서지 않을 것을 요구한다. 이는 고
객들의 주차공간이 좁아질 것을 염려하기 때문이다.

 

09 독립입지에 적합한 업종
다른 업체와 비교우위에있으며 확실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성이있는 업종이 적합하다.
다른 업체와 비교하여 뛰어난 마케팅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충분히 능력을 발휘할 자신이 있는
업종이 적합하다.
대규모 자본을 투자하여 다른 업체와 확실한 비교 우위를 설정하여 고객 스스로 찾아올 수 있
도록 할 수 있는 서비스와 시설규모가 갖춰진 업종이 적합하다.

 

10 복합용도개발지역(MXDs)
1972년 Gurney Breckenfeld가 처음으로 ‘복합용도개발’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주거와 상업, 업무, 문화 등 3가지 이상의 기능들을 상호 밀접하게 연관시켜 편리성과 쾌적성을
제고시킨 건물 또는 건물군의 개발을 말한다.
쇼핑센터, 오피스타워, 호텔, 주상복합건물 등 하나의 복합건물에 다양한 기능을 결합시킨 것
을 복합용도개발이라 한다.
개발업체들은 넓은 보도나 대규모 진열창 등에 세세한 주의를 기울여 특별히 인간적인 느낌이
있게 해야 한다.
특정한 지역에 같은 기능을 하는 점포들이 몰려 있기 때문에, 많은 고객들을 점포로 유인할 수
있다.
넓은 공간을 생산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비용이 절감되어 개발업체들이 선호한다.
오피스 개념의 도심지에 주거기능을 도입함으로써 도넛 현상인 도심 공동화 현상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어 도시에 활력소가 된다.
개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재개발을 수행함으로써 도심지역의 토지이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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