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 발해·통일신라의 문화 8
■ 발해·통일신라 남성 의복
2. 통일신라 의복의 종류별 특징
1) 남성 의복
• 관리들과 마찬가지로 둥근 깃의 단령을 입고 머리에는 복두나 변(弁)자 모양의
삼각뿔 모자를 썼음
• 일반인의 경우는 복두보다는 변(弁)자 형태의 삼각뿔 모자를 많이 쓰고 있으며,
복두의 형태도 관리들의 복두와는 달리 비교적 간략한 형태를 갖고 있음
• 삼각뿔 모양의 모자는 삼한시대부터 사용되어 통일신라시대에도 계속 착용된 우리
나라 고유의 모자로, 갑이라고도 불렀음
• 모자는 변(弁)이라는 글자 모양과 같이 뿔 모양으로, 모자에 달린 끈으로 턱 밑에서 고정시켜 착용함
• 단령은 관리들의 단령과 마찬가지로 둥근 깃이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음
예를 들면 옷길이가 종아리 중간 정도까지 오며, 옷단에 부착된 덧단의 표시도
없음
옆선에 트임이 있는 것이 관리들이 착용하는 단령과의 차이점
옆선이 있다는 것은 단령의 폭이 좁아도 활동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배려한
것으로, 비교적 활동성이 많은 계층에서 실용적으로 착용할 수 있는 의복이라고 할
수 있음
• 소매를 보면 소매통이 비교적 좁고 손목까지 오는 정도의 길이로 경우에 따라서는
소매를 걷어 착용하기도 하였고, 반대로 소매가 길어 손등을 덮는 경우도 있었음
• 단령 안에는 바지를 입고 있는데, 지금의 일자 바지와 비슷하며 오히려 나팔처럼
살짝 벌어지는 형태로 바짓부리는 대님이나 끈 등으로 여미지 않았음
2) 여성 의복
• 소매가 넓은 포(袍)를 입었고 그 위에 반소매 끝에 장식선이 달린 반비를 입었음
• 반비 위에는 여의(如意) 모양의 구름 형태로 된 어깨를 덮는 운견(雲肩)을 걸쳤음
• 운견은 재단이나 문양이 정교하게 장식된 여성용 복장으로, 보온의 효과를 위해
입기도 했지만 점차 장식성이 강해졌음
• 가슴 아래에서 끈을 묶고 그 끝을 길게 아래로 늘어뜨렸음
• 기본은 상의와 하의이며, 여기에 표라고 하는 숄(sha wl)과 겉옷인 표의(表衣)를
더해 입었음
(1) 표를 두른 여성
- 여성복의 기본 형태는 단의(短衣), 표상(表裳)이라고 하는 상, 하의이며, 여기에
표를 두르거나 표의를 입었음
- ‘표’는 지금의 숄과 같이 어깨 등에 걸쳐 입던 것으로 표는 일반 여성들은 두를 수
없었지만, 4두품 여성까지는 사용할 수 있었음
- 왕비의 표는 금은사나 실크로드의 여러 지역에서 수입한 청호반새 깃털이나 공작새
깃털로 수놓아 장식할 정도로 호화로운 제품임
- 상의로 입던 단의는 소매의 크기나 형태로 신분을 구분함
예를 들어 표를 두른 여인상은 옷 소매가 부리로 갈수록 넓어지고 풍성하고,
가슴은 네모지게 파인 형식이며 가슴에서 맨 허리띠는 길게 늘어뜨려 그 장식적인
효과를 극대화하였음
- 허리띠가 겉으로 드러나면서 허리띠 장식에 많은 정성을 기울였음
(2) 표의를 입은 여성
- 가장 겉에 입은 옷이 표의(表衣)
- 위아래가 하나로 연결된 원피스 형태, 길이가 발등을 덮을 정도로 길고 풍성함
- 겉옷은 가슴 아래에서 허리끈으로 고정시켜 입고, 복식에서는 소매가 매우 길어
손을 가린 것이 많고 이는 당시의 여성들은 손끝을 내보이는 것을 조심하였기
때문이었음
• 머리는 앞에서 보면 쌍상투 모양을 하고 있는데, 뒷모습을 보면 뒷가르마를 하여
둘로 나눈 뒤 다시 이를 상하로 이등분하여 한쪽은 위로 모아 머리 위에 틀고
아래쪽은 길게 빗어 내린 후 땋아 귀 뒤에서 고정시켰음
• 쌍상투와 같은 머리 모양은 미성년자들이 하는 것이었으나, 발해에서는 쌍상투
형식 머리 모양을 성인 여성들도 즐겨 하였음
• 머리카락이 매우 섬세하게 빗질한 것이 표현되어 있어 발해 때 이미 머리 모양을
고정하기 위해 기름 등과 같은 전용 화장품이 있었을 것이라 추정 가능하고 이런
머리 고정을 위해 머리핀 종류도 상당히 발전했을 것이라 짐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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