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주] 정보

균등분배도 따상된다! 2월이 기다려지는 대박 공모주 2차전지 및 친환경에너지 관련기업 유일에너테크의 기업 세부분석과 유사업종 분석!!

반응형


최근의 균등배정 종목인 씨앤투스성진이 공모가 밑으로 떨어지면서 충격을 연출했는데 다른 기업인 핑거는 따상도 잠깐 기록하면서 결국 종목의 성장성과 유망성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유망해보이는 친환경 섹터 기업! 유일에너테크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간단하게 당사는 친환경 에너지(2차전지, 연료전지, 태양전지 등) 제조 장비 및 기타 산업용  자동화 장비의 개발 및 제작 판매 등을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 중 2차전지 전극조립 공정의 Notching, Stacking, Tab Welding 및 셀조립 Module & Pack 자동화 장비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가. 영업상황

(1) 시장의 규모 및 산업의 성장잠재력

 

2차전지 생산공정은 전극공정 → 조립공정 → 활성화 공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사는 조립공정에 사용되는 Notching기, Stacking기 등을 주력으로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동사의 시장 규모와 성장성은 전방산업인 배터리 시장의 성장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2차전지 시장은 초기에는 소형 리튬이온전지가 성장을 주도해왔으나, 최근 유럽연합이 추진 중인 배출가스 강화 규제와 더불어 전기차(xEV) 및 에너지 저장 장치(Energy Storage System; ESS)에 활용되는 중대형 부문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의 크기 및 용도별 분류]

 

글로벌 2차전지 수요는 2023년 866GWh으로 예측되고 있는 바, 2019년 248GWh 기준 연평균성장률(CAGR) 38%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러한 2차전지의 성장은 전기차의 수요 증가가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전기차 시장 전망

 

전기차의 수요는 2019년 162GWh에서 2023년 720GWh까지 연평균성장률(CAGR) 50%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는 2차전지 전체 수요 증가분의 90%를 차지하는 수준입니다. 또한, 2차전지 수요 내 비중이 2019년 66%에서 2023년 83%까지 확대되며 그 중요성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2차전지 수요 전망]

 

기존 전기차는 저렴한 유지비, 자율주행 용이 등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짧은 주행거리 및 높은 가격, 충전인프라 부족 등의 사유로 대중화되진 못하였으나, 기술의 발달로 “2세대 전기차”가 등장하면서 전기차의 대중화가 빠르게 앞당겨지고 있습니다.

 

[새대별 전기차 특징]

 

한편, 전기차 시장은 2015년 파리기후협약 체결 후 국가별 배기가스 배출량이 할당되면서, 각국에서 환경규제 실시 및 내연 기관차 생산중단 계획을 발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친환경차 비율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노르웨이 및 네덜란드는 2025년, 독일과 인도는 2030년, 영국 2035년, 프랑스, 대만 또한 2040년부터 내연 기관차 신규 판매 금지 계획을 발표했으며, 이에 따라 Volkswagen, BMW, Daimler는 2025년까지 전체 판매량의 15∼25%를 전기차로 대체하는 계획을 발표하여 전기차 시장을 견인할 전망입니다.


- ESS 시장 전망

ESS(Energy Storage System: 에너지 저장 장치)는 2차전지 시장에서 전기차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ESS는 신재생에너지의 불규칙한 전력을 안정화 시켜주는 장치로 전력수요가 적을 때 전력을 저장하고 전력수요가 많을 때에 저장된 전력을 사용함으로써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이 가능하게 하여 미래 재생에너지 중심의 전기공급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기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글로벌 리튬이온전지 ESS 시장은 2018년 11.9GWh에서 2030년 202.6GWh로 연평균 27% 고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용도별로 살펴볼 때 초기에는 주파수 조정용 수요 비중이 높았으나, 최근에는 신재생에너지 확산과 ESS 보급 정책에 따라신재생 연계 및 부하 분산(Peak Shift)용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리튬이온전지 글로벌 ESS시장 전망]

 

 

국내의 경우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우리나라는 원자력과 석탄위주의 발전에서 벗어나 환경과 국민의 안전을 고려하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하는 친환경 에너지 정책을 적극 시행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2017년 6월 29일,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의 경우 발전 전력량 기준 20%까지 늘리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위한 회의를 진행하였으며,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누적 설비용량 63.8GW를 보급하고, 신규 설비용량의 대부분을 태양광, 풍력으로 보급하는 목표를 달성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017년 12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하여,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을 20% 목표로 설정하는 등 친환경 에너지와 연관된 정부적 지원 의지를 피력하였습니다.

