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국제물류
[제 9 장 : 국제물류]
1. 수출 물류관리시스템의 종류 및 특징
1) 고전적시스템 : 상품이 생산공장에서 해외 자회사 창고로 대량선적, 운송ㆍ보관되다가 그곳에서 다시 고객에게 배송되는 경우.
장점 : 상품대량출하 가능, 저렴한 운임 비용, 간편한 사무처리, 안전재고 보유로 판매기회의 상실을 감소.
단점 : 높은 보관비.
2) 통과시스템 : 고전적 시스템과 유사하지만 이 시스템 하에서 자회사 창고는 단지 통과센터로서의 기능을 담당.
장점 : 보관비 절감
단점 : 빈번한 출하로 운임 및 사무처리비용 증가, 고전적 시스템과 같은 판매서비스 수준 유지가 어려움.
3) 직송시스템 : 상품을 생산공장에서 해외의 고객으로 직접 배송.
장점 : 보관비, 하역, 창고, 배송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단점 : 높은 출하빈도, 가장 높은 운송비용, 번잡한 사무처리.*
4) 다국간 창고시스템
다국간 창고시스템은 상품이 먼저 생산국의 공장으로부터 주요 거점지역에 위치한 다국간 창고로 출하되고, 그 곳으로부터 다시 각국의 자회사 창고 또는 고객에게 출하되는 형태.
보관비 : 고전적 시스템과 통과시스템의 중간
운송비 : 2단계 운송으로 인해 생산 공장으로부터 다국간 창고에 이르는 대량수송효과가 희석됨.
2. 국제물류시스템의 영향요인
3. 해외생산의 주요 동기
➀ 소극적 동기 : 국내임금의 상승, 과다한 운반비, 수입규제 등
➁ 적극적 동기 : 신시장의 개척, 원자재의 안정적 조달, 생산기술의 습득, 기존기술의 이전, 활용, 경쟁기업의 시장침투 방지 등
4. 현지공장 역할의 변천
1) 전략적 관점에서의 현지공장 역할의 분류
① Off-Shore
현지의 저렴한 생산요소를 이용하여 본국으로 부품이나 완제품을 역수출.*
공장관리를 위한 주요 의사결정은 본사에서 이루어지며, 기술개발이나 관리능력의 육성은 거의 일어나지 않음.
[예] 1970년대 극동지역이나 근래의 멕시코지역 현지 조립공장.
② Source
현지의 저렴한 생산요소에 그 설립 동기가 있으나, off-shore 공장들보다는 전략적 활동이 많이 일어남.
특정 부품, 제품 또는 공정의 중심지로서 기술 및 관리 활동이 활발히 일어나며, 이에 상응하여 구매, 생산계획 등에 관한 자율성이 주어짐
[예] 싱가포르의 Apple Computer, 푸에르토리코에 위치한 Hewlett Packard의 전자부품 공장
③ Server
특정 국가나 지역시장을 취급하기 위해 설립된 것으로 Off-shore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관리능력이나 기술향상을 위한 투자는 거의 발생하지 않으나, 원자재공급자나 고객과의 물자 및 정보교류에 관한 권한은 다소 허용됨.*
[예] 개도국에 설립된 음료수 bottling 공장이나 담배공장*
④ Contributor
역시 특정 지역시장을 담당하는 기능을 갖고 있으나, 그 활동 범위가 server 공장보다는 광범위함.
Source 공장들처럼 기업전체 특정활동의 중심지가 되기도 하고, 새로운 제조기술이나 신제품의 시험장이 되기도 함.
[예] 벨기에에 위치한 Volvo 공장, 싱가포르에 위치한 Nestle 공장.
⑤ Outpost
선진기술을 보유한 공급자, 경쟁사, 고객, 연구소들이 위치한 지역에 공장을 세움으로써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고자 하는 목적.
일반적으로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는 방안보다는 기존업체를 인수하거나 합작 형태를 취함.
[예] 실리콘 밸리에 위치한 유럽, 일본 또는 개도국 업체
⑥ Lead
정보수집 뿐만 아니라 현지기술의 적극적 활용을 추진하여, 제조능력 면에서 본사와 파트너의 관계에 서있는 공장.
5. 국제물류모형의 개발현황
1) 국제물류의 특성
기업의 국제화는 규모 및 범위의 경제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져 옴.
➀ 규모의 경제 : 생산량이 증가하면 고정비용, 단위비용이 낮아진다.
➁ 범위의 경제 : 제품 가지 수를 늘리면 단위비용이 낮아진다.
3) 국제물류모형의 결정변수
목적식 : 비용극소화보다는 이익극대화.*
주요 결정변수 : ① 공장의 입지, 규모와 제품할당 ② 물류센터의 입지와 규모
③ 구매선의 선정과 공급물량
④ 이전가격 ⑤ 운송수단과 유통경로 ⑥ 재고수준 *
6. 선진기업의 국제물류모형 활용사례
1) Apple Computer사의 국제물류정책 평가모형 : 구매선관리, 공장운용, 분배정책의 3대 부문으로 구성되는 국제물류전략에서 각 부문별 정책대안들을 일관적으로 연결하여 수익, 비용, 고객서비스 등의 측면에서 이들을 평가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모형.*
2) DEC사의 GSCM모형 : 복잡한 경영의사결정을 계량적 측면에서 지원하기 위해 개발된 국제물류모형.*
3) IBM Europe의 모형 : BTP, BTO, LC 등의 제조전략과 배분전략을 일관적으로 평가하는 데 활용.
❈ PLANETS 모형 : GM의 국제물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된 모형.
7. 생산ㆍ물류 통합화를 추진한 기업
목표 : 규모경제효과의 극대화*
1) Gillette : 규모경제의 달성을 위하여 부품 및 반제품이 생산에 있어서 범 유럽 수준 뿐 아니라 북미대륙과의 통합화를 추진한 기업.
2) Nike ; 자사의 상표력을 이용하여 선물판매를 실시함으로써 재고위험을 감축한 기업.*
3) SONY : ‘global localization’정책을 채택하여 범 유럽적으로 공장별 생산라인을 특성화하고 있으며, 공장간 동일품목의 중복생산은 일체 허용하지 않고 있음.*
4) Ford : 'Ford of Europe'의 개발을 선언
5) Nissan : 지역별 제품차별화를 유지하는 한편, 엔진 등 주요부품의 세계 공통화를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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