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고령화와 실버경제
1) 실버경제
□ 실버산업은 2006년 고령친화산업 진흥법의 제정과 함께 고령 친화 산업으로 대체
□ 일본에서는 노인 관련 용어로 실버(은발 노인을 상징)란 말을 즐겨 사용
□ 영미 국가에서는 실버 대신 mature를 넣어 mature market이라 함.
- 실버비즈니스, 실버시장이라 하면 귀금속 은시장과 혼동되기 때문
□ 유럽은 실버란 단어가 들어간 실버경제와 실버시장을 일상적으로 사용
□ 실버경제의 정의
- 유럽연합집행위원회 : 실버경제는 고령화와 50세 이상 연령층의 특정한 욕구와 관련된 정
부지출과 소비자지출이 가져다주는 경제적 기회로서 넓게 보면 일반 소비경제의 한 부문이
지만 특정 연령층의 소비 우선순위와 패턴의 유의미한 차이를 반영한다는 점에서 특수함.
- 옥스퍼드 경제학 사전 : 실버경제는 50세 이상인 사람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모든 종류의
경제활동으로서 상품과 서비스 및 장래의 경제활동을 포함.
-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 고령화와 50세 이상 인구의 특별한 욕구에 관련된 공공
지출 및 소비자지출과 연관된 기존 및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포함한 여러 요소를 포괄.
- 프랑크푸르트대학 동아시아 연구센터 : 실버시장은 노인이 소비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시
장. 보편적 디자인도 포함.
* UD(Universal Design)는 노인, 장애인 등 특별한 욕구를 가진 사람도 사용할 수 있
는 스펙트럼이 넓은 솔루션을 말하고, 무장애는 장애를 가진 사람을 위해 특별히 변
형시킨 제품과 서비스를 말함.
- 우리나라 고령친화산업 진흥법 : 고령 친화 산업은 노인 요양서비스 등과 같은 고령 친화
제품 등을 연구, 개발, 제조, 건축, 제공, 유통 또는 판매하는 산업
□ 고령 친화 산업은 이윤을 추구하되 일정한 공익성 또는 복지성도 담보해야 한다는 것
2) 유럽과 일본의 실버경제
□ 유럽과 일본은 실버경제가 가장 발달한 지역
- 유럽은 세계 최초로 고령화가 시작된 지역이자 고령화 수준이 가장 높은 지역
- 일본은 세계 최고령국가
- 유럽과 일본은 경제 수준도 매우 높고, 노인이 대체로 부유한 편
- 21세기 들어 유행하는 적극적 노화, 성공적 노화, 건강한 노화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음.
- 유럽과 일본은 실버경제를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
(1) 유럽
□ 유럽 노인의 소비성향
- 근사한 제품, 즉 스마트하고 시각적으로 멋진 제품과 고품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선호
- 기능적인 것에 가치를 둠
- 노인용이란 라벨을 붙인 제품을 별로 좋아하지 않음
□ 유럽의 실버경제 규모
- 1990년대 중반부터 새로운 소비시장으로 주목받은 이래 실버시장은 현재까지 성장
- 1990년대 중반에서 2010대 중반까지 약 20년 동안 60세 이상 노인의 소비지출 규모는
30세 이하에 비해 1.5배 이상 증가
□ 실버시장의 상품과 서비스는 노인의 적극적 노화와 독립생활을 지원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음
□ 수요가 특히 증가하고 있는 시장은 독립생활, 스마트 홈, 건강, 관광, 자동차, 로봇, 의료장비 등
(2) 일본
□ 일본은 가장 성숙한 실버시장을 보유
□ 일본 실버시장의 힘은 일본 노인의 경제력에서 나옴.
- 일본 노인은 건강하고 부유
- 일본 경제가 호황기일 때 많은 보수를 받고 장기간 일을 했으며 퇴직 시 적지 않은 퇴직
급여도 수령
- 저축을 포함한 보유자산도 상당
- 건강, 금융, 여행, 여가활동에 관심이 많음.
- 구매력도 매우 높음
□ 일본의 시니어마켓 7가지 핵심 관심
- 효율적인 소비시간 : 쇼핑하는 데 많은 시간을 쓰는 것을 좋아하지 않음. 시간 낭비라 생각
- 생활의 리사이클링 : 평생교육이나 문화강좌 등 새로운 것을 추구. 부모 라이프스타일에서
남편과 아내 라이프스타일로 관점이 바뀜.
- 진짜 : 가짜를 싫어함. 정말로 가치 있는 진짜를 좋아함.
- 공동체 :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의 그룹에 참여하길 원함.
- 마음의 평화 : 건강한 영혼과 건강한 몸에 대한 관심이 높음.
- 유대감 : 타인과의 유대를 원함. 친구 만들기 같은 행사에 관심을 보임. 손자와 노는 것도
좋아함.
- 젊음 : 나이보다 젊게 보이길 원함. 노인으로 분류되면 기분이 상함.
□ 일본 실버시장의 상품과 서비스의 특징
- 노인과 케어 제공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상품과 서비스
- 금융서비스, 저축 등 미래를 대비한 자금.
- 사회생활과 소통
- 여행
- 기타 : 상품판매시장, 광고시장, 인터넷과 사회적 네트워크 시장 등
3) 한국의 고령 친화 산업
□ 고령친화산업 진흥법 : 고령 친화 산업은 노인 요양서비스 등과 같은 고령 친화 제품 등을
연구, 개발, 제조, 건축, 제공, 유통 또는 판매하는 산업
□ 고령 친화 제품 등이란 노인을 주요 수요자로 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
- 노인이 주로 사용하거나 착용하는 용구, 용품 또는 의료기기
- 노인이 주로 거주 또는 이용하는 주택 그 밖의 시설
- 노인 요양서비스
- 노인을 위한 금융, 자산관리 서비스
- 노인을 위한 정보기기 및 서비스
- 노인을 위한 여가, 관광, 문화 또는 건강지원서비스
- 노인에게 적합한 농업용품 또는 영농지원서비스
□ 우리나라는 노인 요양서비스를 중시
- 1990년대 유료양로원에서 시작
-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도입
□ 역모기지론 : 노인이 보유한 주택을 담보로 매월 연금을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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