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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관리사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유통물류일반관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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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하이퍼마켓(Hyper Market:HM)
① 개념
하이퍼마켓은 대형화된 슈퍼마켓에 기존의 할인점의 방식을 접목시켜 가격을 저가로 책정하여
판매하는 유통업태이다.
② 특성
ㄱ. 주로 교외에 입지하며 점포의 면적은 5,000~10,000m2 정도의 대형점으로 출점한다.
ㄴ. 회원제 창고점의 상품 진열에서 취약했던 식품 비율을 강화하고, 낮은 마진과 높은 회전의
경영을 지향한다.
ㄷ. 매장의 구성은 창고 형태로 운영하며, 소매상과 외식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형적인 유럽형
슈퍼마켓이다.

 

22 아울렛(Outlet)
주요 특징은 유명메이커와 백화점의 비인기 상품, 재고품, 하자 상품 및 이월상품 등을 자신의 회
사 명의로 대폭 할인된 가격(30~70%)으로 판매하며, 수십 개 또는 수백 개의 동점점포가 출점하
여 쇼핑센터를 이루는 업태로써 대부분 물류창고나 관광단지 등에 입지를 정한다.

 

23 홈디포(Home Depot:HD)
홈센터(Home Center:HC)라 부르기도 하는 홈디포의 주요 특징은 인구의 교외 이동을 반영하여
주택 개
·보수에 관련된 내구(耐久) 소비재·철물·인테리어 제품·전기자재 등을 판매하거나 가정
생활용 필수품도 판매한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진열형식이었지만 현재는 창고형 매장과 회원제를
통한 저가판매를 지향하는 셀프서비스점으로 정착되었다.

 

24 카테고리킬러(Catagory Killer:CK)
일종의 전문품 할인점 또는 전문 양판점이며, 주요 특징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기
존 종합 소매상 취급품목 중 특정 제품 계열에서 전문점과 같은 깊은 상품구색을 갖추고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이 원칙이다. 대량구매와 대량판매 그리고 낮은 비용으로 저렴한 상품가격을 제시한다.

 

25 직접 판매(Direct Selling)
① 개념
제조업자가 자기의 비용을 들여 소비자를 가가호호 방문하여 상품을 설명하고 판매하는 방식
이다.
② 특징
ㄱ. 불필요한 재고나 반품이 적게 되어 생산계획을 쉽게 세울 수 있다.
ㄴ. 중간 상인에게 유통 마진을 지불하지 않아 그만큼 가격을 인하할 수 있어,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이득이 된다.
ㄷ. 제품에 대한 최신 정보와 제품의 영향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설명할 수 있다.

 

26 도매상의 기능
① 제조업자를 위한 도매상의 기능
ㄱ. 시장담당기능
ㄴ. 판매접촉기능
ㄷ. 재고유지기능
ㄹ. 주문처리기능
ㅁ. 시장정보기능
ㅂ. 소비자지원기능
② 소매상을 위한 도매상의 기능
ㄱ. 제품공급기능
ㄴ. 구색제공기능
ㄷ. 소량분할기능
ㄹ. 신용 및 재무기능
ㅁ. 소매상 지원기능
ㅂ. 조언 및 기술지원기능

 

27 판매 대리인
기업의 마케팅 부서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도매상으로, 비경쟁적인 제품을 생산하는 몇개의
제조업자를 대신하여 비교적 넓은 지역을 대상으로 판매를 수행한다.
가격, 촉진, 포장 등에 대해 제조업자의 통제를 받게 되지만, 자체적으로 시장조사를 수행하여
제조업자와 경쟁상태, 소비자 욕구변화, 제품의 개선방향 등에 대해 논의하기도 한다.

 

28 프랜차이즈 시스템(Franchise System)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프랜차이저(Franchisor)가 프랜차이지(Franchisee)에게 프랜차이저의 상
호, 상표, 노하우 및 기타기업의 운영방식을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도록 허
가하는 것을 말한다.
프랜차이저는 본사, 본부, 가맹점주 등으로 부르고, 프랜차이지는 지점 혹은 가맹점이라고 부
른다.
프랜차이저는 계약의 주체로서 프랜차이지를 모집하여 사업을 수행하는 역할을 하며, 프랜차
이지를 선정하여 특정지역마다 사업의 동반자 혹은 대리인으로 영업할 권한을 허용해 준다.
프랜차이지는 프랜차이저의 상호 등을 사용하는 권한을 갖기 위해 가입금, 보증금, 로열티 등
을 지불하고, 프랜차이저의 경영지도와 지원으로 양자 간의 계속적인 관계가 유지된다.