 

 

[2030년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및 설비용량 목표]

 

 

한편, 2020년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 현상은 근본적으로 인류의 자연 파괴에 따른 신종바이러스 출연이라는 점에서 전세계적으로 '그린 뉴딜' 정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린 뉴딜' 정책이란 환경과 사람이 중심이 되는 지속 가능한 발전 정책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국내 또한 그린뉴딜 5대과제 중 하나로 그린에너지 정책을 확대 시행할 예정입니다. 그린에너지 정책이란 태양광ㆍ풍력(육상, 해상)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 생태계 육성을위해 대규모 R&D, 실증사업 및 설비 보급을 확대하는 정책으로 2025년까지 총 사업비 11.3조원이 투자될 예정입니다. 

 

주요 투자사업으로는 풍력발전의 최대 13개 권역 풍황 계측·타당성 조사 지원 및 배후ㆍ실증단지가 단계적으로 구축 예정이며, 태양광 분야는 주민참여형 이익공유사업 도입, 농촌ㆍ산단 융자지원 확대, 주택ㆍ상가 등 자가용 신재생설비 관련 설치비 지원이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상기 정책에 따라 재생에너지(태양광, 풍력) 발전 용량은 2019년 12.7GW에서 2025년 42.7GW로 3.4배 성장할 예정이며 이와 더불어 국내 ESS시장의 성장이 예상되는 바입니다.

 

 

[그린뉴딜 5대 과제 중 그린 에너지 추진 내역]

 

(2) 시장 경쟁 현황

2차전지 생산공정은 전극공정 → 조립공정 → 활성화 공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사는 조립공정 중 절삭하여 양극탭을 만드는 Notching기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동사의 제품 중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의 조립공정은 와인딩(Winding) 방식과 스태킹(Stacking)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와인딩  방식은 양극재, 분리막, 음극재 등 배터리 소재를 엮어서 돌돌 말아 젤리롤(Jelly roll) 형태로 만들어 금속 캔(CAN)에 넣는 방식이며, 스태킹 방식은 양극재, 분리막, 음극재 등을 층층이 쌓아 파우치 또는 금속 캔에 넣는 방식입니다.

 

와인딩 방식은 내부 공간 활용도가 낮아 에너지 밀도가 낮으며, 충방전 반복시 소재가 변형되는 스웰링(Swelling) 현상이 발생되지만, 생산비용이 낮아 대량 생산에 유리합니다. 반면, 스태킹 방식은 스웰링 현상을 억제할 수 있으며, 에너지 밀도가 높지만, 높은 기술력이 필요하며  생산비용이 높습니다.

 

와인딩 방식은 주로 원통형, 각형 배터리에 사용되며, 스태킹 방식은 주로 파우치형 배터리에 사용됩니다. 국내 주요 배터리 업체의 생산 방식을 살펴보면 삼성SDI(각형,원통형) 및 LG화학(원통형)의 경우 와인딩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SK이노베이션(파우치형) 및 LG화학(파우치형)의 경우 스태킹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주력 제품인 Notching기의 경우 스태킹 방식 공정에서 사용되는 장비이며, 동사는 SK이노베이션 등에 주로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SK이노베이션에 빠른 생산속도 및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최근 3년간 신규 공장 수요물량의 대부분을 동사가 수주하여 2019년 누적 설비용량 16.7GWh(총 설비용량 19.7GWh 중 발주되지 않은 설비 용량 3GWh 제외) 중 14.8GWh를 납품하였습니다. 

