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 뷰티사이언스는 화장품 소재 제조 전문 회사입니다
당사는 2020년 3월 현재 약 109명의 직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평균연령은 35세인 젊은 회사입니다.
화장품 소재 산업의 특징은,
1) Beauty Care 산업으로, Health Care 산업과 더불어 해당 국가의 1인당 GDP가 증가함에 따라 해당 산업이 급격하게 성장하는 고성장 산업입니다. 즉 개인의 소득이 늘어 날수록 건강하고 오래 살고 싶고(Health Care) 이에 더하여 젊고 아름답게(Beauty Care) 살고 싶은 것이 사람들의 기본적인 욕구이기 때문입니다.
2) 부품소재 산업입니다. 부품 산업은 전형적인 B2B산업으로, B2B회사 간의 오래된 신뢰 관계가 필요하여 진입 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그래서 화장품 소재의 세계적 회사들은 모두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의 제조사들이 대부분인 선진국형 산업입니다.
꾸준히 성장하는 회사입니다
아래는 지난 13년간 매출액 실적입니다
해외 수출로 국가 경제에 기여하는 회사입니다
당사는 2019년 기준 매출액의 75% 이상이 해외 수출입니다.
2003년~2019년 17년동안 수출액은 100만불에서 2천9백만불로 29배 성장하였습니다.
이에 2008년 3백만불 수출의 탑, 2010년 5백만불 수출의 탑, 2011년 1천만불 수출의 탑, 2017년 2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였고, 2020년에는 마침내 3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이 확정되었습니다.
FDA 공장 준공
2018년 5월부터 충청남도 서천군 장항산업단지에 제2공장 건설을 시작하여 지난 2019년 6월 공장을 완공하였고, 이 공장의 총 건설비는 2019년 연말 기준으로 총 500억원입니다.
이 공장은 화장품 소재용 자외선 차단제를 미국 FDA에서 요구하는 API(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s)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기준에 맞추어서 설계된 공장입니다.
국내 최초 화장품 소재 업체로 FDA 인증 PASS
그리고 2019년 9월 당사 공장에서 FDA에서 직접 Inspection이 진행되었으며, 실사 결과 FDA로부터 NAI(No Action Indicated, 무결점) 등급으로 Pass하였습니다. 이는 화장품 소재 업체로서는 국내 최초입니다. 또한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FDA실사를 통과한 자외선 차단제 생산 공장은 해당 공장이 유일합니다. 또한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 소재 공장으로는 아시아에서 일본을 제외하고 첫 번째 FDA 승인 사례입니다.
세계 최초, 세계 유일 생산(GLOBAL FIRST & ONLY) R&D 파이프라인
당사는 화장품 소재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판단의 근거는 당사의 기술 범위(Technology Scope)가 폭넓고 이를 융합한 신제품 개발 기술이 혁신적이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기술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설명하자면, 당사는 나노 기술, 캡슐화/복합화 기술(Encapulation & Composition), 헥토리이트 기반의 스킨케어 소재 기술, 활성 성분 전달 기술, 마이크로비드 합성 기술, 표면 처리 기술, 화장품 제형화 기술과 같은 폭넓은 분야의 광범위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1)마이크로 비드, 2)자외선 차단 소재, 3)스킨케어소재와 같은 다양한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가. 사업의 수익성
(1) 매출의 우량도
동사는 2015년 이후 2020년 3분기까지 지속적인 매출 상승세를 시현하였습니다. 이러한 매출 성장의 주요한 요인은 큰 폭의 수출증가에 기인하며, 동기간 수출 비중은 전체 매출의 53.5%에서 80.7%까지 확대되었습니다.
한편 매출이 확대되는 가운데에서도 수익성은 큰 폭의 변동 없이 유지 또는 개선되는모습을 보이는 등 우수한 매출 우량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동사의 2020년 3분기 매출액 중 80.7%는 해외 수출에서 발생하였으며, 수출 국가는 유럽, 중국, 미국 등으로 매우 다변화되어 있습니다.
