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입지의 개념
① 입지는 점포가 소재하고 있는 위치적인 조건으로 일반적으로 상권의 크기, 교통망, 고객층, 점
포의 지세 및 지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②입지는 유동고객의 동선과 주변 여건에 따라 상급지, 중급지, 하급지로 분류할 수 있다.
③입지선정시 업종과의 부합성을 반드시 검토하여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좋은 입지라고 보는 곳
도 업종과 부합되지 않으면 나쁜 입지가 된다.
④입지선정시 학교, 관공서, 오락시설, 재래시장 등이 있으면 고객의 유입이 원활하다.
⑤입지는 정적이고 공간적 개념인 데 비하여, 입지선정은 동적이고 공간적·시간적인 개념이다.
⑥입지는 사업이 지향하는 목적에 따라 결정되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크게 원료지향형, 수송지
향형, 시장지향형 입지로 구분된다.
02 입지선정의 주요요인
① 역세권이나 버스정류장으로부터 주택가의 진입로 주변을 살핀다.
②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입주 시작이 언제부터인지를 알아야 한다.
③지하철역에서 300m 이내의 범위에 있으며, 버스정류장에서 100m 이내이고, 버스노선이 5개 이
상인 지역에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
④편도 2차선 이상의 도로가 있는 상권입지로 삼거리 이상의 도로의 200m 이내이면서 동일 업종
이 없는 점포가 좋다.
⑤전철역이 신설되고, 그 반경 200m 내에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유리하다.
⑥ 대형 업무용 빌딩의 완공과 입주를 시작하고, 관공서 등이 이전해 오는 곳에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
⑦입지의 해당지역이 상업지역으로 용도가 변경되거나, 인근 아파트의 재개발 및 재건축이 임박
한 곳에 적합한 업종의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
⑧지역주민들이 대부분 도보로 이동하였으나 마을버스로 이동이 시작된 곳, 이와는 반대의 경우
에 그 지역에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유리하다.
03 입지선정시 사회·경제적 조건
① 상업지구의 인구 수
도시의 인구 수와 그 주변 상업지구의 인구 수는 소매점포의 잠재적 고객 수를 결정한다.
② 도심지역의 발전
도시의 일정지구가 발전되면 산업의 종류와 인구변동의 변화요인에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③ 예비고객의 구매습관
쇼핑 거리, 고객의 쇼핑 장소, 기호, 성향 등에 따라 상점의 위치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④ 지역주민의 구매력
일정한 지역의 소매점 총 판매량은 그 지역주민의 구매능력과 상당히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
다. 그 지역주민의 월급생활지수와 평균급료나 연금, 재산세 등은 구매력을 알려주는 요소이다.
⑤ 제반법령과 제도
세금을 결정하는 법령과 점포설치에 대한 인·허가와 면허는 점포위치 선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04 입지선정시 고려요소
① 안정성
안정성은 사업장의 투지규모와 수익성과의 관계이다. 사업장의 입지여건이 아무리 좋아보여도
개점에 필요한 투자비용이 수익성을 능가하면 창업은 의미가 없어진다.
② 균형성
균형성은 주변 경쟁점과의 균형에 관한 문제가 된다. 신규로 영업을 개시할 점주가 선택을 고
려하고 있는 사업장의 입지여건이 그 상권 내에 위치하고 있는 유사점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갖추기 위한 조건을 말한다.
③ 조화성
조화성은 예비 개점자가 선택한 아이템과 주변 상권과의 조화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상권형성
의 형태를 살펴보면 유사한 업종이 집중적으로 형성되어 상권을 이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데, 이와 같은 현상은 고객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이며 고객의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그만큼 넓어짐으로써 가급적이면 필요한 상권이 형성된 곳으로 몰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05 규모에 의한 입지구분
① 근린형 쇼핑센터
구매습관과 동기는 가깝고 편리하여 매일 구매하고, 욕구 분류는 생활조건의 욕구로써 구입상
품은 주로 실용품이며, 구매습관은 주 2~3회 정도이다.
② 지구중심형(커뮤니티형) 쇼핑센터
구매습관과 동기는 주1회, 월 2~4회 정도이다. 상품구색과 품질의 양호성·다양성·신뢰성이
있을 때 단골점포에서 구매하고, 구입상품은 주로 준고급품과 준유행 상품이다.
③ 광역중심형(거점형) 쇼핑센터
구매습관과 동기는 월 1~2회이다. 연간 수차에 걸쳐 주로 전문품을 구매하며, 신용과 성실성에
따라 점포를 선택한다. 구입상품은 주로 전문품, 구급품, 고가품, 유행품, 선물 등을 구매하되
세일기간에는 일용품도 구매가 가능하다.
