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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론

경영학, 경제학, 경영지도사 대비 시장조사론 핵심 요점 정리 42. 통계기법의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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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통계기법의 구분

 

1) 적절한 통계기법의 필요성


1) 적절하지 못한 기법을 사용 시, 의사결정의 오류를 야기하게 됨


2) 수집된 자료의 유형에 따라 적용가능한 통계기법에 대한 검토와 함께 각 통계기법
이 가지고 있는 특장점과 한계점 등을 고려한 분석이 실시되어야 함

 

3) 통계기법은 ① 변수의 수, ② 척도의 종류에 따라 분류될 수 있음


2) 변수의 수에 의한 통계기법의 분류


(1) 단일변량 통계분석과 다변량 통계분석으로 구분됨
단일변량 통계분석: 하나의 변수를 분석
■  다변량 통계분석: 2개 이상의 변수 간 상호관계를 분석


(2) 단일변량 통계분석
■  정의: 한 변수의 분포상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사용되는 분석방법
■  범위: 빈도 및 백분율, 대푯값, 분산의 정도 등과 같은 기술통계량이 해당됨
■  대푯값 측정
- 어떤 측정 항목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응답자의 반응을 의미함
- 평균, 최빈수, 중위수 등이 포함됨
- 평균(mean): 등간척도나 비율척도를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의 대푯값 측정 시 사용되는 기
술통계량

- 최빈수(mode): ① 가장 많이 발생된 응답자 반응, ② 명목척도로 측정되어 활용될 수 있
음, ③ 범주화될 수 있는 중심값 측정 시 적절한 통계량
- 중위수(median): ① 비율척도, 등간척도, 또는 서열척도로 측정된 변수의 대푯값 계산 시
사용되는 통계량, ② 응답자의 반응을 가장 낮은 값에서부터 가장 높은 값까지 나열했
을 시 중간에 위치하는 값


■  변이에 대한 측정
- 변이란 수집된 자료가 평균을 중심으로 어느 정도 흩어져 있는지를 의미함
- 변이를 위한 대표적 기술통계량은 분산(variance)과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가 있음
- 분산은 ① 응답자 반응이 평균을 중심으로 얼마만큼 퍼져 있는지를 요약한 기술통계량,
② 등간척도 이상의 척도를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에 대해 이루어짐, ③ 평균이 동일하
더라도 분산이 차이가 나면 서로 다른 결론이 유도될 수 있음

 

- 표준편차는 분산의 제곱근을 의미함
■  사례를 통한 평균과 분산을 통한 분석 시사점 도출

 

 

 

- (평균) 3가지 브랜드 모두 파워가 있고, 스포티하다고 인식함
- (분산) ‘파워가 있다’에 대한 분산은 작은 반면, ‘견고함’, ‘스포티함’에 대한 분산은 비교적
크다고 볼 수 있음. 이는 ① 응답자가 각 SUV형 브랜드를 다르게 지각하거나 혹은 ②
브랜드 별로 비슷하게 지각하지만 취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함

 

(3) 다변량 통계분석
■  정의: 2개 또는 그 이상의 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변수의 수가
2개인 경우를 이원변량분석, 3개 이상인 경우를 다변량분석이라고 함
■  범위: 변수 간의 종속관계 혹은 상호의존관계를 파악하느냐에 따라 구분할 수 있음
■  변수들 간의 종속관계에 대한 분석에 사용되는 다변량 통계기법
- 분석의 대상이 되는 변수를 2개의 집단으로 구분한 후, 어떤 한 집단의 변수가 다른 변수
에 영향을 미치는 지 파악하는데 사용
- 종속변수: 다른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는 변수
- 독립변수: 다른 변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
- 예) 광고비의 변화가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소비자 연령에 따라 백화점 방문 빈
도에서 차이가 있는 지 등
- 종속관계에 대한 분석 기법은 사용된 척도의 종류에 따라 구분될 수 있음

 

- 비계량: 명목, 서열척도; **계량: 등간, 비율척도
■  변수 또는 응답자들 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하여 이들을 묶어주기 위한 다변량 통계기법
- 여러 변수 또는 응답자 간의 상호관련성을 파악하여 유사한 변수나 응답자를 새로운 변수
나 집단으로 묶어주는(grouping) 기법으로 요인분석, 군집분석 등이 있음
- 요인분석: 다수의 변수들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여러 변수를 공통으로 설명하는 소수의
요인으로 줄이는 통계기법
- 군집분석: 다수의 대상들을 그들이 공유하는 속성을 토대로 유사한 특성을 가진 대상들끼
리 하나의 집단으로 묶는 데 사용되는 통계기법

 

 

 

3) 척도의 종류에 다른 통계기법의 분류


(1) 모수통계와 비모수통계
■  모수통계분석: 등간 또는 비율척도와 같은 계량형 척도를 이용한 통계분석
■  비모수통계분석: 명목 또는 서열척도와 같은 비계량형 척도를 이용한 통계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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