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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정보

2021년 기대되는 두번째 공모주 씨앤투스성진 기업수요예측결과 공개 및 기업분석과 공모 투자전 알아두어야 할 점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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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사업의 수익성

(1) 비용의 우위성

동사의 최근 3사업연도 및 최근 3분기말에 대한 별도 기준 주요 수익성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사의 매출원가율은 2017년 79.71%에서 2018년 89.12%, 2019년 79.07%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2020년 3분기의 경우 마스크 판매가 큰 폭으로 증가하여 고정비 효과로 인하여 매출원가율이 43.01%까지 낮아졌으며 마스크 매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매출원가율은 직전년도의 79.07%보다 낮아진 수치를 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편 동사는 2018년 영업손실을 기록하였고, 당기순손실 역시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2020년 3분기의 경우 판관비 증가 대비 매출액 증가분이 더 크고, 매출원가율이 낮아짐에 따라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흑자전환하였습니다. 마스크 소비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과 COVID-19의 재확산이 일어나는 점을 미루어 동사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영업이익을 시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나. 시장성

(1) 시장의 규모 및 성장잠재력

2020년 글로벌 에어필터 시장규모는 190억달러 수준이며, 2024년에는 237억달러 수준으로 2020년 이후 매년 CAGR 5.57%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국내뿐 아니라 중국 및 베트남에 현지 생산법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 하반기 중 미국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미국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Spendedge 리서치 기관에서 발행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현재 아시아태평양 및 북미지역의 에어필터 시장규모가 전세계 에어필터 시장규모의 50%를 구성하고 있어 회사의 목표시장의 성장성 및 수요의 안정성은 높은 수준으로 예측됩니다. 

 


① 공기청정기 필터의 시장규모 및 전망

동사가 판매하는 에어필터 제품군중 80%이상을 구성하는 공기청정기용 에어필터의 경우 공기청정기 시장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 필터는 전방산업인 공기청정기 시장의 수요 변동요인에 절대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공기청정기 시장은 공기오염에 대한 관심과 국민소득 증대에 따른 생활수준 향상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는 소득수준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는 소비재의 성격을 가지는 제품이며, 공기청정기 필터 또한 공기청정기 시장과 동일한 수요 변동요인을 갖습니다.

 

황사 및 미세먼지, 대기오염, 실내오염 등의 환경 문제로 인해 관심이 증가됨에 따라 2020년 시장규모는 약 100억 달러 수준으로 2015년 48억달러 대비 2배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뿐만아니라 공기청정기의 특성상 필터 교환 등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필요함에 따라 동사의 HEPA공기청정기 필터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② 진공청소기 필터의 시장규모 및 전망

진공청소기 시장의 경우 '진공청소기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줄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필터 시장’도 고효율의 포집효율을 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진공청소기에서 영향력이 가장 큰 시험기관은 독일국제 공인시험기관인 “SLG”이며, 최고등급인 SLG 5star의 경우는 미세먼지 입자 사이즈가 0.5 ~ 4.2㎛ 기준으로 미세먼지 배출을 99.999% 차단하는 청소기로 삼성전자, LG전자 및 레이캅에서도 인증을 받고 있는 기준입니다.

 

동사는 완성품 업체의 제품이 SLG 5STAR를 인증받기 위해서 ePTFE 원단을 적용한 멤브레인을 사용한 필터를 생산하여 고객사에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ePTFE 원단의 절곡 및 미니플리팅 기술을 도입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진공청소기 시장은 점차 고급화가 되는 추세이고, 가정 내 미세먼지 이슈에 대응하기 위하여 미세먼지 배출이 없는 진공청소기가 대세를 이룰 것으로 판단되며, 청소기 형태도 과거 주류를 이루었던 캐니스터형에서 스틱 핸드형이 주력 상품이 될 것입니다. 그에 따라 진공청소기 필터도 고급화, 고성능화된 사양으로 수요가 늘어나고, 지속적으로 필터 시장의 규모도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③ 캐빈에어필터의 시장규모 및 전망
 

