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처세술, 사회복지사, 경영학 등 필독! 인간관계론 요점 요약 정리 4. 대인지각과 인간관계

공갱! 2022. 9. 18. 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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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인지각과 인간관계

 

1. 대인지각의 과정

1) 대인지각의 의미

- 환경에 대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여, 나름대로 조직화하고, 그것의 의미를 해석, 이해하는 심리적 과정

대인지각의 단계 - 선택과 단순화 -> 조직화 -> 의미해석

 

단계

1단계 선택과 단순화

1. 선택적 주의

주어진 환경적 정보 중 일부만을 선별적으로 받아들이는 과정 -> 중요한 정보의 누락 가능성

동일 정보, 자극에 대하여 사람에 따라 주목하는 내용 상이

모든 정보, 감각에 주목하지 못하는 이유

감각의 수(감각능력)가 제한되어 있다.

자신에게 불리한 정보나 자신의 의견과 상반된 정보가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간과

관심사만 주목하려 한다.

기존 습관이 작용한다.

 

2. 단순화 - 선택적으로 받아들인 정보를 전형을 활용하여 지각

. 전형 - , 모형,

전형을 통해 지각하는 예

. 자동차 - 차체 + 4바퀴

. 비행기 - 동체 + 날개

. 어머니 - 사랑, 책임감, 보호, 양육

. 선생님 - 모범, 선도

 

전형을 사용한 대인지각의 효과와 문제점

- 지각의 효율성

- 지각대상의 특수성을 간과할 가능성

 

2단계 조직화

1. 조직화 - 단순화하여 받아들인 정보를 서로 묶어서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유형화(패턴화)하는 것

 

2. 조직화의 원리(교재의 그림 6-1)

. 근접한 것끼리 - 세 쌍의 평행선

. 유사한 것끼리 - 두 개의 삼각형

. 연속되는 것끼리 - 요철과 물결의 결합

. 완결된 형태를 짓도록 폐쇄화(closure) - 터진 3각형(화살표x)

 

3. 조직화의 원리가 작용하는 이유

- 근접, 공통, 연속, 완결된 것으로 보려는 성향이 있기 때문

 

4. 조직화 과정이 시사하는 바

주어진 사실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를 첨가

조직화에 방해가 되는 사항들을 제외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구조화

-> 사실 왜곡, 굴절의 가능성 있음

-> 자기가 원하는 좋은 사람, 게으른 사람으로 지각할 가능성

 

3단계 의미해석

의미해석 - 기존의 경험이나 지식을 토대로 조직화한 정보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

의미를 부여하는 근거

- 과거의 경험

)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

- 주위 상황

) 거지의 진주 목걸이를 보고 가짜다

=> 부자의 모조품 진주목걸이는 진품으로 해석

의미해석 단계의 시사점

- 동일한 대상에 대해서도 지각 주체의 과거 경험이나 지각 대상이 처한 현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음

 

3) 지각의 과정에서 유의할 점

- 정보를 지각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많은 굴절과 왜곡이 일어날 수 있음

2. 대인지각을 좌우하는 요인

대인지각을 좌우하는 요인

지각대상자의 내적, 외적 요소

) 용모, 표정, 음성, 동작, 차림 등

지각 주체의 대인 시각

지각 주체의 대인지각의 카테고리 시스템

지각 주체의 암묵적 인간관

 

1. 시각으로서의 착안점

1) 타인을 인식할 때 그 사람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측면에 주목

-> 특정한 측면을 실마리(착안점, 단서) 삼아 타인의 일반적인 이미지를 형성

) 토마스는 흑인(-> 인종적 측면)이다. -> 따라서 공부보다는 스포츠를 잘 할 것이다.

 

2) 특별히 주목하는 점을 결정하는 요인

- 해당 사회의 인간관계 문화

) 우리 나라에서는 상대의 나이에 큰 관심

- 지각 주체의 욕구나 가치관

1) 성역할 고정관념이 강한 사람

- 상대의 성별이 무엇인가에 특히 주목함

2) 애정에 굶주린 사람

- 자신을 사랑해 줄 사람인가 여부

3) 권력욕을 지니 사람

- 복종시킬 수 있는가 여부, 이용가치가 있는 사람인가 여부

 

2 인간 분류체계와 암묵적 인간관

1. 분류체계(카테고리 시스템)

의미 - 타인을 분류하고, 분류 결과에 따라 타인을 이해하는 데 기준이 되는 시스템

카테고리 시스템의 개인차

- 이분법적인가 다원적인가

) 타인을 남/녀로만 보는가 아니면 연령, 학력, 출신 지역, 종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가

- 경직되어 있는가 유연한가

) 모든 여성은 반드시 00하다고 보는가 / 아니면 개인차를 존중하는가

카테고리시스템은 인성과 밀접한 관계

 

2. 암묵적 인간관의 내용

1) 암묵적 인간관의 의미

- 타인을 판단하는 기본적인 기준

 

2) 기본적 인간관

성악설적 인간관 - 순자, 기독교의 원죄,

성선설적 인간관 - 맹자, 인본주의 심리학

백지설적 인간관 - 경험주의

 

3) 개인적 경험을 통해 형성된 개인적 인간관

- 어떤 류의 인간에 대한 개인적 이론

) 군복무 시 선임이 강원도 출신 -> 강원도 사람은 00하다.

