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 컴퓨터 그래픽과 역사
컴퓨터 그래픽(Computer Graphics)은 컴퓨터를 이용해 실제 세계의 영상을 조작하거
나 새로운 영상을 만들어내는 기술을 가리킨다. 컴퓨터 그래픽에는 가상 세계에 구축된
모델로부터, 계산에 의해서, 장면을 시뮬레이션 하는 경우, 실세계의 화상 정보를 가공
해 화상을 조작하는 경우, 화상과는 직접 관계가 없는 데이터 등을 가시화하는 경우가 있다. 모양과 색을 수치로 변화하여 디지털로 나타내는 논리적 표현 방법으로 확대, 축
소, 회전 등의 변환이 가능하고 색의 변경이 쉽고, 3차원 공간에서 자유자재로 이동하
면서 다각도에서도 볼 수 있다. 광원의 위치에서 물체 각 면의 밝기를 나타낼 수 있고,
표면의 재질감과 투명감 등 다양하고 섬세한 묘사가 가능하다. 이렇듯 시간과 공간을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가. 컴퓨터 그래픽의 역사
1) 1940년대- 컴퓨터 그래픽스의 탄생기
MIT의 한 연구 단체에서 CG는 시작되었다. 군사용 시뮬레이션 컴퓨터인 WhirlWind
가 그것인데 레이더와 연동하여 스크린의 영상을 통해 적기를 격추하는 최초의 컴퓨터
그래픽스였다. 1957년 제너럴모터스와 IBM이 최초의 컴퓨터 드로잉 시스템인 DAC-
1(Design Augmented by Computer)를 개발했다. 이것은 자동차를 3D로 그려서 회
전시키고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게 한 것이었다.
2) 1960년대- 컴퓨터 그래픽스의 발전기
1960년대는 컴퓨터를 중심으로 예술과 빛과 움직임 소리를 가한 공간 예술의 시도가
여러 미디어를 통하여 실험하게 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MIT출신의 이반 서덜랜드
(Ivan Sutherland)에 의해 1961년 스케치패드라는 이름의 컴퓨터 드로잉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오늘날의 그래픽스 인터페이스의 모체가 되는 프로그램이었다. 1965년부터
본격적인 산업용 CAD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시작되었다.
4) 1980년대-컴퓨터 그래픽스의 전성기
영화와 게임에 CG가 적극 활용되었고 특수 효과를 담당하는 프로덕션이 대거 출범하
게 되었다. 그리고 레이트레이싱 같은 보다 더 사실적인 기법들이 개발되고, 가상현실
과 모핑 기법이 등장하게 되었다.
IBM은 처음으로 지금의 PC의 표준인 IBM-PC를 발표했으며, 1982년 짐 클락(Jim
Clark)이 실리콘 그래픽스를 창설했다.
1982년 존 워커(John Walker)와 댄 드래이크(Dan Drake)가 오토데스크사를 설립하
여 COMDEX(Computer Dealers Exposition)에서 S-100과 Z-80 컴퓨터를 위한 오
토캐드(AutoCAD) 버전 1을 발표했다. 화상 처리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급격히
발전하여 각 분야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이용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실용화 되었으며, 본격적인 사무자동화 시대를 맞이하게 되어 광고제작, 정보, 통신, 학문, 각
종 산업 및 실생활 전반에 걸쳐 컴퓨터 그래픽이 도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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