 

스태킹 방식도 제조 방식에 따라 Roll to Sheet(Roll 형태의 전극을 Notching 후 Sheet 형태로 산출)방식과 Roll to Roll(Roll 형태의 전극을 Notching 후 다시 Roll 형태로 감는 방식) 형태의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LG화학의 경우 파우치형 배터리 제조시 Roll to Roll 방식을 적용하고 있으며, 관련 장비는 디에이테크놀로지 등이 납품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3) 매출 현황

- 매출의 우량도

 

동사의 2018년 매출액은 174억원으로 2017년 대비 17.3% 증가하였으며, 2019년 매출액은 470억원으로 2018년 대비 169.5% 증가하였습니다. 동사의 최대 고객사인 SK이노베이션은 2차전지 제조업체 중 후발주자로 최근 공격적으로 생산능력을 확충하고 있는 바, 2017년말 기준 1.7GWh 규모의 생산능력을 2019년말 19.7GWh까지 증대시켰으며, 이러한 사유로 동사의 매출도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매출의 우량도

 

동사는 매년 9개 내외 업체와 거래하고 있으며, 주요 거래처는 SK이노베이션 및 SK이노베이션 해외자회사, SK이노베이션의 합작회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9년부터 해외 소재 SK이노베이션 자회사 및 합작회사의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수출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2019년에는 SK이노베이션 납품 실적 및 기술력을 인정받아 중국 배터리업체에 241억원 규모의 납품을 성공함에 따라 수출비중이 93.7%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최근 3년간 거래처 중 부도가 발생한 업체는 없으나, 회수 지연의 사유로 일부 매출채권에 대하여 손상차손을 인식한 바 있습니다.

동사는 장비 설치시점에 프로젝트 매출을 전액 인식하며, 매출채권은 계약금, 중도금, 잔금으로 나누어 회수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계약금은 계약 체결 시점, 중도금은 설치 및 검수가 완료된 시점, 잔금은 생산이 안정화된 시점에 회수하게 됩니다. 2020년 3분기 45,083백만원의 매출이 발생하였으며, 3월과 5월에 매출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유로 2020년 매출 발생 프로젝트의 잔금 등이 회수되지 않아 2020년3분기말 20,654백만원의 매출채권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 수익성

동사는 2016년 연간 매출액 100억원 돌파 이후 2017년 149억원, 2018년 174억원, 22019년 470억원을 기록하며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하였습니다.

 

 

 

[수익성 지표 추이]

 

동사의 매출원가율은 2017년 ~ 2018년 중 87.4% ~ 89.4%으로 유사한 수준을 보이다 2019년 69.9%으로 큰 폭으로 개선되었습니다.

 

동사의 핵심제품은 2차전지 생산공정 중 조립공정 장비인 Notching기와 Stacking기 입니다. 이와 같이 동사는 제품 종류수가 많지 않고 제품별 표준화 작업을 통해 매출액 증가 대비 고정비가 크게 증가되지 않는 특성이 존재합니다.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생산공장 확충에 따라 동사의 2019년 매출은 2018년 대비 170% 가량 증가하였으며, 고정비 레버리지 효과를 통해 매출원가율이 큰 폭으로 개선되었습니다.

동사의 판매비와관리비율은 2018년을 제외하고 최근 3년간 5.8% ~ 6.5%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매출액이 증가함에 따라 동 비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2018년의 경우 매출채권손상차손 751백만원이 발생함에 따라 일시적으로 판매비와관리비가 증가하였습니다.

 

한편, 동사의 2020년 3분기 기준 영업이익률은 14.6% 수준입니다. 또한, 2차전지 조립공정 장비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경쟁사와 비교하여도 동사는 수익성에 있어 타 경쟁업체 대비 우위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 기술력

(1) 기술의 완성도

 

2차전지 생산공정은 전극공정 → 조립공정 → 활성화 공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조립공정은 와인딩(Winding) 방식과 스태킹(Stacking) 방식으로 구분되는 바, 동사는 스태킹 방식을 사용하여 조립하는 장비인 Notching기, Stacking기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생산공정(Stacking 방식)]

 

