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강. 대인지각과 인간관계
1. 대인지각의 과정
1) 대인지각의 의미
- 환경에 대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여, 나름대로 조직화하고, 그것의 의미를 해석, 이해하는 심리적 과정
대인지각의 단계 - 선택과 단순화 -> 조직화 -> 의미해석
※ 단계
1단계 선택과 단순화
1. 선택적 주의
① 주어진 환경적 정보 중 일부만을 선별적으로 받아들이는 과정 -> 중요한 정보의 누락 가능성
② 동일 정보, 자극에 대하여 사람에 따라 주목하는 내용 상이
③ 모든 정보, 감각에 주목하지 못하는 이유
④ 감각의 수(감각능력)가 제한되어 있다.
⑤ 자신에게 불리한 정보나 자신의 의견과 상반된 정보가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간과
⑥ 관심사만 주목하려 한다.
⑦ 기존 습관이 작용한다.
2. 단순화 - 선택적으로 받아들인 정보를 전형을 활용하여 지각
. 전형 - 틀, 모형, 본
① 전형을 통해 지각하는 예
. 자동차 - 차체 + 4바퀴
. 비행기 - 동체 + 날개
. 어머니 - 사랑, 책임감, 보호, 양육
. 선생님 - 모범, 선도
② 전형을 사용한 대인지각의 효과와 문제점
- 지각의 효율성
- 지각대상의 특수성을 간과할 가능성
2단계 조직화
1. 조직화 - 단순화하여 받아들인 정보를 서로 묶어서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유형화(패턴화)하는 것
2. 조직화의 원리(교재의 그림 6-1)
. 근접한 것끼리 - 세 쌍의 평행선
. 유사한 것끼리 - 두 개의 삼각형
. 연속되는 것끼리 - 요철과 물결의 결합
. 완결된 형태를 짓도록 폐쇄화(closure) - 터진 3각형(화살표x)
3. 조직화의 원리가 작용하는 이유
- 근접, 공통, 연속, 완결된 것으로 보려는 성향이 있기 때문
4. 조직화 과정이 시사하는 바
① 주어진 사실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를 첨가
② 조직화에 방해가 되는 사항들을 제외
③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구조화
-> 사실 왜곡, 굴절의 가능성 있음
-> 자기가 원하는 좋은 사람, 게으른 사람으로 지각할 가능성
3단계 의미해석
① 의미해석 - 기존의 경험이나 지식을 토대로 조직화한 정보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
② 의미를 부여하는 근거
- 과거의 경험
예)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
- 주위 상황
예) 거지의 진주 목걸이를 보고 ‘가짜다’
=> 부자의 모조품 진주목걸이는 ‘진품’으로 해석
③ 의미해석 단계의 시사점
- 동일한 대상에 대해서도 지각 주체의 과거 경험이나 지각 대상이 처한 현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음
3) 지각의 과정에서 유의할 점
- 정보를 지각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많은 굴절과 왜곡이 일어날 수 있음
2. 대인지각을 좌우하는 요인
※ 대인지각을 좌우하는 요인
① 지각대상자의 내적, 외적 요소
예) 용모, 표정, 음성, 동작, 차림 등
② 지각 주체의 대인 시각
③ 지각 주체의 대인지각의 카테고리 시스템
④ 지각 주체의 암묵적 인간관
1. 시각으로서의 착안점
1) 타인을 인식할 때 그 사람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측면에 주목
-> 특정한 측면을 실마리(착안점, 단서) 삼아 타인의 일반적인 이미지를 형성
예) 토마스는 흑인(-> 인종적 측면)이다. -> 따라서 공부보다는 스포츠를 잘 할 것이다.
2) 특별히 주목하는 점을 결정하는 요인
- 해당 사회의 인간관계 문화
예) 우리 나라에서는 상대의 ‘나이’에 큰 관심
- 지각 주체의 욕구나 가치관
예1) 성역할 고정관념이 강한 사람
- 상대의 성별이 무엇인가에 특히 주목함
예2) 애정에 굶주린 사람
- 자신을 사랑해 줄 사람인가 여부
예3) 권력욕을 지니 사람
- 복종시킬 수 있는가 여부, 이용가치가 있는 사람인가 여부
2 인간 분류체계와 암묵적 인간관
1. 분류체계(카테고리 시스템)
① 의미 - 타인을 분류하고, 분류 결과에 따라 타인을 이해하는 데 기준이 되는 시스템
② 카테고리 시스템의 개인차
- 이분법적인가 다원적인가
예) 타인을 남/녀로만 보는가 아니면 연령, 학력, 출신 지역, 종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가
- 경직되어 있는가 유연한가
예) ’모든 여성은 반드시 00하다’고 보는가 / 아니면 개인차를 존중하는가
③ 카테고리시스템은 인성과 밀접한 관계
2. 암묵적 인간관의 내용
1) 암묵적 인간관의 의미
- 타인을 판단하는 기본적인 기준
2) 기본적 인간관
① 성악설적 인간관 - 순자, 기독교의 원죄,
② 성선설적 인간관 - 맹자, 인본주의 심리학
③ 백지설적 인간관 - 경험주의
3) 개인적 경험을 통해 형성된 개인적 인간관
- 어떤 류의 인간에 대한 개인적 이론
예) 군복무 시 선임이 강원도 출신 -> 강원도 사람은 00하다.