수출 비중의 증가는 세계 경기 변동에 따라 동사의 매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으나, 동사의 수출 국가는 다변화되어 있으며, 특정국가에 편중이 되어 있지 않아, 특정 국가의 경기 변동으로 인한 동사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파악됩니다.
자외선차단제의 경우 상반기의 매출액이 하반기보다 높은 계절적 특징이 있으나, 과거에 비해 자외선 차단 소재가 순수 자외선 차단 화장품(Sunscreen)뿐만 아니라 메이크업, 스킨케어 등에 확대 적용되면서 해당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른 동사의 자외선 차단 소재 매출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비용의 우위성
동사는 2017년 대비 2018년, 2019년 및 2020년 3분기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이 성장하였습니다. 이는 원가율이 높은 계면활성제 매출비중이 줄고, 원가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화장품 소재 제품의 매출 비중이 증가하였기 때문으로 이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장항공장이 2019년 준공 완료되어 공장 설립으로 인한 초기 비용으로 2019년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감소하였으나, 장항공장 가동 정상화에 따라 마진율은 개선되었으며 2020년 3분기 영업이익률은 약 10% 가량으로 향후 이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2020년 동사 장항공장의 설비 증설에 따른 CAPA 확대 및 FDA NDC 등록 제품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은 더욱 상승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1) 시장 추이 및 시장 전망
글로벌 화장품 시장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6,00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세계 반도체 시장 규모 531조보다 큰 시장 규모이며연평균 5%의 견실한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편 화장품 소재 시장은 화장품 완제품 시장의 약 5~10%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소재는 그 성격에 따라 산업은 크게 일반 범용 원료(Inactive Ingredients)와 기능성 화장품 소재(Active Ingredients)로 구분됩니다.
아래의 Frost & Sullivan, 2018 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특히 기능성 화장품 소재(Active Ingredients)의 성장이 범용 원료보다 높은데 2016~2023년의 누적 연평균 성장률을 6.9%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주요 목표 시장은 화장품 소재 중 기능성 화장품 소재, 그 중에서도 자외선 차단 소재 시장이며, 자외선 차단 소재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으로 5천1백만불로(6천억원), 2013년~2023년 CAGR 9.1%의 매우 성장이 빠른 시장입니다.
이러한 자외선 차단제 시장 성장에 따라 동사는 지난 5년간 자외선 차단 소재는 CAGR 23.1%의 높은 성장세를 시현하였습니다.
한편, 이러한 긍정적인 시장 전망치와 함께 동사의 최근 5년간 자외선 차단 소재의 높은 매출 성장률에 추가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장의 움직임과 환경 규제가 존재합니다.
첫 번째는 미국 FDA의 GRASE(Generally Recognized As Safe and Effective) 제안입니다.
미국 FDA는 유기계 자외선 차단제(Chemical Sunscreen)가 피부 내로 흡수되어 인체에 유해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이슈에 대해서 GRASE(Generally Recognized AS Safe and Effective, 안전하면서도 효과적)를 제안하였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GRASE해야 한다는 의미로 GRASE(Generally Recognized As Safe and Effective)의 뜻은 안전(Safe)하면서도 효과적(Effective)이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현재 미국 FDA에서 GRASE에 따라 인정한 자외선 차단제는 동사가 주력으로 생산하는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인 산화아연(zinc oxide)과 이산화티탄(Titanum Dioxide)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의 향후 급격한 수요 증가와 관련된 ‘Island Ban’ 입니다. 이 규제는 특정 유기계 자외선 차단제(Oxybenzone and Octinoxate) 사용을 제한하는 규제로서 하와이에서는 유기계 자외선 차단제의 사용으로 인해 산호초 생태계가 파괴되는 것을 보호하기 위하여 2021년 1월 1일부로 산호초에 해를 끼치는 화학물을 함유한 유기계 자외선 차단제(Oxybenzone and Octinoxate)의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인 “Island Ban”을 통과시켰습니다
미국 내에서 하와이주뿐만 아니라 플로리다주의 키웨스트 지역에서도 2021년 1월부터 이 유기계 자외선 차단제(Oxybenzone and Octinoxate)의 사용을 금지하기로 하였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판매하는 자외선 차단 화장품의 유통과정에서 특정 주에서만 유통을 제한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하와이에서 시작된 특정 유기계 자외선 차단제 사용 제한이 현실적으로는 미국 전역에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향후 무기계 자외선 차단 소재를 사용하는 자외선 차단 화장품이 미국내에서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러한 미국 시장의 움직임은 시차를 두지만 세계 각국에서 확대 채택될 것으로 전망되기에 향후 수년간 동사가 주력으로 하는무기계 자외선 차단제의 성장률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경쟁업체 현황
(가) 경쟁 상황
화장품 소재 산업은 전형적인 B2B 산업으로 선진국 업체들이 장악하고 있는 글로벌 과점 시장입니다. 특히 기능성 화장품 소재는 화장품에 적용되기 위해서 효능 테스트및 소비자 안전성 및 처방 안정성 테스트 등 여러 단계를 걸쳐 개발되기 때문에, 화장품 완제품 업체가 원가 절감의 이유로 기능성 화장품 소재를 대체하려는 시도는 극히제한적입니다.
