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물류일반관리 5
41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① 데이터 마이닝이란 대규모의 데이터베이스로부터 과거에는 알지 못했던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실행·가능한 정보를 추출해 내어 중요한 의사결정에 이용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②영업, 고객관리 및 매출 등으로 얻어진 여러 DB 안의 데이터들을 정제하여 하나의 데이터 웨어
하우스에 저장하고, 이 데이터를 기초로 예전에 알지 못했던 데이터들 간의 규칙을 찾아낸다.
42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 기법
① 연관규칙(Association Rule) 탐사
서비스와 상품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로부터 유용한 규칙을 찾아내고자 할 경우 이용할 수
있는 기법
② 의사결정 나무(Decision Tree)
기존에 수집이 된 데이터 레코드를 분석하여 이들 내에 존재하고 있는 유형을 고객 특성 내의
조합으로 나타내는 분류모형이 마치 나무 같다고 하여 붙인 이름
③ 군집(Clustering) 분석
목적변수를 예측하기 보다는 고객수입, 고객연령과 같이 속성이 비슷한 고객들을 함께 묶어서
몇 개의 의미있는 군집으로 나누는 것이 목적
④ 신경망(Neural Network)
인간 두뇌의 복잡한 현상을 모방하여 신경망처럼 생긴 구조를 모형화하고, 기존에 수집된 자료
로부터 반복적인 학습과정을 거쳐서 데이터에 내포되어 있는 규칙
⑤ 사례바탕추론(Case-Based Reasoning)
주어진 새로운 문제나 과제를 기존의 문제해결 사례를 바탕으로 하여 그 문제나 과제에 맞게
응용하여 해결해 나가는 기법
43 고객관계관리(CRM)
① 고객관계관리(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는 고객과 관련하여 기업의 내, 외부 자료를 분석하고 통합하여 우리 회사의 고객이 누구이며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여, 고
객 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이다.
②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오래 유지시키고, 이를 통해
고객의 평가가치를 극대화하여 수익성을 높이는 통합된 고객관리 프로세스이다.
③ 점유율 측면에서 시장보다는 고객 점유율을 높게 평가하므로 기존고객이나 잠재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계속 유지하여, 다른 상품과의 연계판매 및 수익성이 높은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상
승판매 등 일대일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 점유율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④ 사소한 다수의 고객보다는 한 사람의 우수한 고객을 통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높이고, 새로운
고객보다는 기존의 우수한 고객을 유지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⑤ 고객관계관리에서는 고객충성도 강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
44 고객충성도 프로그램
① 고객과의 적절한 관계 정도를 파악하여 고객이 현재의 관계보다 발전된 관계를 원하도록 유도
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나 기법을 말한다.
② 충성도는 한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높은 재구매의 정도와 구매한 상표에 대한 애착을
말한다.
③ 충성도의 지표는 구매 성향과 추천 의도 및 재구매 의사로 나타난다.
④ 충성도의 강·약 구분은 최우량 충성 고객과 잠재적 충성 고객 및 타성적 충성 고객과 비충성
고객으로 분류할 수 있다.
45 전자문서교환(EDI)
① 전자문서교환(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은 각종 행정 및 상거래 문서를 서로 간에
합의된 표준을 사용하여 컴퓨터 간의 통신을 통해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② EDI는 컴퓨터 간의 직접적인 자료 교환을 통해서 기업조직 간, 기업들 간에 서류를 전자적으로
대체하는 시스템으로 어느 기업과도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다.
③ EDI는 서류작업을 축소하고 실시간 자료의 전송으로 일관성이 증가하고 정확히 데이터를 전송
할 수 있으며, 서류정리 작업에 필요한 관리자의 수와 인건비 등을 절감할 수 있다.
④ 조직 내부나 조직 간에 일어나는 활동을 관리하기 용이하도록 하고 불필요한 활동을 제거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구축할 수 있다.
⑤적절한 시기에 빠른 정보를 제공받음으로써 고객에게 서비스 제공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판매
자와 고객 사이의 반품이라든가 주문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⑥ 각각의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동반자의 관계를 구
축하게 되므로 품질 향상, 부가가치의 증가라는 측면을 불러온다.
46 물류센터
① 물류센터는 제품을 한 곳에 모아 배송하는 거점으로, 제품이 입고되어 수량과 상품을 파악한
후 보관하다가 고객의 출하 요구에 따라 출고하는 곳을 말한다.
② 물류센터는 물류단지라고도 하며 화물터미널, 유통단지, 창고단지, 도매시장, 개별기업의 집·
배송센터, 유가공센터 등 각종 물류시설을 집약하는 종합적인 물류거점을 말한다.
47 신속대응(QR:Quick Response)
① QR시스템은 생산에서판매에이르기까지시장정보를 즉각적으로 수집하여대응하는 시스템이다.
② 제조업자와 공급업자 및 운송업자들이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시스템이다.