06 범위에 따른 구분
① 편의형(Convenience type)
규모가 가장 작은 5~10개의 입주점으로 구성되며, 은행·세탁실·주류점·식당·서비스점이 동
시에 입주하고 핵점포는 대개 편의적인 역할을 한다. 주로 통행량이 많은 거리를 따라 입지하고
있다.
② 근린형(Neighborhood type)
근린형 쇼핑센터는 대규모 슈퍼마켓을 포함하여 10~25개 정도의 입주점을 가지는 중규모의
쇼핑센터를 지칭한다. 미국의 경우에는 드럭 스토어(Drug store)가 핵점포가 되며, 상권은 약 2
만 명 정도 이하의 소도시에 근접된 지역으로서 자연발생적인 선형 상점가와는 달리 계획적으
로 입지한다.
③ 지역형(Community type)
커뮤니티형 쇼핑센터라고 부르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서 백화점과 슈퍼마켓을 포함하여
25~50개의 입주점이 들어가는 중역형 쇼핑센터이다. 주로 보행자 광장의 주변에 입지하고 있다.
④ 광역형(Regional type)
대형 유명 백화점과 대형 전문점, 그리고 200개 내외의 쇼핑전문점을 포함하는 대형 쇼핑센터
로서 각종 편의 시설을 갖추고 지역사회의 범위를 넘어선 넓은 지역의 고객을 흡수할 수 있는
지역에 입지한다.
07 쇼핑센터의 유형
① 네이버후드 센터(Neighborhood Center)
말 그대로 이웃의 가게라는 뜻으로,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지역에서 그들의 일상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편리한 쇼핑장소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② 커뮤니티 센터(Community Center)
지구 중심으로 위치하고 있으며, 네이버후드 센터보다는 다양한 범위의 일반적인 상품을 제공한
다. 센터 내의 주요 소매업태는 일반적인 슈퍼마켓과 대형 드럭 스토어, 할인백화점 등이 있다.
③ 파워 센터(Power Center)
할인점, 할인 백화점, 창고형 클럽 또는 홈디포 등 카테고리 킬러를 포함하는 일부 대형 점포들
로 구성된다.
08 노면독립입지(Freestanding Sites)
① 노면독립입지란 여러 업종의 점포가 한곳에 모여 있는 군집입지와 달리, 전혀 점포가 없는 곳
에 독립하여 점포를 운영하는 형태이다.
② 독립지역은 다른 소매업체들과는 지리적으로 떨어진 지역을 의미하며, 통상적으로 독립지역에
위치한 소매점은 다른 소매업체들과 고객을 공유하지 않는다.
③ 하이마켓이나 슈퍼센터형 대형 할인점이 흔히 독립지역에 위치하는데, 경주와 울산의 중간에
위치한 까르푸와 대학교 교내에 위치한 서점 등이 대표적인 독립지역의 예이다.
④ 독립지역에 입점하는 점포 중의 하나인 월마트의 경우 일부 점포들은 점포가 들어선 입지의 반
경 100m 이내에 주유소, 극장, 스케이트장, 사무실 등이 들어서지 않을 것을 요구한다. 이는 고
객들의 주차공간이 좁아질 것을 염려하기 때문이다.
09 독립입지에 적합한 업종
① 다른 업체와 비교우위에있으며 확실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성이있는 업종이 적합하다.
② 다른 업체와 비교하여 뛰어난 마케팅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충분히 능력을 발휘할 자신이 있는
업종이 적합하다.
③ 대규모 자본을 투자하여 다른 업체와 확실한 비교 우위를 설정하여 고객 스스로 찾아올 수 있
도록 할 수 있는 서비스와 시설규모가 갖춰진 업종이 적합하다.
10 복합용도개발지역(MXDs)
① 1972년 Gurney Breckenfeld가 처음으로 ‘복합용도개발’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② 주거와 상업, 업무, 문화 등 3가지 이상의 기능들을 상호 밀접하게 연관시켜 편리성과 쾌적성을
제고시킨 건물 또는 건물군의 개발을 말한다.
③ 쇼핑센터, 오피스타워, 호텔, 주상복합건물 등 하나의 복합건물에 다양한 기능을 결합시킨 것
을 복합용도개발이라 한다.
④개발업체들은 넓은 보도나 대규모 진열창 등에 세세한 주의를 기울여 특별히 인간적인 느낌이
있게 해야 한다.
⑤ 특정한 지역에 같은 기능을 하는 점포들이 몰려 있기 때문에, 많은 고객들을 점포로 유인할 수
있다.
⑥ 넓은 공간을 생산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비용이 절감되어 개발업체들이 선호한다.
⑦ 오피스 개념의 도심지에 주거기능을 도입함으로써 도넛 현상인 도심 공동화 현상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어 도시에 활력소가 된다.
⑧개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재개발을 수행함으로써 도심지역의 토지이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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