시장에서는 고효율 필터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PM 10이 대부분이었던 시장이 미세먼지에 대한 유해성이 강조되면서 PM 2.5로 필터 효율이 높아지게 되었고, 코로나 19 감염병이 세계적 대유행을 맞이하게 되면서 필터의 효율이 KF94 보건용 마스크에서 사용되는 HEPA 13급 원단에 대한 요구가 이루어지고 있어, 각 자동차 회사에서도 HEPA 급 필터를 적용한 캐빈에어 필터에 대한 개발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6년 항균물질이 적용된 필터에서 OIT 검출이 문제가 된 이후 캐빈에어 필터에서 항균 필터가 시장에서 거의 사라지게 되었으나, COVID-19 이후 항균필터에 대한 재검토가 진행되며 개발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A/S 시장에서는 이미 여러 캐빈에어 필터 판매회사에서 차별화 측면을 강조하기 위해 OEM 제품보다 높은 성능을 갖는 필터를 제작 판매를 하고, 필터의 가격이 OEM 보다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사에서는 A/S시장의 변화에 대응을 하기 위해 자사 브랜드로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면서 HEPA 13급 필터로 온라인에 론칭하였으며, 탈취필터를 추가하여 판매 제품군을 다양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구리가 포함된 항균 원단을 개발하여 항균 파티클 필터와 탈취필터에도 적용을 하여 경쟁사와차별화 한 자사 브랜드 '아에르’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에서 판매 확장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④ 보건용 마스크의 시장규모 및 전망

2020년 12월 1일 식약처 보도자료에 따르면 2019년 12월 기준 1일당 마스크 생산량은 3백만개 수준이었으나, 11월 4주차 기준 일당 마스크 생산량은 21.5백만개(11월 4주차 주간 생산량을 7일로 나눈 수량) 수준으로 7배 이상 확대 되었습니다. 공적 공급 제도를 종료하고 시장 공급 체계로 전환되었음에도 마스크 생산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마스크 가격은 '공적 공급 마스크’체제가 종료된 이후 온라인 판매건에서 25% 가량의 판매가격이 하락하였으며, COVID-19가 재확산된 8월 2주차 이후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후 판매가격은 큰 변동없이 유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COVID-19의 재확산에 따라 현재의 마스크 수요 기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향후 백신이 개발 및 출시되더라도 호흡기를 통한 질병 감염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개인 건강과 위생을 위한 마스크 소비에서 필수소비재의 영역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⑤ 산업용 마스크의 시장규모 및 전망

산업용 마스크는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유해 물질(분진, 중금속 등)로부터 노동자의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 보호구 안전 인증 절차를 거쳐 제작된 호흡용 개인보호구로써, 「산업안전 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32조(보호구의 지급 등)와 제33조(보호구의 관리)」에 의해 사업주는 작업하는 근로자 수 이상의 보호구(방진마스크 등)을 지급하고 착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방진마스크의 필터 등 관련 소모품을 적정수준으로 항시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산업용 마스크에 대한 고정적인 수요가 발생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2020년 4월 22일 발표한 '미국 마스크 시장 동향’에 따르면 호흡기 보호장비 제조업체들이 시장 및 수요 확대를 위해 기능, 착용감 등을 개선하기 위한 R&D 투자에 적극적이며, 신기술을 탑재한 융합제품들이 미래의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국내에서는 2019년 6월 5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고용노동부는 산업용 마스크(방진 마스크)에 대한 적합성 인증 제도를 도입하여 융합기술 방진마스크의 시장 진출을 보다 용이하게 만들었습니다. 식약처의 안전 인증 허가가 필요한 보건용 마스크와는 달리, 산업용 마스크는 산업안전보건인증원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안전 인증 허가를 위해 진행되는 성능 시험항목은 안면부 흡기저항, 분진포집효율, 누설률, 안면부 배기저항, 안면부 내부의 이산화탄소 농도, 불연성 등 12가지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결과에 따라 산업용 마스크는 특급, 1급, 2급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동사에서는 장기적인 측면에서 보건용 마스크와 산업용 마스크에 대한 장기적인 해외수출처를 개발하는데 역점을 두어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수요를 지닌 동 시장에서 국내외 모두 일정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신제품 개발까지 더하여 대응하고 있습니다.