특히 동사의 주력 시장인 자외선 차단 소재는 한국에서는 식약처의 기능성 화장품법에 의해 관리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FDA의 API기준으로 관리를 화장품 완제품사에 요구하기 때문에 미국 FDA가 해외 화장품 소재 업체 현장 실사(Site Inspection)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현장 실사 결과에 따라서 해당 제조사의 영업이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자외선 차단 소재는 일반적으로 진입 장벽이 높다고 알려진 화장품 소재 가운데서도 특히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나) 경쟁업체 현황
자외선차단 소재의 경쟁업체로는 유럽에는 자외선 차단 소재 글로벌 1위 업체인 BASF, 2위 업체인 DSM, 3위 업체인 Symrise가 있습니다. 동사는 2018년 글로벌 기준 10위의 업체입니다.
국내에서 자외선 차단 소재 분야의 경쟁 업체는 없으므로, 화장품 소재 전체로 분야를 넗히면 코스닥 상장 업체인 현대바이오랜드(천연물추출), 대봉엘에스(천연물 추출, 화장품 소재 도매), KCI(헤어케어 원료)가 있습니다.
다. 회사의 경쟁력
(1) 비교우위 사항
(가) 500억 규모의 미국 FDA기준 공장에 대한 선제적 투자
장항의 GMP공장은 2015년부터 3년간 개념설계부터 기본설계까지 수행한 Smart Factory입니다. Smart Factory로 생산 자동화를 이루었으며 투입인력대비 효율적인 생산이 가능합니다.
생산 공정 설계를 내재화하였기 때문에 동사의 생산 노하우를 영업비밀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공장 설계의 기본 개념은 동사가 분체를 주로 생산하기 때문에 공정과 공정간의 이송을 직하식(Top-down)으로 이전 공정의 분체 공정품이 다음 단계로 중력에 의해 낙하하는 방식으로 설계하여 공정간의 분체 이송을 원활히 하며, FDA에 요구하는 Closed System으로 분체 제품간의 교차 오염 및 미생물 오염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개념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나) FDA Inspection 통과 및 품질 관리 역량
장항 GMP공장은 화장품 소재용 자외선 차단제를 미국 FDA에서 요구하는 API(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s)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기준에 맞추어서 설계된 공장입니다
그리고 2019년 9월 동사 공장에서 FDA에서 직접 Inspection이 진행되었으며, 실사 결과 FDA로부터 NAI(No Action Indicated, 무결점) 등급으로 Pass하였습니다. 이는화장품 소재 업체로서는 국내 최초입니다. 또한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FDA실사를 통과한 자외선 차단제 생산 공장은 해당 공장이 유일합니다. 또한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 소재 공장으로는 아시아에서 일본을 제외하고 첫 번째 FDA 승인 사례입니다.
동사의 2019년 FDA inspection의 NAI(No Action Indicated) 무결점 통과는 강력한 경쟁우위 요소이자 매우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회사의 FDA Inspection 주기를 볼 때 약 1-4년마다 FDA에서 주기적으로 심사를 나오기 때문에 지속적인 품질 보증 역량이 필요합니다.
