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삶에서 인간관계, 그 형성과 해체
1. 인간관계의 중요성
· 인간의 삶 - 인간관계의 연속
? => 가족관계(애착) => 친구관계(우정) => 동료관계(상생,성취) => 이성관계(애정) => 확대된 가족관계( ? )
1). 인간 생존의 필수조건
· 인간의 출생 시 상태 - 미숙
→ 양육자를 통한 생리적 욕구, 안전욕구 충족
→ 장기간의 양육과 보호 필요 → 애착관계 형성
· 성장기에 형성한 애착관계의 질
→ 이후의 정서, 독립성, 인간관계에 영향
① 안정된 애착 경험 -> 행복과 신뢰를 토대로 한 관계
② 저항적 애착 경험 -> 양가적 정서, 집착과 소유욕
③ 회피적 애착 경험 -> 친밀한 관계에 대한 두려움과 회피
2). 자아정체의식과 자아개념 발달
· 자아개념과 자아정체의식 형성 ← 중요한 타인들(부모, 교사, 친구 등)의 평가
· 타인으로부터의 인정과 신뢰
→ 긍정적 자아개념, 건강한 자아정체감 형성
→ 원만한 인간관계
→ 자기 잠재력 발휘
3). 인간 소외의 극복
· 현대사회에 만연한 고독 - ‘군중 속의 고독’-> 개인적, 사회적 병리(우울증, 자살 등)의 원인
· 건강한 인간관계(내면적 의사와 감정 교류, 소통) → 희로애락 공유 → 소외감 해소
4). 인간 행복의 필수 조건
· 물질적 부 - 행복의 조건 하나
· 일정 경제적 수준 이후 - 원만한 인간관계가 보다 행복의 결정적인 요인
5) 개인 능력 발휘의 장
· 고도로 분업화된 현대사회 - 개인과 개인의 상호의존적인 관계망
· 원만한 인간관계 - 한 개인이 자신의 재능과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기반
· 리비히의 ‘최소량의 법칙’ - 식물의 성장 속도는 가장 결핍된 요소의 양에 의해 결정
- 인간의 능력도 이와 마찬가지로 대인관계능력, 지능, 정서가 고르게 발달해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음
6). 조직 생산성의 중요 요인
· 직장인들이 경험하는 가장 큰 어려움 - 상사 및 동료와의 인간관계 문제
※ 조직 내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경우
예) 직장내 왕따, 상사와의 갈등.
→ 조직 전체의 생산성 저하
- 조직 내 회식, 단합대회, 체육대회, 동호회활동 등 지원 => 인간관계 지원 => 조직의 성패에 중요한 요인임을 반증
2. 삶에서 추구하는 인간관계
1) 친밀한 인간관계
- 인정, 배려, 격려, 위로, 도움의 정서적 유대관계
※ 친밀한 관계를 저해하는 현대 사회의 조건
① 조직화, 거대화로 인한 개인의 왜소화
② 효율성과 신속성을 강조하는 경쟁사회
③ 다원화로 인한 공통분모의 감소
④ 물질적 가치가 정신적 가치를 압도
⑤ 전자통신기술 발달로 대면 접촉 감소
-> 피상적 수단적인 관계, 정서 교류의 결핍, 고독감 유발
2). 성숙한 인간관계
- 애착, 우정, 애정, 성취를 공유하는 관계
※ 성숙한 인간관계의 전제 조건
① 객관적인 자기 인식과 자기 관리 - 이기적 욕망과 자기중심성을 자각하고 적절하게 조절
② 상대 이해 - 타인의 욕구, 사고, 나의 말과 행동이 미칠 영향에 대한 이해
③ 인간 관계의 규칙성 이해 - 인간관계 상호작용 방식의 속성과 과정에 대한 이해
3). 효과적인 인간관계
- 상호작용이 원활한 관계, 추구 욕구를 충족하는 관계
※ 효과적인 인간관계의 중요성
① 현대사회 가정 - 정서적 욕구 충족을 위한 거의 유일한 공간
→ 광범위하고 치명적인 문제 유발 좌우
② 교육 - 상호작용 활동
→ 학업성취, 잠재능력 개발 좌우
③ 생산현장 - 조직+기술+인간관계
→ 생산성을 좌우
3. 인간관계의 형성과 유형
1. 인간관계의 발전 단계
1) 첫인상 형성 단계
※ 면식단계
- 일방적으로 알고만 있는 단계
- 대화나 공동활동 등의 직접 접촉은 없는 단계
- 성별, 나이, 인종, 외모,언행 등을 토대로 인상을 형성
※ 선입견, 후광효과, 악마효과로 오류 가능성이 존재
① 선입견(stereotype) - 편견, 고정관념
② 후광효과 - 성적 좋은 학생 -> 모범생.
③ 악마효과 - 성적 나쁜 학생 -> 문제학생.
