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1. 선물
01. 선물거래의 기초개념
1. 선물거래의 의의와 종류
1) 선물거래의 의의
- 선물거래 : 상품(현물)을 현재시점에서 약정된 가격으로 미래의 일정시점에 매입/매도하기로 약정하는 거래
- 선도거래 : 상동. but 거래장소, 조건 등의 차이.
2) 선물거래의 종류
- 상품선물 : 일반상품을 기초자산으로 거래, 금융선물(주가지수, 금리, 통화 등을 기초자산으로 거래
2. 선물거래의 손익
- 반대매매 : 전매 혹은 환매
- 청산 : 선물거래자가 선물포지션을 없애고 선물시장에서 빠져나옴
02. 선물시장의 구조와 증거금제도
1. 선물시장의 구조
1) 선물거래소 : 장내거래자가 선물거래를 상호 경쟁적으로 체결시키는 장소
2) 결제소 : 선물거래소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를 결제하는 결제기관
- 주요기능 : 일일정산기능(미결제약정에 대한 손익 계산), 청산기능(포지션 청산), 실물인수.도기능
3) 선물중개회사 : 고객의 주문에 따라 선물계약 체결, 증거금 및 계좌 관리 등의 서비스 제공
2. 증거금제도 : 증거금 : 일일정산시 발생될 수 있는 계약불이행을 방지하기 위한 수단
1) 위탁증거금
(1) 개시증거금 : 신규 또는 추가적으로 매수.매도 할 때 선물중개회사에 예치해야 하는 증거금. 15%
(2) 유지증거금 : 선물거래 포지션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증거금. 총계약금액의 10%
- 추가증거금 : 유지증거금 수준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 고객이 추가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증거금
- 초과증거금 : 증거금이 개시증거금 수준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분
2) 거래증거금 : 선물중개회사가 자신 또는 고객의 미결제약정을 성실하게 이행하겠다는 증거로 결제소에 예치
03. 선물거래자의 유형과 선물시장의 경제적 기능
1. 선물거래자의 유형
1) 헤저 : 예상치 못한 현물의 가격변동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잇는 손실을 최소화시킬 목적으로 선물거래
2) 투기자 : 선물가격 변동에 따른 시세차익을 얻기 위하여 선물거래
3) 차익거래자 : 현물가격과 선물가격간의 일시적인 불균형을 이용하여 무위험 이익을 얻을 목적으로 선물거래
2. 선물시장의 경제적 기능
1) 가격변동위험의 관리 : 예상하지 못한 가격변동으로 인한 손실위험을 사전에 방지
2) 가격의 예시 : 현물시장의 생산자나 투자자가 미래에 대한 일정한 예측을 하여 현물시장의 안정을 가져옴
3) 시장효율성의 제고 : 시장정보의 양과 질을 높이고 거래비용을 절감
4) 자본형성의 촉진 : 투기자의 부동자금을 헤저의 산업자금으로 이전
04. 선물의 가격결정
1. 보유비용 모형 : 선물의 이론적 가격은 차익거래기회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서 도출
- 차익거래이익 : 추가적인 자금이나 위험을 부담하지 않는 확실한 이익
선물가격 = 현물가격 + 보유비용 – 보유수익
- 매수차익거래 : 선물가격이 이론보다 높은 경우 과대평가된 선물을 매도하고, 과소평가된 현물을 매입
- 매도차익거래 : 선물가격이 이론보다 낮은 경우 과소평가된 선물을 매입하고, 과대평가된 현물을 공매
2. 주가지수선물의 가격결정
1) 주가지수선물의 거래제도
- 주가지수선물 : 주가지수를 금액으로 환산하여 이를 선물거래의 대상으로 한 것
2) 주가지수선물의 가격결정
- 프로그램거래 : 기관투자자들이 자신의 투자전략을 컴퓨터에 프로그래밍해 두어 시황 변동시 컴퓨터가 자동적으로 매매시점을 포착하여 알려주면, 기관투자자들이 판단 후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함
3. 금리선물의 가격결졍
- 금리선물 : 이자율에 의해서 가격이 결정되는 기초자산에 대하여 거래되는 선물계약
4. 통화선물의 가격결정
- 통화선물 : 외환을 기초자산으로 함.
05. 선물거래에 의한 위험의 헤징
1. 헤지의 기본원리
- 헤지 : 현물시장에서의 가격위험을 줄이는 것
- 매입헤지 : 미래에 구입할 예정인 현물의 가격상승으로 인한 손실을 방지하기 위하여 선물을 매입
- 매도헤지 : 현재 보유하고 있는 현물의 미래 판매가격 하락으로 인한 손실을 방지하기 위하여 선물을 매도
2. 베이시스위험
베이시스 = 선물가격 – 현물가격
- 베이시스위험
- 교차헤지 : 현물과 선물의 기초자산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는 경우의 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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