3. 대인지각의 기본경향과 왜곡의 유형

1 세 가지의 기본 경향

단순화

- 무수한 정보 중 자신에게 의미 있는 것만 수용

- 수용한 정보를 단순한 카테고리로 분류

일관화

- 인식한 정보들을 서로 모순 없는 상태로 유지하려는 경향

->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인식에 부합되도록 변형시킴

) 여성은 정치에 무관심 해’ -> 독일 총리는 여성 -> ‘예외일 뿐이야’, ‘독일 총리는 여성스럽지 않아

 

자기중심적 판단

- 자신의 내적 상태를 토대로 상대의 욕구, 의도, 동기를 추론

- 자신의 상황을 가장 평균적인 상태로 간주하고 타인을 판단하는 것

) 이 영화를 보고 눈물을 흘리지 않다니 비정한 사람이 틀림 없어

 

2 왜곡의 유형

대인지각의 기본 경향에 따른 왜곡의 유형들

1) 단순화 경향에 의한 왜곡 - 스테레오타입

 

2) 일관화 경향에 의한 왜곡

- 초두효과

- 후광효과

- 관용효과

 

3) 자기중심적 판단에 의한 왜곡

- 대비효과

 

1 스테레오타입(단순화 경향에 의한 왜곡)

1) 스테레오타입의 의미

- 반드시 참은 아니지만 다수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는 특정 집단에 대한 인식

) 유태인은 야심이 강하다. 기독교인은 보수적이다.

- 특정 집단에 대한 스테레오타입을 근거로 해당 집단에 소속된 개인에 대해 판단

) 저 사람은 유태인이다. 따라서 야심이 강할 것이다.

 

스테레오타입의 문제점

사실과는 다른 상대에 대한 고정관념 형성

) 상대가 여성이란 이유로 청소를 잘 할 것이라고 판단

상대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는 것을 차단

) 여성으로서 갖는 특징 외에 직업, 출신 지역, 연령, 학력등에 따른 종합적인 이해를 방해

특정 집단 구성원에 대한 차별이나 박해를 유발

) 특정 성이라는 이유로 취업이나 승진에서 불이익

2 초두효과(primary effect), 일관화 경향에 의한 왜곡1

초두효과의 의미

처음에 얻은 정보나 판단에 일관되도록 새로운 정보를 변형시키는 것

최초에 형성된 인상이 이후의 정보를 지각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

) 첫인상에 따라 상대의 이후 행동을 평가하는 것

 

3 후광효과(halo effect), 일관화 경향에 의한 왜곡2

후광효과의 의미

타인의 부분적인 특징에 대한 평가 결과를 다른 부분에 대한 평가로까지 일반화시키는 것

눈에 잘 띄는 특징에 대한 평가를 다른 부분에 대한 평가에도 적용하는 것

)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모범생으로 평가하는 것

)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는 품행이 방정할 것으로 기대하는 것

 

4 관용효과(generosity effect), 일관화 경향에 의한 왜곡3

관용효과의 의미

상대에 대해 갖고 있는 감정과 그 사람에 대한 인식을 조화시키려 하는 것

평소 호의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그 사람에 대한 정보를 긍정적으로 해석 (평소 싫어하던 사람에 대해서는 그 사람에 대한 정보를 부정적으로 해석)

) 중이 미우면 가사까지 밉다

. 평소 지지하던 정치인의 기부 행위 -> “자기희생적이야

. 평소 싫어하던 정치인의 기부 행위 -> “선거운동일 뿐이야

 

5 대비효과(contrast effect), 자기중심적 판단에 의한 왜곡

대비효과의 의미

- 자신의 경향이나 특성을 기준으로 타인의 특성이나 경향을 과소평가 혹은 과대평가 하는 것

)

-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책임감이 없는 사람으로 평가하는 것

- 결벽증이 있는 사람이 다른 사람을 지저분한 사람으로 평가하는 것

 

4. 대인지각과 인간관계

1) 대인지각 과정의 핵심

- 타인을 지각하는 과정(선택과 단순화 -> 조직화 -> 해석)에는 수많은 정보의 왜곡 가능성이 존재

 

2) 인간관계는 불완전한 지각을 토대로 형성

- 있는 그대로의 상대 내가 아는 상대

- 내가 아는 나 상대가 아는 나

- 상황에 대한 나의 이해 상황에 대한 상대의 이해

 

3) 대인지각의 한계로 인한 대인관계의 어려움

- 상대방이나 상황에 대한 오해 유발

- 사안에 대한 의견 차이로 인한 갈등 발생

 

4) 대인지각의 한계가 인간관계에 주는 교훈

- 나와 상대의 차이를 인정하라

- 나의 생각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 끊임 없는 이해 노력과 솔직한 대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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