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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문화사

쉽게 쓴 미용학과, 미용사 실기 및 교양 미용문화사 정리 22. 근세 바로크의 문화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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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근세 바로크의 문화 4

 

■ 바로크 복식


1. 복식의 일반적 특징


17세기 초기, 중기에는 르네상스 스타일이 그대로 존속됨
17세기 후기에 바로크 스타일은 복합적이고 다채롭게 스케일이 크게 확대되었음
물결 모양의 곡선으로 동적인 느낌을 표현하고 화려한 장식을 통해 정열적이고
요염한 분위기를 나타냄

패션의 중심지 이동

 

 

프랑스
- 대표적으로 바로크 의상의 특징이 두드러짐
- 러프와 레이스 장식을 남용하였으며, 풍요로운 경제력이 복식문화의 원동력이
되었고, 호화로운 궁정생활로 귀족문화가 발전하였음
- 복식에 대한 높은 안목과 날카로운 비판을 하는 귀부인들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함

 

2. 의복의 종류별 특징


1) 남성
- 경박한 느낌의 형태로 남성이 어울리지 않는 여성복을 입은 것과 같은 모습
- 16세기 남자 복식은 패드와 퍼프, 슬래시를 사용한 복잡한 구성과 과장된 모습으로
부피가 큰 실루엣을 통해 귀족적인 위엄을 나타내고자 함
- 17세기에 이르러서는 네덜란드 시민문화의 영향으로 기능적인 의상으로 변화됨
- 패드와 피스코드벨리(pea scod-belly : 앞으로 돌출된 배)가 사라지고, 슬래시와
퍼프만 남게 됨
- 더욱 간편해진 푸르푸앵과 넉넉한 반바지가 17세기 대표 의상이 되었음

 

(1) 슈미즈(chem ise)
- 남성들의 속옷
- 더블릿이 볼레로 형태로 짧게 변형되면서 셔츠가 밖으로 보이게 되자 중요한
품목이 되었음
- 슈미즈의 품이 넓어졌고, 비숍 슬리브가 달리게 됨
- 비숍 슬리브는 주교가 입는 예복과 비슷한 소매로 소매 끝 부분에 주름을 잡고,
밴드나 커프스로 조이는 형태임

 

 

(2) 크라바트(cra va t)
- 흰색 리넨, 실크, 얇은 면직물로 만들어진 폭 30cm , 길이 100cm 정도의 천을
목에 두 번 감고 앞에서 한 번 매어 늘어뜨린 것
- 현대 넥타이의 초기 형태

크라바트

 

(3) 더블릿(d oub let)
남성 상의
- 1640년대 : 허리선과 페플럼 부분이 없어지고 옆선이 거의 직선이 되어 헐렁하고
활동하기 편한 스타일
- 1650년대 : 볼레로 형태로 점점 짧아져서 그 밑에 슈미즈와 러프 장식이 있고,
소매가 점점 짧아져 반소매 정도의 길이가 됨. 긴 슬래시 사이로 슈미즈가 보임
- 1670년대 : 폭이 좁은 코트인 쥐스토코르로 대체

더블릿

(4) 조끼(vest, w a ist coa t)
- 더블릿이 변형된 형태로 평상시에 실내에서 입는 간편한 의상으로 사용됨
- 외출 시 쥐스토코르 안의 장식으로 입었음
- 크라바트의 유행으로 단추는 허리 부분만 잠그고 리본 묶음이 보이게 입었음
- 화려한 색상과 화려한 장식이 있는 실크 소재를 사용하였고, 그 위에 자수를
놓았음(의례용으로는 흰색을 사용하였음)
- 1690년대 이후 소매가 없어져 현대의 조끼와 같은 형태가 됨

 

(5) 쥐스토코르(justa ucorp s)
- 17, 18세기에 착용한 몸에 꼭 맞는 코트 형태
- 더블릿 위에 입는 코트의 성격이었으나 더블릿 대신 입는 상의로 변화함
- 직선적인 실루엣으로 상체는 꼭 맞는 상태에서 아랫단이 점점 넓어지게 됨
- 단춧구멍을 따라 금, 은사로 만든 끈 장식을 했는데, 이 끈 장식은 지위와 경제력을
과시하는 중요한 수단이었음
- 현대 남성복 수트의 초기 형태

쥐스토코르

(6) 외투(C lock)
- 둘러 입는 외투의 일종으로 승마나 여행할 때 주로 착용
- 케이프 형태 또는 발목길이의 맨틀 형태로 르네상스 시대의 외투와 유사함

 

스타일 갤러리 : 1650s~1660s
스타일 갤러리 : 1670s~1690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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