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 제품 디자인
가. 제품 디자인의 의미
1) 개념
선사시대 이후 인간의 삶을 빠르게 개선시켰던 것은 인간을 위한 도구의 사용과 발달이
었다. 인간생활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무엇을 창조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만들어
낸 모든 실체를 제품(Product)이라고 하며, 그것의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미적으로 조
형화하는 것을 제품 디자인이라고 한다. 즉, 어떤 목적과 사용에 맞게 미적효과와 실용
성을 가지고 생활에 필요한 도구나 기기를 창조하는 디자인의 모든 실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제품은 제조공정을 거쳐 만들어진 재화를 말하며, 공업을 영위하는 기업에 있어
서는 주요한 상품이 된다.
오늘날 제품 디자인은 대량생산 되는 제품의 외형적 특질을 결정하는 종합적인 문화 창
조 활동으로 생산, 판매, 사용 등 현대 산업사회의 시스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2) 분류
일반적으로 제품 디자인은 크게 공예(Craft) 디자인과 산업(Industrial) 디자인, 공예
미술, 전통공예 등으로 나눈다. 그러나 공예미술, 즉 순수공예는 순수회화나 조각과 같
은 의미로서 산업공예처럼 기능적 요소보다는 작가가 순수한 예술을 지향하는 자기 표
현적 예술이기 때문에 실용성의 디자인이라고 볼 수 없다. 또한 전통공예는 주로 전통
적으로 전승되어 내려오는 순수 공예디자인으로 조형성과 예술성이 뛰어나지만 가격과
실용성 면에서 기능적 디자인이라고 볼 수 없기 때문에 공예미술과 전통공예는 프로덕
트 디자인의 범위에서 제외시키는 것이 타당하다. 단지 수공예라도 기능적이고 대량생
산과 관련된 공예품은 프로덕트 디자인에 포함시킬 수 있다.
공예(Craft) 디자인 분야
① 수공예 디자인 : 전통적 도구에 의한 수(手)작업으로 디자인과 제작이 동일한 손을
거쳐서 완성되는 것을 말한다.
② 산업공예 디자인 : 디자인과 제작이 각각 별개의 손을 거치며, 기계생산과 조립에
의한 양산(量産)공예품과 반(半)수공예품 등으로 나쥔다.
③ 생산공예 디자인 : 실용성이 높은 가정용품 사무용품, 장신구, 기념품, 완구용품 등
은 기계와 분업에 의해 무수한 손을 거쳐 디자인되며 제품이 양산된다.
산업(Industrial) 디자인 분야
① 생활용품 : 일상생활에 사용되는 모든 제품으로 주방, 가전제품, 가구, 레저 용품,
장난감, 어린이용품 등이 있다.
② 공공·사무용품 : 소비자에게 직간접적으로 서비스를 하는데 사용되는 제품으로 상
업 및 서비스업 용품 기기, 의료기기, 통신기기 등이 있다.
③ 산업장비 : 주로 자본재나 내구재로서 기업이나 공공단체에서 사용되는 제품이며,
공작기계, 농업기계, 섬유기계, 광산기계, 수산기계, 정밀기계 등이 있다.
④ 운송, 교통설비 : 자동차, 선박, 항공기, 철도 및 부대설비 등이 있다.
⑤ 환경시설물 : 공공장소에 설치하는 공공시설물과 같은 옥내외 환경시설물, 공공디
자인설비, 교통 부대시설 등이 있다.
⑥ 의류제품 : 의류제품은 소수를 대상으로 하는 수공예적인 오트 쿠튀르(Haute
Couture : 수작업의 고급 의상)와 대중적인 제품인 기성품으로 나뉜다.
3) 제품 디자인의 조건
기능성 : 제품 디자인의 중요 조건은 기능성으로 재료가 우수하고 형태와 색상이 아
름다운 제품이라도 기능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무 쓸모없는 무용지물이 될 뿐이
다.
심미성 : 아름답게 디자인된 제품은 유행을 초월하여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다.
경제성 : 낮은 비용으로 가장 큰 효과를 얻는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적절한 가격을
제공할 수 있다.
독창성 : 독창성은 제품의 이미지화 단계에서 자주 발생되는 문제로 창의적인 디자
인 감각이 필요하다.
