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강 부적응 심리와 지도
1. 부적응행동의 의미와 유형
1) 부적응의 의미
(1) 부적응이란?
부적응(maladjustment) | 주어진 상황에 적응하지 못한 비정ㅇ상적인 (abnormal)상태 |
하지만 인간행동의 정상성은 상대적인 것
정상, 비정상 혹은 적응, 부적응의 준거는 시공을 초월한 절대적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님
다만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인정하는 보편적이며 평균적인 것을 정상으로 간주하는 것이 일반적임
❖ 관점에 따라 다른 정상과 비정상
정상(正常) | 비정상(非正常) | |
의학 | ||
법학 | ||
무속 | ||
통계학 |
(2) 정상과 비정상을 판별하기 위해 사용되어온 준거들
어떤 기준에 의해 정상과 이상을 판별하는가는 정상과 이상을 들여다보는 관점, 문화적 배경, 역사적 상황 등에 따라 변화 할 수 있는 복잡한 문제
❶ 통계적 준거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이탈되었는가를 기준으로 이상을 판단하는 준거
⇨ 정신지체 : 지능이 평균보다 낮은 방향으로 현저하게 이탈된 경우
⇨ 발달장애 : 평균 발달수준에 비해서 현저하게 뒤쳐져 있는 것을 장애로 판단
⇨ 불안이나 우울 : 심리검사의 불안척도나 우울척도에서 평균으로부터 현저하게 이탈된 경우 진단에 참고
❷ 사회문화적 준거
한 개인이 생활하는 사회의 문화와 규범에 비추어 그의 행동이 얼마나 이탈되었는가를 가지고 이상을 판단하는 준거
⇨ 음주 후 고성방가 : 허용적 사회 vs. 범죄 취급 사회
⇨ 남자가 남자에게 키스하는 것 : 우애의 표현 vs. 동성애
❸ 행동의 적응성 준거
개인의 행동이 그 개인과 집단, 사회의 복지와 안전에 나쁜 영향을 줄 때 그 행동을 부적응적 행동이라고 하여 정상과 구분하는 것
⇨ 사람과 접촉하는 것이 두려워 외출을 못하고, 버스나 전철을 타지 못하는 경우 그 개인의 사회생활은 많은 지장을 받음
⇨ 아무 잘못이 없는 사람에게 폭력을 가하는 사람의 행동은 타인의 안전과 복지에 지대한 지장을 준다는 점에서 부적응적 행동(이상 행동)으로 봄
❹ 개인적 고통의 준거
개인이 경험하고 있는 심리적, 신체적 고통의 정도가 얼마나 심한가에 따라 정상과 이상을 구분하는 것
⇨ 불안, 우울, 죄책감 등은 남이 보기에는 그 정도가 약한 것 같은 경우라도 그 사람 개인의 주관적 체험으로는 대단히 고통스러울 수 있음
⇨ 신체적 통증의 경우 검사상 아무 이상이 없는데도 본인은 정말로 고통을 느낄 수 있음
❺ 전문적 준거
심리학적 평가나 정신의학적 진단방법에 의해서 이상을 판단하는 것
⇨ 정신건강분야의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을 받은 사람이 면접, 심리검사, 행동관찰, 신경생리학적 검사 등을 통해서 정상과 이상을 판별하는 것
2) 부적응문제의 유형
(1) 부적응의 신호나 증상
근심 걱정 : 불안, 죄책감, 우울 등
심인성 질병 : 위장병, 신경성 식욕부진, 천식 등의 심리 신체화 증상(psychosomatism)
반사회적 행동 : 규범상실 등
기능상 비효율성 : 인격붕괴, 사회적 적응이 불가능한 정신상태 등
(2) 아동 및 청소년의 부적응문제 유형
크게 다음과 같은 세 종류의 문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것들은 대부분 별개의 것이 아니라 서로 얽혀 있음
학업 관련 문제 | ❱ 공부문제, 학교생활 적응 문제 등 |
대인관계 문제 | ❱ 가족관계, 친구관계, 이성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 |
행동 문제 | ❱ 싸움, 파괴적 행동, 약물 남용, 도벽, 거짓말 등 |
2. 부적응행동의 원인과 지도
1) 학업문제
(1) 개관
호소하는 주요한 학업문제 : 시험불안, 공부 자체에 대한 회의와 의문, 주의집중 부족, 성적저하 및 저조로 인한 걱정과 스트레스, 공부방법 문제, 공부에 대한 반감, 노력은 했으나 성적이 오르지 않음, 공부에 대한 동기 부족, 성적으로 인한 친구, 부모, 교사와 의 관계 문제
학과성적을 학생 평가의 주된 기준으로 삼는 상황에서 학업문제 특히 학습부진의 문제는 매우 중요함
⇨ 학습부진은 다른 요인들에 의해서 야기되는 결과적인 증상일 뿐만이 아니라, 다른 많은 문제들을 발생시키는 원인 변인으로 작용하기도 함
(2) 학습부진의 의미
학습부진은 다양한 집단에서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음