다. 성장성

(1) 주력제품의 경쟁력 강화

 

 

 

 

SWOT 분석

 

 

 

 


동사는 MB 필터에 대한 원천 기술을 보유하여 국내 최초로 MB를 생산을 시작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원단 개발 및 제조 공정에서 높은 기술력과 생산 및 품질 안정성을 기반으로 대외적 신인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사는 이러한 특장점을 활용한 마스크와 필터 완제품에 대한 제품 개발 능력이 높으며, 또 이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 공정 프로세스 개선을 포함한 엔지니링 능력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마스크 브랜드인 ‘아에르’ 인지도가 소비자에게 향상되고 있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다만, 국내에 많은 업체가 마스크 장비를 투자하고 있어 공급량이 늘어나면서 경쟁이 심화가 되고 있으나, 제품의 차별화와 새로운 제품의 지속적인 개발과 높은 품질를 유지하여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여 경쟁을 극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OVID-19가 장기화되면서 세계적으로 마스크 공급부족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중국 기업이 독점하던 세계 마스크 시장에서 품질 문제로 중국산 마스크가 퇴출이 되면서 동사가 글로벌 마스크 공급망의 중요한 서플라이 체인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적 변화에 대응하여 동사는 생산 설비의 지속적인 투자와 현지화 정책를 계획을 하고 있으며, 장기적인 국내 및 해외 고객사를 확보하여 포스트 코로나 후에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 신규사업 진출

동사는 새로운 사업 분야로 공기청정기용 수처리용 필터와 에어솔루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① 수처리용 필터

 

국내 정수기 필터는 이미 레드오션으로 분류가 되는 시장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수기 시장에서 지배적인 점유율을 차지하는 주요한 업체들을 포함에서 2,000여개의 업체가 있음에도 더 많은 업체가 정수기 시장에 투자를 하는 것은 아직도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환경부에서는 2017년 기준으로 600만대 이상이 보급이 되었으며, 연간 200만개의 정수기가 팔리고 있으며, 국내 정수기 시장을 2조 5천억원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국내 정수기 보급율은 55 ~ 60% 수준이며, 많은 신제품 개발로 제품의 교체 주기가 짧아지고 있어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은 아직 정수기 보급율이 낮아 블루오션으로 판단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원단 및 완제품 개발에 투자를 늘려 에어필터 이외에 정수기 시장과 수처리 필터에 경험을 축적하고, 새로운 원단과 제품 개발에 집중을 하여 새로운 필터 시장으로까지 영역을 넓혀 나가고자 고객사와 공동 개발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② 에어솔루션

 

국민의 건강보호 및 생활환경 개성을 위해 2005년부터 실내 공기질 관리 기본계획이 수립되어오고 있습니다. 이는 ‘실내공기질 관리법’에 따라 수립되는 법정계획으로,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 수립하여 매 5년 동안의 실내 공기질 관리 비전 및 정책 목표를 제시하는 중기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관계부처 합동으로 2020년부터 2024년까지의 실내공기질 관리 기본 계획이 발표되었으며, 지난 3차계획기간 (2015년~2019년) 동안의 실내 공기질 현황과 대책 진행 결과 및 4차 계획기간 동안의 개선 계획과 ‘환경보건종합계획’과 연계한 실내 공기질 관리 정책방향 및 세부 추진계획을 포함한 국민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세부 실행방안을 제시하는 실천 계획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COVID-19의 확산 경향으로 비추어볼 수 있듯 종교시설, 노래방, PC방 등 실내 유흥시설에서의 감염병이 산발적 집단 감염이 확산이 되어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까지 고려한 실내공기질 관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에어 솔루션은 실내공간의 전반적인 공기질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하여 공기질을 분석하여 즉시 컨설팅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 제품으로서 동사가 목표로하는 신규사업입니다.

 

라. 재무상태

(1) 재무성장성

 

 

 

 

 

 

 

 


동사는 2019년까지 공기청정기용 필터가 전체 매출액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공기청정기 시장의 특성 상 공기청정기 판매에 따른 초기 수요와 렌탈 약정 기간 동안의 지속적인 교체 수요 증가로 동사의 해당 제품 관련 매출이 2018년 11,658백만원에서 2019년에는 20,269백만원으로 증가한 상황입니다.