안정성 : 제품의 결함은 소비자의 안전문제와 직결되며, 디자인 과정, 제조과정, 유
통과정 중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아이디어 단계에서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나. 제품 디자인의 프로세스
제품 디자인의 프로세스란 제품 기획에서부터 디자인 설계, 생산, 판매까지 전 과정에
서 발생되는 다양한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말한다.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디자이너가 해결해야 할 문제는 여러 가지이기 때문에 디자인 문
제가 다양한 만큼 디자인 프로세스는 제품의 성격에 따라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과학적인 문제는 체계적이고 순차적으로 해결하는 명료한 해법을 찾을 수 있지만 제품
디자인 문제는 디자이너의 직관과 자기 나름대로의 주관적인 해석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으며, 주위의 관습과 사회적 문화적 요소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1) 제품 디자인 방법론
제품 디자인 방법은 크게 4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리고 각 단계에서는 상위 단계 와
하위 단계 간에 각각 체크 포인트가 있다. 전체 순서는 문제의 발생으로 시작하여 양
산, 판매로 이루어진다.
계획단계 : 문제의 인식에서 문제 해결의 배경에 대해 연구하는 단계
아이디어 단계 :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안을 만들고 선정해 종합하는 단계
제출 단계 : 해결안을 관계자에게 제시하고 결정하는 단계
시행단계 : 결정된 안으로 생산에 들어가는 단계
이상 4단계는 일반적으로 순조롭게 진행되는 과정이며, 디자인이 잘못 되었다든가 생
산 단계에서 어긋나거나 또는 경우에 따라 순서가 바뀌어 역행이 일어날 수도 있다.
2)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
새로운 제품에 대한 디자인을 기획할 때, 드로잉 단계에서 완성 단계까지 디자이너는
변화될 수 있는 내용을 수시로 체크하여야 하며, 디자이너가 의도한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궁극적 효과를 명확하게 제시하여야 한다. 또한 제품의 사용자 또는 사회 환경에
디자인이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분석하여야 한다.
디자인 발의
디자인 개발의 첫 번째 과정으로 디자인 대상물이 사회적 요구에 합당한가 디자인 발의
자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논의하여야 한다.
디자인 확인
디자인발의에서 타당성을 검토하는 단계로 개발과정에서 예측되는 모든 문제점들을 철
저히 검증하고 확인하여 장애가 되는 요인을 사전에 점검한다.
디자인 연구
디자인 확인 단계에서 나타난 예비 문제점을 조사하여 관련 정보나 자료를 정리한다.
디자인 분석
디자인 연구 단계에서 나타난 관련 정보나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분석하는 작업
으로 디자인의 특성에 요구되는 사항을 집중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디자인 종합
디자인 분석 단계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조직화하는 단계로 디자인과 관련된 인접분
야의 지식과 상식을 응용하여 최상의 디자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준비한다.
디자인 평가
종합단계의 자료를 바탕으로 대상물에 대한 철저한 가치분석과 원활한 작업진행을 위
하여 개발 여부를 면밀히 판단한다. 이 단계에서 제품의 성과가 좌우되기도 한다.
디자인 개발
이 단계에서 제품디자인이 실제로 이루어진다. 이때부터 디자이너의 주관적 사고와 철학, 감각, 지식, 경험 등이 관여하므로 자료의 객관화된 데이터와 디자이너의 능력이
조화롭게 운용되는 것이 중요하다.
디자인 전달
이 과정에서 실제적인 제품 디자인을 볼 수 있다. 디자인된 제품은 사용자에 의해 현실
화하기 때문에 비로소 궁극적인 가치를 지니게 된다. 따라서 이 때 디자이너는 자신이
개발한 제품이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가를 평가받는다.
3) 제품 디자인의 요소
형태와 색채
제품 디자인은 자연의 형태에서부터 기하학적 추상형태까지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형태
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제품에 사용되는 색채의 기능적 효과는 일반 색채와 다른 공
업적 비율에 의한 컬러배합이 사용되므로 심리적 지각효과를 고려해야 한다.
착시
눈으로 인식하는 형태와 실제의 형태 사이에는 시각적인 착시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디자인적으로 적절히 활용하면, 독특한 시각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기능
제품을 디자인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은 어떤 목적에 가장 충족하는 기능
이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여기서 기능은 물리적 기능 외에 사회적, 심리적
기능이 복잡하게 작용하므로 제품의 쓰임새에 충분한 디자인 계획이 필수적이다.
재료와 가공 기술
제품 디자인은 재료에 의해서 구체화되는 것이므로 재료의 선택과 가공방법, 기술, 표
면처리 효과 등을 터득하고 있어야 한다.
가격(경제성)
제품 디자인의 대량생산은 생산단가를 낮출 수 있고 합리적인 가격 결정을 할 수 있지
만 동시에 높은 품질수준을 유지하여야 한다.
4) 제품디자인의 평가 기준
디자인 측면에서 제품의 독창성과 심미성 그리고 합리성을 파악한다.
경제적인 측면에서 제품의 가격을 고려하는 경제성과 소비자의 시장조사를 통한 시
장성, 유통관계 등을 파악해야 한다.
판매적인 측면에서 제품의 계열화에 따른 질서성과 유행성을 파악한다.