2). 피상적 역할 단계
- 직접적 교류가 이루어지는 단계
- 사회적 역할, ‘사회적 기대행위’를 토대로 상호작용
· 사적인 관계가 아닌 ‘역할관계’ - 서로 인격적 존재가 아닌 역할 수행자로 대함
- 공식적 규칙, 공정성과 호혜성 원칙이 관계 유지
- 정서적 교류나 친근감이 결핍된 피상적, 공식적, 형식적, 권리의무 관계
- 상호작용 상대자 대체 가능 관계
3) 친밀한 사적 관계 단계
- 관계 참여자들 간에 상호의존성이 존재하는 단계
- 성격, 고민거리, 가치관 등과 같은 개인적인 측면들까지
- 교류하는 사적인 관계
- 경험의 공유 영역이 확대된 관계
- 단기적인 상호호혜성의 원칙을 초월한 관계
- 서로에게 대체불가능한 유일무이한 존재가 됨
2. 인간관계의 유형
1) 공유적 관계와 교환적 관계
· 공유적 관계 - 감정, 정서, 관심사, 고민, 가치관, 성격, 행복, 불행, 활동 공유
※ 특징
① 상대방의 행복과 불행에 책임감을 느낌
② 호혜성의 원칙 초월
③‘우리는 하나’라는 의식
④‘나와 너의 만남’ . 부버(M. Buber)
⑤ 사랑과 성장, 통합을 위한 실존적 만남
예) 가족, 연인, 친구
※ 교환적 관계의 특징
① 각자의 행복과 불행은 각자의 것
② 거래적이고 교환적인 관계
③ 호혜성, 공정성, 형평성 원칙이 지배하는 관계
④ ‘나와 그것의 만남’ . 부버(M. Buber)
⑤ 나의 목적을 위한 상대와의 수단적 만남
예) 사업상의 관계
· 현대 사회 - 공유적 관계여야 하는 관계에도 교환적 관계가 침투→ 고독감 유발.
2) 종적 관계와 횡적 관계
※ 종적 관계의 특징
① 사회적 지위나 입장이 다른 사람끼리의 상호작용
② 형식적, 수단적 관계로 유지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강함
※ 횡적 관계의 특징
① 사회적 지위 및 입장이 비슷한 사람들의 상호작용
② 당사자들간의 정의적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음
※ 관계 참여자의 상대적 지위 차이를 형성하는 요인
① 권력 - 강제성, 당사자들의 공식적 역할.
② 영향력 - 설득의 힘, 공식적인 역할보다는 인기나 인품과 같은 개인적 요인.
- 계급, 직급, 나이, 학력, 재산, 남녀 성, 성격, 능력, 인기 → 지위 차이
<종적 관계⇔횡적 관계> 유연 - 관계 원만, 지속
4. 인간관계 심화와 해체 요인
1. 인간관계 심화 요인
1) 세 가지 필수요인- 3R
① 보상성(Rewarding) - 관계에서 얻는 만족 (정서적, 물질적, 사회적 보상)
② 상호성(Reciprocity, 호혜성) - 관계자 간의 공정한 보상 교환(균형성)
+ 긍정적 상호 보상의 영역↑
+ 긍정적 상호 보상의 빈도↑
+ 긍정적 상호 보상의 원활성↑
③ 규칙(Rules) - 역할과 행동을 예상할 수 있는 명료한 교류 규칙
2) 정서적 지지와 공감
- 고통, 고민, 갈등의 공유
- 이해, 공감, 인정
- 격려와 위로
3) 즐거운 체험의 공유
- 재미활동 공유
- 관심사 교류활동 공유
4) 현실적 도움의 교환
- 재정적, 물질적 도움의 교환
- 정보의 제공과 교환
- 상이한 종류의 도움 교환도 가능
5) 자기공개
- 취미, 관심사, 태도, 상황, 신체, 성격 등 이해 부분↑
- 공개의 수준, 속도, 방식이 어려운 문제
- 양방향적(쌍방적) 공개가 관계 심화에 도움
2. 인간관계 해체 요인
1) 접촉과 관심의 감소
-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진다.
- 시간적, 물리적, 심리적 한계 → 투자의 한계
- 관심과 만남의 횟수 감소 → 관계 소원
2) 갈등해결의 실패
· 관계에서 갈등 - 자연적, 상시적 현상(갈등의 상시성)
- 갈등은 관계를 와해시키기도, 심화시키기도 함
- 갈등해결 → 관계심화
- 갈등 해결 불가능 → 관계 자체 와해 가능
- 기존 관계에 대한 만족도에 따라 갈등에 대처하는 태도를 결정하기도 함
- 기존 관계 불만족 → 갈등 해결 노력에 소극적
3) 투자(부담)와 보상의 불균형
- 관계에 소요되는 비용(부담)은 크나 관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보상은 적은 경우
· 사회교환이론(social exchange theory) - 인간관계 존속여부는 관계 참여자에게 돌아가는 성과(outcome)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
성과 = 보상-부담
· 보상은 크고 부담이 적어 성과가 클수록 관계 유지 가능성은 높아짐
- 그러나 현재 맺고 있는 인간관계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 이 때 비교 준거가 비교수준(CL: comparison level)
· 비교수준 - 지금까지 인간관계에서 받아온 성과의 평균 수준
- 현재 맺고 있는 인간관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성과가 비교수준보다 높으면 만족감을 느끼고, 낮은 경우엔 불만족을 느낌
※ 그러나 현재 관계의 청산 여부는 현재 관계에 대한 만족 여부보다는 새로운 관계에 대한 기대에 의해 결정 - 새로운 관계에서의 기대되는 성과 수준(대체관계 비교수준)이 현재 관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성과 수준보다 높다고 판단되면 현재의 관계를 청산
(대체관계 비교수준에 의한 성과>현 관계 성과)
· 대체관계 비교수준(CL alt, comparison level for alternatives) - 다른 사람과 새로운 관계를 맺게 될 때 예상되는 성과 중 가장 높은 성과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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