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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문화사

쉽게 쓴 미용학과, 미용사 실기 및 교양 미용문화사 정리 6. 중세 비잔틴의 미용문화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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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중세 비잔틴의 미용문화 2

 

3) 사회문화적 배경과 특징


③ 장식 미술

산 비탈레 성당의 내부 장식 미술 : 비잔틴시대의 벽화와 장식

 

4) 비잔틴 문화에 영향을 준 요인


① 상공업의 영향
국가재정의 주원천
금속, 유리 제품의 제조 및 세공, 직물 공업 등 발달
견직물 공업의 확립
복식 발전의 결정적 요인

 

② 종교의 영향
대중적이었던 기독교의 상류층화
장엄하고 화려한 양식
종교적 금욕주의 : 몸을 완전히 감싼 의복 형태
신의 영화와 권능을 현실적 감각으로 구체화함

 

③ 동방과의 교류 영향
동방 양식의 조형문화가 발달되었으며, 복식문화에 영향을 받음
(동방 양식 : 비잔틴 예술에 종교적, 신비적 성격 가미)
그리스, 로마, 서유럽과는 매우 다른 독자적 형태로 발달

 

④ 예술의 영향
종교적 내적 감정의 표현 : 색채의 조화
그리스도교적 미술 발달 : 고대 그리스 및 동방이 원천
예술의 모티브 : 추상성, 신비성, 동방적 장식성
장중함, 천상적인 순수함(예술과 복식에 신비로움을 표현함)

 

■ 중세 비잔틴 복식
그리스 · 로마의 드레이퍼리와 튜닉이 기본 형태
두 겹의 튜닉과 망토형으로 로마시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음
남녀 공용의 복식 형태
동방의 화려한 색채 감각의 실크, 보석, 자수, 장신구 사용
종교적 영향으로 신체 은폐

현란한 장식, 육중한 직물 : 신의 권능 표현
머리부터 발끝까지 신체를 은폐 : 신체의 라인을 인식할 수 없는 딱딱한 형태
황금과 보석의 화려하고 빛나는 색채와 소재
상징적 도상의 문양 등을 통해 기독교 이데올로기를 강하게 표현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무역로에 위치한 나라였기에 서양과 동양의 문화가
융합된 독특한 의복을 만들어낼 수 있었음

 

 

의복의 종류와 특징


(1) 언더 튜닉(und er-tunic)
두 겹의 튜닉을 겹쳐 입는 더블-레이어드 튜닉
안쪽에 입는 긴 소매 형태의 옷
셔츠(shirt), 슈미즈(chem ise)로 변화


(2) 튜닉(tunic)
간단한 T-자형으로 소매가 길고 좁음
무릎 아래에서 발목까지 길이가 다양하고, 허리는 끈으로 고정함
옆트임으로 활동성과 기능성을 주었으며, 실크와 울 소재 사용
상류층들은 세그먼티(segm enti)와 클라비(cla vi)를 장식하였음

 

의복의 종류와 특징


(3) 달마티카(d a lm a tica )
로마의 달마티아 지역에서 들어온 소매 달린 튜닉의 일종
벨트없이 입는 드레이퍼리가 많은 풍성한 의상
수평적 보트 네크라인과 클라비(보석의 선 장식), 소매단과 옆트임 등의 선 장식이 특징

(4) 로룸(lorum )
왕족의 장식적인 띠 : 공식적 상징물
무거운 실크, 화려한 장식
빳빳한 성격

 

5 ) 파에눌라(p a e n u la )
판초 형태의 긴 케이프,사제복
현대 천주교의 전례적인 케수블레(c h e su b le )로 이어짐

(6) 바지
다리를 감싼 형태의 하의(남자들이 짧은 튜닉 밑에 입음)
브리치즈 : 무릎 아래 부분이 좀 더 풍성한 형태로 튜닉 아래 입음
프랑크족 :브레(bra ies)
켈트족 : 브라코(bra cco),
-넓은 바지폭, 울 소재 사용
-일반 서민용으로 노예층에서도 애용함, 긴 브라코는 왕도 착용하였음
호즈 : 스타킹과 비슷한 몸에 꼭 맞는 형태, 기하학적 패턴
튜턴족 : 호사(hosa )

 

(7) 신발
샌들, 부츠 착용
다양한 색상, 부드러운 원단 사용
굽이 없고, 발 끝이 약간 뾰족한 형태
진주, 금속판, 자수, 아플리케, 컷 워크(cutwork), 보석 장식
황비의 경우 빨간 색상을 선호
이 시기엔 신발의 기능성보다는 장식적인 효과를 우선시하였음

(8) 팔루다멘툼(p a lud a m entum )
상류층 남녀 공통의 망토형 의복
커다란 사각형의 타블리온 장식이 많이 사용됨
- 이는 대비되는 색상, 원단, 보석 자수 혹은 브로케이드로 만들어진 일종의 동방의
흉배와 같은 장식으로 황실, 고위귀족만 사용하였음

■ 중세 비잔틴 복식
로마 제국에서 동 · 서로마로 분리되며 설립된 것이 비잔틴이기 때문에 비잔틴
복식은 대체로 로마시대의 복식을 취하고 있지만, 복식의 이국적인 직물 소재와
패턴, 색상 등은 동양과 중동으로부터 영향을 받음
인체미와 의복의 조화를 살리는 그리스 복식과 달리 비잔틴은 기독교의 영향으로
신체를 가리고 감추는 형태를 취하며, 비례나 조화보다는 색채의 효과를 이용한
내적인 미를 중시함
화려한 색채와 풍부한 장식성, 종교적 신비로움이 드러남
비잔틴은 장식을 중요시 여겼고, 장신구는 상류계급의 상징물로서 존재하였음

 

■ 중세 비잔틴 장식문화


1) 헤어스타일
남자스타일
- 로마식의 앞머리가 짧은 단발 형태(앞 이마에 머리를 늘어뜨림)
여자스타일
- 땋아서 묶거나 올린 형태, 머리장식 등을 함

 

2) 장신구
옷의 일부였으며, 황금을 중요하게 생각했음
금속공예 발달, 진귀한 보석으로 된 관, 정교한 디자인의 반지, 목걸이, 팔찌, 브로치,
귀걸이, 머리장식품, 핀 등
모자이크 기법, 세공 기법 사용
v 렐리쿼리 : 성물로서 중요한 의미가 있는 보석이 장식된 비잔틴의 십자가
v 슈퍼휴메랄 : 어깨를 덮는 넓은 칼라 모양의 보석 목걸이, 페르시아의 영향,
이집트의 파시움과 유사

3) 화장
이상적인 얼굴 : 긴 타원형 얼굴, 커다란 눈, 둥근 눈썹
미에 대한 관심이 증대, 미인대회에서 황후를 간택
포마드 등의 화장품 사용
피부보호를 위해 외출을 삼가했음

 

<요약정리>

 

■ 중세의 비잔틴 문화
비잔틴 제국은 동로마 제국을 말하는 것으로 수도를 비잔티움으로 옮겨
콘스탄티노플이라 함
마르마라해와 흑해를 가르는 보스포루스 해협의 서안 입구에 위치하여, 지중해
경제 무역의 중심지로서 자리매김
■ 중세의 비잔틴 복식
비잔틴 복식은 대체로 로마시대의 복식을 취하고 있지만, 복식의 이국적인 직물
소재와 패턴, 색상 등은 동양과 중동으로부터 영향을 받음
■ 중세의 비잔틴 장식문화
미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고, 미인대회에서 황후를 간택함
포마드 등의 화장품을 사용하며, 피부보호를 위해 외출을 삼가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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