생산적인 측면에서 제품의 재료성과 기술성, 단순화 규격화에 따른 생산성을 파악해
야 한다.
서비스 측면에서 제품의 사용상의 편리성과 안정성, 윤리성을 파악해야 한다.
다. 제품 디자인을 위한 스케치 방법론
스케치의 의미와 스케치를 하는 이유는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검토하여 최종 제품디자
인을 위한 평가를 하기 위한 것이다. 디자이너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시각적 표현에 의
해서 간단하고 명료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형태의 체계적 방법에 익숙해져야 한
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머릿속에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정리하여 현실감이 살아있는 스
케치로 발전시켜야한다.
스케치 기법 중에서 특히 신경 써서 마스터해야 하는 것이 투시도법에 의한 렌더링이
다. 투시도에 의한 표현으로 ‘도학에 의한 방법’과 ‘프리핸드(Freehand)에 의한 방법’이
있으며, 처음에는 투시도법의 원리와 작도법을 충분히 익힌 다음 어느 정도 습득하고
난 뒤 다음 기법(투시도법 이외의 기법)을 익히고, 경험이 쌓이면 프리핸드에 의한 거
침없는 표현을 구사할 수 있다.
1) 스케치의 종류
스크래치 스케치(Scratch Sketch)
스크래치(Scratch) 용어의 원뜻은 ‘휘갈겨 쓰다’는 의미로서,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초
기 단계에서 행해지는 메모 형식의 스케치로 프리핸드(Freehand)로 간단하고 명료하
게 그린다. 따라서 개념의 기본적 구상으로 전체 이미지 구성에 들어가기 전 상태에서
약화(略畵) 스타일로 선(線)만을 주로 사용한다. 때문에 입체적인 표현은 생략하는 경
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제3자에게 보이는 목적의 스케치가 아니므로 설명이 필요한 경우 간단한 메모를 병행하여 아이디어 개념의 이해를 높이기도 한다.
러프 스케치(Rough Sketch)
일반적으로 아이디어 스케치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형식이다. 글자 그대로 여러 아
이디어를 비교, 검토하기 위한 ‘개략적인 스케치’로 형태와 규성 등에 대한 개별적인 아
이디어에 대한 비교와 검토를 위한 것이므로 스크래치 스케치보다는 더 이해하기 쉽도
록 간결한 표현을 통해 설득력있게 표현해야하므로 세부적으로 그린다. 스케치는 투시
도법에 의해 그려지는 것이 보통이지만 삼면도법(三面圖法)에 의한 표현도 효과적일 때
가 많다.
스타일 스케치(Style Sketch)
가장 정밀하게 표현하는 스케치로 투시 또는 투영적으로 표현하며, 목적에 따라 제품
디자인을 위한 전체 및 부분에 대한 형태와 패턴, 재질, 색채 등에 대한 명확한 묘사가
요구되며, 스케치의 세부적인(Delicate) 면과 프로모션(Promotion)의 정확성을 표현
하기 위하여 투시도법에 의한 외형의 변화과정을 적절한 색채처리에 의해 구체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렌더링에 대하여
렌더링(Rendering)이란 ‘표현하다, 묘사하다’ 란 뜻에서 비롯된 용어로 디자인에서 제
품의 완성 예상도를 말한다. 렌더링을 하는 이유는 제3자에게 제품 원래의 형태를 투
시법에 입각하여 정확하게 이해시키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렌더링에 사용되는 표현
재료는 연필, 색연필, 수채화 파스텔, 크레용, 마카, 포스터 컬러, 컬러톤 등 다양하며,
이들 재료를 혼합하여 표현하기도 한다.
2) 모델링에 대하여
모델링 (Modeling)은 제품의 완성을 위해 입체적 형태로 표현한 작업을 말한다. 모델
링에는 양감과 촉감, 질감을 실제의 제품과 동일한 느낌이 나도록 표현하는 것이 중요
하다.
모델링의 종류는 스터디 모델(Study Model)과 제시용 모델(Presentation Model), 프
로토타입 모델(Prototype Model) 등이 있다.
스터디 모델(Study Model)
스케치 모델이라고 하며, 아이디어 연구를 위한 디자인의 초기 단계에서 표현하는 것으
로 주로 내부적으로 검토하기 위한 모델이다. 모델의 재료로는 목재와 두꺼운 종이, 아
크릴, 금속박판 등이 사용된다.
제시용 모델 (Presentation Model)
디자인 전달과 제출하기 위한 것으로 도면에 의거하여 외관을 실제품과 똑같게 만든 모델이다.
프로토타입 모델(Prototype Model)
제작자가 만드는 모델로 기구설계에 의해 제품 원형이 만들어지는데 완성품과 같은 재료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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