스태킹 방식은 에너지 효율이 높고, 스웰링(Swelling) 현상이 발생되지 않아 와인딩 방식보다 진보된 방식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글로벌 메이저 2차전지 제조회사들은 와인딩 방식에서 스태킹 방식으로 생산방식을 전환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따라서, 스태킹 방식의 장비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동사는 기술의 완성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생산방식에 따른 장단점 비교]

 

동사는 조립공정 중 극판의 탭 부위를 따내고 Sheet 형태로 컷팅하는 Notching기와 Notching기에서 성형된 양극과 음극을 분리막 사이로 적층하는 Stacking기를 주력으로 제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일한 속도의 Notching기라도 공정 중 전극의 손상 및 사행을 최소화하여 전극의 안정성을 높여주어야 하며, 동사는 Belt feeding 방식을 적용하여 경쟁사 대비 높은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꾸준한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다양한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타사와 차별화되는 동사만의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다. 성장성

(1) 기업 성장전략

 

동사는 "최고의 품질", "신기술 개발", "인간과 환경 존중 & 고객과 기술존중"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2차전지 장비 분야에서 선두주자를 목표로 2012년 설립되었습니다.

 

동사의 최대 고객사인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시장 후발주자로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양산설비를 확충하기 시작했으며, 동사는 기존 양산라인에 적용된 Notching기의 생산속도인 60PPM보다 월등히 향상된 100PPM의 속도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2012년 중 첫 수주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첫 Notching기 납품 이후 기술력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SK이노베이션과 Notching기에 대해 독과점적 거래 관계를 형성하였으며, 2013년에는 Module & Packline까지SK이노베이션향 공급 품목을 확대하였습니다. 동사는 SK이노베이션을 고객사로 확보하여 성장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으며, 안정적으로 창출된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통해 기술개발을 지속하여 타 경쟁사 대비 Notching기 속도를 선도하며 고객사의 니즈를 충족시켜 왔습니다.

 

2017년부터 SK이노베이션의 공격적인 설비 투자가 시작됨에 따라 동사 또한 본격적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Notching기 속도를 180PPM까지 향상시켰으며, 업계 최초로장폭형 Notching기를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SK이노베이션 납품 실적을 통해 기술력을 인정받아 중국 로컬 2차전지 제조사에 납품을 시작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2019년 중국 배터리업체에 241억원 규모의 Notching기, Stacking기, Tab welding기 납품에 성공하여 해외 배터리 제조업체 진출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동사는 이와 같이 2차전지 조립공정 중 Notching기와 Stacking기에 강점이 있으므로향후에도 이러한 기술적 강점을 활용하여 글로벌 2차전지 제조기업에 신규 진출 등 거래처를 확장해 나가는 것을 기본적인 성장 전략으로 가져갈 계획입니다. 한편, 동사는 2차전지 중 전기차 등에 사용되는 중대형 배터리용 장비를 생산하였으나, 소형배터리 제조용 장비로 범위를 확장하여 다양한 크기의 2차전지를 모두 생산할 수 있는 글로벌 2차전지 장비업체로 발돋움할 계획입니다.

 

(2) 향후 성장을 위한 사업계획

 

배터리 제조방식이 와인딩 방식에서 스태킹 방식으로 선회함에 따라 글로벌 메이저 2차전지 제조업체들은 스태킹 방식으로 생산설비를 확충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단폭보단 장폭형 장비로 구축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동사의 장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신규 거래처를 확대할 기회를 적극적으로 창출할 계획입니다.