③ QR시스템은 상품을 수령하는 데 따르는 비용을 줄이고, 업체에서는 즉각적인 고객 서비스를
할 수 있어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고 업무의 효율성과 소비자의 만족을 극대화시킨다.
④ QR은 상품을 공급함에 있어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시간에 맞추어 공급하고, 불필요한 재고를
없애서 비용을 감소시킨다는 원칙이다.
⑤ QR은 정보기술과 참여기술의 활동을 통해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에 신속히 대처하며 비
용을 절감한다는 목표를 두고 있다.
⑥ QR이 추구하는 목적은 제품개발의 짧은 사이클화를 이룩하고, 소비자의 욕구에 신속 대응하
는 정품을, 정량에, 적정가격으로, 적정장소로 유통시키는 데 있다.
⑦ QR은 원자재 조달과 생산 그리고 배송에서의 누적 리드타임을 단축시킨다.
⑧ 미국의 패션의류업계가 수입의류의 급속한 시장 잠식에 대한 방어 목적으로 개발하였다.
48 전자카탈로그(e-Catalog)
① 전자카탈로그는 전자상거래를 위하여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기업이 인터넷을 통하여
제공하는 수단이다.
② 전자상거래에 적용되는 기법으로, 상품사진이나 각종 사양 등을 그대로 전자적으로 기록해 데
이터베이스화하여 제공한다.
③ 상품 및 서비스의 거래조건, 가격, 거래처 등의 표준화된 단일장소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전
자상거래를 지원하는 도구를 제공한다.
④ 구매자가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전자적으로 제품에 관련된 정보
등을 구성하여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⑤ 전자카탈로그는 종이카탈로그에 비하여 상품정보의 신속한 변경이 가능하고 강력한 검색기능
을 가지며, 배달비용이 없고 배포지역이 넓다.
⑥ 전자카탈로그는 움직이는 사진과 같은 동적인 정보표현이 가능하고, 구매와 판매프로세스의
연결이 가능하다.
⑦전자카탈로그를 통해 고객에게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소매활동을 하는 무점포소매업
의 한 형태이다.
49 e-마켓플레이스(e-Marketplace)
① 전자시장은 다수의 거래주체들이 참여하여 컴퓨터에 의한 구매 및 판매가 이루어지는 시장형
태로, 거래 관련 활동들을 수행하는 인터넷 기반의 가상시장이다.
②인터넷상에서 불특정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비즈니스 거래를 유발시켜 주기 때문에 다
수의 거래자들이 참여하는데, 시간적·장소적 제약을 받지 않는다.
③ 구매자 측면에서는 구매비용의 감소, 높은 구매협상력을 통한 구입단가의 하락, 구매 프로세스
의 효과성과 향상, 시간단축의 장점이 있다.
④ 공급자 측면에서는 고객 확보와 판매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시장정보를 확보하고 온라인 협
력을 통하여 공급업자와 구매자 간의 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다.
⑤ e-마켓플레이스는 온라인 시장(On-Line Marketplace), 전자시장(Electronic Marketplace),
웹 마켓플레이스(Web Marketplace), 넷 마켓플레이스(Net Marketplace), 마켓 메이커
(Market Maker) 등으로 불린다.
⑥ 전자상거래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므로, 다양한 업종에서 다양한 품목으로 국제적
거래를 할 수 있다.
⑦ 오프라인상에서 이루어지던 불필요하고 복잡한 거래과정들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변화시
키고, 혁신적인 프로세스와 투명한 거래를 통해 거래소요시간 및 거래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
시킨다.
⑧인터넷상의 가상 시장이기 때문에 제품, 서비스, 정보 등 기업의 구매 및 판매와 관련된 모든 서
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자와 구매자의 B2B 전자상거래 커뮤니티로 e-비즈니스의 결정판이라 할
수 있다.
50 전자구매(e-Procurement)
① 구매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단순화하여 구매원가 및 처리비용 절감 등 전략구매를 지원하고,
자사 중심의 SCM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② 전자구매는 물품선택, 구매요청, 승인, 주문, 운반 및 수령까지의 구매과정 전체를 인터넷을 통
하여 자동화한 것이다.
③ 점포를 직접 방문하여 상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구매가 가능하고, 공급자 입장
에서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④ 신속한 업무처리가 가능한 전자구매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거래절차에 있어 투명성과 신속성
을 확보할 수 있으며, 원가의 절감을 가져와 기업의 전략적인 구매업무를 실현하도록 하고 있다.
⑤전사적으로 정보를 공유함으로 인하여 기존의 행정업무에 치우친 비생산적 역할에서, 전략적이
고 분석적 사고를 극대화할 수 있는 구매 전문가로서의 역할로 전환된다.
'유통관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영업, 창업,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과목 상권분석 2 (0) | 2021.12.31 |
---|---|
자영업, 창업,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과목 상권분석 1 (0) | 2021.12.30 |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유통물류일반관리 4 (0) | 2021.12.27 |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유통물류일반관리 3 (0) | 2021.12.25 |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과목 유통물류일반관리 2 (0) | 2021.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