3. 대인지각의 기본경향과 왜곡의 유형
1 세 가지의 기본 경향
① 단순화
- 무수한 정보 중 자신에게 의미 있는 것만 수용
- 수용한 정보를 단순한 카테고리로 분류
② 일관화
- 인식한 정보들을 서로 모순 없는 상태로 유지하려는 경향
->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인식에 부합되도록 변형시킴
예) ‘여성은 정치에 무관심 해’ -> 독일 총리는 여성 -> ‘예외일 뿐이야’, ‘독일 총리는 여성스럽지 않아’
③ 자기중심적 판단
- 자신의 내적 상태를 토대로 상대의 욕구, 의도, 동기를 추론
- 자신의 상황을 가장 평균적인 상태로 간주하고 타인을 판단하는 것
예) 이 영화를 보고 눈물을 흘리지 않다니 비정한 사람이 틀림 없어
2 왜곡의 유형
※ 대인지각의 기본 경향에 따른 왜곡의 유형들
1) 단순화 경향에 의한 왜곡 - 스테레오타입
2) 일관화 경향에 의한 왜곡
- 초두효과
- 후광효과
- 관용효과
3) 자기중심적 판단에 의한 왜곡
- 대비효과
1 스테레오타입(단순화 경향에 의한 왜곡)
1) 스테레오타입의 의미
- 반드시 참은 아니지만 다수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는 특정 집단에 대한 인식
예) 유태인은 야심이 강하다. 기독교인은 보수적이다.
- 특정 집단에 대한 스테레오타입을 근거로 해당 집단에 소속된 개인에 대해 판단
예) 저 사람은 유태인이다. 따라서 야심이 강할 것이다.
※ 스테레오타입의 문제점
① 사실과는 다른 상대에 대한 고정관념 형성
예) 상대가 여성이란 이유로 청소를 잘 할 것이라고 판단
② 상대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는 것을 차단
예) 여성으로서 갖는 특징 외에 직업, 출신 지역, 연령, 학력등에 따른 종합적인 이해를 방해
③ 특정 집단 구성원에 대한 차별이나 박해를 유발
예) 특정 성이라는 이유로 취업이나 승진에서 불이익
2 초두효과(primary effect), 일관화 경향에 의한 왜곡1
※ 초두효과의 의미
① 처음에 얻은 정보나 판단에 일관되도록 새로운 정보를 변형시키는 것
② 최초에 형성된 인상이 이후의 정보를 지각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
예) 첫인상에 따라 상대의 이후 행동을 평가하는 것
3 후광효과(halo effect), 일관화 경향에 의한 왜곡2
※ 후광효과의 의미
① 타인의 부분적인 특징에 대한 평가 결과를 다른 부분에 대한 평가로까지 일반화시키는 것
② 눈에 잘 띄는 특징에 대한 평가를 다른 부분에 대한 평가에도 적용하는 것
예)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모범생으로 평가하는 것
예)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는 품행이 방정할 것으로 기대하는 것
4 관용효과(generosity effect), 일관화 경향에 의한 왜곡3
※ 관용효과의 의미
① 상대에 대해 갖고 있는 ‘감정’과 그 사람에 대한 ‘인식’을 조화시키려 하는 것
② 평소 호의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그 사람에 대한 정보를 긍정적으로 해석 (평소 싫어하던 사람에 대해서는 그 사람에 대한 정보를 부정적으로 해석)
예) 중이 미우면 가사까지 밉다
. 평소 지지하던 정치인의 기부 행위 -> “자기희생적이야”
. 평소 싫어하던 정치인의 기부 행위 -> “선거운동일 뿐이야”
5 대비효과(contrast effect), 자기중심적 판단에 의한 왜곡
※ 대비효과의 의미
- 자신의 경향이나 특성을 기준으로 타인의 특성이나 경향을 과소평가 혹은 과대평가 하는 것
예)
-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책임감이 없는 사람으로 평가하는 것
- 결벽증이 있는 사람이 다른 사람을 지저분한 사람으로 평가하는 것
4. 대인지각과 인간관계
1) 대인지각 과정의 핵심
- 타인을 지각하는 과정(선택과 단순화 -> 조직화 -> 해석)에는 수많은 정보의 왜곡 가능성이 존재
2) 인간관계는 불완전한 지각을 토대로 형성
- 있는 그대로의 상대 ≠ 내가 아는 상대
- 내가 아는 나 ≠ 상대가 아는 나
- 상황에 대한 나의 이해 ≠ 상황에 대한 상대의 이해
3) 대인지각의 한계로 인한 대인관계의 어려움
- 상대방이나 상황에 대한 오해 유발
- 사안에 대한 의견 차이로 인한 갈등 발생
4) 대인지각의 한계가 인간관계에 주는 교훈
- 나와 상대의 차이를 인정하라
- 나의 생각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 끊임 없는 이해 노력과 솔직한 대화가 필요하다.
'인간관계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처세술, 사회복지사, 경영학 등 필독! 인간관계론 요점 요약 정리 3. 대인동기와 인간관계 (0) | 2022.09.18 |
---|---|
처세술, 사회복지사, 경영학 등 필독! 인간관계론 요점 요약 정리 2. 인간관계에서의 문제, 인간관계론의 출현과 발전 (0) | 2022.09.17 |
처세술, 사회복지사, 경영학 등 필독! 인간관계론 요점 요약 정리 1. 삶에서 인간관계, 그 형성과 해체 (0) | 2022.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