 

특히 장폭형 Notching기는 동사만 양산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속도 측면에서 타사와의 갭이 커 이러한 강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신규 거래처를 발굴할 계획입니다. 또한, 동사는 중대형 2차전지 Notching기에 특화되어 있는 바, 소형 2차전지 Notching기로의 확장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Stacking기는 중국 배터리업체 납품 이력 및 타사 대비 빠른 Stacking 속도, 낮은 오차율 등의 기술력을 내세워 국내 2차전지 제조업체에 납품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동사는 전기차 배터리 뿐만 아닌 중,대형인 ESS용 2차전지 장비의 수주를 기대 중이며, 동사의 주요 고객처로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 사업의 확장가능성

 

동사는 2차전지 조립공정에 사용되는 장비를 생산하고 있는 바, 동사의 사업은 전방산업인 2차전지 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향후 2차전지 시장은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므로 동사의 사업 확장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글로벌 2차전지 수요는 2023년 866GWh으로 예측되고 있는 바, 2019년 248GWh 기준 연평균성장률(CAGR) 38%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러한 2차전지의 성장은 전기차의 수요 증가가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5년 파리기후협약 체결 후 국가별 배기가스 배출량이 할당되면서, 각국에서 환경규제 실시 및 내연 기관차 생산중단 계획을 발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친환경차인 전기차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노르웨이 및 네덜란드 2025년, 독일과 인도 2030년, 영국 2035년, 프랑스, 대만 2040년부터 내연 기관차 신규 판매 금지 계획을 발표했으며, 이에 따라 Volkswagen, BMW, Daimler는 2025년까지 전체 판매량의 15∼25%를 전기차로 대체하는 계획을 발표하여 전기차 시장을 견인할 전망입니다.

 

이와 같이 2차전지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국내 메이저 2차전지 제조업체 3사는 공격적으로 2차전지 생산능력을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 2차전지 제조업체 연도별 누적 설비용량 및 향후 계획]

 

이와 같이 전방산업인 2차전지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동사의 메인 거래처인 SK이노베이션을 포함하여 국내 2차전지 제조업체들의 공격적인 생산능력 확보가 예정되어 있으므로 동사 사업의 확장가능성 또한 높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라. 재무상황


(1) 재무적 성장성

 

 

동사는 2017년 이후 2020년 3분기까지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시현해 왔으며, 2019년 및 2020년 3분기 매출성장률은 각각 169.5%, 27.9% 수준으로 2018년 이후 매출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주요 고객사인 SK이노베이션은 시장 선점을 위해 해외 생산기지를 확대하는 등 2019년부터 2차전지 생산능력을 급격히 확충하고 있으며, 2019년말 기준 19.7GWh의 생산능력을 2023년까지 71GWh 수준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동사의 매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SK이노베이션 2차전지 생산능력 확충 계획]

 


동사는 2차전지 조립공정 중 Notching기 및 Stacking기 등 소수의 제품 생산에 집중하고 있으며, 제품 표준화 등 공정 안정화를 통해 매출액 증가 대비 비용은 크게 증가하지 않는 특성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사유로 2019년 매출증가율인 169.5% 대비 영업이익증가율은 1,170.1%으로 큰 폭의 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글로벌 환경규제 및 전기차 시장의 본격적인 확대, 주요 매출처의 생산기지 확대 계획 등을 고려하였을 경우 동사의 재무적 성장 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2) 재무안정성

 

 

동사는 2012년 설립 후 2018년까지 사업을 안정화 시키는 단계를 거쳤으며, 시행착오 겪으면서 각종 비용 투입이 많던 시기였습니다. 이로 인해 2018년말 기준 누적 결손금 규모는 (-)1,550백만원으로 완전자본잠식 상태를 기록하였습니다. 2019년부턴 그 동안 축적되어온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업이 안정화 되었으며, 2019년 중 당기순이익 8,187백만원을 달성하여 자본잠식 상태에서 탈피하였습니다.

 

2019년말 부채비율은 481.7%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 이는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재고자산 및 매입채무, 계약부채가 증가하는 사업구조 때문입니다. 동사는 거래처에 장비가 설치(Set-up) 되는 시점에 매출을 인식하며, 수주 시점부터 매출 인식까지 약 4~12개월 가량 소요됩니다. 따라서, 투입된 원재료 및 제조비용은 설치 완료 시점 전까지 재공품으로 인식되며, 원재료 구입 및 계약금 수령액은 각각 매입채무, 계약부채로 인식되어 매출 인식전까지 자산과 부채 총계가 동반 상승하게 됩니다.