⇨ 일반 교사 : 학생이 학급에서 진도를 따라오지 못할 때
⇨ 학부모 : 자녀가 자신의 기대보다 성적이 떨어지거나, 다른 형제들에 비해 잘 하지 못할 때
⇨ 정신과 의사 :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정서적 문제로 성적이 떨어지는 경우
⇨ 교육전문가 : 지능수준이 뛰어나지만 학업성취는 낮게 나타날 때
❖ 학습부진과 관련된 개념들
학습지진 Slow Learn |
❱ 지적 능력의 저하로 인하여 학업성취가 뒤떨어진 상태 ❱ 학습지진아는 경계선 지능을 보이며 학습능력도 평균 수준에 미치지 못함 |
학업 저성취 Law Achievement |
❱ 학업부진과 자주 중복하여 쓰이는 개념 ❱ 잠재적인 능력수준이나 지적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결과로 나타난 학업성취수준이 하위 20% 정도일 때 |
학업지체 Academic Retardation |
❱ 국가적으로 혹은 지역적으로 규정된 학년, 학기의 학습목표를 달성하지 못하여 뒤처지는 것 ❱ 학업적 발달과업을 적절히 성취하지 못하여 지체되는 경우로서, 다른 아동에 비해 누적된 학습결손을 보임 |
학습장애 Learning Disability |
❱ 특수교육의 한 영역 ❱ 지적 장애, 정서적 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는 관계없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셈하기 능력을 습득하거나 활용하는데 심한 어려움을 한 분야 이상에서 보이는 장애 |
학습부진 Under-Achievement |
❱ 학업성취 수준이 학생이 지닌 잠재적인 능력(지적능력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현격하게 뒤떨어진 상태 ❱ 소위 불일치 준거에 의해 설명되는 개념으로 능력과 성취간의 편차가 큰 것을 의미 |
(3) 학습부진 관련요인
학습자 요인 | 환경적 요인 |
➢ 선수학습 결핍 ➢ 학습동기 결여 ➢ 시험불안 ➢ 효과적이지 못한 공부방법 ➢ 정신건강문제 |
➢ 가정환경의 문제 ➢ 부모-자녀 관계의 유형 ➢ 교사의 태도 ➢ 또래 집단의 영향 |
(4) 학습부진 극복방법
보충교육 | ❱ 원칙적으로 한 개인의 부진한 부분을 개별적으로 정확하게 진단하여 그 부분을 보충시켜 주어야 함 |
공부방법 프로그램 | ❱ 학습전략 프로그램 등 다른 말로도 불리는데, 공부방법에 대한 진단, 효과적인 학습계획법, 주의 집중 훈련, 노트 정리법, 시험 준비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음 |
개인상담 | ❱ 학업부진의 원인이 매우 다양할 수 있기 때문에 공부방법 프로그램이나 보충교육과 더불어 개인상담을 병행할 수 있음 |
2) 청소년 비행문제
(1) 청소년비행의 이해
청소년의 일탈행동은 어제오늘의 일만은 아님
과거에도 우리는 청소년들의 각종 일탈행동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높여왔으며, 또 이를 바로잡기 위한 각종 대책들을
제시하곤 했으나 여전히 달라진 것은 없는 것 같음
⇨ 이러한 사실이 의미하는 바는 지금까지 청소년의 일탈행동에 대해 우리가 접근해 왔던 방법들이 그들의 일탈행동을 이해하고 치유하는 데에는 별로 도움이 안 되는 방법이었다는, 또는 방향은 맞는데 노력이 부족했다는 증거라고 할 수 있음
❐ 청소년비행을 바라보는 관점
❶ 사회화 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에 대한 부적응
⇨ 사회화의 과정에서 아이들은 사회로부터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기대를 받고 새로운 행동양식을 습득해야 하는 스트레스에 직면하게 됨
⇨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이 약한 미성숙한 아이들이 사회화 과정 속에서 심리적인 부적응과 불안을 경험하고 일탈행동을 보이는 것은 어쩌면 발달과정에서 겪게 되는 당연한 일인지도 모름
❷ 자아정체감 탐색과정상의 문제
⇨ Erikson의 말대로 인간의 일생은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알아가는 연속적인 투쟁의 과정이며, 특히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는 시기
