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물류관리사, 물류, 운송 등 물류관리 요점 요약 정리 8. 수요예측기법

공갱! 2022. 11. 12.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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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수요예측기법]

1.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

󰋯통제 가능한 요인 : 광고, 가격할인, 품질, 신용정책 등

󰋯통제 불능한 요인 : 경기변동, 제품수명주기 등

 

2. 수요예측의 유형

1) 예측기간에 따른 분류

단기예측 : 보통 6개월 이내의 월별주별ㆍ���일별 예측.

중기예측 : 일반적으로 6개월에서 2년 이내의 기간을 대상으로 하는 예측.

장기예측 : 대개 2년 이상의 기간을 대상으로 하는 예측.

2) 예측기법에 따른 분류

질적 기법(정성적 기법) : 주로 과거의 자료가 충분하지 않거나 적용하기 부적절한 경우에 유용.

델파이법(Delphi method) : 예측하고자 하는 대상의 전문가 집단을 선정하여 여러 차례 설문지를 돌려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예측치를 얻는 방법. 불확실성이 크거나 과거의 자료가 없는 경우에 사용.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듬.

시장조사법(market research) : 실제 시장에 대하여 조사하려는 내용에 대한 가설을 세운 뒤에 설문지, 직접인터뷰, 전화에 의한 조사, 시제품 발송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소비자들의 의견을 조사함으로써 설정된 가설을 검증. 정성적 기법 중 가장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지만 비교적 정확하다는 장점이 있다.

패널동의법(panel consensus) : 어느 한 개인의 의견보다는 여러 사람의 의견이 더 나은 예측치를 가져온다는 가정에 입각하여 경영자, 판매원, 소비자 등으로 패널을 구성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게 함으로써 예측치를 구하는 방법.

역사적 유추법(historical analogy) : 신제품의 경우와 같이 과거의 자료가 없을 때 이와 비슷한 기존 제품이 과거에 어떻게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를 거치면서 수요가 성장해 갔느냐에 입각하여 수요를 유추해 보는 방법.*

계량적 기법

인과형 모형 : 과거의 자료에서 수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변수들을 찾아낸 다음 수요와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미래수요를 예측하는 방법.(회귀분석, 계량경제모형, 투입-산출모형, 시뮬레이션모형 등)

시계열분석

시계열 :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어떤 현상을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관찰하여 얻게 되는 일련의 관측치를 의미. (: 일별, 주별, 월별 매출 자료가 시계열)

시계열분석 : 과거의 역사적 수요에 입각하여 미래의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시계열은 추세, 계절성, 순환요인 등의 요소를 지니고 있음.

 

3.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1) 회귀분석의 개념

󰋯회귀분석 :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와 상관관계를 가질 때, 독립변수가 변화함에 따라 종속변수가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규명하는 일.

단순회귀분석 : 한 개의 독립변수와 한 개의 종속변수*

중회귀분석 : 여러 개의 독립변수와 한 개의 종속변수

󰋯회귀분석은 변수 간에 상관관계가 존재할 때에만 유용함.

󰋯산포도 : 변수 간 상관관계를 간편하게 관찰할 수 있는 방안.

󰋯상관계수(r)의 절대 값이 1에 가까울수록 변수 간의 관계가 강한 것으로 회귀분석의 유용성이 높아짐.* 정의 상관관계 : XY(0<1)

부의 상관관계 : XY(-1<0) 무의 상관관계 : XY?(=0)

 

4. 시계열분석

1) 평균, 추세와 계절성

󰋯시계열로 나타난 수치들은 평균, 추세, 계절성, 그리고 불규칙요인들이 결합된 결과물로 볼 수 있다.

󰋯미래의 특정 기간에 대한 수요를 예측하자면 우선 추세선을 이용하여 그 특정기간이 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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