 

2020년 3분기 매출액은 45,083백만원을 기록하였으며, 2020년 2월 중 외부자금 유치를 통해 41억원의 자본을 확충하였습니다. 2020년 3분기 당기순이익 49억원을 기록하여 부채비율이 150.3% 수준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앞서 언급한 사유로 최근 3사업연도말 기준 동사는 재고자산을 97억원 ~ 314억원 수준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재고자산 회전율은 2017년을 제외하곤 1.3 ~ 2.5 로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사업구조와 회계처리 특성을 고려하였을 경우 특이사항은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2017년의 경우 진행기준에 따라 수익을 인식하여재고자산 보유액이 작아 회전율이 52.5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출채권 회전율은 3.6 ~ 23.0의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2020년 반기 매출액이 급증하였으며, 잔금 등 미회수로 인해 2020년 3분기 기준 20,654백만원의 매출채권이 계상되어 있어 일시적으로 매출채권 회전율이 3.6 수준으로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동사는 2019년 및 2020년 3분기 음(-)의 영업현금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동사는 고객사에 장비 설치 후 생산이 안정화되는 시점에 잔금을 청구하므로, 매출 인식 후 매출채권을 전부 회수하는데까지 수개월의 시간이 소요되며, 상황에 따라 1년 이상 장기화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반면, 매입채무는 세금계산서 발행 후 60일 이내에 지급하여 매출채권이 회수되기 전 지급을 완료하게 됩니다. 따라서,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는 시점에는 일시적으로 (-)의 영업현금흐름을 보이게 됩니다.

 

특정인에 대한 자금의존 360백만원은 2019년 3~4월 중 일시적으로 유동성이 부족한 상황에 서 거래처에 원자재 매입대금 및 외주가공비 등으로 지급한 어음의 만기상환을 위해 대표이사로부터 단기 차입한 건으로, 2019년 5월 22일에 전액 상환하였습니다. 약정 금리는 법인세법상 인정이자 계산시 적용되는 당좌대출이자율 4.6%를 적용하였으며, 상환시 원천징수를 포함하여 2백만원의 이자를 지급하였습니다.

 

특정인에 대한 자금대여는 임직원 대여금과 종속기업 대여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7년 중 발생한 대여금은 직원 개인사유에 의한 가계자금 대출금이며, 연 5% 금리 조건으로 8개월간 매월 급여에서 원리금을 공제하는 방식으로 상환받았습니다. 2019년 중 발생한 대여금 중 130백만원은 우리사주취득자금을 대여한 것으로 2019년9월 제정한 “임직원 가계자금 대출 규정”에 의거하여 집행하였습니다. 한편, 2019년 중 SK이노베이션 헝가리 자회사에 장비 설치 및 A/S 등을 대응하기 위해 100% 자회사인 YOUIL ENERGY TECH HUNGARY KFT를 설립하였으며, 설립 당시 영업자금을 위해 송금한 금액 중 자본금 계상액 25백만원(EUR18,800)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단기대여금으로 반영하였습니다. 

 

* 결론

 

유사 업체와 비교하여 결정한 공모가격에 대한 의견

 

 

대표주관회사인 신영증권㈜는 주당 평가가액을 기초로 하여 14.77% ~ 33.03%의 할인율을 적용하여 희망공모가액을 11,000원 ~ 14,000원으로 제시하였으며, 해당 가격이 향후 코스닥시장에서 거래될 주가수준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유사회사의 주요 재무현황
유사회사의 주요 재무현황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http://dart.fss.or.kr)에 공시된 각 사의 감사보고서, 사업보고서 및 분반기보고서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유사회사 2019년 요약 재무현황]

 

 

 

[유사회사 2020년 3분기 요약 재무현황]

 

(2) 유사회사의 주요 재무비율
유사회사의 주요 재무비율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http://dart.fss.or.kr)에 공시된 각 사의 감사보고서, 사업보고서 및 분반기보고서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유사회사 2019년 주요 재무비율]
[유사회사 2020년 3분기 주요 재무비율]

 



 

 

 ※ 혹시 부족하지만 저의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었다면, 단 1초만 투자해 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