⇨ 청소년이 겪게 되는 심리적 갈등과 문제행동도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나는 이 세상에서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살 것인가?‘ 하는 자아정체감의 형성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도 볼 수 있음
❸ 유해한 심리사회적 환경의 결과
⇨ Lewin의 주장에 근거하면 청소년들의 각종 비도덕적 일탈행동들은 그들의 심성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산물
⇨ 만일 청소년의 일탈행동 뒤에 숨어 있는 그 심성이 자신의 정체를 찾아가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으로 이해될 수 있다면, 그들이 속해 있는 가정, 학교, 사회의 환경적인 조건들이 그들을 일탈되게 만들었을 것임
(2) 가출
가출은 청소년들이 적절히 해결할 수 없는 불만이나 갈등상황에서 나름대로 문제해결을 하는 수단적 행위
전체 가출인 중 20세 미만 청소년의 비율은 약 30% 정도
家出 | VS. | 出家 |
❐ 가출 관련 변인
가정변인 | ❱부모의 과잉간섭, 과잉보호, 과잉기대, 편애, 방임, 처벌, 부모의 불화 또는 이혼, 빈곤, 불편한 생활여건 등 |
학교 및 친구변인 | ❱교사와의 나쁜 관계, 비행집단의 영향, 동조적 가출, 학업성적 부진, 진학 포기, 상대적 열등감 등 |
사회적 변인 | ❱유흥시설 난립, 미성년자 고용업소의증가, 가치규범의 혼란, 소비지향 문화 등 |
❐ 가출 유형
목적지향형 | ❱ 부모로부터 독립하기 위해, 희망하는 직업훈련이나 취업을 위해 |
환경기피형 | ❱ 자기가 생활하는 가정이나 학교가 싫어서, 참을 수 없는 환경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부모의 감독으로부터 도피하기 위해 |
단순형 | ❱ 모험심과 새로운 세계에 대한 동경, 순간적 즐거움의 추구, 가출 친구에의 동조 |
❐ 가출충동이 있는 청소년 상담 시 상담과제
청소년들의 가출 충동을 적극적으로 수용
청소년들의 가출 동기, 목적,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평가
가출 후의 어려움과 관련된 정보를 청소년에게 제공
당면하고 있는 문제상황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탐색할 수 있도록 조력
가출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 안내
(3) 집단 따돌림과 집단 폭행
2012년 교육부의 학교폭력 제2차 조사결과, 전체 응답자의 8.5%인 32만 여명이 학교폭력의 피해를 경험함
집단 따돌림이나 폭행을 당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따돌림하고 폭행을 가하는 학생까지도 피해자가 될 수 있는데, 가해 학생 역시 정상적인 또래 간 인간관계를 배우지 못하기 때문
⇨ 사회성 측정 결과인 '교우관계도'에서 '미움'이 한 아이에게 20명 이상 집중될 정도로 심각할 때는 교사의 개입이 필요
집단 따돌림과 집단폭행의 문제에 대해서는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가 변화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함
개인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등을 활용하여 피해자와 가해자의 변화를 조력하고 있으며, 다양한 예방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음
⇨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 놀이를 통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또래관계 개선 집단상담 프로그램, 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학교폭력예방 집단상담 프로그램 등
(4) 약물남용
❐ 약물남용의 발생과정
❐ 약물남용의 예방과 치료
약물 남용의 최선의 방책은 예방교육
약물 사용단계에 따른 치료 대책
⇨ 실험적, 사회적, 도구적 단계 : 부모, 교사, 상담자의 설득과 본인의 노력으로 약물사용을 중단할 수 있음
⇨ 습관적, 강박적 단계 : 약물남용전문가에게 의뢰하며, 필요한 경우 금단증상과 합병증에 대한 입원치료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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