 

 

 

 

 

 

 

 

 


한편 2020년 3분기 COVID-19에 따른 마스크 판매액의 증가로 인하여 3분기 연환산 기준 전년 대비 227.72%의 매출액 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동사의 자체 마스크 브랜드인 '아에르' 출시를 통해 인지도 및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을 뿐 아니라, COVID-19 이후에도 각종 전염성 질병의 예방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마스크의 수요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동사의 주력 상품인 공기청정기용 필터의 매출도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에 따라 성장세는 둔화되더라도 매출액의 절대적인 규모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재무안정성

 

동사의 최근 3개 사업연도 및 최근 3분기말 주요 안정성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사의 부채비율, 유동비율, 차입금 의존도 등 차입금이 재무비율에 영향을 미치는 재무안정성 지표는 업종평균 대비 저조한 수준이나, 2020년 을 기점으로 개선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동사의 부채비율을 살펴보면, 지속적인 당기순손실과 보험계리평가로 인한 보험수리적 손실 증가의 사유로 인해 잉여금이 감소함에 따라 업종 평균 수치 대비 높은 수준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2020년 중 단기차입금, 유동성장기차입금 및 장기차입금의 전액 상환으로 인해 부채비율이 52%로 감소하였습니다.

 

동사의 재고자산회전율은 2017년 2.51회, 2018년 3.76회, 2019년 4.12회로 업종평균 대비 다소 낮은 수준을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오나, 동사는 주요 거래처와 영업팀의 안정적인 영업전망 및 지속적인 재고관리 프로세스의 개선을 통해 점진적인 개선세를 보여 2020년 3분기 기준 5.76회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매출채권 회전율은 2017년 5.19회, 2018년 6.43회, 2019년 7.87회로 업종평균인 6.13회에 비해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었으나 주요 거래처의 안정적인 대금결제로 동사의 활동성을 우려할만한 수치는 아니었습니다. 2020년의 경우 마스크 수요 급증에 따라 매출채권 회전율은 17.02회를 기록하였으며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거나 공적마스크 납품을 진행하여 부실채권의 발생 가능성은 현저히 낮은 상황입니다.

 

**공모가격에 대한 적정성

 

대표주관회사인 미래에셋대우㈜는 ㈜씨앤투스성진의 희망공모가액을 산출함에 있어 주당 평가가액을 기초로 하여 59.78% ~ 50.50%의 할인율을 적용하여 희망공모가액을 26,000원 ~ 32,000원으로 제시하였으며, 해당 가격이 향후 코스닥시장에서 거래될 주가수준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공모가액을 산정함에 있어 조정 당기순이익을 적용하였으나, 해당 실적이 동사의 2020년 실적을 보증하는 것은 아니며, 만약 실제 2020년 실적이 예상보다 하락할 경우 동사 공모가액이 실적 하락분을 적절히 반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기관경쟁률

종합 경쟁률은 1010.02 대 1을 기록했습니다.

청약에 참여한 건수는 총 1,229건입니다

 

 

 

 

 

 

 

경쟁률은 높은 편이지만, 운용사의 참여가 조금 조금 저조합니다.

* 기관 수요예측 가격 및 신청수량 분포

공모가 밴드는 26,000원에서 32,000원이었는데, 공모가가 최상단인 32,0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수요예측 분포를 보면, 19건이 하단에 분포되어 있지만, 공모가 최상단, 그리고 최상단을 넘어선 초과 분포도 많은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에 확연하게 나타나지만, 전체적으로 밴드초과보다는 상단 분포가 매우 많습니다. ​

 

 

 

 

 

 

* 의무보유 확약 기관수 및 신청수량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확약은 참여건수로는 1.4%, 신청 수량으로는 1.7%입니다.

의무보유 확약 기관수 및 신청수량이 없는 것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전에 상장했던 비슷한 기업과 비교를 해보면, 프리시전바이오, 네패스아크 정도 수준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요약정리


이번 상장은 모비릭스 등 다른 기업과 날짜가 겹칩니다. 공모방식은 이번년도에 새로 도입된 비례방식이 처음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최소 몇 주 정도의 금액은 넣어두시는 것을 꼭 추천드립니다!

 

청약일 : 1월 19일(화) ~ 1월 20일(수)

환불일 : 1월 22일(금)

상장일 : 1월 28일(목)

공모가 : 32,000원

주관사는 미래에셋대우

최대 청약한도 : 32,000주 / 최대 청약증거금 : 5억 1,200만원이 가능합니다

 

선진뷰티사이언스, 모비릭스, 씨앤투스성진과 날짜가 겹쳐서 비례방식에는 최소 금액은 넣어두는 등 전략이 필요해보입니다.

 

하지만 기관 수요예측에서 보듯이 경쟁률 또한 상당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 위 내용은 공시내용을 참고하여 작성된 내용입니다!

※ 혹시 부족하지만 저의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었다면, 단 1초만 투자해 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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