동사의 품질 보증 인력은 국내 화장품 소재 업계 대비 최고의 수준입니다. 동사는 품질관리 중요성을 인지하여 업계 최고의 제약회사 출신의 품질관리 역량을 보유한 우수한 인재를 꾸준히 확보하고 교육하는 등 품질관리시스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국내 화장품 소재업계 최고수준의 품질보증 인력을 확보하였습니다.
(다) 전략적 파트너 확보(DSM)
Global 자외선차단소재 공급업체 TOP3는 BASF, Symrise, DSM입니다. 이들은 각각 자외선차단소재 제조사와 OEM 협약을 체결하여 전세계 시장에 자외선차단소재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 중 DSM은 동사와 전략적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동사는 DSM을 통해 추가적인 매출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2) 기술의 완성도
동사는 화장품 소재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러한판단의 근거는 동사의 기술 범위(Technology Scope)가 폭넓고, 이를 융합한 신제품 개발 기술이 혁신적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동사는 나노 기술, 캡슐화/복합화 기술(Encapulation & Composition), 헥토리이트 기반의 스킨케어 소재 기술, 활성 성분 전달 기술, 마이크로비드 합성 기술, 표면 처리 기술, 화장품 제형화 기술과 같은 폭넓은 분야의 광범위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1)마이크로 비드, 2)자외선 차단 소재 3)스킨케어소재와 같은 다양한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해외 경쟁사들이 유럽,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 업체이지만 보통 한, 두가지 분야의 기술로 특화 전문화되어 있는 반면, 동사는 해당 업계에서 이례적으로 다양한 기술을 보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화장품 소재의 융복합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기술적 완성도는 세계 최초 기술 개발(Global First)과 경쟁 제조 업체의 유무(Global Only)의 관점에서 아래의 사항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가) 나노 기술 나노 분체 형상 조절 기술
- 자외선 차단용 나노산화아연(동사 제품명: SUNZNO-NAS): 2002년 국내 최초 개발 및 양산화
- 막대형 논나노 산화 아연: 2019년 세계 최초 개발, 현재까지 동사가 유일한 제조 업체(Global First & Only)
(나) 캡슐화/복합화 기술
- 유기계 자외선 차단제 PMMA 캡슐(동사 제품명 Hybrid AB시리즈): 2008년 세계 최초 개발(Global First) 현재까지 동사가 유일한 양산 업체(Global Only)
- 무기계 자외선 차단 실리카 캡슐(동사 제품명 SUNSIL Tin50시리즈): 2002년 세계 최초 양산, 현재까지 동사가 유일한 양산 업체(Global Only)
(다) 헥토라이트 기반 유화제, 점증제
- 표면처리 헥토라이트(동사 제품명 Hecto 38V): 2020년 세계 2번째로 양산화(Global 2nd)
- 실리콘 프리 헥토라이트 기반 수분 방출형 W/O 유화제(ECODROPGEL): 2017년 세계 최초 개발(Global First)
- 헥토라이트 기반 W/O 세라마이드 제형화 소재(동사 제품영 Ceraplex): 2018년 세계 최초 개발(Global First & Only)
(라) 마이크로 비드 제조
- 구상 실리카(제품명 SUNSIL130): 국내 최초 양산(1997년)
- 광학 필름용 단분산 PMMA 비드 양산 2008년(Global 3rd)
- 화장품용 고성형성 우레탄/아크릴 비드(동사 제품명 EPU2X): 2008 세계 최초 개발 및 세계 유일 제조 업체(Global First & Only)
(마) 표면처리 기술
- 지방 알코올계 천연 코팅 기술(OLEO 소재): 2018년 세계 최초 개발 및 유일 제조 업체 (Global First & Only)
(바) 화장품 제형화 기술
- 동사가 개발한 여러 혁신적 소재들을 화장품 제형화하여 고객에게 솔루션 제시
