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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문화사

쉽게 쓴 미용학과, 미용사 실기 및 교양 미용문화사 정리 5. 중세 비잔틴의 미용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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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중세 비잔틴의 미용문화

 

■ 중세 비잔틴 문화
동로마 제국의 비잔틴 양식
- 황권과 신권이 결합된 절대적 권력의 황제 · 교황주의가 특징(5~15세기)

 

1) 지리적 배경
마르마라해와 흑해를 가르는 보스포루스 해협의 서안 입구에 위치
지중해 경제 무역의 중심지로서 자리매김 : 교역을 통해 국부 신장을 이룸
무역국가 및 물품
- 극동 : 진주, 실크, 향료
- 시리아 : 양탄자, 포도주, 비단
- 러시아 남부 : 밀, 건어물, 꿀, 모피류
- 이탈리아·유럽 : 금속, 술, 직물

상업상, 군사상의 요지
지중해와 흑해를 연결하는 요지

비잔티움 제국

 

2) 역사적 배경
찬란한 지중해 문화권을 형성하던 로마 제국이 395년 동 서로 분리된 후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476년부터 동로마 제국이 멸망한 1453년까지를 비잔틴 제국이라
말하기도 함
비잔틴 제국은 동로마 제국을 말하는 것으로 수도를 비잔티움으로 옮겨 콘스탄티노플이라 함

 

3) 사회문화적 배경과 특징
교차로라는 지리적 특성상 주변 문화의 영향을 받았는데, 특히 당시에 교세를
확장하고 있던 동방의 이슬람 문화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음
이슬람 문화 : 그리스, 시리아, 페르시아, 인도의 전통 종합(특히 의학, 천문학, 항해술, 수학은 최고의 수준을 자랑하였으며 미술과 건축에 있어서도 수준 높은문화 발달)
비잔틴 예술문화 : 그리스 · 로마문화를 기조로 하여 기독교 이데올로기를
반영하였고, 여기에 동방의 이슬람 문화의 영향도 가미되어 복합적인 성향을 지니게 됨

① 국가체제
황제는 신이 선택한 인물로서 정치와 종교 양면에서 숭배의 대상
교회를 관장하는 것 역시 황권의 본질이라는 황제 · 교황주의
절대적 성격의 황제의 위상으로, 종교는 국가체제의 일부가 됨
나라와 종교, 세속과 신앙 사이의 구별이 없음
예) 당시 금화의 뒷면에는 당대를 지배하는 황제가, 앞면에는 십자가, 성모,
그리스도가 새겨져 있었음
기독교 이데올로기에 따른 이원적인 세계관(하늘과 땅, 정신과 물질의 대립)

비잔티움 제국의 금화

 

② 예술
초기에는 현실생활의 수도를 의미하는 정숙 및 금욕의 풍조였으나 점차 변화됨
비잔틴의 예술 : 기독교, 이슬람, 동방의 영향으로 고대 그리스의 순수 조형미 상실
표면, 배경에 패턴물을 사용하는 등 장엄하고 호화로운 경향을 보임
비잔틴의 궁전과 성당 내부를 대리석 및 모자이크, 칠보 등으로 다채롭게 장식
: 화려함의 극치를 잘 보여줌
특히, 비잔틴 미술과 건축 양식이 일체를 이루면서 성당을 아름답게 장식함
예) 신의 위대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을 정도의 장엄하고 정교한 사원

물질을 묘사하는 조형적인 사실성을 멀리한 새로운 장식 개념의 예술 등장
물질을 우상으로 간주할 수 없도록 평면적인 경향, 화려한 색채, 금박의 장식 사용
6세기 유스티니아누스 황제가 지은 하기아 소피아(Ha gia Sophia ) 성당
- 금색 잎사귀 장식, 유색 대리석, 유리 모자이크 등의 화려한 내부 장식과 함께 둥근
아치, 돔으로 이루어짐
- 비잔틴 문화의 복합적 성향을 잘 반영하고 있음

하기아 소피아(Ha gia Sophia ) 성당
- 풍부하고 심오한 색채는 성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내고, 천장에는 성서에 나오는
장면이 그려져 있음

화려한 내부 장식의 하기아 소피아(Ha gia Sophia ) 성당

 

③ 장식 미술
모자이크
- 종교적 의의를 드높여 주는 예술품으로 빛의 미학을 종교적으로 표현함
- 사방으로 빛을 발산 : 천상의 빛처럼 어두운 성당 내부를 환하게 만들어 줌

산 비탈레 성당

산 비탈레 성당의 내부 모자이크
- 천장을 중심으로
좌측에는 유스티니아누스 황제가,
우측에는 테오도라 황후가
모자이크로 장식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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