 

29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단점
① 프랜차이저의 장점
ㄱ. 사업확장을 위한 자본조달이 용이하다.
ㄴ. 공동으로 대량구매를 하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다.
ㄷ. 판매촉진 활동으로 공동으로 광고를 하면 개별점포의 경우보다 많은 광고를 할 수 있으며,
높은 광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ㄹ. 프랜차이저는 직접 경영에 참가하지 않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사업상품 개발에 전념할 수
있다.
ㅁ. 노사문제에 있어서 프랜차이저는 프랜차이지가 각각의 피고용자를 조정하기 때문에, 노사
전문가를 채용하는 문제에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
② 프랜차이저의 단점
ㄱ. 계속적인 지도와 원조 때문에 비용과 노력이 소모되기 쉽고, 프랜차이지의 수가 급격히 증
가할 경우에는 통제의 어려움이 있다.

ㄴ. 프랜차이저가 프랜차이지보다 우월한 지위를 갖는다는 사고방식 때문에 시스템 전체의 활
력이 없어질 우려가 있다.
ㄷ. 프랜차이저가 스스로 점포를 확장하는 것보다 투자수익률은 높지만 이익의 크기 자체를 크
게 증가시키는 것은 어렵다.
③ 프랜차이지의 장점
ㄱ. 프랜차이저가 합리적인 방법에 따라 개발한 프랜차이즈 사업상품을 이용하고, 그에 따라 영
업을 하기 때문에 실패의 위험성이 적다.
ㄴ. 비교적 소액의 자본으로 시작이 가능하므로 설비와 도구를 프랜차이저로부터 임차할 수도
있고, 상품과 원재료를 프랜차이저가 공급해주므로 개업 초기의 재고 부담이 적다.
ㄷ. 사업경험이 없더라도 프랜차이저의 교육프로그램, 경영방식 등의 지도로 쉽게 사업을 할 수
있다.
ㄹ. 프랜차이저가 개발한 우수한 품질의 상품, 점포, 디자인, 지명도가 높은 상표명을 사용하므
로 처음부터 소비자의 신뢰를 받을 수 있다.
ㅁ. 프랜차이저가 일괄적인 광고 등의 판촉 활동을 해주므로, 개별점포가 홀로 판촉 활동을 하
는 경우보다 효과적인 판매 촉진 활동이 가능하다.
ㅂ. 프랜차이저가 공동 집중구매를 통해 원재료를 공급해 주기 때문에, 품질과 가격면에서 우
월한 공급을 받을 수 있다.
④ 프랜차이지의 단점
ㄱ. 프랜차이저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애매하게 경비로 계산되는 경우가 있다.
ㄴ. 대다수의 프랜차이지가 일반적으로 만족을 느끼지만, 프랜차이저와 최초의 계약대로 약속
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갈등의 조정이 어렵다.
ㄷ. 상표나 상호의 가치가 의문시 되는 경우가 있다.
ㄹ. 프랜차이저에게 의뢰하는 경향이 커져서 스스로의 문제해결능력이나 경영개선의 노력을 등
한시 할 수 있다.
ㅁ. 프랜차이저는 시스템 전체의 효율을 고려하여 계획을 설립하고 운영하기 때문에, 특정 점포
의 실정에 맞지 않을 수도 있다.
ㅂ. 하나의 프랜차이지의 실패가 프랜차이즈 시스템 전체와 타점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30 물류의 중요성
물류의 합리화는 유통 흐름의 효율적 향상으로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고, 이러한 요인으로 인
해 기업의 체질개선과 소비자물가와 도매물가의 상승을 억제한다.

물류의 합리화는 배송을 정해진 시간 내에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함으로써
서비스의 향상과 더불어 양질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물류의 합리화는 지역경제가 발전할 수 있는 원인이 되므로, 인구의 대도시 집중현상을 막을
수 있다.
물류의 합리화를 위하여 도로건설 등 사회 기간산업의 확충과 설비에 투자할 여력을 주기 때문
에, 국민경제생활의 발전에 이바지하게 된다.
물류의 합리화는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하고 생활환경의 개선에 도움이 된다.
물류는 재화나 서비스의 모든 경제재의 흐름을 말하는 것으로, 물적유통망은 산업전반에 커다
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증가하는 에너지 비용, 부존자원과 재료의 부족, 생산성 감소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현 사회에
서 물류활동의 지원이 사회적 경제활동의 지원이라고 할 수 있다.
물적 유통망 구조가 잘 갖추어진 선진국에서도 물류가 총 생산의 25% 정도가 될 만큼 물류비
의 비중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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