- 자외선차단제, 스킨케어, 메이크업, 스틱 제형 등 매우 다양하게 구성 가능
라. 재무상태
(1) 재무성장성
동사는 화장품의 기본 단계인 원료 개발 및 제조 기업으로서 최신 기술을 이용한 화장품 소재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여 적기에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매출은 매년 성장세를 이루고 있으며, 이는 지속적인 혁신 원료물질 개발과 적극적인 해외 영업을 통한 매출처 다변화에 기인한 것이며, 2019년 완공된 장항공장에서의 FDA 승인 원료 제조 및 공급을 통해 향후 지속적인 매출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동사의 부채비율은 2020년도 3분기 기준 178.7% 입니다. 이는 약 460억 규모의 차입금이 주요 원인으로, 공모 후 공모자금을 통한 차입금 상환으로 하락해 안정성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향후 장항공장으로의 생산시설 완전 이전에 따른 안산 공장 부지매각을 통한 현금확보로 동사의 재무 안정성은 추가적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한편, 재고자산 및 매출채권 회전율은 2019년 기준 동업종 대비 다소 낮았으며, 2019년도 장항공장 준공에 따라 회전율이 다소 하락하였으나, 2020년의 경우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해외거래처의 매출채권 회수가 일부 지연되는 상황에서 해외매출 비중이 높은 동사의 경우 매출채권 회수 지연이 일부 존재하였으며, 환율 상승으로 인하여 매출채권회전율이 다소 하락하였습니다. 다만, 장항 공장 가동 정상화 및 COVID-19 회복세에 따라 매출채권 회전율은 소폭 회복될 예정입니다.
희망공모가액의 결정
공동대표주관회사인 신한금융투자㈜와 삼성증권㈜는 선진뷰티사이언스㈜의 희망공모가액을 산출함에 있어 주당 평가가액 14,000원을 기초로 하여 17.9% ~ 27.9%의 할인율을 적용하여 희망공모가액을 10,100원 ~ 11,500원으로 제시하였으며, 해당 가격이 향후 코스닥시장에서 거래될 주가수준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공동대표주관회사는 제시한 공모희망가액을 근거로 수요예측을 실시한 후, 시장상황 등을 고려하여 발행회사와 합의하여 공모가격을 결정할 예정입니다.
* 기관경쟁률
공시에 나온 종합 경쟁률은 1,431 대 1입니다.
청약에 참여한 건수는 1,507건입니다.
경쟁률도 1000:1은 넘지 않았지만 요즘의 동학운동 트랜드를 반영해서 참여건수, 외국인 기관투자자 유실적 괜찮습니다.
외국인 기간투자자 무실적이 조금 저조한 부분은 아쉽습니다.
* 수요예측 신청가격 및 신청수량 분포
공모가 밴드는 10,100원에서 11,500원이었는데, 공모가가 최상단인 11,5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수요예측 분포를 보면, 단 1건의 예외없이 공모가 최상단, 그리고 최상단을 넘어선 초과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 의무보유 확약 기관수와 신청수량 분포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확약은 신청 수량으로는 17.8%를 기록했습니다.
의무보유 확약 기관수 및 신청수량도 양호합니다.
* 요약
청약일 : 1월 18일(월) ~ 1월 19일(화)
환불일 : 1월 21일(목)
상장일 : 1월 27일(수)
공모가격 : 11,500원
일반투자자 모집 : 총 367,000주 이고, 청약방식은 균등배정이 적용되지않는, 100% 비례배정으로 자금여력이 많은 사람에게 유리한 방식입니다.
ㅇ 신한금융투자 : 220,200주
최대 청약한도 : 22,000주 - 최대 청약가능증거금 : 1억 2,650만원 (공모가 11,500원 기준)
ㅇ 삼성증권 : 146,800주
50% 온라인고객 , 최대 청약한도 : 3,500주 - 최대청약가능증거금 : 2,012.5만원(공모가 11,500원 기준)
100% 우대고객, 최대 청약한도 : 7,000주 - 최대청약가능증거금 : 4,025만원(공모가 11,500원 기준)
200% 우대고객, 최대 청약한도 : 14,000주 - 최대청약가능증거금 : 8,050만원(공모가 11,500원 기준)
최종경쟁률은
ㅇ 신한금융투자 - 2220.70 : 1
ㅇ 삼성증권 - 1638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