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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치커뮤니케이션

방통대 스피치커뮤니케이션 학과, 언론정보학, 말하기 등 스피치 핵심 요점 정리 9. 표현하기:비언어의 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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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강 표현하기:비언어의 구사

1.비언어 표현의 중요성

*비언어적 요소:얼굴 표정,제스처,자세,목소리,접촉,공간,,장신구 등

*비언어 표현의 중요성 강조

-사회학자 메라비언:󰡒메시지 전달에서 말 자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7%에 불과하고 음조,억양 등 목소리와 관련된 것이 38%,나머지 55%는 언어가 아닌 비언어적 요소에 해당된다󰡓

-버드위스텔:󰡒동작언어가 전달하는 정보의 양이 65~70%에 해당하고 음성언어는 30~35% 정도다󰡓

 

2.비언어커뮤니케이션의 특성

1)비언어커뮤니케이션의 기능

-감정의 표현:말의 속도,높낮이,얼굴표정,제스처 등으로 의미 파악

2)언어와 비언어의 관계:보완,규제,대체,강조

보완:비언어로 언어메시지를 보완

규제:비언어로 상대방행동을 규제(:수업끝났을때 어수선한 학생태도보고 교수가 마무리...)

대체:비언어가 언어메시지를 대체(:길건너편 서있는 친구 부를때 손짓으로...)

강조:비언어로 언어를 강조

3)비언어와 문화

*비언어와 문화의 관계:비언어는 개인의 사회-문화적 환경에서 습득됨

*눈맞춤에 대한 문화적 차이

-한국:처음 보는 사람이나 연장자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지 않는 것이 예의

-서양:상대방의 시선을 피할 경우 신뢰할 수 없는 사람으로 간주

 

3.비언어의 유형

1)신체언어:다양한 얼굴 표정 등 상황에 따른 몸짓

2)공간언어: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공간의 활용 정도

*공간의 거리:친밀함의 척도,사회적 지위의 척도

*프락시믹스(공간학):공간과 거리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

에드워드 홀 연구:친밀한 거리:45cm이내(애인끼리, 아이와 엄마간)

사적거리:45~120cm(조용한 대화,사교할수있는거리)

사회적거리:120~360cm(학생과 선생,사장과 비서간)

공적거리:360cm이상(강의실서 선생과 학생,연사와 청중간)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에 비해 넓은 공간 이용

-가장 좁은 공간을 이용하는 아이들

-낯선 사람,권위적인 사람,지위가 높은 사람,위협적인 사람과는 거리를 넓힘

-공간이 넓으면 가까이,좁으면 멀리하려는 경향

-문화적 배경에 따라 공간 이용이 다름

3)신체접촉

*신체접촉의 유형:스치는 행위(touch), 만지는 행위(pat), 문지르는 행위(scrape), 움켜쥐는 행위(hold)

*신뢰,관심,애정,즐거움,격려의 의미를 지닌 신체접촉

*엄마와 아기의 신체접촉성장 촉진및 정서적 안정감 부여

*성인남녀간 신체접촉관계의 발전에 따라 빈도와 강도가 달라짐

*햅틱스:신체접촉을 연구하는 학문분야

4)유사언어:소리의 높낮이,높낮이의 변화,속도,크기,음질,발음 등

5)외모-외형

-심플하게 입는 타입:자기통제력이 있는 외향적 성격의 소유자

-화려하게 입는 타입:사교적이고 비지성적인 경향

-유행을 따르는 타입:자제력있고,순종적 경향,상황에 적응하려는 성격

-남성의 경우 장발스타일:사회적 구속이나 통제를 벗어나 있다는 암시

- “ 짧고 정돈된 스타일:조직적이고 논리적인 사람

-유행하는 헤어스타일을 통해 청소년세대의 문화적 동질성 구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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